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시작하며
안녕하세요, Lv 2 저지 이재정입니다.
저번 블럭부터 완전 새 차원들이 나오니 좀 신나네요.
우려먹기에 그만큼 질려있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그 따듯한 블룸버로 분위기에서 바로 Spider toy 같은 사람 괴롭게 하는 카드를 내는 센스라니 유입된 사람들 다 도망가겠다 위자드야.
블룸 버로 이후 만 세달도 못 채우고 새 스탠다드 블럭이 나왔네요.
위자드 개발 능력도 요새 한계를 보이는 모양인데
그 와중에 인력도 줄였으니 CEO들은 압박 좀 줄이고 롱런하게 블럭 수 좀 대폭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1. 재판 매커니즘
ㄱ. Deliruum(섬망)
섬망은 '자신의 무덤에 있는 카드들이 4종류 이상의 카드 타입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능력입니다.
이 섬망은 격발능력일 수도, 상시 능력일수도, 대체 능력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각 사례별로 따로 보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문이 '해결되면서' 혹은, 생물의 능력이 적용되면서 다시 한번 무덤의 카드 타입 숫자를 체크합니다.
마법물체 생물/ 대지 생물/ 인챈트먼트 아티펙트 등 2중 타입을 가진 카드들은 2가지를 채워주어 많이 유리합니다.
3중 타입을 가진 카드는 아직 없습니다. (언셋이나 개발자 카드는 논평을 거부하겠습니다)
ㄴ. Saga(서사시)
서사시는...
1. 전장에 들어올 때 I 장의 상태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2. 매인 단계 드로우 후에 Lore 카운터를 하나 둡니다. Lore 카운터의 개수와 같은 챕터의 능력이 격발됩니다.
3. 현재 로어 카운터의 수가 서사시 최대 챕터의 숫자를 이상이 되면 최종 장을 격발하고,
최종 장의 격발 능력이 스택을 떠날 때 여전히 로어 카운터의 수가 최종 장 숫자 이상이면 서사시를 희생합니다.
4. 로어 카운터의 숫자가 줄어드는 것은 챕터의 능력을 격발시키지 않습니다.
2. 신규 매커니즘
이번 블럭은 유난히 새 키워드가 많네요
ㄱ. Room(방)
이번 블럭의 핵심 신규 메커니즘입니다.
컨셉은 간단한데, 집중마법/순간마법의 Split card가 있으니 Enchantment에도 같은 기믹을 줘 보자 라는 의도가 아주 눈에 보입니다.
여담이지만 일단 뭔가 빼곡하게 써 있는데 옆으로 돌려 봐야해서 상대 손에 방이 드로우 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방 카드는 항상(현재, 2024년 9월 시점) 2개의 '문Door'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방 카드는 발동하면서 둘 중 하나의 문을 선택하여 발동합니다. 두 방을 동시에 선택하여 발동할 수는 없습니다.
(세부사항 - 이 때 스택에서는 고른 문의 이름과 마나 비용만을 가지게 됩니다.)
2. 무사히 주문이 해결되면,
I. 일단 인챈트먼트가 전장에 들어옵니다.
II. 동시에(스택을 이용하지 않고) 1에서 선택한 문이 열리게(unlock) 됩니다.
III. 문의 능력이 격발능력이라면 격발되고, Static abiltiy 라면 바로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3. 이렇게 전장에 들어온 방 카드의 다른 문은 잠겨(Lock)있습니다.
잠겨 있는 문은 능력이 없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잠겨 있는 문은 해당 문의 비용을 지불하여 열 수 있습니다.
문을 여는 행위는 스택에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당신의 메인 턴에, 당신이 우선권을 가지고 있으면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잠긴 문을 여는 행위는 특수 행동(대지 플레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으로 스택을 거치지 않습니다.
이렇게 문을 여는 행위는 활성화 능력이 아닙니다.
룰적인 특수 사항들은 하기와 같습니다.
- 각 문은 별개 1개의 카드로 칩니다. Meddling Mage와 같은 카드로 호명할 때는 한쪽만 부를 수 있습니다.
이 특징은 기존 순간마법, 집중 마법의 Split card들도 같습니다.
단 방의 경우 이름이 불리지 않은 다른쪽 문으로 발동하여 이름이 불린 쪽 문을 여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 전장과 Stack 외의 모든 구역에서, 방의 특성은 두 방의 특성을 합친 것과 같습니다.
Ex) Roaring Furnace// Steaming Sauna는 전장과 Stack에 있지 않으면
적색과 청색의 2색 다색 카드이고, 마나값은 두 문의 합인 [7]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마나 값 2인 카드를 찾는 주문으로 Roaring Furnace// Steaming Sauna 를 찾아올 수 없습니다.
Cascade 혹은 Discover 능력으로 Roaring Furnace// Steaming Sauna가 공개되면 해당 카드의 비용은 7 입니다.
Cosmic Rebirth 로 Roaring Furnace// Steaming Sauna를 목표로 잡을 수 는 있지만 마나 값 3 이하가 아니므로 전장에 들어오지 못합니다.
- 핸드에서가 아닌 특수한 방법으로 발동하는 경우, 한 문으로 발동해야 합니다.
Ex) Lurrus of the Dream-Den 의 능력을 통해 Roaring Furnace 를 무덤에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용이 제한된 특수 발동의 경우, 일단 카드를 발동하여 스택에 올린 후 유효성을 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Discover 7 로 Roaring Furnace// Steaming Sauna가 공개된 경우, 두 문 중 한쪽을 골라 발동해야 합니다.
- 전장에서, 각 문은 잠겨있으면 전장에 사실상 아무 능력이 없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모종의 방법으로 두 문이 모두 잠겨 있으면, 해당 방은 '이름이 없는' 부여마법 지속물 입니다.
두 문이 모두 열려 있으면 해당 방은 두개의 이름을 가지고 두 방의 마나 값을 합친 마나값을 가집니다.
- 만약에 방이 발동되지 않고 모종의 방법으로 (지속물을 찾아 전장에 둔다던가, 무덤에 있는 부여마법을 전장에 꺼낸다던가) 전장에 들어오면 두 문이 모두 잠긴 것으로 취급합니다.
- 방이 복사될 때는 사례를 크게 둘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 Stack에서 복사될 경우
->복사본은(대부분의 경우 토큰인) 전장에 들어와서 원본 주문과 같은 문만 열립니다.
이때 잠긴문은 원본과 마찬가지로 비용을 지불하여 열 수 있습니다.
2. 전장에서 복사될 경우
Clever Impersonator와 같은 복사본이 되는 카드나,
방 지속물의 복사본인 토큰을 만들거나
전장에 있는 지속물의 방의 복사본이 될 경우
-> 복사본은 원본의 상태를 무시하고 두 문이 모두 닫힌 상태로 복사됩니다. 해당 상태는 이름을 가지지 않는 부여마법 지속물입니다.(발동되지 않고 전장에 들어온 경우와 같습니다)
각 문은 여전히 비용을 지불하여 열 수 있습니다.
- 문이 열릴 때의 격발 능력에 유효한 목표가 없는 경우에도, 여전히 문은 열립니다.
이 경우 격발 능력은 유효한 목표가 없기 때문에 스택에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이미 글 몇개분인데....-_-; Room 귀찮네
ㄴ. IMPENDING(임박)
Impending 은 Suspend(유예)와 비슷한 능력입니다.
단, 기존 Suspend가 아예 제거 영역으로 카드를 보내버리는 데 비해 Impending은 전장으로 나온다는 크나큰 차별점이 있습니다.
장점 : 전장 지속물을 미리 늘려준다
단점 : 제거 수단도 미리 맞을 수 있다.
1. Impending은 대체 비용으로, 원 비용에 비해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고 발동하는 수단입니다.
2. Impending 뒤의 숫자는 N개의 시간 카운터를 가지고 전장에 들어온다는 의미입니다.
3. 현재 Impending을 가진 지속물은 모두 Enter 능력과 attack 능력을 가지고 있어, 일단 impending으로 발동하면 Enter 능력이 격발됩니다.
4. Impending으로 들어온 지속물은, 생물이 아닙니다. 그리고 보통 Enchantment Creature이므로 시간 카운터가 올라가 있는 부여마법이 됩니다.
5. 당신의 턴 '종료 단계'의 시작에 Impending을 가진 지속물의 시간 카운터를 하나 제거합니다.
6. 이렇게 시간 카운터가 모두 제거되면, 해당 지속물은 비로서 생물이 됩니다. 전장에 이미 미리 있었으므로(대부분의 경우) 소환 후유증은 풀려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짐작하시는 바 그대로입니다.
- 턴 종료에 카운터를 제거하므로, 일반적으로 카운터가 다 없어지고도 다음 턴에 공격 갈 수 있습니다.
- impending 상태에서, 전장에서 제거되었다가 돌아오면 일반 생물로 들어오게 됩니다.
- Impending상태에서도 해당 지속물의 마나 값은 우측 상단의 값(5)입니다.
- Impending으로 발동한 주문의 마나 값은 우측 상단의 비용을 참고합니다. Overloard of the Balemurk가 Impending 으로 발동되면, 해당 주문의 Stack에서의 마나 값은 5 입니다.
-Impending으로 발동한 주문은 여전히 생물 주문입니다.
-Impending으로 들어와서 시간 카운터를 가지고 있는 부여마법 상태를 복사하면,
일반 생물 상태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ㄷ. MANIFEST DREAD(공포 구현화)
기존 MANIFEST랑 다 똑같습니다.
단, 서고 맨 위 카드를 뒷면으로 전장에 꺼내는 게 아니라
I. 서고 맨 위 2장을 보고
II. 한장을 전장에 뒷면 2/2 생물로 두고
III. 나머지 한장은 무덤으로 보냅니다.
ㄹ. Survival(생존)
- 생존을 가진 생물은, 당신의 두번째 메인 단계에 탭되어 있으면 해당 능력을 격발합니다.
- 당연히 일단 격발이 되고 나면 해당 생물이 파괴되어도 언탭되어도 여전히 격발 능력은 해결됩니다.
아 쉽다.
ㅁ. EERIE(으스스함)
Eerie는 다음 두가지 조건에 의해 격발되는 격발 능력입니다
(물론 가끔 Eerie 했으면~~ 한 능력을 가진다는 카드들도 있을...겁니다. 혹은 있을 수도 있습니다.)
A. 부여 마법이 당신의 조종하에 전장에 들어옴.
B. 당신이 방 하나의 문을 모두 열음.
따라서, 일반적으로 방 주문들은 문 하나만 열고 들어오게 되므로, 부여마법이 전장에 들어오는 조건으로
한번의 Eerie만 격발 시키게 됩니다. (문 하나만 여는 걸로는 Eerie가 만족되지 않으니 바로 두번 격발되진 않습니다)
이후로는 일반 격발 능력처럼 다루시면 됩니다.
3. 개별 카드 룰링
Room만 이해하시면 어려울 거 없습니다.
이해 안되시거나 아리까리 한 것이 있으면 댓글로 물어봐 주세요.
Promising Stairs의 능력이 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승리 조건은 '서로 다른' 문이 8개 열려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 각각 이름이 다른 방이 4개고 문 8개가 모두 열려있음(OK)
- 이름이 겹치는 방이 8개고 문 10개가 열려 있는 데 그 중 2개만 이름이 같음(OK)
- 방이 6개인데 문이 8개 열려있고 그 중 3개의 이름이 같음(X)
이번 블럭은 '당신이 공격할 때' 와
이 생물(이름)이 공격할 때가 매우 혼재되어 있습니다.
능력 사용시 꼭 확인하세요
데미지는 life의 lose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평범하게 전투데미지, 번 스펠을 맞아도 라이프를 잃는 건 마찬가지니 마지막 능력으로 디스카드 하게 된다는 걸 잊지 마세요.
각 능력은 한번씩만 고를 수 있지만, 하나씩은 반드시 골라야 합니다. 아무리 싫어도 당신이 위의 두가지 능력을 다 썻고, 다른 생물을 조종하고 있다면 전투 데미지를 플레이어에게 줬을때 반드시 그 생물의 복사본이 되어야 합니다.
Manifest dread를 하는 과정에서 카드가 한번은 무덤에 가야 하기 때문에, Paranormal Analyst의 능력으로 손으로 가는 카드는 공개 되어야 합니다.
Paranormal Analyst의 능력은 격발 능력이므로, 해결 되기 전에 카드가 무덤을 떠나거나, 해당 카드가 무덤에 가지 않는다면(Rest in peace 등으로) 손으로 돌아오지 못합니다.
능력을 다 잃었는데 왜 세번째 능력이 있어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Manifest를 통해 뒷면으로 들어온 생물이 비용을 지불하여 앞면으로 뒤집어지는 능력은 그 생물의 능력이 아닌 규칙에 의한 것이므로 이렇게 따로 막지 않고 단순히 능력만 잃게되면 앞면으로 뒤집을 수 있습니다. 물론 뒤집어진 상태에서 여전히 능력은 다 잃게 됩니다.
능력이 헷갈려서...
1. 들어오면서 양 플레이어는 생물을 X마리 희생합니다.
2. 당신이 조종하는 생물이 죽을 때 마다-> 당신이 3점 지불하면 finality 카운터를 가지고 전장에 돌아옵니다.(물론 토큰은 못 돌아옵니다. 3점은 지불할 수는 있습니다)
3. 상대 생물이 죽을 때 마다 -> 상대가 3점을 지불하면 얌전히 무덤으로 갑니다. 지불하지 않으면 당신의 조종하에 finality 카운터를 가지고 돌아옵니다.
That many +1/+1카운터의 that은 당신이 조종하는 랜드의 수를 말합니다.
4. 마치며
추석이 되었지만 여전히 폭염 주의보가 발효되며 고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 몸 잘 챙기세요. 이제 다들 몸 함부로 굴리실 나이들이 아니십니다.
한가위 즐겁게 보내시고, 즐거운 매직 게임 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룸
門이랑 房이랑 헷갈려 죽겄어요 ㅋㅋㅋ
언제나 위트가득한 해설 감사합니다. (아직 작성중이시지만서도)
성능을 다 떠나 어쩐지 패를 하나 90도로 돌려보는 플레이어가 무척 많을 것 같은 느낌…
아무래도 글만 쫙 있다보니 조금이라도 개그를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들 고개랑 카드 중에 하나는 돌아가겠죠 ㅋㅋㅋ
@Stormer 너무 아레나 친화적인 메커니즘이 아닌가 싶어요(아레나에선 커서 올리면 가로로 띄워서 보여줄 것 같은데!)
방의 반대쪽 행동이 스페셜 액션이라면
카운터하기 굉장히 어렵겠네요?
그부분 써먹을수있나
공개된 방중엔 그럴만한게 안 보이네요...
Impending으로 들어와서 아직 시간 카운터가 남아있는 상태일 때, Zur의 능력으로 생뮬로 만드는게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ㅋㅋㅋ 즐거운 게임 되십쇼
Silent Hallcreeper(A)가 다른 Silent Hallcreeper(B)의 복사본이 될 때, Silent Hallcreeper(B)가 선택한 모드가 그대로 선택된 상태의 복사본이 되나요?
아니요 복사하면서 기존 능력은 완전히 없어지고 새로 복사로 덮어버리므로 세개를 다시 차례로 고르게 됩니다. B가 어떤 모드를 골랐는지는 다른 생물의 복사본이 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유익하고 재미진 글 감사합니다 : )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oom이 일단 복잡하네요.. 항상 설명 감사합니다
오류 사항이 하나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Cosmic Rebirth" 로 "Roaring Furnance// Steaming Sauna" 를 목표로 잡을 수는 있지만, 전장에 놓는 옵션을 선택할 수 없고 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경우에도 생명점 3점을 얻을 수 있으므로 무덤에 이 카드만 있을 때 라이프 회복 용도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If문인걸 까먹고 있었네요 뭐 슬픈 사용법이긴 한데ㅠㅠ 내용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