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에서 정향란님이 조카분과 함께 사흘에 걸쳐 교육을 받으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국에서 치킨창업을 할 경우에 대해 얘기를 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우~~ 일단 한숨부터 나오고요.
중국에서 한국 치킨을 판다는 것은 그 자체가 아주 큰 테마입니다.
그리고 저희 치킨아카데미에서 배우고 중국에서 창업하신 분들의 경우 한 달 매출이 거의 1억에 가깝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중국은 아주 매력 있는 시장임에 틀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변수가 아주 많고 만만치가 않습니다.
모르고 갔다가는 무조건 실패하고 돌아오는 곳이 중국이기도 합니다.
정치적인 이유로 통관이 안 될 때도 있고, 파우더 같은 경우에는 마약류로 오해를 받아 거의 통과 자체가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요즘 같이 사드문제로 시끄러운 시기에는 제재가 더욱 심합니다.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동네 아주머니들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1번만 찍어주신 덕분에 젊은 사람들이 먹고 살기가 너무 힘들어졌습니다.
게다가 쥐바기를 대통령으로 뽑아 놓은 이후에는 운임이 12배가 올랐습니다. (500원/kg 하던 것이 6000원/kg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중국에서 치킨으로 창업을 하려면 세 가지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첫째, 튀기는 기술만 배워서 중국에서 유통되는 제품을 구매해서 창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구매처를 중국인들에게 공개를 하는 모양새가 되어서 모방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이 바로 옆에 치킨 집을 오픈하도록 도와주는 꼴이 되겠죠. 실패의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합니다.
‘설빙’이 대표적인 예지요. (설빙이 실패했다는 예가 아닙니다. 설빙을 모방한 짝퉁 설빙이 중국에 쫙 퍼져버렸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것들이 싫어서 중국인들조차도 한국으로 치킨을 배우러 옵니다.
둘째는 파우더와 소스를 직접 만들어서 창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재료를 구하기도 쉽고, 인건비가 싸서 직원들 시켜서 하루 종일 파우더와 소스 염지제를 만들게끔 하시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통관문제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나라들 같으면 굳이 이 방법을 권하지를 않습니다만 중국의 경우에는 추천할만합니다.
다만 만드는 방법을 배우실 때, 여러 가지 응용방법을 함께 배우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파우더를 한 가지를 배울 때, 베터와 브레딩, 크리스피를 한꺼번에 배우는 겁니다. 소스의 경우에도 페리OO 소스를 배웠다면 거기에 양파를 더 넣고 고춧가루는 무엇으로 바꾸고 향신료는 어떻게 바꾸면 맥시O 소스가 되는 식이죠.
중국 밀가루는 우리나라 밀가루와 달라서 딱 한 가지만 배워갔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모든 응용방법을 다 알려드립니다. ^^ (바로 공장까지 차릴 수 있도록)
셋째, 액기스를 받아서 창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가장 많이 권장하지만 (운임이 최대 95%까지 절약되기 때문에) 메뉴가 많지 않다면(3~4가지) 굳이 이 방법을 택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메뉴가 많을 경우(5가지 이상)에는 소스와 파우더를 만들어서 쓰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기계 없이 수작업으로 만들 수 있는 양이 최대 10~15kg 인데, 이 양은 하루 버티기도 힘든 양이지요.
따라서 메뉴가 많을 경우에는 파우더와 염지제는 액기스로 받고, 소스만 만드는 방법을 배워서 창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 오신 정향란님은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셔서 부득이 모자이크 처리와 창업하는 지역 등을 밝힐 수가 없네요.
아무쪼록 준비 잘 하셔서 대박내시기를 바랍니다.
사흘 동안 교육받으시느라 고생 많으셨고요. 중국에 가셔서도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문의전화 : 010-5152-8004 유형찬 팀장입니다.
치킨창업, 치킨집창업, 치킨창업교육, 치킨아카데미, 치킨교육, 옛날치킨, 오븐치킨, 바베큐치킨
해외치킨창업, 소자본치킨창업, 치킨배우는곳, 치킨가르쳐주는곳, 염지, 치킨체인점, 치킨창업비용,
치킨소스, 치킨파우더, 간장소스, 양념소스, 바베큐소스, 바비큐소스, 수유식튀김기, 튀김기, 수유식튀김기 추천
치킨, 중국치킨창업
첫댓글 요즘 중국에서 한국치킨파는거 그거쉽지않아요..창업하시는분들 진정 고민 또고민하셔야 할부분입니다..오픈하기까지도힘들고 영업하시는동안 여러변수도많구요..중국은 만만디 의 나라입니다 ..절대쉽게보고 결정하시면 큰일납니다..중국서 성공하실려면 최소 3년이상은 매장문 열고 버티실정도의 여유자금있으신분들만 가능합니다..저는 중국생활 5년차입니다..치킨경력은 30년차 이구요..명심 또 명심 하셔야합니다
또한 중국에서 한국치킨인기..그닥좋치않아요..치킨집에서 치킨만판다?
장담하건데 100프로 망하는지름길입니다...염지는 기본으로할줄아셔야하구요
소스도 마찬가지...하지만 배운다고 다는아니에요..현지 사정에 맞게끔 계속 연구개발하셔야 가능합니다..
중국사람들 그리쉽게 맘열지않아요 ..아주 천천히 맘열고 지갑여는 사람들입니다 ..
만만하게 보면 큰코다칩니다
오픈전 백번 천번 고민하시고 결정하셔도 늦지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