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시작하며
안녕하세요, Lv 2 저지 이재정입니다.
오늘은 3월 29일, 강한 눈이 내린 날입니다.
세상이 어찌 되려는지 모르겠어요.
글 쓰는 게 늦었으니 빨리 시작하겠습니다.
올해는 스탠에만-_- 6개 블럭이 나와서 두 달마다 이 글을 써야 한다는게 생각보다 부담이 크네요.
릴리즈 노트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tarkir-dragonstorm-release-notes
풀 스포일러는 공홈도 있지만 전 여기서 걍 다 보는 걸 선호합니다.
https://scryfall.com/sets/tdm
1. 새 키워드들
ㄱ. OMEN(징조)
스탠에도 있으니, 엘드레인 차원의 Adventure(모험) 카드들을 기억하실 겁니다.
Adventure를 사용하면 카드가 모험 상태로 제거 영역으로 가고, 그러면 본 카드를 나중에 발동할 수 있는
한 장으로 두번 사용하는, 있는 것만으로 이득을 주는 능력이었죠.
OMEN은 룰적으로 Adventure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그런데 하나만 달라요
: Adventure는 Adventure로 발동하면 해결되면서 제거 영역으로 가서, 본 카드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Omen은 Omen으로 발동하면 해결되면서 서고에 섞여 들어갑니다(...)
물론 무효화 되면 무덤으로 갑니다.
정리
Omen 부분이 있는 카드는 Omen 모드로도 발동 가능하고,
원 카드로도 발동 가능합니다.
Omen으로 발동하면 '해결시' 주인의 서고에 섞여 들어갑니다.
-끝-
이 정도로 이득이 적으면 좀 강하게 줘도 될 거 같은데... 공개된 카드들은 컨스에선 못 볼것처럼 보이네요.
물론 예상이 항상 틀리는 사람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ㄴ. Mobilize(징집하다)
Mobiize는 단순한 능력입니다.
Mobilize N을 가진 생물이 공격 선언을 하면, 공격중인 1/1 전사 생물을 N개 공격 상태로 생성하고,
다음 종료 단계 시작 때 희생합니다.
지속물 수가 일시적으로 굉장히 많이 늘어나는 능력이네요.
기억하셔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격 상태로 나오는 토큰들은 공격자 지정을 한 것이 아닙니다! 그냥 공격 된 상태로 들어오니 공격할 때~ 공격하려면~ 의 조건을 유발시키지 않습니다.
- 공격상태로 나오는 토큰들은 소스의 공격자의 공격 방향과 무관하게 다른 플레이어 혹은 다른 플레인즈 워커 혹은 다른 battle로 공격 할 수 있습니다.
아, 생성하지 않음 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
상대가 생명연결 100/100 생물을 조종하고 있어서 안 만들고 싶어도 공격 지정하셨으면 생성하셔야 합니다.
ㄷ. Harmonize(화음)
Flashback이 재림했네요(...)
Harmonize는 일반적으로 손에서 발동 할 때는 적용되지 않는 능력입니다.
Harmonize를 가진 카드는 당신의 '무덤'에서 Harmonize 비용을 지불하여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원 주문의 타이밍 제약, 목표 제약등은 그대로 가지나 비용만이 달라집니다.
Flashback은 이 비용에 추가 수정 사항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Harmonize로 발동할 때는, 비용을 지불하면서 당신이 조종하는 언탭되어 있는 생물 하나를 탭할 수 있고,
그 생물의 공격력 만큼의 무색 마나를 줄여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유색 비용은 줄일 수 없습니다.
ㄹ. Behold(직시하다)
이 카드의 첫번째 줄이 너무 길었다고 생각한 위자드는
이 줄을 통째로 키워드로 바꾸었습니다. 'behold a dragon'
Behold 하면 능력이 대체로 능력들이 강화됩니다.
Behold로 드래곤을 지정하거나 드래곤 카드를 공개하는 행위는 비용 지불로서 지불 중에 방해할 수 없습니다.
Behold 한 드래곤을 이에 대응해서 전장을 떠나게 해도 여전히 능력이나 주문은 Behold 된 상태입니다.
ㅁ.Endure(인내)
Endure N 하게 되면, 해당 크리쳐에 +1/+1 카운터 N개를 올리거나, N/N인 백색 신령 생물 토큰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드의 선택은 Endure능력이 해결되면서 고르게 되어, 해결 되기 전에 Endure 생물이 전장을 떠나게 하면 상대는 X/X 토큰을 만들게 될 겁니다.
ㅂ.Renew(재개)
Renew는 능력어가 아닌데, 이는 능력 해결시 올리는 카운터가 +1/+1 카운터 외에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Renew를 가진 카드들은 '무덤'에 있을 때 Renew 능력으로 활성화 가능합니다.(이 때, 비용으로 해당 카드는 제거됩니다)
Renew로 목표 생물에 다양한 카운터를 올릴 수 있고, 이는 이득이거나 패널티 일 수 있으므로 목표는 자신의 크리쳐로 한정되지 않습니다.
Renew는 소서리 타이밍으로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ㅅ. Flurry(흩뿌림, 순간적 격렬한 흐름)
Flurry는, 자체적으로 능력이 있는 키워드가 아닙니다.
Flurry는 당신이 한 턴에 두번째 주문을 발동할 때 격발되는 능력들의 통칭입니다.
이는 자신의 턴에도 상대의 턴에도 격발 가능합니다.
일반적을 Flurry 능력을 활용하고 싶으면
주문 2개를 발동할 때 Flurry 능력이 있는 지속물을 먼저 발동해야 격발됩니다
두번째 주문으로 Flurry 주문이 있는 지속물을 발동하면 이미 두번째 주문이 발동되었으므로
Flurry를 격발 시키기 어렵습니다.
ㅇ.무색 하이브리드 마나
- 2/{M} 형태의 주문은, 마나 부분의 각 유색을 유색 하나로 지불하거나 무색 2개로 지불 가능합니다.
해당 카드의 마나 값은 어디서나(전장 포함) 항상 6이며, 스택에서도 마나 값은 6입니다. 비용만 유색 3개로 지불 가능할 뿐입니다.
2.개별 카드 룰링
- 장착된 생물이 공격하면 능력 격발된 후에 해결하면서 세마리 이상의 공격중인 크리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공격을 하나로 했어도 해결될때 셋이면 드로우 하고
해결 시 상대의 리무벌 등으로 공격 생물이 셋 미만으로 줄어들면 드로우 하지 못합니다.
- Stun 카운터의 능력을 생각하면 당연한 일이지만, 두번째 능력이 격발되도 바로 언탭 되는 게 아니라 일단 Stun 카운터 부터 제거합니다.
-.... 자꾸 키워드를 한 두장에만 돌려서 내지 말라고.....
- 타이감의 능력은 당신이 발동한 두번째 주문을 복잡하게 만들어 줍니다.
일단 두번째 주문을 발동하면, 타이감의 능력이 격발됩니다.
그럼 두번째 주문이 해결되기 전에, 타이감의 능력이 해결되면서 두번째 주문을 스택에서 제거 영역으로 지연 4를 주고보내버립니다. 그리고 그 두번째 주문을 복사합니다.
복사된 두번째 주문이 해결됩니다.
- 정리하면, 두번째 주문은 일단 '복사본'으로 하나 해결되고, 본 주문은 Suspend 4를 가지며 제거 영역으로 가서 4턴 뒤에 발동됩니다. 뭐 주문 자체는 그대로 해결되는 거나 마찬가지니 이득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 두번째 능력의 격발로 인한 복사는 목표를 잡지 않으므로, 타이감의 격발 능력이 해결되기 전에 본 주문을 무효화하면 suspend 4로 나가는 것은 막을 수 있지만 주문의 복사본이 생성되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단일 무효화 주문으로는 Suspend4 나 복사 주문 중 하나만 막을 수 있겟네요.
- 무덤에서 발동 가능하지만, 원본 카드가 발동 가능한 타이밍에, 비용을 다 지불하고 발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들어오면 Finality 카운터를 가지고 들어옵니다.
- Storm 능력을 통한 복사는 원본을 무효화해도 여전히 복사됩니다.
-Storm 능력 자체는 격발 능력으로, Storm을 통해 복사되는 것도 스택을 거치므로 Storm을 무효화하면 복사본은 나오지 않습니다.
- 서락이 전장에 나오기 전 자신이 스펠 상태에서는 목표로 잡혀도 드로우를 받지 못합니다.
- 카운터를 나누는 것은 나눌 목표를 정할때 미리 수량과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그 목표중 일부가 전장을 떠나도 떠난 생물 분량의 카운터를 다른 크리쳐에게 주지는 못합니다.
- Disruptive Stormbrood는 카드 상태에서도, 스택에서도 녹색입니다.
물론 Perry Revenge로 발동하면 스택에서는 흑색이지만 그 외의 경우는 모두 녹색입니다.
녹/흑 멀티칼라 카드가 아닙니다.
물론 커맨더 정체성은 흑/녹색입니다.
-Glacial Dragonhunt 의 3점을 주는 능력은 격발 능력으로, 주문을 발동할 때가 아닌 카드를 버릴 때 목표를 결정합니다.
-Zurgo를 조종하고 있으면, 당신은 주문/능력의 발동 비용으로도 워리어 토큰을 희생할 수 없습니다.
-All-Out Assault의 크리쳐 언탭 능력은 '공격 할 때' 격발됩니다.
그래서 첫번째 메인 후 공격 간 다음에
두번째 메인에 All-Out Assault를 깔면
이미 탭된 생물이 언탭되지 않은 상태로 두번째 전투단이 들어가
첫번째 메인에 까는 것보다 효과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룰적으로 문제가 될 사항들은 사실 기존 능력들의 변형판이라 설명하기 용이하네요.
혹시 개별 사례들의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글 내용에 틀린점이 있으면 댓글 주세요.
힘든 세상 격변하는 매직 생활 그래도 즐거움 찾으시며
길게들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Adios!
첫댓글 와 감사합니다. 능력들이... 대충 읽으면 대충하기 너무 쉬워졌네요 세상에나 오멘은 어드벤쳐랑 같은건줄 알았습니다 ㄷㄷㄷ. 이제 능력들이 점점 비슷한것도 많고 해서 햇갈림이 가중되네요 허헛. 재밌게 잘 봤습니다!
대충읽으면 대충하기 -> 실수하기
@[골방]아쥬 글 쓰는 목적을 달성했네요 ㅎㅎ
그만큼 최근에 하시는 분들은 더 이해하시기 힘들 거 같아 걱정이네요.
재밌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_ _ )
오멘이 모험이랑 같은 줄 알았는데 덱에 넣어버리는거군요 (글 안봤으면 몰랐다...)
상대방이 Storm 카운터 쌓고 Storm Spell Cast 시 아래 내용이 맞나요 ㄷㄷ
> Storm 트리커를 카운터 치면 Cast한 Spell만 해결되고 Storm 발동 X
> Storm Spell만 카운터 치면 Storm 발동 O
네 둘 다 맞습니다 ㅋㅋ
늘 고맙네
매직이 좀 더 흥했으면 ㅠㅠ
잘읽었습니다 !!
즐겜되셔요~~
언제나 감사 :]
thank you for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