기록할 지(誌)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뜻 지(志)자를 했습니다. 뜻 지(志)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갈 지(之)자의 변형입니다. 뜻 지(志)자는 심지소지(心之所之), 곧 마음이 가는 곳이 뜻이라는 말입니다. 잡지(雜誌) 지상(誌上) 전문지(專門誌) 지문(誌文) 주간지(週刊誌) 신지(新誌) 지지(地誌)
뜻 지(志)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뜻 지(志)자에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를 말하는 글자가 아니라, 갈 지(之)자의 변형(變形)입니다. 뜻 지(志)자는 갈 지(之)자 또는 그칠 지(止)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가는 곳이 듯이 있는 곳이라는 말입니다. 뜻 지(志)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원(志願) 지사(志士) 성지(聖志) 의지(意志) 촌지(寸志) 동지(同志) 지향(志向)
손가락 지(指)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맛있을 지(旨)자를 했습니다. 맛있을 지(旨)자는 비수 비(匕)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먹고 나서 맛이 있어서 혀를 내밀어 입 주변을 핥는 모습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시(指示) 지적(指摘) 지도(指導) 지휘(指揮) 지적(地積) 지정(指定) 지향(指向)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해서, 사람이 손에 막대기를 들고 있는 표시입니다. 넘어가지 않게 막대기로 받쳐 주는 표시라고 해석하면 지탱할 지(支)자가 됩니다. 지탱(支撑) 지주(支柱) 지지(支持) 간지(干支) 십이지(十二支)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