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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선 지역 갑골문자 이전 홍산문화 문자 창힐문자 신지문자 4천 년의 전 문자사:서계부터 옥기, 패폐, 그리고 갑골문자에 이르기까지
소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앞서 지적한 대로 7000여 년 전에 만들어진 이중치문은 이미 책에서 벗어났습니다.계 자체가 독립의 기호가 되는 것이 '문(文)'이다.2열 치문, 이 '문', 이 '문', 이불부여된 중요한 의미는'도의' '도' 입니다."이거다" 문이'재도(在道)'의 본초적 의미이다.
이제 쌍배계치문의 진화, 변형역정을 살펴서 옥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정, 깃발 등 의례적인 기물 위.
먼저 아래의 그림 몇 개를 연속해서 보세요.
이 그림은 앞에서 이미 소개한 바 있으며 고고학 출토 계치문 계열이다.다시 붙이기 편하고 아래면도 중 변형된 2열과 1열 계치문을 비교한다.
이 그림은 전형적인 옥례기의 형상이다.이 옥례기들의 공통성은 모두 이중치가 존재한다는 것이다문 또는 이중치이다. 이 이중치어나 이중치들은 실제로는 이중치문의 변형이다.
이것은 옥기 밖에서 가장 중요한 예기정이다.옥기와 같이 솥의 핵심 특징도 두 줄로 배열되어 있다치문 또는 이중치.
고대 공통점은 그 유소(流蘇)가 ' "'이라고도 불리며, 단열계치문(單熱啓齒文)에 대한 것이라는 것이다형상화. 쌍렬계치문은 신의와 의리를 뜻하지만, 단렬계치문은 의리가 반 이상 결여된 것을 뜻한다.도의 자체는 아직 살아 있지만사회는 길을 벗어났고의, 무도한 상태에 빠지다그래서 '대천행도(代天行道)'가 필요하고,사회를 다시 도의 회복으로 돌려놓아 무도(無道)를 정도(有道)로 만들었다.단열계치문형태술은 실제 '대천행도(代天行道)' 또는 '대천행도(代天行道)'를 뜻하는 단열계치문형태술에 대한 설명이다.
이것은 각종 패폐에 있는 두 줄의 계치문이다.
여섯 번째, 일곱 번째 두 폭의 그림은 옥과 옥기와 정, 그리고 옥과 관련된 보자로 해석할 수 있다 갑골문 또는 금문.이 갑골문 혹은 금문, 특히 옥의 경우, 이중거치문과의 유사도와 연관도는아주 눈에 띄는.
앞면에는 계치문, 특히 더블계치문의 진화 경로를 그림을 통해 대충 그렸다.7000년 전의 시안 반파치아문부터 기원전 3500년 이후에 출현한 각종 예물까지, 각종 예물들을 포함하고 있다옥기·정 및 깃발등의 반응을 보였다.나타난 각비슷한 소재의 조개코인으로 마지막까지 갑골문, 금문.
책문서의 본질은 신용 도구로, 신용을 지키고, 사람끼리 믿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기초로 쌍방의 협업 관계를 맺다.계치문은 서계에서 벗어나 독립한 기호로서, 주요 내포된 내용이다
옥기는 '서'와 '부서'라고도 불리며, 그 실체는 모두 일종의 재료에 지나지 않는다
책문서는 값싼 나무에서 값비싼 옥으로 교체됐다.
초기의 고성왕, 황제에서 요순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요한 일은 반서였다.'부적(副籍)'은 국군이 서계를 작성하고 이행하는 것인데, 서계의 재질만 옥으로 돼 있을 뿐이다.이 발전은 '집서'의 제도, 대신이 조정에 오르다'옥규'를 가지고 있어야지.그 신분과 위계상까지 정했다고 말했다.'서'의 기준에 맞게 재질, 크기별로 '서' 소지자를 신분 구분한다.
이런 복잡한 외형적 행태에 현혹돼 등급제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사실 복잡하고 등급화된 것처럼 보이는 이 '서'들은 그 본질이 책문서이고 모두 계약이다.이것은 중국에서의정치의 패러다임 중 모든 것이사람 사이의 관계는 모두책과 계통의 관계도 모두 편지이다.천자를 막론하고 관계를 맺다.국군과 신하 사이인가, 인민과 사이인가.
따라서 중국 정치질서·사회질서의 초석은 외형적·표현적 등급제가 아니다.실질적인 서계제이고, 서계의 이면에는 개인신용, 개인신용, 개인도덕이 자리 잡고 있다.요컨대, 중국의 정치와사회 질서의 근간은 개인심이다성(性)적, 개인적 도덕. 따라서.상서는 "제요..준덕을 깨닫고 구족을 친하게 대하다.구족은 기목하고 백성은 평장(平章)한다"고 적었다.대학(大學)은 "격물·치지·성의·정심·수신·제가·치국·평천하(平天下)"라고 했다.
예기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서계일 뿐만 아니라, 사람과 신, 사람과 하느님 사이이다의 책문서 관계.
'예'의 최초 형태는 신에 대한 제사 의식인데, 이러한 제사 의식은 기원과 형태가 다분히 갖추어져 있다신교. 전대 문헌과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다신교 제사의식은 기원전 3500년경으로 추정된다.뒤에 나오는. 그리고 첫 번째.먼저 중원지구 주간가장 먼저 나온 전형다신교 제사문화는 속몽골의 홍산문화, 그 다음으로는 후베이의 스자허(石家河)문화, 그리고 저장성의 양저(良低)문화가 있다.
문헌상 문명은 복희시대에 시작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복희시대의 가장 중요한 발명품은역경, 그 다음에 가장 많이 나오는 책문서가 있습니다.따라서 고유의 문화는 역경-서계 문화로 그 기본이 된다이여다신교제문문화는 현저히 다르며그 발생 시간은 훨씬 많다.신이 제사를 가르치는 문화가 이르다.최초의 계치문은 기원전 5000년 전에 나왔다.그러나 역경과 책꽂이의 참석은 아직 멀었다.
그래서 무르익던 다신교 제사 문화가 기원전 3500년 전 갑자기 내몽에 빠졌다.고홍산 문화는 두 가지 문제에 직면했다.하나는 중국 다른 지역으로 어떻게 전파하느냐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중국 고유의 역경-책문계 문화의 충돌화합의 문제.
다신교 제사 의식에는 제물과 소품을 싣고 보여주는 의식이 필요합니다.그중 옥기는 홍산문화이다가장 중요한 제물 중의 하나.고고학 발굴에서, 홍산·양저·석가하 모두 대량의 정교하고 아름다운 옥기를 가지고 있다나타나지만 중국에서의중원 지구에는 한 번도 없다이 정도 규모의 옥기가 출토되다이것은 중원지구를 의미하는데요.특히 황회평야의 중원 중심부는 다신교 제사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강했다.
기원전 3500년 이후부터 기원전 2300년경까지 요순정부가 출현했다.1000여 년 역사는 문명의 융합과 충돌의 큰 배경에서 살펴야 한다.충돌과 융합의 최종결과는 중국 고유의 것으로 나타났다.역경-서계문화, 즉도의 문화, 동화하고 개조하러 갔다외전에 전해지는 다신교 제사문화는 신에 대한 제사의식을 서계인 의리(義理)의 원리로 개조한 것이다.
다신교에서의 신념적 신복 관계를 평등한 성신에 기초한 것으로 개조하다서계 관계. 신에게 있어 사람의 가장 좋은 제물은 유형의 물질이 아니라 사람의 성실과 의리이다.이것이 바로 《오경》에 나오는 것이다.흔히 말하는 "귀신의 향덕""귀신이인의 것이다.품성·성신·도의는 식품이다.
따라서 신에게 바치는 제물은 제물 자체가 아니라 제물소에 있다.전하는 사람의 성실과 도의.이렇게 본래의 신비주의에 기초한 제물은 계약화·성신화·도의리가 녹았다, 즉 '예기(禮器)''화'됐다.
이렇게 되면 다신교에서는 원래 신을 섬기는 제물로 사용되었던 옥기도 예기화되어서는사람을 공경하고, 사람 사이에 신용을 전달하는 데 쓸 수 있다.실제로 옥석은 책계서를 만드는 신소재가 되었다.옥으로 만든 책서계도 이제 서계라고 하지 않게 되었다.'서(瑞)' 혹은 '서(瑞)'라고도 한다.그의 더 큰 이름.그러나 그 본질은 따지고 보면 역시 책문서로, 그 기능은 값싼 목재로 만든 책문서와 다를 바 없다.
따라서 옥기의 가치는 옥기의 옥석 재질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여된 것이다.성신과 도의는 내포되어 있으며, 성신과 도의 상징이 된다.그래서 예기는 '군자는 덕보다 옥'이라고 한다.
옥기는 성신과 도의적 함의를 부여받으며, 형식상으로는 성신과 도의를 대표하게 된다.두 줄의 계치문이 새기거나 옥에 새겨져 이루어진 것이다.이것이 옥기에 나오는 이중치(雙 排齒) 또는 이중치문)이다.
옥의 이중치, 이중치문은 계치문과 그다지 유사하지 않다.그러나 '옥'자의 갑골문은 옥례기를 위해 엑스레이를 찍은 것처럼 옥기를 쌍렬계치문과 연관짓는 청(淸)으로 만든다.또렷한 도수가 갑자기 나타나다.
따라서 갑골문옥은 결코 상형문자가 아니라, 직접 서계시대의 쌍렬계치문에서 온 것이다.계치문자는 본질적으로 숫자이기 때문에 책계문자이자 수학화의 표의문자다.2열 계치문 부호문화, 실질적으로는 숫자이다.라는 부호화되어 있다.
따라서 자형 위에서 한 글자의 진실한 내용을 연구할 때는 상형원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갑골문 자체를 문자의 근원으로 보고 시작해서는 안 된다.
그걸 알아야 공자가 왜 '예운예운, 옥백운'이라고 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주역관괘'가 왜 '세면도 천거하지 않고, 옷깃을 여미고, 종을 여미고, 종을 여미고'라 했는지를 비로소 알 수 있다.만약"이라고 말했다.공자에 의해서 굉장히 중시되었는데요.그리고 《논어》에 덧붙이다인용: "제사가 이미 관개하여 갔다.나는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주역》이 祭祭를 매우 중시한 것도 같은 이념으로, 예를 들면 《기제》구오효는 "동린에서 소를 잡는 것보다 서린지 祭제에서 그 복을 받는 것이 낫다"고 말한다.
위의 몇 마디를 해석하다.
'예운, 옥백운, 낙운, 종고운, 예'는 '예'를 말한다.'락'과 '락'은 외형적인 형태가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진정성, 물건이 아닌 마음에 있다.
'세면'은 제사를 지낼 때 신을 맞는 동작과 의식으로, 이때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마음을 경건하게 해야 한다.이런 동작과 의식은 제사의 마음을 더욱 경건하게 보여준다.'
추천'은 구체적인 물질화를 신에게 바치는 제이다"물건, 음식물"불천'의 실체는 말이다.내면의 경건함이 더 중요하다물질적 제물은 중요하지 않다.제사를 볼 때는 세면만 관람하고 추천은 받지 않는다.공자가 말하는 관은 주역의 세면과 같은 뜻이다.
' 祭祭'는 제물이 적은 박제(薄祭)다.소를 잡는 것은 소를 죽이고 신을 바치는 것으로, 일종의 제물 시비이다호사스러운 대제.동린에서 소를 잡는 것보다 서린지에서 지내는 것이 더 낫다.품격이 사치스러우면서 안에 포함되어 있다.마음이 경건하다. 오직 마음뿐이다.성실함이 가장 진실이다의 제물, 그러므로 동쪽에서 이웃하여 거사한다소 잡는 제사 의식은 서린의 제물이 적은 제사보다 못할 수 있는데, 서린의 마음이 더 경건하고 진실한 신만이 신의 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옥기의 예기화는 문화의 충돌과 융합의 과정이며, 역경-서계문화와 외전에 전해지는 다신교 제사문화의 충돌과 융합과정.이 과정에서 고유의 것이 있다.
역경-서계문화주도와 지배의 자리를 차지위, 외부에 전해지는 다신교제사 문화는 점차 변방되고 있다
물론 다신교 문화의 긍정적인 요소도 흡수하였는데, 예를 들면 제사에 참여함으로써 내면의 경건함을 얻고, 신에 대한 제사를 한 사람의 심성수련 수단으로 개조하였다.
옥례기에는 실제 이중적인 문화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옥석 자체는 다신교 문화에서 사용되고 있다
제물로 쓰이다가 홍산문환에서 전래된 후 중국에서 예기화되면서 옥은 성신과 도의를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책문서를 만드는 데 쓰는재료
따라서 옥례기에서 중국 문화의 변천사를 고찰할 때는 반드시 그 중 어느 것을 알아야 한다.이것들은 문화적인 요소는 중국의 것이며, 어떤 문화적인 요소는 다신교의 것이다.이런 구분이 제대로 안 되면요.관리가 나오면 이대가리도 알고, 인정한다도적 작부의 우스갯소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중국 문화에서 중요한 옥례기의 역할을 단순하고 기계적으로 인식한다중국문화는 옥석문화에서 기원하며, 옥석문화의 기원과 진보를 동일시한다.한 발 더 나아가,중국 문화의 초기형자세는 '옥교'다.
1000여 년의 외래 다신교 제사 문화는 또 두 단계로 전 단계로 나뉜다평화롭고, 다음 단계는 전쟁을 포함한다.고고학적으로 용산시대의 다신교 문화가 대표적이다전쟁의 다신이 담겨 있다가르치라. "나라의 큰일이여,'유사와 융'이 바로 그것이다.이 시기에 대한 묘사.
문화의 외래 다신교 문화 개조도 두 가지 방면을 포함하고 있다.신인관계의 개조, 제사의식의 개조, 즉 '예기화' '예화'라고 앞에서 말씀드렸는데요.역시 한쪽 면에서는 고치고 있다전쟁을 개조하는 것이다.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전쟁 중의 전쟁 쌍방 관계에 대하여침략 전제관계를 중국 고유의 책문계 협력관계로 바꾼 것이다.
이것이 바로 '간고위옥'의 문화·역사적 함의다.'간고'는 전쟁, 대(代침략전제적 인간관계를 나타내는 반면 옥백은 비싼 재료로 만든 책계, 비싼 재료로 만든 책계.책문서는 신용과 신용을 대표한다.협업하다.
초기에는 중요한 무기였으나 후에 예기화되면 항상 중요한 정치를 하게 된다천성의 예절에 나타나다.현대인들은 이를 토대로 당연히 중국은 무력을 숭배했고 월은 이를 구현했다고 생각한다.
뜻밖에, 예기화 된 월은 더 이상 월이 아니라 척, 척이라고 불러야 한다.본질적인 차이점은 척에 뚜렷하지 않은 두 줄의 계치문이 조각됐다는 점이다.
쌍렬계치문은 서계의 대표이자 성신과 의리의 대표로서 본래 사람을 죽이는 용도로 사용되었다무기의 월 양쪽에 쌍갈래 치문을 새긴 것은 '화간고위옥'이라는 형상 표현으로 그 속뜻이 깊다。
그래서 좌전(左傳)에는 '지고위무'라고 기록돼 있다.그렇다면 무엇이야말로 전쟁을 멈추게 하는 수단인가?공구, 바로 책꽂이와 책꽂이 문화다.
그래서 고대 의식에 나오는 월의 척은 다른 예기들처럼 보인다.이중적인 문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한 가지 요인은 외래의 살상 무기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고유의 서적의 문화이다우리가 숭배하는 것은살상 무기 요인이 아니다 문화고유의 것이다.
한대 이래로 사람들은 월의 예기화 역사에 대해 이미 잊어버려서 월의 처지를 분간할 수 없게 되었다
본질은 다르지만 예기화, 도의화된 척을 무기로 삼았다.사실 척은 예기이지 예기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문화어 있디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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