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조사 는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질까요?
국민 모두를 대상으로 시청률 조사를 할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것 같은데요.
예를들어 자신이 집에서 드라마 를 시청한다면 그것이 시청률에 계산 되겠지. 라고 생각할수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어떤방법으로 하는지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
|
|

1단계 : 표본집단을 선정한다. (약 2,000명)
5,000만명 모든 국민들이 무슨 프로그램을 시청하는지 파악하는것은 불가능 하다. 그래서 모집단(대한민국 국민) 을 가장 잘 대표할수 있는 표본을 추출한다.
표본을 추출할때는 대표성이 있어야 한다. 10대 만 2,000명 을 선정하거나 여자는 제외시키고 남자만 2,000명 채울경우 모집단을 대표할수가 없다. 그래서 대한민국 만4세 이상 남녀 를 골고루 선정을 합니다.
2단계 : 피플미터 로 시청자 의 정보입력
표본으로 선택된 가정마다 시청률 조사기기 인 피플미터 를 설치 한후, TV를 시청할 할떄 본인임을 나타내는 버튼을 눌러 기기에 인식 시킴니다.
예를들어, 어머니가 거실에서 '무한도전' 을 시청하고 계십니다. 학교 를 마치고 돌아온 아들이 10분후 옷을 갈아 입고 소파에 앉아 '무한도전' 을 함께 시청합니다. 이경우 아들은 [피플미터 리모콘] 에 자신임을 나타내는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최초 40대 여성 1명이 시청률 증가에 기여하다 10분후 10대 남성의 시청률이 증가하게 되는것이죠
이런 방법을 이용해 시청률 조사를 마치면, 아래 와 같은 시청률이 만들어 집니다.

우리나라 공중파 시청률 조사 기관은 TNS 와 AGB 두곳이 있습니다.
AGB는 서울과 수도권, 부산, 대구 등 전국 11개 지역의 2,050 가구 대상
TNS는 서울과 수도권, 부산, 광주, 대구, 대전 등 6개 지역의 2,000 가구 대상
위 두기관의 시청률 측정 결과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청률은 광고료 책정 및 출연 연예인 과 PD 등 방송관계자의 성과 평가 를 하기 위한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더욱 정확한 측정이 되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