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주제 | 안전사고 예방법과 응급처치 대처 요령에 대하여 논술하기 | ||||||||
성취기준 | 체9131. 다양한 체력 요소의 측정 방법과 절차를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종합적인 체력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체9132. 일반적인 운동 처방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처방의 원리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체9134. 일상생활과 운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 및 상해의 종류와 원인, 상해 발생 시의 구급 처치법과 대처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다양한 체력 요소의 측정 방법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력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일반적인 운동 처방의 개념과 원리를 알고, 운동 처방의 원리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일상생활과 운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 및 상해의 종류와 원인, 상해 발생 시의 구급 처치법과 대처 방법을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
중 | 체력 요소의 측정 방법과 절차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력 수준을 일부 평가할 수 있다. 일반적인 운동 처방의 개념과 원리를 알고, 운동 처방의 원리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부분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일상생활과 운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 및 상해의 종류와 원인, 상해 발생 시의 구급 처치법과 대처 방법을 알고, 이를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
하 | 체력 요소의 측정 방법과 절차를 이해하거나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력 수준을 평가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일반적인 운동 처방의 개념과 원리를 알거나 자신에게 알맞은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일상생활과 운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 및 상해의 종류와 원인, 상해 발생 시의 구급 처치법과 대처 방법을 알거나 이를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
영역 (만점) | 등 급 | 평 가 척 도 | 배점 | ||||||
논술형평가 (20) | 평가요소 | 학생건강체력측정평가가(PAPS) 측정하고자 하는 요소들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 자신의 PAPS 측정 기록을 바탕으로 부족한 체력요소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자신의 PAPS 측정 기록을 바탕으로 개선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제시된 운동프로그램이 체계적이고 현실성 있다. 운동 중 발생한 사고 및 상해의 종류를 알고 있다. 상해 발상에 대한 구급 처치 방법과 대처 방법을 제시하였다. | 20 | ||||||
A | 평가요소 중 6모두를 만족하는 경우 | 20 | |||||||
B | 평가요소 중 5가지를 만족하는 경우 | 18 | |||||||
C | 평가요소 중 4가지를 만족하는 경우 | 16 | |||||||
D | 평가요소 중 3가지를 만족하는 경우 | 14 | |||||||
E | 평가요소 중 2가지를 만족하는 경우 | 12 | |||||||
F | 평가요소 중 1가지 이하로 만족하는 경우 | 10 | |||||||
G |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기본점수) | 8 | |||||||
H | 학업성적관리규정 제14조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 | 7 |
평가주제 | 탁구 | ||||||||||||||||||||||||||||||||||||||||||||||||||||||
성취기준 | 체9331.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를 이해한다. 체9333.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할 수 있다. 체9334. 선택한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이해하고 수행하며, 이를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체9336.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동료를 배려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발휘할 수 있다. | ||||||||||||||||||||||||||||||||||||||||||||||||||||||
성취 수준 | 상 |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선택한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알고, 이를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지속적으로 동료를 배려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행동을 보인다. | |||||||||||||||||||||||||||||||||||||||||||||||||||||
중 |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지속적으로 동료를 배려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행동을 보인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선택한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제한적으로 알고, 이를 경기 상황에서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일부 동료를 배려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행동을 보인다. | ||||||||||||||||||||||||||||||||||||||||||||||||||||||
하 |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를 설명하는 데 서투르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제한적으로 이해하거나 운동 수행에 적용하는 데 서투르다. 선택한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제한적으로 알고, 이를 경기 상황에 적용하는 데 서투르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동료를 배려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행동을 보이는 데 서투르다. | ||||||||||||||||||||||||||||||||||||||||||||||||||||||
영역 (만점) | 등 급 | 평 가 척 도 | 배점 | ||||||||||||||||||||||||||||||||||||||||||||||||||||
운동기능1 (네트형 경쟁) (40) | 평가요소 | ▣ 탁구 기본기와 탁구 경기 점수의 합산 점수로 배점한다. (최대 점수 36점)
| 40 | ||||||||||||||||||||||||||||||||||||||||||||||||||||
A | 누적 점수 21점 이상 | 40 | |||||||||||||||||||||||||||||||||||||||||||||||||||||
B | 누적 점수 20점 | 37 | |||||||||||||||||||||||||||||||||||||||||||||||||||||
C | 누적 점수 19점 | 34 | |||||||||||||||||||||||||||||||||||||||||||||||||||||
D | 누적 점수 18점 | 31 | |||||||||||||||||||||||||||||||||||||||||||||||||||||
E | 누적 점수 17점 | 28 | |||||||||||||||||||||||||||||||||||||||||||||||||||||
F | 누적 점수 16점 | 25 | |||||||||||||||||||||||||||||||||||||||||||||||||||||
G | 누적 점수 15점 | 22 | |||||||||||||||||||||||||||||||||||||||||||||||||||||
H | 누적 점수 14점 | 19 | |||||||||||||||||||||||||||||||||||||||||||||||||||||
I | 누적 점수 13점 | 16 | |||||||||||||||||||||||||||||||||||||||||||||||||||||
J | 누적 점수 12점 미만 | 13 | |||||||||||||||||||||||||||||||||||||||||||||||||||||
K |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기본점수) | 10 | |||||||||||||||||||||||||||||||||||||||||||||||||||||
L | 학업성적관리규정 제14조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 | 9 |
평가주제 | 농구 | |||
성취기준 | 체9311.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를 이해한다. 체9313.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할 수 있다. 체9314. 선택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체9315.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유형, 규칙 및 용구, 인물, 기록, 사건 등을 감상하며 비교․분석 할 수 있다. 체9316.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규칙을 준수하고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하는 페어플레이 정신을 발휘할 수 있다. | |||
성취 수준 | 상 |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선택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알고, 이를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유형, 규칙 및 용구, 인물, 기록, 사건 등을 감상하며 비교․분석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지속적으로 페어플레이 정신을 발휘할 수 있다. | ||
중 |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를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선택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제한적으로 알고, 이를 경기 상황에서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유형, 규칙 및 용구, 인물, 기록, 사건 등을 감상하며 부분적으로 비교․분석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제한적으로 페어플레이 정신을 발휘할 수 있다. | |||
하 |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개념, 특성 및 가치를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활용되는 과학적 원리를 제한적으로 이해하거나 운동 수행에 적용하는 데 서투르다. 선택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제한적으로 알고, 이를 경기 상황에 적용하는 데 서투르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유형, 규칙 및 용구, 인물, 기록, 사건 등을 감상하며 비교․분석하는 데 서투르다. 영역형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페어플레이 정신을 발휘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
영역 (만점) | 등 급 | 평 가 척 도 | 배점 | |
운동기능2 (영역형 경쟁) (40) | 평가요소 | ▣ 농구 기본기와 농구 경기 점수의 합산 점수로 배점한다.(최대 점수 30점)
농구 기본기(최대 16점) 낮고 안정적인 자세로 제자리 드리블 3분 연속하기(1점) 동료와 볼 2개로 연속해서 패스 20개 성공하기(2점), 실수가 있으나 전부 성공한 경우 (1점) 양쪽 골대를 드리블로 이동하며 제한 시간 안에 5점 획득하기(2점), 제한시간 넘겨 5점을 획득 시(1점) 경기 규칙 서술형 문제 작성하기(50% 정답 1점, 70% 정답 2점) 농구 경기 시 테크니컬파울 범하지 않기(1점) 6~8명 한 모둠을 이뤄 동시에 패스하기 과제 성공(1점)[2회] 3모둠으로 나눠 농구공 릴레이를 실시 후 순위에 따라 점수(3점, 2점, 1점) 부여[2회]
2. 농구 경기(최대 14점) 남녀 각각 3모둠으로 구성하여 3:3 리그전을 2라운드를 치루고 순위 및 모둠 기여도에 따라서 점수를 부여한다. 경기를 하는 두 팀은 경기 팀 나머지 하나의 팀은 경기 진행 팀으로 역할을 수행한다. 라운드별 1위(3점), 2위(2점), 3위(1점) 모든 경기에 선수교체를 통해 참가하기(1점) 농구 경기 소감문 작성하기(1점) 농구 경기 기록지 작성하기(1점) 개인기여도 평가 설문지를 통해 모둠별 학생들에게 점수를 부여한다.
| 40 | |
A | 누적 점수 22점 이상 | 40 | ||
B | 누적 점수 21점 | 37 | ||
C | 누적 점수 20점 | 34 | ||
D | 누적 점수 19점 | 31 | ||
E | 누적 점수 18점 | 28 | ||
F | 누적 점수 17점 | 25 | ||
G | 누적 점수 16점 | 22 | ||
H | 누적 점수 15점 | 19 | ||
I | 누적 점수 14점 | 16 | ||
J | 누적 점수 13점 미만 | 13 | ||
k |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기본점수) | 10 | ||
L | 학업성적관리규정 제14조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 | 9 |
|
첫댓글 좋은평가계획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