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링으로 사람찾기 직접 사람찾기 방법이 있다. 바로 인터넷을 이용한 사람찾기다. 인터넷 사용 인구가 전세계에서 순위 안에 드는게 대한민국이다. 그만큼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흔적이 남을 수 밖에 없다.
이 흔적을 찾아내면 된다. 그게 인터넷으로 사람찾기다. 그럼 어떤 흔적이 남을까? 가입한 카페에 올렸던 글들.. 활동중인 블로그나 동호회... 물건 사거나 팔 때 남겼던 리플이나 연락처.... 가입한 단체의 주소록까지도... 마음만 먹고 열심히 찾다보면 나오는 경우가 의의로 많다.
이게 바로 요즘 말하는 신상털기다.
신상털기나 사람찾기나 같은 말이다. 신상털기... 조심해야된다. 당사자가 죽을수도 있으니까... 얼마전 모 아나운서도 이거때문에 유명을 달리하지 않았는가.... 그럼 어떻게 찾을까?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주로 포털 사이트에 찾고자 하는 사람의 신상정보를 입력한다.
이 포털들 중에서 구글이 꽤 쓸만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가 아직 대세인지라 구글 이용량이 적은 편이지만. '구글'은 포털사이트 중 전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검색포털이다. 구글 검색 정보가 워낙 뛰어나다보니 구글링이라는 말로 명사화 될 정도... 궁금하다면 본인의 아이디나 닉네임 혹은 이름이 조금 특이하다 싶으면
구글에 한 번 검색해보길 바란다. 내가 언제 이런 글을 썼었나.. 내가 여긴 언제 가입했지 싶은 웹문서들이 다양하게 나온다. 그게 안되면 본인 핸드폰번호나 이메일, 주민번호, 차량번호 등을 입력해 볼 수도 있다. 대신 너무 큰 기대는 금물이다..... 여기서 잠깐! 좀 더 구글링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몇가지 구글링 팁 을 소개해 본다. 1. 따옴표의 이용 ex) harry poter 보다 "harry poter"가 더 명확한 결과를 가져다 준다. 2. + , - (Include, exclude) ex) "harry porter" +혼혈왕자 -비밀의 방 해리포터를 검색시 혼혈왕자 내용은 포함, 비밀의 방 내용은 비포함으로 검색된다. 3. site: 의 이용 ex) site:warnerbros.com "harry porter" 워너브라더스 사이트 내의 해리포터 정보만을 검색한다.
4. inulr: 의 이용 inulr:"harry porter"해리포터라는 단어가 포함된 사이트를 결과로 보여준다 하지만 구글의 뛰어난 검색력 만큼이나 개인의 신상 노출 등 문제도 심각하다.
이름 하나로 다니는 학교와 집주소, 전화번호 등까지 알아낼 수 있을 정도니까...
미수다 루저녀 사건이 구글링을 통한 개인 신상 노출의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루저녀 이도경이 이 '구글링'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워 홍익대를 학자금 대출로 다니면서도
유명 메이커의 모조품과 비싼 커피를 좋아하는 일종의 된장녀'로 밝혀졌을 정도이니...
특히 같은 ID를 쓰는 사람일 수록,
과거 온라인에 게재한 게시판 글이나 쇼핑몰 구매 내역까지 노출 되기 싶다. 뛰어난 검색력 Vs. 개인정보 노출이라는 화두 속의 구글링!
그 검색 능력은 인정 받아 마땅하지만 개인 정보 노출 방지에 대한 대책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래서 사람찾기는 참 어렵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