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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수를 전도한 바울과 실라
사도행전 16:16-40
바울과 실라는 귀신 들린 여종을 고쳐 주었다는 이유로 감옥에 갇히지만, 그곳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고 기도합니다. 바울과 실라는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기적을 세상에 보여 줍니다.
귀신을 쫓았으나 감옥에 갇히다
[행16:16-40, 쉬운성경]
16 하루는 우리가 기도처로 가다가 귀신들린 여종 하나를 만났습니다. 그 여종은 점을 쳐서 자기 주인들에게 많은 돈을 벌게 해 주던 여자였습니다.
17 이 여자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오면서 큰소리로 "이 사람들은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종들이다. 이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구원의 길을 전하고 계시다"라고 외쳤습니다.
18 그 여자가 며칠이고 계속 이렇게 하자, 참다못한 바울은 돌아서서 그 귀신에게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네게 명령한다. 그 여자에게서 나오너라!"라고 말했습니다. 그 순간, 귀신이 그 여자에게서 나왔습니다.
19 여종의 주인들은 돈을 벌 희망이 사라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광장에 있는 관리들에게로 끌고 갔습니다.
20 그들이 바울과 실라를 로마 관리에게로 데려가서 말했습니다. "이 사람들은 유대인들인데 우리 도시에서 소란을 피우고 있습니다.
21 이들은 우리 로마 사람들로서는 받아들이거나 실천할 수 없는 풍습을 선전하고 있습니다."
22 군중들도 합세하여 바울과 실라를 공격했습니다. 로마 관리는 바울과 실라의 옷을 찢고 매질하라고 명령했습니다.
23 그들은 바울과 실라를 호되게 때린 뒤에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그리고 간수에게 그들을 잘 지키라고 명령했습니다.
24 간수는 그 명령을 받고 바울과 실라를 깊숙한 감옥에 가두고, 그들의 발에 쇠고랑을 단단히 채웠습니다.
25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는 하나님께 기도를 하며 찬송을 불렀습니다. 다른 죄수들도 그들의 기도와 찬송 소리를 듣고 있었습니다.
26 그 때, 갑자기 감옥까지도 흔들릴 정도의 큰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감옥 문이 모두 열리면서 죄수들을 묶고 있던 사슬들도 다 풀렸습니다.
27 간수가 잠에서 깨어, 감옥 문이 다 열린 것을 보고는 죄수들이 벌써 도망쳤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칼을 꺼내어 자결하려 했습니다.
28 그러자 바울이 큰소리로 소리쳤습니다. "당신 몸을 해하지 마시오. 우리는 다 여기 있습니다."
29 간수가 등불을 달라고 해서 안으로 뛰어들어가, 두려워 떨면서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렸습니다.
30 그리고 그들을 바깥으로 데리고 나와 "선생님들, 제가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31 바울과 실라가 간수에게 말했습니다. "주 예수님을 믿으십시오. 그러면 당신과 당신의 집안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32 그리고 바울과 실라는 간수와 그의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주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33 그 날 밤, 그 시각에 간수는 바울과 실라를 데려다가 상처를 씻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그와 온 가족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34 간수는 바울과 실라를 자기 집으로 데려가서 음식을 대접했습니다. 그와 온 가족은 하나님을 믿게 된 것을 매우 기뻐했습니다.
35 다음 날 아침, 로마 관리들이 부하들을 보내어 "그 사람들을 풀어 주라"고 명령했습니다.
36 간수가 이 말을 바울에게 전했습니다. "관리들이 선생님과 실라를 풀어 주라고 전령을 보내왔습니다. 이제 나오셔서 평안히 가십시오."
37 하지만 바울은 그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로마 시민인 우리를 재판도 하지 않고 사람들 앞에서 매질하고 감옥에 넣더니, 이제 와서 슬그머니 우리를 놓아 주려는 겁니까? 안 됩니다! 그 사람들이 직접 와서 우리를 데리고 나가라고 하시오!"
38 부하들이 관리들에게 가서 바울이 한 말을 전했습니다. 관리들은 바울과 실라가 로마 시민이라는 말을 듣고 두려워했습니다.
39 그래서 그들은 가서 바울과 실라에게 사과하고 그들을 데리고 나가, 그 도시에서 떠나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40 감옥에서 나온 바울과 실라는 루디아의 집으로 갔습니다. 그들은 거기서 신자들을 만나 격려하고 그 곳을 떠났습니다.
[Ac 16:16-40, NIV]
16 Once when we were going to the place of prayer, we were met by a slave girl who had a spirit by which she predicted the future. She earned a great deal of money for her owners by fortune-telling.
17 This girl followed Paul and the rest of us, shouting, 'These men are servants of the Most High God, who are telling you the way to be saved.'
18 She kept this up for many days. Finally Paul became so troubled that he turned around and said to the spirit, 'In the name of Jesus Christ I command you to come out of her!' At that moment the spirit left her.
19 When the owners of the slave girl realized that their hope of making money was gone, they seized Paul and Silas and dragged them into the marketplace to face the authorities.
20 They brought them before the magistrates and said, 'These men are Jews, and are throwing our city into an uproar
21 by advocating customs unlawful for us Romans to accept or practice.'
22 The crowd joined in the attack against Paul and Silas, and the magistrates ordered them to be stripped and beaten.
23 After they had been severely flogged, they were thrown into prison, and the jailer was commanded to guard them carefully.
24 Upon receiving such orders, he put them in the inner cell and fastened their feet in the stocks.
25 About midnight Paul and Silas were praying and singing hymns to God, and the other prisoners were listening to them.
26 Suddenly there was such a violent earthquake that the foundations of the prison were shaken. At once all the prison doors flew open, and everybody's chains came loose.
27 The jailer woke up, and when he saw the prison doors open, he drew his sword and was about to kill himself because he thought the prisoners had escaped.
28 But Paul shouted, "Don't harm yourself! We are all here!"
29 The jailer called for lights, rushed in and fell trembling before Paul and Silas.
30 He then brought them out and asked, 'Sirs, what must I do to be saved?'
31 They replied,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will be saved-you and your household.'
32 Then they spoke the word of the Lord to him and to all the others in his house.
33 At that hour of the night the jailer took them and washed their wounds; then immediately he and all his family were baptized.
34 The jailer brought them into his house and set a meal before them; he was filled with joy because he had come to believe in God-he and his whole family.
35 When it was daylight, the magistrates sent their officers to the jailer with the order: 'Release those men.'
36 The jailer told Paul, 'The magistrates have ordered that you and Silas be released. Now you can leave. Go in peace.'
37 But Paul said to the officers: 'They beat us publicly without a trial, even though we are Roman citizens, and threw us into prison. And now do they want to get rid of us quietly? No! Let them come themselves and escort us out.'
38 The officers reported this to the magistrates, and when they heard that Paul and Silas were Roman citizens, they were alarmed.
39 They came to appease them and escorted them from the prison, requesting them to leave the city.
40 After Paul and Silas came out of the prison, they went to Lydia's house, where they met with the brothers and encouraged them. Then they left.
귀신- 비교적 작은 힘을 가진 악령을 말한다. 구약 한글 개역 성경은 히브리어 '쉐딤'만을 “사신”(邪神)으로 번역하고 있다(시 106 : 37 ; RSV “demons” ; KJV “devils” ; NIV “demons” ; 70인역).
이 단어는 수호신(참조. 아카드. '쉐드'[šêdu]는 앗수르 신전이나 궁전들의 입구에 있는 큰 황소상을 의미함)이나 어떤 악한 영 또는 귀신을 가리킨다. 그리고 '사티로스'(영. Satyrs ; 히. '세이림' – “털이 많은 자” ; KJV “devils”)는 수염소(레 17 : 7 ; 대하 11 : 15, “수염소 우상”)로 표현된 귀신들이거나 실제적인 수염소들(사 34 : 14 ; 13 : 21, “들양”)이다. 신약의 일반적인 단어는 헬라어 '다이모니온'('다이몬'의 축소형)이다. 그리고 '다이몬' (마 8 : 31)과 '디아볼로스'는 비교적 덜 사용되고 있다. Ⅰ. 구약구약은 천사와 영들의 존재를 종종 언급하고 있으나, 귀신이나 악한 영들에 대해서는 거의 말하지 않고 있다. 히브리인들은 광야에서(레 17 : 7), 후에는 여로보암 1세의 명령으로 가나안에서(대하 11 :15) 수염소 우상(사티로스)을 숭배하였다. 그 당시에 그들의 숭배는 염소에 비유한 귀신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하지만, 체계적인 귀신론(demonology)을 발전시키지는 않았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은 그러한 숭배에 대해 경고를 받았다(신 32 : 17 ; 참조. 시 106 : 37).
즉, 그것은 우상 숭배 금지와 같은 것이었다. 어떤 학자들은 속죄일에 희생 제물인 염소가 내보내어지는 광야의 귀신 이름을 '아사셀'로 보고(참조. 레 16 : 5-10), 폐허에 거주하는 올빼미귀신의 이름을 '릴리트'(Lilith)로 부르고 있다(사 34 : 14).
Ⅱ. 신약중간사 시대 귀신론의 발전을 전제로 하고 있는 신약은 사람에게 해로운 영향을 행사하는 악령이나 우상들을 통해 숭배되는 이방신으로 귀신을 서술하고 있다(행 17 : 18 ; 참조. 계 9 : 20에서는 귀신과 우상을 구별하고 있음).
그리스도의 치유 사역은 육체적•정신적 질병들 뿐만 아니라 또한 귀신에게 사로잡힘으로부터의 해방을 포함하고 있다. 복음서는 일반적으로 이 두 가지를 구별하고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서로를 동일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마 17 : 15-18에 나오는 간질은 귀신에게 사로잡혔기 때문이며(참조. 눅 9 : 39), 막 1 : 26 ; 9 : 18, 20, 26에서 귀신은 병자의 경련과 발작의 원인자가 되고 있다. 거라사 사람(막 5 : 1-20)과 일곱 귀신의 지배를 받은 막달라 마리아(눅 8 : 2 ; 막 16 : 9)와 같이 귀신들린 자들을 고치는 능력을 가지셨던 예수님은 이러한 사람들에 대한 동정에 이끌렸다기보다는 이같은 귀신 축출의 기적들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사람들에 대한 사단의 권세를 정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눅 11 : 20 ; 10 : 18 ; 요 12 : 31).
사단이 지배하고 있는 한 예수님은 귀신들린 자들이 그들의 행동과 말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약초를 사용해서 귀신들을 내쫓았던 유대 지도자들과는 달리 예수님은 단지 귀신에게 '나오라' (예. 막 1 : 25)고 명령하셨다. 그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이름을 사용하였는데(눅 10 : 17 ; 행 16 : 18) 이 방법은 매우 성공적인 것으로 증명되었기 때문에 유대인 귀신 축출자들(exorcists)도 이 방법을 받아들였다(막 9 : 38 ; 참조. 행 19 : 13).
복음서는 사람 안에서 귀신의 활동들을 제어하는 예수님의 사역을 서술한 반면에 다른 신약의 기자들은 귀신의 다른 활동들을 드러내고 있다. 바울은 결혼을 금하고 금식을 장려하는 '귀신의 가르침'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딤전 4 : 1-3).
그러나 바울은 또한 어떠한 '권세자'(NIV(“귀신들”)도 그리스도와 성도들 사이의 사랑의 결속을 끊을 수 없다고 단언하고 있다. 야고보는 귀신들조차도 '하나님은 한 분이심'을 믿는다고 하는 자극적인 비평을 하고 있다(약 2 : 19).
그러나 그는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두려워는 하지만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구원하셨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음을 부언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도 요한은 '귀신의 영' 곧 최후의 전쟁 날을 위하여 이적을 행하고 온 세상의 통치자들이 준비하게 될 짐승에게서 나오는 '더러운 영'을 묘사하고 있다(계 16 : 14).
황폐하게 된 바벨론 포로기 이전 상태를 언급하고 있는 18 : 2에서 요한은, 인류의 교만한 업적을 더럽고 가증한 생물들의 귀신의 처소로 비유하고 있다. (→마귀, 사단)※ 참고 문헌G.B. Caird, Principalities and Powers : A study in Pauline Theology(Oxford : 1956) ; S. Eitrem, Some Notes on the Demonology of New Testament. Symbolae Osloenses Sup.12(1950) ; E. Langton, Essentials of Demonology(London ; 1950).
간수- 죄수들을 지키는 감옥지기 (행 16 : 23).
(→지키는 자)
루디아- 빌립보 성에 살던 두아디라 출신의 포목 장수 여인. 그녀는 후에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자기 집을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에게 개방하였다(행 16:14,40).
루디아란 이름은 '루디아에서 온 여자'라는 별명에서 유래된 것 같다. 그녀의 고향인 두아디라는 루디아 지방의 작은 성읍이며 수공업이 매우 발달한 곳이었다. 그녀가 판매하던 자주빛 명주옷은 매우 값비싼 생볼용품 이었기 때문에(참조. 막 15:17-20; 눅 16:19), 루디아는 매우 부자였던 것 같다. 그녀는 '하나님을 공경하던 자'였다. 그리고 아직 완전히 유대교로 개종하지는 않았지만, 유대인들과 함께 예배 드리던 이방인이었다. 그녀와 그녀의 온 가족이 회심하여 세례를 받게되자, 그녀의 집은 선교의 본거지가 되었으며, 결국은 빌립보 교회가 되었다(행16:15. 40) 그녀가 미망인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해하기
루디아의 집에 머물던 바울은 기도처를 향해 가던 중 귀신 들린 여종을 만납니다. 그 여종이 바울을 계속 따라다니면서 소리를 지르며 복음 전하는 것을 방해하자 바울은 여종에게서 귀신을 쫓아 버립니다. 더 이상 여종을 이용해 돈을 벌 수 없어진 것에 분노한 사람들이 바울과 실라를 공격하고 감옥에 가둡니다(16-24절).
바울과 실라는 억울하게 감옥에 갇혔지만 하나님을 찬양하고 기도합니다. 그러자 지진이 일어나서 감옥 문이 열리고, 죄수들이 차고 있던 사슬이 전부 풀어집니다. 간수를 죄수를 지키기 못한 책임을 문책당할 것이 두려워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지만, 바울과 실라는 그를 붙잡고 전합니다. 복음을 받아들인 간수는 바울과 실라를 자기 집으로 초대하고, 그의 가정이 하나님을 믿게 됩니다. 다음 날 바울과 실라는 명예롭게 석방되어 빌립보를 떠납니다(25-40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감옥에서도 복음이 전해지게 하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바울과 실라가 무력하게 갇힌 상황에서도 그들을 통해 간수에게 복음을 전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 보여도 우리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시는 분입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바울과 실라는 감옥 문이 열렸지만 그곳을 빠져나가지 않고 위기에 처한 간수를 돌아보고 그에게 복음을 전합니다. 이처럼 전도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살필 수 있는 마음에서 출발합니다. 오늘 내가 있는 곳에서 예수님이 필요한 사람은 누가 있을까요?
기도하기
옆에 있는 사람을 살필 수 있는 마음을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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