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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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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용산 청량리 구간과 중앙선을 일괄 노선화할 경우 문제점
고집쟁이 추천 0 조회 585 04.01.09 16:33 댓글 2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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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4.01.09 17:11

    첫댓글 맨 좌측과 우측으로 나누어져있는 전동차용 고상타는곳이 있습니다. 수원역이 그런 구조지요. 맨좌측과 우측은 1호선 타는곳, 가운데는 일반철도 타는곳입니다. 1호선과 분리운영하는것이 낫다고 봅니다. 이용상 혼돈도 줄일수 있구요.

  • 04.01.09 18:32

    고집쟁이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이러다간 평면교차를 피할수없습니다... 머 청량리-회기 구간에 선로하나 더 깐다고 문제를 해결할수없습니다 청량리-망우 구간의 기존 단선구간을 그대로 보존하되 그옆에 복선구간(2개선)을 더 깔아서

  • 04.01.09 18:33

    회기-청량리구간 부터 "일반열차승강장/통근전철승강장"의 전용 승강장의 분기만 제대로 확립하면 지독한 평면교차에서 해방한 수원역의 성공사례에서 발견할수있지요

  • 04.01.09 18:36

    하지만 지하구간 신설은 조금 오바한거같습니다...."구로역"의 입체교차를 본따서 망우-회기-청량리 구간에서 중앙선 통근전철전용 고가구간을 신설해서 평면교차를 해결하고 비용도 절감될수있는 문제 같은데....

  • 작성자 04.01.09 19:28

    그런데 그지역 주변여건상 고가를 건설하기에는 주변 부지가 너무 협소합니다. 그리고 지하화라고 한 것은 중앙선의 간선선로의 추후 용량문제를 생각한 측면에서 그리 보는 것입니다.

  • 지상 청량리에 지하로 넣을 공간이 있는지 의문 이군요? 구체적인 위치를 말씀해 주심이 어떠하신지요? 지금 상태로는 청량리 출발 후 지하로 못 넣습니다.

  • 작성자 04.01.09 21:33

    지상에서 출발해서 지하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아예 지하에서 출발하는 것이죠. 기존 1호선 지하 청량리역과는 쉽게 말해서 지하에 복층형태로 건설하는 것이죠.

  • 자리가 없을텐데요 지하에 건설하려면..주변에 건물이 들어차 있는걸로 아는데..

  • 작성자 04.01.09 23:44

    1호선 보다 더 아래로 쉽게 말해 복층구조로 하는 것이죠.

  • 04.01.10 00:49

    청량리역에서 덕소까지 전동차 다니게 되면, 아니 추후에 용문까지 가게 되면... 평면교차 걱정할 필요 없을 것이다. 왜냐? 바로 용산-서빙고-왕십리-청량리-성북 노선이 청량리-망우-구리-덕소-양수-양평-용문으로 이어집니다.

  • 04.01.10 00:50

    이보쇼! 청량리역도 민자역사 들어선다는 거 모르시나? 그러면 알맞게 플랫폼을 조정한다네. 수원역이 그러지 않았는가? 그리고, 제천,원주에서 오는 대부분 화물열차들은 대부분 망우까지 오고, 망우에서 다시 근거리 열차로 각자 행선지로 간다네. 청량리역은 단순히 통과역에 불과하지.

  • 04.01.10 00:51

    현재 3번 4번홈에 걸쳐있는 선과, 청량리역 통과선에 화물열차들 지나가는 거 많이 못봤수? 몇몇 여객열차때문에 평면교차 운운은 어이가 없네.

  • 04.01.10 00:51

    그리고 또 하나... 청량리역이 들어선 자리는 동대문구 관할인데 청량리역 민자역사 아직도 건설하지 못하고 임시역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정재성은 모르는군요. 동대문구청에서 허가가 나야 건설하는데 벌써 5년이 지나도록 허가가 나지 않는다지요.

  • 04.01.10 00:59

    구역사를 철거해야 민자역사를 짓기 수월하고 지하화를 하고 싶어도 동대문구청에서 승인이 떨어져야 하는데 동대문구청이 가진 예산이 별로 없으니 무슨 지하화며 민자역사 건설이랍니까? 그렇게 할 일 없으면 동대문구청이나 가서 올해 예산이 얼마나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녔으면 합니다.

  • 04.01.10 01:39

    지하청량리역은 선하역사라서 선로밑이 역 대합실이라 복층 구조가 불가능 하죠. 물론 선하역이 아니라고 해도 운행중인 선로 바로 밑에다가 역을 건설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도대체 어떤 구상을 하고 계신것인지 이해하기가 어렵네요.

  • 04.01.10 01:58

    참고로 저는 저희 아버님 덕에 동대문구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알고 있습죠. 아버님은 동대문구에서는 유명인사입니다요. 국회의원이나 시/구의원, 재계인사는 아니지만 서울시장상까지 받으신 분입니다.

  • 아예 지하에서 출발한다고 쳐도....... 절대로 지하로 쳐 넣을 공간 없습니다. 알고는 하시는 말씀 이신지? 수원역하고는 차원이 틀립니다. 05시 부터 24시까지 경춘/중앙.영동.태백 다 합쳐봐야 왕복 80대 밖에 안되는 여객열차 때문에 평면교차가 나오다니 --;;

  • 자주 청량리에 가지만, 청량리(지상, 지하 모두) 근처에 지하로 쳐 넣을 공간이 있다는 소리는 난생 처음 이군요. 주변이 워낙 빽빽해서 넣을 공간 없습니다. 답사 좀 해보세요

  • 결론은 간단 합니다. 돈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앙/경춘 선이 수도권 전철 다닌다고 여객열차가 더 다닐 것 같습니까? 중앙/경춘선 전동열차가 경인선 처럼 자주 다닐 것 같습니까? 청량리 근처에는 지하로 넣을 공간과 필요 조차 없습니다.

  • 04.01.10 10:15

    별에별 걱정도 다 하슈... 그시간에 홍제천이나 조깅이나 해 보셔... ~ 량리역 평면교차 그거 민자역사 들어스면 알아서들 다 헐터니 걱정 마슈... 그리고 한마디 더 답사좀 하쇼!!! 회기역은 안 가보시나...

  • 04.01.10 11:02

    걍 다피려 없구 전노선 전구간 2복선화에다가 입체교차하면 만사 오케이 ㅇㅋ?? 그날은 반드시 올껴~

  • 지하첢.../No!! 돈이 엄청 많아지고 서울시 전체 재개발하지 않는 한 절대 불가능

  • 04.01.10 18:27

    관련자료입니다. http://www.sdi.re.kr/activity/report_read.asp?page=1&code=631 (토목에 대한 분석이 실려 있어서 유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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