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지향적 성격은 심근경색 위험”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가 1865년에 선보인 오페라〈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에서 남자 주인공 트리스탄이 죽음을 맞는 장면./ 라이프치히 오페라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년)는 독일인이 가장 추앙하는 작곡가다. 그는 오페라를 총체적 예술 작품으로 보고, 대본과 음악을 모두 썼다. 바그너가 1865년에 선보인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드라마적 요소를 강조한 구성과 새로운 음악적 시도로 현대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바그너가 지금 활동한다면 근사한 음악을 담은 영화감독이 됐을 터이다.
바그너는 자기 주도로 음악적인 모든 것에 완벽하려 했고, 자신만을 위한 오페라 하우스를 지을 정도로 성취욕이 대단했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 음악을 듣다가 빠져나가는 것이 싫어서, 극장 좌석을 중간 띄움 없이 가로 일렬로 빼곡히 채우도록 했다. 정치적 망명을 겪고, 스승 리스트의 딸 등과 파란과 소란의 연애와 결혼을 하다가, 베네치아 여행 중 69세 나이에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일생 동안 두통, 소화불량, 초조함, 불면증, 신경쇠약 등의 고통에 시달리기도 했다.
성격 따라 병에 걸린다는 말이 있다. 사람의 성격은 크게 A·B·C 3가지 타입으로 나뉘는데, A타입은 소유욕이 강하고, 성공 지향적이다. 매사에 의심과 불만이 많다. 모든 일을 경쟁적으로 보고 결과가 빨리 나오지 않으면 불안하다. 그 정반대 성격이 타입 C다. 항상 잘 참는 순응형이다. 남에게 착하다는 말을 들으려 하고, 자기 감정을 잘 표출하지 않는다. 타입 B는 천하태평형이다.
미국의 저명한 심장 전문의 하워드 프리드먼 박사 연구에 따르면,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심근경색증 환자 성격을 분석해보니, 대부분 타입 A였다. 성격 자체가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이다. 격한 감정이 일 때, 스트레스 호르몬 아드레날린이 쏟아져 나와 혈압을 올리고 혈관 안쪽 벽을 상처 낸다. 타임C같이 당하고도 참는 성격은 암 발생 위험이 큰 편이라고 한다.
많은 질병이 삶의 파생물이다. 성질이 몸을 바꾼다. 내 스스로 질병을 만들고 있는지 되돌아보면서 살아야 한다. 성취와 성찰이 균형을 잡도록.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는 중세 기사문학을 토대로 하여 사랑과 의무 사이의 갈등을 그린 작품으로, ‘한틀룽(Handlung, 드라마)’이라는 부제와 함께 발표되었다. 바그너가 오페라라는 이름을 버린 첫 작품인 셈이다. 이 작품은 또한 바바리아의 루트비히 2세가 바그너를 지원하면서 처음으로 무대에 올린 작품이기도 했다. 이 작품이 초연된 후 바그너는 세계적인 음악가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다질 수 있었고, 평생 염원해 온 음악극의 이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었다.
리하르트바그너 작곡, 사랑의 묘약을 마신 뒤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는
멈출 수 없는 열정으로 광기의 사랑을 시작한다.(Herbert James Draper, 1901)
가슴이 요동치듯 일어나고 있다오! 모든 감각이 기쁘게 살아나고 있다오! 동경하던 사랑은 부푼 듯 피어나고 애타는 사랑은 자비롭게 타오르네! 가슴에선 갑자기 환호하는 기쁨이 넘치네! 이졸데! 트리스탄! 세상에서 빠져나와 당신은 나를 얻었어요! 내가 알고 있는 건 가장 고귀한 사랑의 기쁨뿐이라네!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중세 유럽의 전설에 나오는 인물로 이들의 사랑과 고통, 죽음의 이야기는 유럽에서 매우 유명하고 중요한 전설 중 하나이다.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연애 이야기로 후대에 두 이야기는 아서왕 전설에 편입되었다. 두 사람의 이야기는 아서 왕과 기네비어 이야기에서 기네비어가 아서 왕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모습과 유사성을 가지며 아서 왕의 프랑스 부캐라 할 수 있는 랜슬롯과 기네비어의 이야기에서도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중세의 예술가들에게 트리스탄과 이졸데 이야기는 영감과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는 원천이었다. 심지어 중세를 넘어 현재까지도 시인과 화가, 음악가 등의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준다. 리하르트 바그너는 이 이야기를 모티브로 오페라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작을 작곡했으며 많은 미술가들이 트리스탄과 이졸데에 나오는 상황을 모티브로 한 작품을 남겼다.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조선일보 2024년 03월 28(목) [名作 속 醫學(김철중 영상의학과 전문의, 논설위원 겸임, 의학전문 기자·안상현 기자)], 인터넷 교보문고, Daum·Naver 지식백과/ 글과 사진: 이영일∙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