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흥톨게이트의 모습*****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개통
남해고속도로가 개통된지 39년(1973년11월)만에
미 개통 구간인 영암~순천 구간 106.8km가 4월27일 0시를 기해 개통 되었다
당초 계획은 2012년12월 개통 예정이였으나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 등을 위해
8개월 앞당겨 조기 개통하는 것이다
사업개요로는
사업비 2조2,646억원이 소요되었으며 공사기간은 2002년에 착공하여 2012년 4월26일 준공
총 연장 106.8km 왕복 4차로 폭은 23.4m이며
싯점은 전라남도 영암군 학산면에서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까지이며
주요시설은 출입시설8개소:서영암,학산,강진무위사,장흥,보성,벌교,고흥,순천만 나들목이며
고흥나들목은 2012년12월말 개통 예정이며
휴개시설은 4개소로 영암,보성녹차 각양방향이며
영암은 2016년 이후 운영 예정이라고 한다
사업효과로서 기존 국도 이용 시 146km에서 106km로 40km가 단축되며
주행시간은 130분에서 65분으로 65분이 단축되며
연간 3만 6천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로 소나무 360만 그루의 식재효과가
발생하는등 저탄소 녹생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4월27일 0시를 기해 개통된 영암~순천간 일부 구간인 장흥~순천간을 다녀왔다
대부분의 사진이 운전을 하면서 찍는 거라서 손떨림이나 구도가 불안정 하드라도
이해하시기를 바라며 카메라에 담는 사진을 여기에 게재합니다
*****************************************
*.2012.04.27.16:20
영암~순천간 고속도로 장흥나들목 첫들머리다
여기서 좌측으로 진입하면 목포,순천방향으로 ~~~~
*.일반국도에서 600여미터 진입하면 장흥톨게이트다
*.장흥톨게이트의 모습
*.나에 사랑스런 애마는 순천방향으로 접어든다
*.순천방향으로 진입한다
도로위의 가느다란 사선은
전구간 콘크리트 포장으로 포장시 강선을 넣는 포스트텐션콘크리트(PTCP) 포장공법을 적용해
도로에 가해지는 하중때문에 균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장흥에서 순천방향 첫번째 터널이다
*.개통은 되었지만 부분적으로 마무리 공사를 하고 있었다
*.장흥 장동면을 지나면서 제암산의 모습
*.주행중 졸음이나 한눈을 팔다 차로를 이탈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기 위해
갓길과 차로의 연결 부위에 홈을 파서 소음과 진동을 느끼도록 만들어져 있다
*.장동1터널 1700m
계속 주행하다보니 터널길이가 1000m를 넘는 경우 터널길이와 전방의 거리를 나타내는
이정표를 세웠으며 1000m 미만인 경우 터널앞에 터널의 규모를 돌에 세겨 놓았다
*.장동1터널의 내부
*.보성터널 1179m
영암~순천간 도로에는 총33개의 터널(26.3km)과 109곳의 교량(17.5km) 총 43.8km로
전체구간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보성벌교구간이 터널이 10여개가 넘은거 같다
.*.보성.이양나들목
장흥에서 22.2km지점으로 광주방향으로 가는 차량은 이곳에서 ~~~~
*.보성,광주는 우측차선으로~~
*.보성 겸백면 보성강을 지나고 있다
*.목포~순천간 휴게소중 보성녹차휴게소다
이곳에서 섬진강 휴게소까지는 74km
*.보성녹차 휴게소를 지난다
*.초암산 터널 2,211m로 영암~순천간 가장 긴 터널인 초암산 터널의 경우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무지개 조명을 설치 하였다
*.초암산 터널내부 무지개 조명
*.조성2터널 1,384m
조성면과 율어면에 있는 존재산 중턱을 통과하는 고지대에 있다
*.보성군 조성면들녁과 멀리 득량만이 내려다 보인다
*.고흥,벌교 나들목 ~~장흥에서 이곳까지는 40.1km
고훙나들목은 2012년12월 완공 예정이다
*.벌교3터널 내부
*.별량2터널 입구의 철새문양
터널마다 해당지역의 특색을 반영 순천관내 터널인 경우 순천만의 철새문양을
터널입구와 터널내부 벽면에 그려져 있다
벌교는 꼬막~~보성은 녹차~~장흥은 진달래~~강진은 도자기
*.남순천 톨게이트 장흥에서 여기까지57.5km
2012.04.26일 오후 4시30분 이곳 남순천 톨게이트 광장에서 준공기념식을 하였다
*.남순천 톨게이드를 지나면 국도우회대체도로다
순천~완주고속도로, 순천~부산간 남해고속도로는 바로 연결하지 못하고
국도우회대체도로를 이용하여 고속도로에 진입해야 하는 불편함이 뒤따른다
*.순천만 나들목까지는 장흥에서 59.5km
*.해룡터널을 지나면 고속도로 공사 종점인 해룡나들목이다
*.해룡나들목까지는 장흥에서 67.4km
*.해룡나들목 검단교차료에서 유턴하여 목포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다시 목포방향으로 진입한다
*.진입하여 바로 여수와 목포방향으로 길이 갈린다
*.차창밖으로 멀리 순천시내가 보인다
*.남순천 톨게이트를 다시 지난다
*.한국도로공사 남순천사무소
*.순천을 상징하는 철새문양이 터널에 그려저 있다
▲
터널내 피난연결동로 입구에는 발광다이오드(LED)조명을 설치해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대피가 가능 하도록 한 터널내에 여러곳에 대피소가 있다
▼
*.벌교를 상징하는 꼬막문양의이 터널입구에 그려저 있다
* 꼬막문양의 .벌교대교(순천시별량면)
▲
여암~순천 고속도로의 명소 벌교대교는 총 연장 940m로 순천시 별량면과
보성군 벌교읍을 연결한다
첨단 공법을 적용한 날렵한 아치형 상판과 유선형 교각 밑에는 여자만 남사르습지가 펼쳐저 있어
생태계 보호를 위해 교각 갯수를 당초 11개에서 6개로 줄여 시공하였다
*.벌교대교 상판위 난간은 갯벌을 조망토록 강화PVC로 시공되었다
*.멀리 재석산의 모습이 갯벌과 어울려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한다
*.벌교읍 쪽에서
*.저 건너는 별량면이다
*.벌교방면 터널내부~~꼬막 문양
*.조송면 들녁
*.보송군 터널입구에는 ~~~녹차문양이 그려져 있다
*.목포방면 휴게소
*.휴게소 소공원에 조성된 상징물
▲
▼
*.순천출신인 목포대 허형만 교수님의 시
만남과 상생의길
*.아래 비문은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녹차휴개소의 모습▼
*.멀리 장흥 제암산의 모습이다
*.터널내부 녹차문양
*.비상시 대피소
*.제암산의 모습
*.장흥관내 터널입구의 문양은 진잘래다
*.장흥이 까가워지나 보다 ~~~제암산
*.덕정정수장
장흥댐의 탐진호에서 물을 공급받아 아곳에서 일괄정수하여
목포를 비롯 서남부지역 8개시군에 양질의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장흥나들목이다
*.장흥 톨게이트
장흥~남순천간 통행료는 3600원이다
*.도로공사 사무실
*.장흥먹거리 삼총사가 한자레 모였다
장흥한우,장흥표고,장흥의 키조개
*.억불산과 장흥읍이 저녁놀을 받아 약간은 붉은색으로 보인다
*.억불산
*.2012.04.18:40
고속도로 진,출입로와 국도23호선의 만남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따르는 법
시간이 있으면 서영암 나들목까지 카메라에 담을려 했는데 목포방향은 다음으로 미룬다
*.국도23호선 장흥방?으로 ~~~
*.국도23호 영산포 ,나주방면으로 가는 길이다
*.장흥에서 남순천 톨게이트까지 7,200원
위의 편집된 내용은 재목포 장흥군향우회 카페(산내들작)에서
옮겨온 내용이며 음악만 삽입했습니다.
부산초등학교 31회동창회
첫댓글 배경음악이 '이소라의 바람이 분다'이군요 아주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