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이벤트 관련 기록?
delayed_event=
{
event="MNM.9111"
days=1
invalid=yes
scope=
{
char=145833
seed=569098897
from=
{
char=145833
seed=1503192585
root=
{
char=145833
seed=1503192585
from=
{
char=145833
seed=1503192585
root=
...
-------------
delayed_event라는 이름으로 볼 때,
일정 시간 이후 발동이 예정된 이벤트를 기록해놓은 것이라 추측됩니다만..
제가 건드려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는 부분입니다.
<10>관계도 및 세력간 혼인 관계 기록
relation=
{
rel_163109=
{
190229=
{
opinion_trade_partner=
{
modifier="opinion_trade_partner"
date="801.7.14"
}
}
....
관계도에 영향을 주는 부분의 기록입니다.
기간을 변형하거나 기록을 삭제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관계도 낮은 봉신이 있을 때
'rel_(봉신id)='를 찾고
그 괄호 안에 '(내id)='부분을 찾아서
관계도를 깎아먹는 기록을 지워서 관계를 개선하는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diplo_163109=
{
190475=
{
can_call_to_war=yes
marriage_tie=
{
first=190475
second=510537
}
}
...
혼인을 통해 맺어진 불가침 조약 또는 동맹이 기록된 부분입니다.
first는 남편, second는 아내가 됩니다.
<11>종교
그 다음은 종교입니다.
religion=
{
catholic=
{
parent="noreligion"
was_heresy=no
authority=
{
modifier="won_holy_war"
date="814.12.22"
}
authority=
{
modifier="lost_heretic_revolt"
date="814.11.17"
}
..
이런 식으로, 이 부분에 종교 권위가 상승, 하락한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12>프로빈스 및 홀딩
provinces=
{
....
337=
{
name="Catanzaro"
culture=greek
religion=orthodox
max_settlements=4
b_cosenza=
....
b_rossano=
{
type=city
ct_training_grounds_1=yes
ct_barracks_1=yes
ct_port_1=yes
ct_marketplace_1=yes
levy=
{
light_infantry_f=309.000
archers_f=160.000
}
}
technology=
{
tech_levels={0.500 0.500 0.500 0.500 0.500 0.5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
loot={17.003 36.319 4.000}
primary_settlement="b_cosenza"
}
...
말 그대로 프로빈스(백작령)와 홀딩(남작령)의 정보가 기록된 곳입니다.
내 직할령을 꿀땅으로 바꾸고 싶으면 여기서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의 수치를 조정해서
기술 레벨을 조정한다거나,
세금 수입을 조정한다거나,
건물 레벨을 바꾸거나,
새로운 건물을 올리거나,
징집병의 양을 고칠 수 있습니다.
<13>타이틀(작위)
title=
...
e_france=
{
holder=6392
succession=feudal_elective
gender=agnatic
law="succ_feudal_elective"
law="centralization_0"
law="revoke_title_law_1"
law="vice_royalty_0"
law="law_voting_power_0"
law="war_voting_power_0"
law="revoke_title_voting_power_0"
law="imprison_voting_power_0"
law="grant_title_voting_power_0"
law="banish_voting_power_0"
law="execution_voting_power_0"
law="succession_voting_power_0"
law="out_of_realm_inheritance_law_0"
law="vassal_wars_law_0"
law="status_of_women_0"
law="ze_administration_laws_0"
law="agnatic_succession"
law="tax_levy_law_republic_4"
law="tax_levy_law_theocracy_4"
law="tax_levy_law_tribal_4"
law="investiture_law_1"
law="tax_levy_law_feudal_6"
작위에 대한 정보입니다.
작위 보유자가 있는 경우 누가 보유했는지,
상속법 및 여러 법률 설정이 기록된 부분입니다.
nomination=
{
voter=
{
id=6392
type=66
}
nominee=
{
id=509954
type=66
}
}
선거제일 경우 누가 누구를 찍었는지까지도 이렇게 기록되어있습니다.
여기서 특정 작위의 법률이나 소유자를 바꿀 수 있습니다.
<14>야망 및 포커스
active_ambition=&active_focus=
누군가가 음모나 유혹 포커스를 가져서 짜증나면 여기서 고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시작 옵션에서 ai가 그 둘을 선택 못 하게 막아놔서,
이 부분을 직접 수정한 적은 없습니다.
<15>그 외 여러 가지 정보
nomad=
유목민
저는 유목민을 안 해서 잘 모르는 부분입니다.
combat=
전투
내 세력 vs 다른 세력간 전쟁에서는 콘솔을 쓰면 쉽게 이길 수 있어서 고쳐본 적이 없는 부분입니다.
war=
말 그대로 전쟁에 대한 부분입니다.
내 세력 vs 다른 세력간 전쟁에서는 콘솔을 쓰면 쉽게 이길 수 있어서 고쳐본 적이 없는 부분입니다. (2)
disease_outbreak=
{
start_date="769.2.1"
outbreak_id=0
origins_province=73
disease_period={4 1 -1 1}
provinces={93 22 69 75 96 68 74}
past_provinces={32 73 965 78 72 71 25 76 24 973 26 966}
active=yes
}
disease=
{
disease_tuberculosis=
{
active=yes
}
disease_typhoid_fever=
{
active=yes
}
......
}
질병이 어디 퍼졌는지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 부분 같습니다.
여기서 프로빈스 id를 고쳐서 질병이 퍼진 범위를 고칠 수 있을 것 같네요.
nomad_relation=
저는 유목민을 안 해서 잘 모르는 부분입니다. (2)
society=
(연구회)
맴버목록 등의 연구회 관련 정보가 기록된 부분입니다.
저는 연구회에 대해 잘 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할 말이 별로..
artifacts=
아티팩트
말 그대로 아티팩트에 대한 정보입니다.
모든 아티팩트를 다 내가 가지고 싶다면 여기서 고치면 됩니다.
quests=
(연구회 관련) 퀘스트
저는 연구회에 대해 잘 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할 말이 별로..(2)
2.7기준으로는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이렇게 부족하나마 제가 세이브파일에 대해 아는 정보를 공유해봤습니다.
아무쪼록 유용하게 써주셨으면 좋겠네요.
첫댓글 감사합니다 :)
데쥬레 변경하는 내용도 알려주실 수 있나요?
데쥬레 변경이라면,
de_jure_liege=k_lotharingia
이런 식으로,
de_jure_liege=*
위와 같은 형태로 표시된 부분에서, 여기서 원하는 작위로 바꾸면 됩니다.
정확한 작위명을 알아내려면, 치트키 charinfo를 쓴 다음 원하는 작위를 선택하면 뜨는 tag를 참조하시거나, 크킹2 위키(영문)을 참조하시거나, 원본 또는 모드 게임 파일에서 작위명을 직접 검색하시거나 하면 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