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티아고가 일본에도 있었네~
천년을 뛰어 넘는 시고쿠 오헨로 순례길 대장정 – 그 첫 번째
오헨로가 탄생한 발원의 길, 도쿠시마
안녕하세요~ 욘사마입니다~^^
1400km의 천년 순례길 오헨로의 대장정은 ‘발원의 길’을 테마로 한 도쿠시마 료젠지에서 시작합니다. 순례길의 역사가 여기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천 년의 세월이 묻어나는 자연의 숲길과 지역 주민들의 생활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순례길에서 만나는 사찰과 온천, 전통문화의 향기도 가득한 길입니다. 오헨로 본연의 의미에 충실하면서도 여행의 재미를 더할 수 있는 특별한 힐링 프로그램입니다. 천년 순례길의 대장정은 첫 번째 순례길(1차)을 시작으로 ‘수행의 길’ 고치(2차), ‘보리의 길’ 에히메(3차) 그리고 마지막 ‘결원의 길’ 가가와(4차)까지 이어집니다.
스페인에 산티아고 순례길이 있다면 일본에는 오헨로(御遍路) 순례길이 있습니다. 일본열도를 구성하는 네 개의 섬(홋카이도(北海道), 혼슈(本州), 규슈(九州), 시고쿠(四國)) 가운데 가장 작은 섬 시고쿠에 있습니다. 시고쿠는 제주도의 10배 넓이로 북으로는 일본의 지중해라 불리는 세토내해에 포근히 둘러 싸여 있고, 남으로는 태평양과 맞닿아 있는 섬입니다.
약 1400km 거리를 일주하는 1200년 된 일본 최고의 도보 순례길 오헨로는 서기 800년경 일본의 승려 코우보우 대사(公海, 후에 弘法大師 774~835)가 수행한 발자취를 더듬어 88개 사찰(시고쿠의 4개현 가운데 도쿠시마 현 23곳, 고치 현 16곳, 에히메 현 26곳, 가가와 현 23곳)을 순례하는 것입니다. 원래 88이란 88가지 번뇌에서 유래하는데 이는 만다라의 세계를 지칭한다고 합니다.
일본 불교의 종파인 진언밀교를 개창한 코우보우 대사는 우리나라 원효대사처럼 추앙받는 승려입니다. 일본의 속담에 ‘코우보우도 글을 잘 못 쓸 때가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대사가 중국에서 가져온 소박한 사찰음식 사누키(讚岐) 우동은 이제 시고쿠 가가와(香川) 현을 대표하는 음식이 되었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도 홀린 맛이지요. 가가와 현 옛 이름이 사누키고 대사가 태어난 고향이기도 합니다.
오헨로는 도쿠시마 현 료젠지(靈山寺) 사찰에서 출발해 가가와 현 오쿠보지(大窪寺)까지 88개 사찰을 따라 50~60일 정도 걷다 보면 시코쿠 섬을 일주하게 되는 대장정입니다. 본래 목적은 종교적인 수행을 하면서 건강과 안녕, 평화 등을 기원하는 것이지만 요즘은 힐링 걷기가 유행하면서 순례길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전통차림은 소복에 삿갓, 금강지팡이, 지령(방울), 두타봉투(경문책이나 납경장 등을 넣는 봉투), 납찰(納札, 주소와 이름, 기원을 적은 종이로 명함을 겸합니다). 납경장(영지에 참배한 증표를 찍어주는 수첩), 와게사(목에 거는 약식 가사), 경본 등을 갖춰야 합니다. 하지만 흰옷에 금강지팡이만 들어도 순례자로 접대를 받을 수 있고, 요즘은 편안한 복장으로 걷는 이들도 많습니다. 오래된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자신을 찾아가는 길이자 새로운 문화체험의 길인 것입니다.
오헨로는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길이 많이 있기 때문에 꼭 걸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전거, 버스 등 교통수단을 이용한 순례도 가능하지요. 시고쿠는 우리나라 제주도와 비슷한 위도 상에 있어서 고온다습하기 때문에 3~5월, 10~11월이 오헨로 길을 걷기에 좋답니다.

오헨로가 탄생한 발원의 길, 도쿠시마 료젠지에서 대장정을 시작한다.

약 1400km 거리를 일주하는 1200년 된 일본 최고의 도보 순례길 오헨로

오헨로 순례길은 자신을 다시 한번 어루만져주는 힐링 걷기입니다.

우리나라 원효대사처럼 추앙받는 승려 코우보우 대사


17번 사찰 이도지 전경

각 사찰에서 만나는 납경장(영지에 참배한 증표를 찍어주는 수첩)

은혜.
걷는 도중에 만나는 표식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천 년의 세월이 묻어나는 역사와 문화는 물론 자연의 숲길과 지역 주민들의 생활도 함께 느낄 수 있어서
순례길에서 만나는 사찰과 온천, 지역 주민의 생활 등 전통문화의 향기도 가득한 길이다.

만남.
새로운 인연은 또 다른 희망을 가져다 줍니다.






지역주민들의 정이 듬뿍 담긴 오셋다이





제철 식재료로 만든 소박한 가정식 백반

폐교에서 보내는 하룻밤도 잊지못할 추억이다

20번째 사찰 가쿠린지 가는 길


23번 사찰 야쿠오지

도쿠시마현의 명물 아와오도리

오헨로 본연의 의미에 충실하면서도 여행의 재미를 더할 수 있는 특별한 힐링 프로그램이다.
천년 순례길의 대장정은 첫번째 순례길(1차)을 시작으로 마지막 순례길(4차)까지 계속된다.
내년 봄에 두번째 대장정을 시작한다.

신청방법 순서
1. 아래와 같이 댓글로 신청의사를 밝혀주십시오.
댓글 예시) 참가1번/욘사마/동행 00와 방배정을 함께 받고 싶습니다. 기타등등
*모집인원이 넘으면 마감일 이전에 신청이 종료됩니다.
(동행하시는 분도 각각 카페에 회원가입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2. 참석 댓글 후 7일 이내에 아래 계좌로 계약금 10만원을 송금해주세요.
여행경비 입금계좌: 신한은행 304-06-043528 예금주: 이영섭(욘사마)
3. 참가자 인적사항을 아래와 같이 작성하여 메일을 보내주십시오.
인적사항 보낼 메일 주소: yslee0907@naver.com
닉네임/본명/입금자명/연락처/이메일 주소/성별
4. 여권사본을 예약금 입금 후 1주일 이내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여권사본은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여권 사본 보내는 곳 fax 02-755-5807
여권사본을 보내실 때는 반드시 출발일자, 닉네임, 연락처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여행잔금은 아래 계좌에 입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행경비 입금계좌: 신한은행 304-06-043528 예금주: 이영섭(욘사마)
6. 입금 후 입금사실을 반드시 알려주십시오.
입금사실을 알려주실 때는 닉네임과 본명, 입금자명을 함께 알려주십시오.
욘사마(이영섭) 010-2323-6190 / FAX 02-755-5807
7. 일본 현지 기상예보가 정확히 예측되는 3~5일 전에 날씨에 따른 준비물 및
기타 전달사항 등을 카페 공지를 통해 통보합니다.
신청 및 여행코스 문의 : 욘사마 010-2323-6190
<취소 환불 규정>
- 예약금만 입금 후 취소 시 계약금 50% 환불
- 전체금액 입금 후
- 출발 14일 전(오후 16시까지) 통보 : 80% 환불
- 출발 8일 전(오후16시까지) 통보: 50% 환불
- 출발 3일 전(오후16시까지) 통보: 30% 환불
- 출발 2일전~당일 통보 : 여행요금 전액 환불 불가
첫댓글 셀렘을 안고 오헨로 순례길 대장정을 다시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