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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메시아 사역 시작_마태복음 맥잡기 1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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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맥잡기 11
산상수훈: 5-7장, 메시아, 메시아 왕국,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왕국의 헌장
마태복음 8장
1절: 산상수훈 마치고 산에서 내려오심(마5:1). 이제부터 백성들과 어울리며 본격적인 메시아 사역
2-4절: 나병 환자, 예수님께 나아와 그분께 경배하였다(worship). 절하였다(bowed down). No! 이제부터 병 고치는 일이 자주 나온다. 메시아 표적(사35장 1-2, 5-6절 참조) 필요
나병: 인류에게 가장 무서운 병, 피부병, 지금의 나병과는 조금 다르다.
그 당시 나병은 죄와 관련이 있었다(미리암 사건, 민12:12). 하나님만 고친다.
손을 댄다는 것은 어림없는 말이다(3).
제사장도 관찰만 했다. 정결하게 된 뒤에도 피를 통해서만 만질 수 있었다(레14:14).
2절의 주여(Lord), 십자가의 강도, 주여(눅23:42), 현대역본들은 ‘예수여’ 메시아임을 알리지 말라(4). 베드로의 고백 이후에도(마16:20), 때가 되지 않았다.
5-8절: 가버나움의 백부장, 가버나움은 예수님 자신의 도시이다(마9:1).
성경에는 여러 명의 백부장이 나온다. 마27:54, 행10장의 고넬료(1절), 행22:26, 행27:1의 율리오 마비병은 꼭 중풍이 아니다. 또한 병은 반드시 부정한 영과 상관이 있지 않다.
9-13절: 권위 아래 있다. 주님이 누구신지 파악하였다.
군대의 질서를 언급하며 ‘당신은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주님이십니다.’라고 고백함(9) 주님은 이것을 믿음이라고 하신다(10). 유대인들의 불신과 대조를 이룸. ‘이스라엘에서는’ 보지 못하였다. 영적 이스라엘 아님
이스라엘(창32:28-29), 야곱의 다른 이름, 통치자, 이스라엘 민족, 북왕국 이스라엘 동쪽과 서쪽에서 오는 많은 이방인들(11): 천년왕국(하늘의 왕국)에 참여할 자들 이것은 교회를 가리키지 않는다. ★★★, 왕국의 자손들이 있다(12). 교회는 왕국이 아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부활한다(11절, 단12; 눅20:27-38). 왕국의 자손들이 쫓겨난다. 하늘의 왕국의 신비(마13:11)
14-15절: 베드로의 장모
베드로의 장모, 그는 결혼하였다.
베드로는 제1대 교황으로 독신으로 살지 않았다(고전9:5). 모든 병이 마귀에게서 오는 것 아님 No!
16-17절: 마귀 들린 자들(28-34에서 설명)
-16절 병든 모든 자를 고쳤다(healed all that was sick). ‘믿음 있는 자만 고치지 않았다.’(행5:16)
-17절은 사53:4 인용, ‘우리의 고통을 짊어지고 우리의 슬픔을 담당하였도다.’ 질문: 예수님의 속죄 사역에는 병 고침이 들어 있는가? 그렇다. ★★★ 은사주의자들의 딜레마:
1. 속죄 사역에는 구원이 들어 있다. 병 고침이 들어 있다.
2.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다.
3. 그러니 믿음만 있으면 누구라도 병을 고칠 수 있다. 이렇게 논리를 전개해 나가면 실수하게 된다.
예수님의 속죄 사역에는 자연계의 저주(롬8:19), 짐승 세계의 저주(사11:7), 세상 자체의 저주, 병, 가난, 잔인함, 전쟁 등에서 해방되는 것이 다 포함된다. 그런데 이것들을 이 시대에 모두 요구하면 안 된다.
사자가 지푸라기를 먹는 것(사65:25), 해치는 일과 상하는 일이 없는 것(사11장) 등은 모두 재림 때에 이루어진다.
지금도 하나님은 병을 고치신다(요일5:14): 약을 쓰든지 안 쓰든지(행3:7) 혹은 그대로 아프게 두기도 하신다(딤전5:23; 딤후4:20; 고후12:5-8).
18-22절: 나를 따르라, 서기관, 성실한 사람, 대가를 따지지 않고 덤벼 듦. 그 당시 주님을 따르는 것은 심지어 밖에서 잠자는 것을 요구함(요6:66-68)
여우, 새: 성경에서 마귀들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마귀의 사역자들도 부족한 게 없다. 사역자가 큰 부귀영화를 누리면 안 된다. 바울의 자세: 고후6:3-10 죽은 아버지를 장사지내게 허락하소서(21). 예수님 당시 그분에게는 복음 선포가 더 중요하였다(22).
죽은 자들: 살아 있으나 죽어 있다(엡2:1). 다시 태어나야 한다(엡5:14).
23-27절: 풍랑을 멈춤, 자연계의 기적 어떤 분이냐? 풍랑도 멈춘다. 메시아 표적
28-31절: 게르게스 지방의 마귀 들린 자들, 마귀와 마귀들
마귀들의 특징:
1. 예수님을 가장 정확하게 알아본다(29): 하나님의 아들, 영적 존재이므로, 이들이 영원히 괴로움을 당할 때가 온다(예수님의 재림 이후, 특히 1000년 왕국 이후 영원히 불 호수에서, 마25:41).
2. 종종 바르게 말한다(행16:17), 그래서 요일4:1에 있듯이 영을 분별해야 한다.
32-34절: 마귀들이 돼지들에게 들어가서 결국 돼지들을 모두 죽인다. 마귀의 일에는 혼란과 혼돈이 있다(고전14:33; 40). 명상, 만트라, 입신 등을 통해 정신을 잃으면 안 된다. ★★★
빈야드 등의 성령 체험으로 내모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예수님께로 돌아오면 단정하게 옷 입고 정신을 차리게 된다. 주변 사람들이 놀란다. 다시 태어난 사람에게서도 이런 특징이 나타난다. ★★★
8장: 메시아 표적, 나병, 마비병, 열병, 각종 병, 풍랑, 마귀 들린 자…
마태복음 9장
1-2절: 마비 병 환자(마2:1-12), 그분 자신의 도시: 가버나움
여기서는 마비 병이 죄와 상관이 있다(2절). 다 그런 것은 아니다(요9:2-3). 십자가 사건 전에도 병 고침 전에는 대개 죄들의 용서가 있었다.
죄들의 용서는 말씀 선포와 상관이 있다(마10:7-8; 눅9:6).
3절: 신성모독 비방, 신성모독: 그분의 십자가 처형 죄목(마26:65; 요19:7).
5절: 어느 것이 더 쉬우냐? 병(하나님의 권능), 죄(하나님의 권위), 오직 하나님만 할 수 있다. 하나님께는 둘 다 쉽다. 그리고는 병을 고쳐 주신다. 즉 자신이 하나님임을 입증하신다. 유대인들의 생각: 하나님만 이런 병을 고친다. 하나님만 죄를 용서한다. 사람은 둘 다 못한다. 그런데 예수님은 병을 고치고 죄를 용서한다. 그러면 어떤 반응이 나와야 할까? ★★★ 그분은 하나님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분을 죽이고 만다. 머리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다.
9절: 마태를 부름, 마태복음의 저자, 레위(막2:14), 세리(눅9:11) 마태를 부르는 것: 은혜, 왕의 부르심, 개인적인 부르심, 마태의 반응: 믿음, 희생, 즉각적인 반응
10-13절: 긍휼을 원한다. 세리와 창녀들: 죄인들
그 당시 종교지도자들의 생각: 가난한 자, 하류층, 병자는 죄인이다(요9:31-34) 야고보서의 설명(약2:1-9)
일반적인 죄인: 음행을 일삼는 자, 주정뱅이, 간음하는 자, 마약하는 자, 도둑, 유괴범, 아내를 때리는
성경의 죄인: 시기, 질투, 자기 의, 교만, 속임수, 완고함 등
의사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 병든 자들에게 필요하다.
사랑받는 의사 누가(골4:14), 의사에 대해 좋게 생각하신다.
그래서 예수님은 큰 의사이시다(눅4:23). 긍휼을 원한다(호6:6): 에브라임과 유다의 죄 책망, 고멜까지도 사랑하신다.
마12:7에서도 같은 말씀을 하신다. 희생물이 아니라 긍휼이다. 행위가 아니라 은혜다(롬11:32). 마21:31-32, 회개하게 하려고 오셨다(13).
14-15절: 금식, 이제부터는 계속해서 논쟁이 지속된다. 종교인들의 지속적인 반대와 공격
금식: 금식 자체는 명백한 명령이 아니다. 자발적으로 한 것이다.
사58:3-7; 슥7:5-6, 잘못된 금식 관행에 대한 책망
성경의 여러 사람이 금식을 했다(다윗, 다니엘, 아합, 모세, 엘리야, 에스라 등등). 금식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바리새인들: 일주일에 2번 금식(눅18:12), 주님의 제자들은 안 함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이나 요한의 제자들을 책망하지 않음.
혼인 방 아이들: 신랑(신부)의 친구들, 여기서는 자기 제자들 (궁극적으로는 이스라엘)을 가리킴
16-17절: 새 옷감 조각, 새 포도즙 새로운 시대가 열린다, 새 생각으로 살아야 한다.
구약의 이스라엘 자체(낡은 옷, 낡은 부대)는 예수님을 받을 수 없다.
주님은 새로운 시대를 여신다. 신약 시대, 성령님의 내주 시대, 교회 시대 구약 시대와 다른 시대
새 부대가 있어야 새 포도즙(성령님)을 받을 수 있다.
부대: 가죽 부대, 포도즙이 발효하여 팽창하면 터진다.
18-26절: 회당 치리자의 딸, 혈루증 여인
27-3절: 눈먼 자들의 눈을 열어 줌
32-35절: 말 못하는 자를 고침, 바리새인들의 저항(34), 왕국의 복음 선포(35), 질병, 질환
36-38절: 수확 밭의 주님께 기도하라
불쌍히 여기셨다: 창자가 끊어지는 아픔 - 목자 없는 양같이 ..
양과 목자: 겔34(34:1-5, 23) 추수가 아니라 수확이다.
이스라엘의 수확은 봄에 이루어진다.
수확은 영적인 수확일 뿐만 아니라 문자 그대로 세상 끝을 뜻한다(마13:30; 계14:15).
요4:35-38: 영혼 구원의 수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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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자들의 메시아 왕국 사역 수행_마태복음 맥잡기 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6.24)
마태복음 맥잡기 12
산상수훈: 5-7장, 메시아, 메시아 왕국,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왕국의 헌장
8장부터 산상수훈 마치고 산에서 내려오셔서 백성들과 어울리며 본격적인 메시아 사역
메시아 표적: 병 고침, 마귀를 내쫓음, 자연계(바람과 파도)를 치리하심. 주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 긍휼을 베풀기 위해, 회개하도록(9:12-13)
마태복음 10장
1-4절: 열두 제자, 능력 부여 12제자, 12이라는 숫자, 12지파, 유대인 사역(히2:3-4), 유대인들은 표적을 요구한다(1, 고전 1:22).
열두 제자 이름(막3:16-19; 눅6:14-16), 항상 베드로, 요한, 야고보의 순(2) 사도(2): ‘파송된 자’, 지금 더는 존재하지 않음
제자: 선생의 본을 보고 그대로 따르는 사람, 그리스도인 제자가 되어야 한다. 지금도 유효
5-7절: 하늘의 왕국 복음
이방인들 제외(비교 롬10:9-16), 마28:19, 막16:15 온 세상, 모든 창조물 이스라엘의 집과 상관(비교 행2:36-38), 행1:8과 비교 왕국의 복음의 내용(7)은 예수님의 죽음, 매장, 부활(고전15:1-6)이 아니라 메시아 왕국이다.
왕국의 복음은 바울의 복음(갈1:6-12)과 다르다.
기존에는 이것을 ‘천국 복음’이라고 오해해서 가르친다. 여기에는 아직 교회가 없다.
8-10절: 병자들을 고침 병든 자, 나병 환자를 고친다. 죽은 자를 살린다. 마귀들을 내쫓는다 등 역시 메시아 표적 성경을 구분해서 읽어야 한다. 역시 메시아 사역임을 인지해야 한다.
11-15절: 화평의 사역(13) 예수님은 기본적으로 화평의 사역자, 복음의 핵심 유대인들의 강퍅한 마음(14-15), 소돔과 고모라보다 더하다. 더 견디기 쉽다. 지옥의 등급(마23:14; 계20:13-15 등)
16-17절: 조심하라 양, 이리, 뱀, 비둘기, 뱀처럼 지혜롭고 비둘기처럼 무해한 자가 되라 (빌2:15).
18-20절: 증언한다 여기의 ‘너희’는 유대인이다. 이것은 특별히 재림 시에 유대인들에게 이루어질 약속이다. 왕들과 총독들에게 증언할 것이다(10장 23절 참조). 너희 아버지의 영, 성령님(20)께서 할 말을 알려주신다.
21-23절: 조심하라 이것 역시 특별히 재림 시에 유대인들에게 이루어질 약속이다.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는다. 여기의 끝은 목숨의 끝이 아니다. 세상의 끝이다(마24:13-14). 여기의 끝은 또한 예루살렘의 멸망이 아니다.
23절 끝에 보면 ‘사람의 아들이 (다시) 오는 때가 있다’. 이때가 끝이다.
24-25절: 바알세붑 바알세붑은 파리들의 신(왕하1:1-2), 바알세붑: 마귀들의 통치자(마12:24), 사탄
26-28절: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성경의 두려움은 모든 지혜의 시작이다. 예수님을 믿는 것은 지혜로운 것 두려움(Fear): 420회 이상, The fear of the Lord: 30회, 이 중 14회가 잠언에 나옴 어둠 속에서 말한 신비한 것들을 제대로 가르쳐 주라(27). 무엇을, 지옥의 현실을 지옥의 두려움(28절)
‘지옥에서 혼과 몸을 멸한다’: 혼과 몸은 다르다. 성경은 사람의 구성 요소를 영혼육으로 본다(창2:7). 멸하는 것은 완전히 소멸시키는 것이 아니다. - 반론: 부자와 나사로 실화 눅16:22-32 마10:28(destroy), 요3:16(perish): 살후1:9와 함께 생각해야 함 .(6-9절 참조) 하나님의 임재에서 영원히 떠나 생명이 제 구실을 못해 폐허 상태가 되는 것
29-33절: 참새 참새가 떨어지고 머리털이 떨어지는 것까지 다 아시는 하나님(All seeing God) 그러므로 두려워하지 마라. 28과 31절 아이러니(출20:20).
34-39절: 검을 주러 왔다 화평을 주러 왔다(눅2:14). 그리스도가 들어가면 분열이 생긴다. 반드시 진리와 오류가 그리스도의 교리에 관한 한 싸움이 일어난다.
38절: 자기 십자가, 죽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40-42절: 보상 문맥은 11장 1절의 제자들을 내보내는 것과 상관이 있다. 예수님은 반드시 보상을 주신다(계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보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엑세 그의 행위에 따라 주리라
마태복음 11장
2-3절: 침례자 요한의 의심
(눅7:19-23) -:19 ¶ 요한이 자기 제자들 중의 두 사람을 불러 예수님께 보내며 이르되, 선생님이 오실 그분이오니이까? 아니면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리오리이까? 하라, 하매 :20 그 사람들이 그분께 가서 이르되, [침례자] 요한이 우리를 선생님께 보내며 말하기를, 선생님이 오실 그분이오니이까? 아니면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리오리이까? 하더이다, 하니라.:21 바로 그 시각에 그분께서 병약함과 역병과 악한 영 들린 많은 사람을 고치시며 또 눈먼 많은 사람에게 시력을 주시더라.
:22 그때에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길로 가서 너희가 보고 들은 것들을 요한에게 고하되 곧 눈먼 자들이 보며 다리 저는 자들이 걸으며 나병 환자들이 정결하게 되며 귀먹은 자들이 들으며 죽은 자들이 일으켜지며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이 선포된다 하라. :23 누구든지 나로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할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예수님이 메시아라면, 그리고 자기가 그의 전령이라면 도대체 지금 감옥에 갇힌 자기는 무엇인가? 침례자 요한은 재림을 바라보고 그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도행전 2-7장의 유대인 제자들처럼
4-6절: 메시아의 일 메시아는 누구인가? 반드시 이적과 표적을 행해야 한다(신18;18).
7-9절: 침례자 요한의 정체 흔들리는 갈대(No), 부드러운 옷을 입은 자(No), 그는 대언자이다(선지자가 아니다).
10-13절: 사자 막1:2, 사40:3, 말3:1, 주님 앞에 가는 전령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말3:1). 내가 내 사자를 네 얼굴 앞에 보내리니 그가 네 앞에서 네 길을 예비할 것이요(마11:10)
11절: 여자가 낳은 사람들(구약 시대 사람들) 왕국 시대 혹은 교회 시대의 가장 작은 자도 그들보다 크다. 더 좋은 자리를 차지한다는 말이 아니다. 더 많은 계시, 완전한 계시, 교회 시대 사람들은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을 다 알고 있다(요1:16-17, 히브리서의 더 나은, 7:19; 22; 8:6; 9:23 등).
12절: 기존 교회에서 크게 오해되고 있는 구절들 중 하나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개역) 글
침례자 요한의 시대로부터 지금까지 하늘의 왕국은 폭력을 당하며 폭력배들이 강제로 그것을 빼앗느니라 (킹제임스 흠정역).
침노하다: <1. 남의 나라를 불법으로 쳐들어가거나 쳐들어오다.> 천국을 불법으로 쳐들어가는가? 하늘에 있는 천국과 땅에서 이루어지는 하늘의 왕국을 오해해서 이런 해석이 생긴다. 침례자 요한은 하늘의 왕국을 선포하였다. 유대인들의 관점에서는 시대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12-13 참조).
1. 구약의 율법과 대언자 시대(요한에서 끝이 남)
2. 요한부터 십자가(변천기)
3. 미래(마8:11) 14절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그러면 이 폭력배들은 누구인가: 바리새인, 서기관, 율법 박사 등(마11:18-19; 23:13)
침례자 요한은 구약의 마지막 인물, 신약 교회의 인물이 아니다. 침례교회의 창시자가 아니다.
14-15절: 엘리야 예수님의 오심과 관련된 자들: 모세와 엘리야(말4:1-5), 계11:3의 두 증인
요한은 엘리야의 표상(눅1:15-17) 지금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받아들이면 구약의 예언들이 이루어진다.
그것을(it) 받아들이면, 그것은 왕국이다.
16-19절: 그 시대 사람들의 모습 침례자 요한과 예수님 비교
요한: 금욕적인 모습, 예수님: 사람들과 어울리는 모습
요점; 이렇든 저렇든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작정함
지혜는 자기 자녀들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느니라(옳다고 인정을 받는다).justify
그의 열매로 말미암아 옳다고 인정을 받는다.
20-22절: 도시들을 꾸짖음
회개하지 않는 도시들(고라신, 벳새다), 가장 큰 은혜를 입은 도시들
두로와 시돈: 바알 숭배, 이세벨(시돈 왕 엣바알의 딸)
요나의 선포(욘3-4), 굵은 베와 재 심판의 때(계20:13-15), 행17:30-31
25-27절: 예수님의 전지하신 능력
지옥의 언급 이후에 주님의 말씀이 나온다.
눅10:21, 그분께서 기뻐하셨다. 복음서에서 그분이 기뻐하셨다는 여기가 유일하다.
기쁨의 이유: 지혜로운 자들은 깨닫지 못하고 어리석은 자들은 깨닫는다(고전1).
28-30절: 내게로 오라 그러므로 내게로 오라고 말씀하신다. 수고하는 너희 모든 자들아, 안식을 주리라(혼의 안식, 29) 모든 사람이 죄 짐을 지고 있다.
예수님의 멍에(십자가와 비슷하다). 무질서가 아니다. 내 짐은 가볍다(요일5:3): 교회에만 오면 짐이 무거워진다. 문제가 아닌가?
하나님은 옳고 나는 틀리다 하고 하나님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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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과 바리새인들의 안식일 공방_마태복음 맥잡기 1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7. 8)
마태복음 맥잡기 13
산상수훈: 5-7장, 메시아, 메시아 왕국,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왕국의 헌장 8장부터 산상수훈 마치고 산에서 내려오셔서 백성들과 어울리며 본격적인 메시아 사역 메시아 표적: 병 고침, 마귀를 내쫓음
10장 열두 제자에게도 능력을 부여하시고 이스라엘에게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게 하심 혼과 몸 둘 다를 지옥 불 속에서 멸하실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해야 한다(10:28). 어린아이 같은 마음으로 주님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만 하나님의 왕국 백성이 된다(11:25ff).
11장 28-30절: 내게로 오라
수고하는 너희 모든 자들아, 안식을 주리라(혼의 안식, 29) 모든 사람이 죄 짐을 지고 있다. 예수님의 멍에(십자가와 비슷하다). 무질서가 아니다. 내 짐은 가볍다(요일5:3): 교회에만 오면 짐이 무거워진다. 문제가 아닌가? 신약 교회의 특징: 조직을 작게 해야 한다. 개인 영혼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
마태복음 12장
1-4절: 안식일 문제, 안식일 준수
a. 안식일은 유대인들에게 주어진 표적(출20; 31:12-17; 느9:14; 겔20:12, 20), 주전 1500년경 에 안식일 명령이 이스라엘에게 주어짐, 아무도 그것을 명령으로 지키지 않음.
b. 아담, 아벨,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의 창세기 인물 중 아무도 지키지 않음.
c. 아담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명령(창1:15-17)은 안식일을 포함하지 않음
d. 실제로 유대인들 외에는 안식일을 바르게 지킬 수 없음(거리 문제)
e. 그리스도인들은 주일에 모였음(150년경에는 크리스천들 사이에서 거의 확정됨)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행한 일(삼상21:1-6), 사울에게서 도망가다가 놉에 있는 성막으로 감
1. 다윗이 안식일을 어기고 율법을 어겼다. 보여 주는 빵, 매 안식일에 12개 전시, 치운 빵은 제사장들 만 먹을 수 있음
2. 제사장들이 어겼다(민28:9-10). 안식일에 희생물을 드리기 위해 안식을 지키지 않음
3. 주님의 의도: 긍휼과 필요에 따라 어겨도 된다. 안식일은 사람을 위해 있다.
다윗은 예수님의 예표, 예수님은 왕, 제사장, 대언자
예표로 다윗은 예수님처럼 왕, 제사장, 대언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행2:30). 바리새인들은 이것을 몰랐다.
5-8절: 긍휼을 원한다
안식일 개념을 부수신다: 전통을 부수려고, 긍휼을 보시려고 긍휼을 원한다(호6:6).
두 번째 나온다(마9:13). 안식일은 이스라엘과의 언약 표시, 동시에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을 보여 준다. 긍휼을 베풀지 않는 종교 행위는 하나님에게서 나지 않는다. 세리들과 죄인들을 사랑하셨다. 나는 안식일의 주인이다. 안식일의 주인은 여호와 하나님이다(창2:1-3). 즉 그분과 여호와는 같다.
10-13절: 안식일에 병을 고침 눅13:11-17, 안식일에 여인의 병을 고침 12절이 요약임, 악을 행하는 것이나 선을 행하지 않은 것이나 다 악하다. 종교인들을 지혜로 다루기 시작하심
14-16절: 바리새인들의 협의 복음의 가장 큰 대적은 종교 집단 혹은 무리 바리새인을 오해하면 안 된다. 원래는 다 좋은 의도로 모인 사람들, 경건한 사람들 실제로 사람들의 칭찬을 얻는 사람들, 그런데 도가 지나쳐서 법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함 모세 오경 율법 정리: 총 613개(해아 248개, 하지 말라 365개)
이것들을 외우면 좋은 신도, 외우지 못하면 나쁜 신도 그들만의 리그 형성, 이러다 보니 율법주의자가 되고 말았다. 바리새인들의 문제(마23:23) 바울의 고백(빌3:5-6). 그 결과 하나님을 대적하고 말았다. 긍휼이 없다. -지키지 않은 믿는자들을 죽이는 결과
17-21절: 상한 갈대
이스라엘에 대한 메시아 사역이 끝나고 이방인들을 다루시려는 곳이 모습을 드러낸다. 그분은 다투지 않는다. 소리치지 않는다(온유하다).
우리는 상한 갈대, 연기 나는 심지이다. 이것을 깨닫고 주님께 돌아서야 한다. 영적인 적용, 문자적인 적용(공의를 베푸실 때까지), 공의는 판단의 공의 이방인들이 그분을 신뢰한다(마15:21-28).
22-30절: 마귀 들려 눈 멀고 말 못하는 자, 마귀 병이 있다. 고쳐 주자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마1:1; 눅3:), 메시아가 아니냐? 바리새인들의 편견: 이 기적은 마귀에게서 났다.
이유: 그분이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므로(교회를 나간 다, 교통사고 난다고 겁박) 죄인들과 함께 먹으므로(마9:11)
25-28절: 사탄이 분열되면 분열하는 왕국, 도시, 집은 망한다. 사탄이 어찌 사탄을 내쫓느냐? 말도 안 된다.
사탄은 왕국이 있다. 그는 이 세상의 신이요, 통치자이다(마4:8-9; 요12:31).
바알세붑: 마귀들의 통치자(27) -로 바리새인들의 표현 :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 죄인들과 같이 한다는 이유
- ex) 다니던 교회를 나가면 교통사고 난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너희 아들들은 마귀를 내쫓고는 하나님을 자랑한다(행19:13-16).
그러면 내가 하는 것은 어떠냐? 더 자랑해야 하지 아니하느냐?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되리라. 그들에게 어떻게 판단할지 물어봐라(12:39-42 참조).
하나님의 왕국이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다(눅11:20). 왕국(통치), 눅17:20-21,
결론: 내가 하나님으로 이미 너희에게 와 있다. 나를 믿지 않으면 이미 심판을 받았다.
31-32절: 신성모독 죄, 보통 성령 훼방 죄라고 말한다.막3:29 - [성령님]을 대적하여 신성모독하는 자는 결코 용서받지 못하고 영원한 정죄의 위험에 처해 있느니라, 하시니라. 30 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그가 부정한 영에 사로잡혔다, 하였기 때문이더라.
1. 여기의 죄는 ‘말하는 죄’이다: 간음, 자살, 거짓말 등의 죄가 아니다.
2. 이것은 성령님을 거부하는 죄가 아니다. 막3:30이 핵심이다. 성경은 성경으로 푼다.
성령 훼방 죄는 예수님이 부정한 영을 지니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방언하는 자들, 틀렸다고 하면 성령 훼방 죄 운운 No!
이 죄는 예수님이 지상에 계시면서 왕국을 선포하는 동안 바리새인들이 지은 죄이다.
우리는 이런 죄를 지을 수 없다.
지금 이 시대에 용서받지 못하는 유일한 죄는 예수님을 거부하는 것이다.
https://youtu.be/X2OTnXmZE8c?list=PL4P6SBDceLgETo-cjJWHMx_Me7UI4Cb7q
좋은 나무와 나쁜 나무, 선한 보고와 악한 보고_마태복음 맥잡기 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7.15)
마태복음 맥잡기 14
8장부터 산상수훈 마치고 산에서 내려오셔서 백성들과 어울리며 본격적인 메시아 사역 메시아 표적, 안식일 문제를 다루면서 율법 조문에 매여 있는 자들 질책, 긍휼을 베풀어야 한다.
종교인들의 반응: 마귀들의 통치자 바알세붑을 통해 병도 고치고 마귀도 내좇는다.
이유: 안식일 비준수 앞으로 십자가까지 예수님과 종교인들의 긴장과 갈등, 가면서 점점 더 고조됨
12장 33-34절: 좋은 나무, 나쁜 나무
독사들의 세대: 세대(generation), 나온 자들(마1:1; 시22:30; 사53:8, 10) 창6:9, 그에게서 난 자들, 그 당시 사람들, 마12:39의 음란한 세대, 17:17, 행13:36 그 당시 최고의 종교 지도자들은 독사의 자식들이다(렘5:31; 사56:9-12).
35-37절: 선한 보고, 악한 보고(롬2:5), 하나님의 말씀, 보고는 쌓아 두는 곳
쓸데없는 말, 심판 날에 회계 보고를 한다. 네 말들로 심판을 받는다(악한 보고). 안에 있는 것이 나오게 되어 있다. 약3:1-12, 골4:6
38-42절: 쓸데없는 말의 예, ‘표적을 보기 원합니다.’(38)
표적은 주로 이스라엘과 상관이 있다(고전1:22). 지금까지 예수님이 많은 표적들을 보여 주셨다. 그들은 다 거부하였다. 예수님을 부인하는 세대,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한다(39).
원래는 간음하는 세대, 남편을 두고 다른 남자를 찾는 것
요나의 표적, 부활의 표적이다(눅2:34): 요나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
오해하면 안 된다: 그 안에서 산 것으로(욘2:2; 6, 9 등) 고래, 케토스, 명백한 고래
‘고래’에 해당되는 그리스어는 ‘ketos’이며 ‘물고기’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는 ‘ichthus’이다. 요나서의 큰 물고기, 물고기(fish)(욘1:17; 2;10): 물에서 움직이는 생명체(OED)
과학을 잘못 적용하기 때문에 물고기 즉 ‘fish’는 바늘 달린 어류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fish’를 ‘어류’로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채 200년도 되지 않았다.
아담은 단 하나의 생물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생물에게 이름을 지어 주었다(창2:19, 20).
창1:21에서 하나님은 직접 고래에게 이름을 주셨다. 킹제임스 성경을 보라.
밤낮으로 사흘 동안 땅의 중심부 - 지옥 - 에 가신다. 눅23:43“낙원에 있으리라” 나도 한 때는 수요일 주장, 그러나 여러 증거들이 목요일 사망 예수님은 목요일 3시경에 죽으셔서 주일 새벽까지 세 밤과 세 낮을 무덤에 있다가 일요일 오전 6시에 부활하셨다. 이때가 바로 첫째 날의 시작이다. 날의 시작은 저녁부터이다(창1:5, 8 등).
엡4:8-10
낙원을 옮기심, 아브라함의 품(눅16), 구약 시대 성도들이 가던 곳 신약시대는 죽자마자 주님께로 간다(빌1;20-23; 고후5:7). 니느웨 사람들: 마지막 심판 때에 이교도들이 일어난다. 불신자들 천년왕국 이후 흰 왕좌 심판 때
로마서 2:26-27
요나보다 더 크다: 동정심, 태도 등
남쪽의 여왕: 세바의 여왕, 아라비아 반도의 남단, 지금의 예맨 이 여인이 이 세대를 심판한다(악한 유대인 세대). 단순히 소문을 듣고 왔다. 이스라엘은 당사자를 직접 보았다. 멀리서 왔다. 눈앞에서 봤다. 많은 비용을 들였다. 무비용으로 그냥 보았다.
죽을 자에게 왔다. 죄를 용서하는 분에게 왔다.
43-45절: 부정한 영이 되돌아옴, 사탄과 마귀들이 실제로 존재한다. 사람의 몸을 집이라 부른다. 축사를 해야 하는가? 신약성경에는 마귀를 쫓아야 한다는 명령이 없다. 그 일이 우리의 본보기라고 가르치지도 않는다. 그리스도인은 성령님의 집이다. 그러므로 마귀가 들어와 그를 지배할 수 없다.
비그리스도인의 경우 복음이 들어가서 사람의 소유권이 바뀌면 자동적으로 마귀는 쫓겨난다. 사탄 마귀는 성경 말씀을 인용하여 사람들을 속인다. 사람이 진실로 구원받았으면 마귀를 쫓을 필요가 없다. 그 안에 마귀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이 구원받지 않았다 해도 이 사람에게 축사를 행할 필요가 없다. 그는 제 정신으로 복음의 메시지를 받아야 한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마귀는 쫓겨나간다.
46-50절: 예수님의 형제, 자매, 어머니 육신의 관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은 공생애를 살고 계신다(요19:25-27). 마리아는 평생 동정녀(the Virgin)가 아니다. 그분의 형제들이 있다(마13:55; 요2:12; 7:3, 5). 마1:25의 fistborn 삭제 공생애에 들어가신 이후로 그분은 마리아를 한 번도 어머니라 부르지 않았다(요2:4; 19:26). 사도행전 1:14 이후에도 마리아는 경배를 받지 않았다.
마리아는 가장 큰 오해를 받는 인물: 존경의 대상이지만 예배의 대상은 아니다.
천주교회: 마리아에게 기도, 공동 구원자, 공동 중보자 등
<천주교는 기독교와 다릅니다> 장들 소개
천주교회의 두 예수, 아기 예수 혹은 무서운 예수 무서운 예수님, 자비로운 어머니: 갈릴리 가나 잔치
마리아를 통하여 예수께, “To Jesus Through Mary” 마리아 무염시태(1854년), 마리아 몽소승천(1951년), 마리아 재림(?) 성경의 마리아: 죄 있는 인간(눅1:46-47)
<천주교의 유래> 바빌론 미스터리 종교, 여러 장 소개 - 이 모든 책들 무료 PDF 킵바이블 닷컴
원래 바빌론 신비 종교에서 출발함. 바빌론의 시작과 멸망(창11장, 계17:1-6)
바빌론: 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가 만나는 곳, 메소포타미아 니므롯(창10:8-10)과 그의 아내 세미라미스
히슬롭의 ‘두 개의 바빌론’: 니므롯이 죽자 세미라미스는 그가 태양신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아들을 낳아 이름을 담무스라고 불렀다(겔8:14). 여자의 씨(창3:15) 어미와 아기를 섬기는 바빌론 신비 종교가 바벨탑 사건 이후에 온 세상으로 퍼져 나갔다. 이집트(이시스와 호루스), 중국(싱무, 성모), 인도(데바키), 로마(비너스와 주피터)
이스라엘의 아스다롯(삿2:13)
하늘의 여왕(Queen of Heaven): 렘44:17-19 에베소 교회(계2:1-7), 첫 사랑을 잃은 교회 에베소의 다이애나(행19:27),
기독교의 배교: 313년의 로마 국교 이교도들의 어미와 아기 숭배 요구, 마리아와 아기 예수로 둔갑함 주후 431년의 에베소 공회는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로 인정하였다. 에베소 교회가 사라짐(계2:5).- 처음 사랑을 버렸다 (다이애나 여신)
<천주교는 기독교와 다릅니다>, <마틴 로이드 존스의 천주교 사상 평가>: 마귀의 걸작품 참조
https://youtu.be/nPQrZ4QJqV8?list=PL4P6SBDceLgETo-cjJWHMx_Me7UI4Cb7q
마태복음 13장의 하늘의 왕국의 신비들과 비유들_마태복음 맥잡기 1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7.22)
마태복음 맥잡기 15
마태복음 제13장 왕국의 복음 선포, 유대인들의 반대 증가, 예수님은 십자가로 가실 것을 스스로 아신다. 16장에 나온다. 제자들에게 이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제자들의 질문: “우리가 선포해 온 왕국은 어떻게 됩니까?” 그래서 먼저 비유로 왕국에 대해 설명하시고 뒤에 십자가 설명 이 날 하루에 7개 비유 말씀, 이전에도 비유 사용, 그런데 이날은 유독 7개나 한꺼번에(씨 뿌리는 자, 알곡과 가라지, 겨자씨, 누룩, 숨겨진 보물, 비싼 진주, 그물 등) 비유: 진리를 보여 주기 위해 어떤 것과 비교하거나 이야기를 예로 드는 것 마13장의 비유들은 보통 비유와는 조금 다르다.
이 비유들은 하늘의 왕국의 신비들 설명(11) 신비: 하나님이 드러내야만 알 수 있는 감추어진 진리(교회의 신비, 결혼의 신비 등) 앞으로 이 세상에서 진행될 왕국의 복음의 행로를 보여 주신다.
성경의 구조: 초림, 재림, 그 사이에 교회 시대
이스라엘이 메시아를 수용했으면 곧바로 하나님의 복이 땅 끝까지 전달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수용하지 않았고 하나님은 구약시대에 알려지지 않은 교회를 세우심, 초림과 재림 사이에는 교회 시대, 여전히 하늘의 왕국 프로그램이 진행됨, 다만 좋은 것과 나쁜 것, 진리와 거짓이 혼합된 상태, 기독교(Christianity)가 아니라 기독교계(Christendom), 그리스도를 왕으로 여기면서도 거짓이 포함된 체제, 시대(기독교, 천주교, 몰몬, 안식교 등)
왕국의 비유 종류
13장에는 총 7개의 비유: 하늘의 왕국은 마치...
신비로 들어간 교회 시대의 하늘의 왕국의 진행 경로를 보여 줌 참고로 왕국의 비유들(총 12가지, 이스라엘의 수자)
: 씨 뿌리는 자(13:1), 겨자씨(13:31), 누룩 (13:33), 마가와 누가복음에서 하나님의 왕국으로 나옴.
알곡과 가라지(13:36)-천국엔 알곡과 가라지가 없다 , 보물(13:44), 진주(13:45), 그물(13:47),
이 7개는 어느 면에서 교회 시대에도 적용된다. -7개는 초림~재림까지 적용 - 환란기 들어가는 교회시대 비유
그러나 용서하지 않는 종(18:23), 포도원 품꾼들(20:1), 혼인 잔치(22:1), 열 처녀(25:1, 달란트 (25:14): 5가지는 이스라엘에게 적용된다. - 교회와는 상관이 없다.
13장은 하늘의 왕국, 왕국의 세 단계, 왕국의 시작, 반대, 결과
1-8 씨 뿌리는 자의 비유, 왕국의 시작
다른 비유 시작: 하늘의 왕국은 마치..과 같으니라(24절).
씨 뿌리는 자의 비유는 예외, 이제 어떻게 왕국이 시작되는지 보여 줌
씨 뿌리는 자: 그리스도, 씨: 하나님의 말씀, 그런데 이 말씀은 왕국의 말씀이다(19절). 교회가 아니다(11절 참조).
다만 막4:11, 눅8:10은 하나님의 왕국의 신비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일정 부분은 교회 시대에도 적용될 수 있다.
4-9 네 종류의 씨 (네종류의 마음 밭)
예수님이 이땅에 세우시는왕국의 씨 (마태 하늘의 왕국 으로 표현, 누가 마가 - 하나님의 왕국으로 표현)
1. 부주의한 자들(4절): 길가에 떨어진 자, 헤롯과 빌라도, 19절, 사악한 자(새들, 날짐승들) 비 구원자
2. 잠정적인 자들(5,6절): 돌밭, 마술사 시몬(행8장), 20-21절, 말씀으로 인한 핍박을 못 견딤
3. 세상적인 자들(7절): 가시나무(딤후4:10의 데마), 22절, 구원받을 가능성이 있음
4. 진지한 자들(8절): 옥토(가룟 유다를 제외한 주님의 제자들 등)
5. 구원, 왕국 통치를 받는 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열매이다(8절). 거룩함, 인격의 변화, 선한 행위, 전도, 교회 교제 섬김 등
6. 13장에만 들으라는 말이 무려 10번 이상 나온다(9, 18 등).
하늘의 왕국의 신비들(11절)
왕이 없는 동안 이 땅에 있을 일들을 묘사한다(마25:14-30; 눅19:11-27).
모두 땅에 있는 것들을 사용하여 설명한다. 밭은 세상을 가리킴에 유의해야 한다(38).
10-13 비유의 목적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보고 들을 수 있는 자가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한다(요9:40,41; 행28:25-28).
제자들: 침례자 요한의 회개 메시지와 침례 순종,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였다.
마음이 딱딱하면 그대로 굳고 만다. 세발자전거,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
14-17 이사야 대언자의 말씀 사6:9-10, 마13:14-15, 요12:39-40, 행28:26-27 마음이 waxed gross: 기름덩이로 심장이 굳어지는 것 귀가 둔하다 dull hearing: 들어도 무슨 뜻인지 모른다.- 대언자들은 듣고 싶어도 듣지 못했다. 너희는 들었다.
여기의 회심(15)은 문맥상 이스라엘 민족 전체의 회심이다(슥12-14장). 많은 대언자들과 의로운 자들(17절): 왕과 왕국의 도래를 보지 못했다.
왕국에 대한 반대와 핍박(24-43), 알곡과 가라지, 겨자씨, 누룩 24-30
알곡과 가라지 비유, 마귀가 주님의 일을 망치려고 첩자들을 뿌림(고후11:13-15) 해석:
36-43절 (알곡과 가라지 비유)
1. 밭은 세상이다: 교회가 아니다(38).
2. 왕국의 자손들: 1차적으로 구원받은 이스라엘
3. 사악한 자의 자손들이 있다(38).
4.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39) - 이 둘을 끝까지두어라
5. 수확은 세상 끝에 이루어진다: 환난기의 끝(39)
6. 가라지: 잡초가 아니라 실제와 거의 유사한 식물이다. 수확 때에 갈라진다.
7. 가라지를 모아 불태운다(40). 불타는 용광로: 지옥(마18:8; 막9:44-48 등), 지옥 불의 심판: 문자 그대로의 뜨거운 불
8. 천사들(계14장; 마24:30-31)
9. 의로운 자들은 왕국에서 해처럼 빛난다(단12:1-5).1 그때에 네 백성의 자손들을 위하여 일어서는 큰 통치자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고난의 때가 있으리니 그것은 민족이 있은 이래로 그때까지 결코 없었던 고난일 것이며 그때에 네 백성이 구출을 받되 책에서 발견된바 기록된 모든 자가 구출을 받으리라. 2 땅의 티끌 속에서 잠자는 자들 중의 많은 사람이 깨어나 얼마는 영존하는 생명에 이르고 얼마는 수치와 영존하는 치욕에 이르며 :3 지혜로운 자들은 궁창의 광채같이 빛나고 많은 사람을 의로 돌아서게 하는 자들은 별들과 같이 영원무궁토록 빛나리라. :4 그러나, 오 다니엘아, 너는 끝이 임하는 때까지 그 말씀들을 닫아 두고 그 책을 봉인하라. 많은 사람이 이리저리 달음질하고 지식이 증가하리라. 5 ¶ 그때에 나 다니엘이 보니, 보라, 다른 두 사람이 서 있는데 하나는 강둑의 이쪽에, 다른 하나는 강둑의 저쪽에 있더라.
10. 듣는 것이 중요하다(43절).
31-32,- (겨자씨비유) - 아주 작은 씨 인데 채소가 나무가 되는 기현상
큰 나무, 날짐승들(13:4, 19, 32)은 사탄과 그의 일꾼들이 파고 들어온다.- 악한 것들
나무: 단4:19-27, 통치가 확장되는 것, 세상 왕국 혹은 통치가 확장되는 것, 커지긴 커지는데 악한자들이 동시에 파고 들어온다.
천주교회의 해석: 겨자씨가 나무가 되는데 이 나무는 교회이다. 모두가 거한다.
겨자씨와 누룩은 교회의 확장을 뜻하지 않는다. ★★★
오히려 신약성경은 세상 끝에 교회가 타락하고 부패함을 가르친다. 믿음을 가진 자를 찾기 어려움
33, 누룩 비유
성경의 누룩: 부패시키는 물질(총 23회, 출12:15부터)
거짓 교리: 마16:6-12; 고전5:6-8; 갈5:9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의 교리: 제사장을 아버지고 부른다(마23:9). 형식적으로 길게 기도한다(마23:14).
사람의 전통을 말씀보다 우위에 둔다(마23:5). 몸의 부활을 부인한다(행23:8).
누룩은 복음이 될 수 없다. 성경의 말씀 상징: 음식, 빵, 꿀, 젖, 사과
여자: 성경의 교회는 여자가 아니라 항상 신부요, 처녀이다(고후11:1-3)
두아디라 교회의 이세벨 같은 여자(계2:20), 계17장의 음녀(17:3,4,7,18 등)
눅13:20,21에도 누룩이 나온다. 하나님의 왕국을 나타내는 교회에도 거짓 교리가 있다.- 38 -
주의 만찬에서도 누룩 없는 빵과 포도 주스를 사용한다.
왕국의 결과
세상 끝의 세 종류의 사람들: 교회(휴거), 구원받은 유대인, 구원받은 이방인
44, 밭에 숨긴 보물
보통 해석: 죄인 그리스도 발견, 모든 것을 포기하고 그분을 사서 구원받는다.
사실은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찾으신다(삭개오, 눅19:10). 구원을 돈 주고 노력으로 살 수 없다.
여기 나오는 사람은 보물을 산 것이 아니라 밭 전체를 샀다.
밭: 세상, 사람: 그리스도, 보물(보배): 이스라엘(출19:5) - 예수그리스도가 세상전체 밭을 산다 그속에 진주가 있으므로
보배는 세상에 숨겨졌다. 사람이 자기의 모든 것을 팔아 그 밭(세상)을 산 뒤에 그의 것이 된다.
세상 속에 참되게 믿는 이스라엘이 숨겨져 있다(롬11:25). 구원받은 유대인, (교회의 일부), 환난기
구원받은 자들, 이들은 천년왕국
45-46, 값비싼 진주
신비 속의 하늘의 왕국 기간에 예수님께서 비싼 값을 주고 산 사람들 즉 교회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
여기서는 그리스도가 진주 자체를 산다. 세상(밭)이 아니다.
47-50, 그물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 세상의 끝에 천사들이 갈라 놓는다.
휴거 이후 맨 마지막에 세상 속에서 구원받는 이방인들, 이들은 천년왕국
총 12개의 비유 중 7개가 13장에 나와 있다: 앞으로 올 교회에 대한 경고
나머지 5개: 환난기에 들어갈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51-52, 좋은 서기관 - 왕국 비유는 아니다.
서기관: 성격 기록 카피하는 사람, 아마도 서기관 에스라 시대 이후로 등장, 복사, 교육, 전수 등
그러다가 전통에 매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들을 함(눅11:46-52), 율법사와 비슷한 무리, 죽은
정통 고수
좋은 자가 있고(스7:6) 나쁜 자가 있다.
서기관은 집주인이다. 무언가를 맡은 청지기이다(눅16:1-12).
그의 보고는 말씀의 보고이다. 앞뒤 문맥상 신구약 성경으로 볼 수 있다.
서기관은 그 말씀을 배급해 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것이 신약 시대 성도들 즉 제자들의 책무이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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