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시작하며
안녕하세요, Lv 2 저지 이재정입니다.
본격적으로 Universe Beyond가 매직에 적용되는 포문을 연 파이널판타지 콜라보 블럭입니다.
파이널판타지는 Standard 사용 가능 블럭으로, 2028년까지 스탠다드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일단 나부터 부스터에 행운이 따르시길 기원합니다.
어제 5월 30일 Full Spoiler와 함께 Release Note가 공개되었습니다.
전체 스포일러는 여기 : https://scryfall.com/sets/fin
릴리즈 노트는 여기 :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final-fantasy-release-notes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릴리즈 노트에 제법 중요한 룰 변경이 있어 같이 설명드리려 합니다.
신 메커니즘 서사시 생물(Saga Creature)와 관련 있어서 해당 항목을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지난달에 쓴 아뮬탄 칼럼은 상당수가 무의미해지고 마는데...)
내용이 많아서 작성 오늘 안에 끝낼 수 있을까 걱정이네요.
파운데이션 Damage Order 삭제부터 시작해서 룰 변경이 많은 해로군요...
1. 서사시 능력 변경과 신규 매커니즘
ㄱ. 룰 변경 사항
서사시가 전장에서 모든 능력을 잃는 상황에 대해서, 기존 규칙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리를 따랐습니다.
: 서사시가 챕터 능력을 잃으니, 가장 큰 숫자의 챕터는 '0'이 되고, 사가에 몇 개의 전승 카운터가 있는지에 무관하게 상태 참조를 통해 희생됩니다.
변경된 규칙에서(Final Fantasy 릴리즈 - 6월 13일부터 적용)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리를 따릅니다.
: 서사시가 챕터 능력을 가지지 않으면, 전승 카운터의 숫자와 상관없이 상태 참조에 의해 희생되지 않습니다.
동시에, 챕터 능력이 없으므로 첫 메인 단계 시작에 전승 카운터를 올려놓지도 않습니다.
즉 714.4의 마지막 챕터 숫자를 0으로 보는 것이 아닌 Null로 보고(?) Saga로 인한 희생을 상태참조로 일으키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모던의 주요 카드인 Blood Moon과 Urza's Saga의 상호작용에도 아래와 같은 변화가 생깁니다.
Blood Moon으로 인해 Mountatin이 된 비기본대지들은, CR 305.7.에 의해 다음과 같이 능력을 잃게됩니다.
305.7에 의해 이 변경은 Urza's saga가 상당히 강화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텍스트를 보시면
...아 이 이미지로는 아무 텍스트도 알 수 없군요.하하하
다시 아래를 보시면
Urza's Saga의 I장, II장의 능력은 모두 Lore Counter가 올라가면서 격발되어 얻는 능력이고, 카드 자체의 텍스트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Urzs's Saga는 전장에 나오기 전에는 활성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Bloodmoon, Harbinger of the Seas가 전장에 나와서 산 혹은 섬으로 강제로 변하더라도 I, II 챕터를 통해 얻은 능력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 동안은 상태 참조로 바로 희생되어 무덤에 가기 때문에 능력의 유무를 신경 쓸 필요가 없었으나, 이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신경써야겠네요.
결론 :
1. Urza's Saga가 나오고 나서 Bloodmoon이 나온다 -> Saga는 이미 얻은 능력은 계속 가지며, Bloodmoon을 통해 T: add {R} 능력을 얻습니다. 전승 카운터는 추가로 쌓지 않으며, 설령 전승 카운터가 늘어나더라도 희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서사시 생물이 능력을 잃어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2. Bloodmoon을 깔고 나서 Urza's Saga가 나온다 -> Saga는 카운터를 얻지 못하며, 단순히 Bloodmoon에 의해 Mountatin이 됩니다. Urza's Saga / Enhcatment Land - Mountain 이 되겠네요.
3. Urza's Saga가 3장이 되어 마법물체를 찾는 능력이 스택에 쌓여있는 상태에서 Aether Vial을 통해 Harbinger of the Seas가 나온다. -> Urza's Saga는 여전히 능력을 그대로 가지면서 섬이 됩니다. III장의 능력이 해결됩니다. 능력이 해결되고 나서 확인하니 Urza's Saga는 더 이상 최종 챕터 값이 3이 아닙니다 -> 희생하지 않습니다.(...)
위 부분은 미국 저지 2인이 내린 결론으로 향후 변경이 확인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ㄴ. 서사시 생물(Saga Creature)
서사시 생물은 생물이지만 부여마법이면서 하위 타입으로 서사시(Saga)를 가지는 생물입니다.
생물답게 소환후유증의 영향을 받으며 공격/방어 선언이 가능하며,
서사시답게 들어올 때 전승 카운터 1개를 얻고, 최종 전승 카운터가 올라가면 능력을 해결하고 희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서사시 생물의 최종 챕터가 N일때, 신속이 없는 생물은 N-2번 공격갈 수 있습니다.
서사시는 많이 보셨으니 간단히 설명드리면,위의 소환:바하무트의 경우
1. 전장에 들어온 턴에 랜드가 아닌 지속물을 하나 파괴합니다.
2. 그 다음턴에 메인 드로우 받고 전승 카운터가 올라가며, 다시 한번 랜드가 아닌 지속물을 파괴합니다.
공격 가능합니다.
3. 그 다음턴에 메인 드로우 받고 전승 카운터가 올라가며 추가로 2장을 드로우 합니다.
공격 가능합니다.
4. 그 다음턴에 메인 드로우 받고 전승카운터가 올라가며(총4) 바하무트 외의 지속물의 마나 값만큼 모든 상대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능력 해결 후 희생합니다.
참 쉽죠? 덤으로 룰 변경으로 이제 모든 능력을 잃어도 바로 희생되지 않고 전장에 남아있습니다.
ㄷ. 직업 선택(Job select)
직업 선택은 기존 피렉시아 무기들에 달린 Living weapon이나 도낀개낀한 능력입니다.
그러고보니 얼마 전 For the Mirrodin!도 2/2 생물 꺼내는 거 빼면 똑같군요.
직업 선택은 마법물체 - 장비 들이 가지는 능력이며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습니다.
1. 직업 선택을 가진 장비가 전장에 들어옵니다.
2. 직업 선택이 격발되며, 1/1 무색의 영웅 생물 토큰을 생성합니다.
그 후 해당 장비를 생성한 영웅 토큰에 부착합니다.
상태 참조를 생물토큰을 만들 때가 아닌 장비를 부착한 뒤에 한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전장에 모든 생물 -1/-1 부여마법이 깔려있어도, 직업 선택이 달린 장비가 추가 방어력을 올려준다면 영웅 토큰은 바로 죽지 않습니다.
ㄹ. 등급화(Tiered)
파이널 판타지 게임에서 비슷한 효과를 가진 주문들이 후반에 이름 바뀌면서 점점 세지는 걸 오마쥬 한 듯한 능력입니다.
(언제나처럼 결국 Kicker 아류입니다)
- 우측 상단에 기본 비용으로 발동하면서, Mode 선택시 셋 중 어떤 티어로 발동할 지 결정하여 비용을 지불합니다.
- Mode는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티어에 따른 비용은 추가 비용으로 만일 주문을 비용을 내지 않고 발동할 수 있는 상황이어도 추가 비용은 지불하여야 합니다.
- 해당 주문의 마나 값은 지불한 추가 비용에 무관하게 항상 우측 상단을 참고합니다(복원 마법은 1이겠네요)
-Tiered 주문을 복사하면 보통 목표는 새로 정할 수 있으나 모드는 변경 할 수 없습니다.
ㅁ. 마을(Town, 街)
마을은 그냥 마을입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제가 너무 덕력이 부족하여 이 정도 밖엔 드립이 생각나지 않는군요.(마을이 아니라 거리라고 번역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하는 당신, 존경합니다. 하지만 모른 척 해주세요.)
- 마을(Town)은 대지가 가질 수 있는 서브타입입니다.
Town을 가짐으로서 특별히 부여되는 능력은 없습니다.
- FF의 일부 카드는 Town의 숫자를 참고하거나 Town을 찾아오는 능력이 있습니다.
FF에는 각 색마다 하나씩 총 5개의 Adventure를 가지는 마을이 있습니다.
- Adventure를 가지는 마을은, 일반 대지처럼 플레이 할 수도 있고, Adventure 주문으로 발동할 수도 있습니다.
- Adventure로 발동하여 해결되면, 해당 카드는 제거 존으로 가며, play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어드벤쳐로 제거 영역으로 간 경우에만, 그리고 제거 영역에 남아있을 때만 play 가능합니다.)
이렇게 제거된 카드는 Adventure 부분이 아닌 카드 이름 부분, FF의 경우 대지로서 play가능합니다.
- 기존 룰링에선 Adventure 된 카드를 cast만 할 수 있었으나(CR 715.3d) 금번 릴리즈로 Play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니 될 겁니다. 안 봐도 틱톡임.
- Adventure를 가지는 카드는 Adventure 이외의 능력으로 제거되었을 때는 play 불가능 합니다.
2. 재판 매커니즘
ㄱ. 대지력(Landfall)
대지가 당신의 조종하에 들어오면 격발되는 능력입니다. 설명 끝.
ㄴ. Flashback
Flashback은 Sorcery 와 instant가 가지는 능력으로,
해당 카드가 무덤에 있을 때 Falshback 비용을 사용해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발동 타이밍은 원래 카드의 타이밍을 따릅니다.
Flashback으로 발동된 주문은 해결될 때 가라는 무덤은 안 가고 제거 영역으로 갑니다.
ㄷ. 양면 카드(Double faced Card)
양면 카드는 발동시, 그리고 전장 외의 모든 영역에서 앞면으로 존재하지만,
일부 과정을 거져 변신(Transform) 하여 뒷면이 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렇게 변신하면 같은 지속물로 취급하기 때문에 올라가 있는 카운터, 장비, 오라, 탭/언탭 상태, 능력의 추가/제거 상태는 그대로 계승됩니다.
단, 이렇게 Jill 처럼 양면이지만 전장을 떠난 뒤에 변신해서 들어올 때는 기존과 같은 지속물이 아닌 새로 나온 지속물로 취급하여 올라가 있는 카운터, 장비, 오라, 탭/언탭 상태, 능력의 추가/제거 상태는 그대로 계승되지 않습니다.
ㄹ. 혼합(Meld)
혼합은 많은 과정을 거쳐 두개의 지속물이 하나로 합쳐지는 능력입니다.
1. 파츠 A 가 전장에 있고, 파츠 B 가 전장에 있어야 합니다.
2. 둘 중 하나에 활성화 혹은 격발 능력으로 혼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3. Meld 능력이 해결될 때까지 두 지속물이 모두 전장에 있어야 하고, 당신이 조종하고 소유해야 합니다.
조건이 맞지 않으면 퓨젼혼합은 취소됩니다.
4. 능력이 해결되면 A B를 모두 제거하고, 위 아래로 합친 상태로 전장에 둡니다.
- 혹시 A, B 중 하나라도 토큰이었다면 4번 과정에서 제거되고 돌아오지 못합니다.
5. 이렇게 전장에 들어온 혼합물(공식 호칭은 아닙니다) 의 마나 값은 앞면 2개의 합입니다.
혹시 어떤 방법으로든 혼합물을 복사하면 복사된 혼합물은 오직 합성된 뒷면의 값만 가지므로 0이 됩니다.
6. 이렇게 전장에 들어온 혼합물은 하나의 지속물로 치며 분리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요새 일러가 다양해져서 판본이 다르면 혼합물이 이상해지는데 뭐 오프라인 게임의 한계라고 칩시다.
(매온은 어떻게 되나 모르겠네)
ㅁ. 키커(Kicker)
저도 같은 얘기 맨날하면 지칩니다. 넘어갑시다.
3. 개별 카드 룰링
- 두번째 줄의 능력은 클린업스텝에 자연스럽게 데미지가 지워지지 않는다는 능력입니다. 즉 데미지 누적이 그대로 남는다는 능력입니다.
- 하지만 재생(regeneration)등 데미지를 없애는 능력을 통해서는 데미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제거될 수 없다가 아니기 때문)
- Clean up 단계에서 Ancient Adamantoise가 Phase Out 되어 있을 경우, 전장에 존재하지 않는 걸로 치기 때문에 두번째 줄의 능력이 없어지고, 이로 인해 Phase in 될때는 데미지를 받지 않은 깔끔한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 두번째 능력은 목표를 하나만 잡습니다.
즉 새를 12390278마리 조종해도 데미지는 하나만 받습니다.
3가지 Mode를 다 잡을 수 있어서 설명드립니다.
- 이 경우 해결은 위에서부터 -> 아래로 합니다.(해결 순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서사시의 전승 카운터가 제거되는 것은 챕터 능력을 격발하지 않습니다.
( 해결 과정에서 현재 전승이 3->2->3이 된 경우, 서사시의 3챕터 능력만 다시 격발됩니다)
- 클라이브의 능력 중 devotion to red는, 당신이 조종하고 있는 지속물들의 마나 비용(우측 상단)에 있는 {R} 심볼 개수의 총합입니다.
- 이번 블럭에 양면카드들이 많은데, 뒷면 상태의 양면 카드들은 마나 값은 앞면과 같습니다.
하지만 뒷면에 마나비용이 없으므로 신앙심은 색을 막론하고 0입니다.
- 클라우드의 두번째 능력은, 능력의 복사가 아닙니다. 능력을 한번 더 격발하게 하는 것이므로 능력에 mode가 존재한다면 첫 격발과 두번째 격발의 mode를 다르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클라우드가 이큅된 상태에서 다른 클라우드가 들어와도 그 클라우드는 장비를 한번만 찾아옵니다. 이름의 Cloud는 이 지속물을 의미합니다.
- 어떤 방법으로 클라우드가 장비를 이큅한 상태로 전장에 들어온다면(그런 카드는 못 찾았습니다;;) 클라우드는 장비를 두번 찾아옵니다.
얘도 전장에 꺼낸 다음에 붙어서 격발 두번은 못 시키겠네요.
- Edgar의 능력은 당신이 이 턴에 던지는 '코인들'을 앞면으로 정하고 flip에서 이긴 것으로 칩니다.
- 만약 코인을 한번씩 5번 던진다면 첫 한번만 수정합니다.
- 만약 코인을 한번에 5개 던진다면, 5개를 다 수정합니다.
- Edgar의 능력은 승패가 없는 flip(앞 뒷면만 따지고 승/패를 따지지 않는 coin flip)도 승리로 바꿉니다.
- Eject는 무효화 되지 않지만, 목표가 적합하지 않게 될 경우(방호를 얻거나, 랜드가 되거나, 전장을 떠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속칭 Fizzle. 피즐은 현재 공식 용어도 아니며 의미도 없습니다.) 모든 목표를 잃은 주문은 무효화되는 것이 아니라 해결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 테라가 체크하는 주문에 사용된 마나 개수는, 실제로 사용된 마나 개수를 의미합니다.
4발비 주문을 1 less 효과로 3 지불해서 발동했다면 격발되지 않습니다.
3발비 주문을 탈리아 등에 의해 1 more로 4마나 지불해서 발동했다면 격발합니다.
하지만 3마나 주문을 발동하고 상대의 rhystic study에 지불하기 위해 1마나를 낸다면 그것은 무관하므로 격발하지 않습니다.
- 팔라메시아의 황제가 변신한다면, 카운터가 3개 있어야만 변신할 수 있으므로 변신한 뒤에는 일반적으로 6/6 이상의 사이즈를 가질 것입니다. (변신은 개체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뒤집습니다. ) 탭 상태도 변신 전과 똑같이 유지합니다.
- 전승 카운터를 제거하여 챕터가 낮아지는 것은 saga의 챕터를 격발시키지 않습니다.
- 길가메시의 능력으로 Select a Job 능력이 있는 장비를 꺼낸다면, 그 장비는 일단 한번 사무라이에 붙을수는 있지만 결국 hero 토큰에 붙게 됩니다.
- 골베즈의 두번째 능력으로 목표를 잡을 때, 아티팩트의 수는 격발할 때 한번, 해결될 때 한번 체크합니다. 격발 후 해결되면서 아티팩트의 숫자가 부족해진다면 해당 능력은 효과를 가지지 못합니다.
- 왜 이랬는지 따지고 싶지만 제노바는 에일리언이지 뮤턴트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죽을 때는 드로우를 하지 못합니다.
- 의외로 내 땅도 깰 수 있습니다. 리밋에서 색말림 해결에 유용할지도?
4. 마치며
위자드님 플레이어들 피로 좀 생각해주세요 저희도 삶이 있어요.
첫댓글 안그래도 스포들 보면서 와... 능력들 겁나 복잡하다 했는데 세상에 겁나 복잡하고 어려운거 많았네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 아... 로어카운터 제거해도 발동되는줄 알고 엄청 희망회로 돌렸는데 아쉽네요 ㅠㅠ )
ㅋㅋㅋ 저도 예전에 카운터 컨트롤 덱 생각하면서 같은 생각을 해봤어서 그 아쉬움은 잘 압니다.
모던을 하는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우르자 사가 강화가 신경쓰이네요..
블문/하브링거는 비기본대지를 산/섬으로 바꾸는거니까, 우르자사가가 서사시 유형이 없지만 서사시 카운터가 부여하는 기존 1,2장 효과는 남아있지만 추가로 카운터는 안 올라가는 거고
(예전이랑 다르게 상태참조로 안 터짐)
우르보그/야비마야/일리시아드라이어드 같이 추가로 늪/숲/모든유형을 주는 효과는 서사시대지+추가대지타입 부여니까 챕터 수 올라가는 건 그대로인 게 맞을까요?
블러드 문은 산 타입으로 고정하니 문제였던 거고
추가 타입 주는 건 전혀 상관 없이 동일합니다.
매번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맨 위 Urza's Saga - Blood Moon(Harbinger of the Seas) 관련한 상황 세 개 중에선 C의 룰링이 어떻게 마무리될 지가 제일 궁금하네요. 과연 우리 토큰공장 희생 안 하고 계속 정상영업할 것인가...
현재는 C는 결론이 내려지고 있고, 위자드가 따로 반박 안하면 이대로 갈 거 같습니다.
@Stormer 그럼 이 경우 사가는 로어 카운터 없이 적색 마나 또는 무색 마나를 뽑는 능력 및 (2)로 토큰을 생산하는 능력을 가진 대지로 계속 전장에 남고, Blood Moon 또는 Harbinger가 전장을 떠난 이후 무덤으로 보내지나요?
@Pocky 떠난 이후 로어 카운터가 3개 이상이 되면 그렇겠지요
@Stormer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_.)
@Pocky 존밤 되세여~~
재밌게읽었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마참내!
언제나 국밥 같은 글 감사합니다 (상승하는 드립력 후덜덜)
국밥 같다는 게... 든든하다는 말씀이시죠?
맨날 우려 먹는다는 말 아니시죠??
이글읽고 파판 드랩 마스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T 중계에서 뵙겠습니다.
좋은 글 매번 감사드립니다. *^^*
도움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클리브가 아니라 클라이브입니다 철권8 유저분들이 좋아하시는..
고유명사 개 어려운 것이에요
굿굿
위자드는 이하 생략
이 글을 읽고 질문이 있는데 알파인 문으로 우르자 사가를 부르면 우르자 사가는 2장이 기동 할수 있나요?
내용에 없는 카드를 질문하실 때는 되도록 카드 텍스트를 같이 적어주세요. 알파인 문은 레이어6에서 능력을 추가/제거하는 능력이므로 사가가 얻은 능력도 제거합니다.
@Stormer 네 다음부터 주의하겠습니다.질문에 답변 감사합니다
@용용 아뇨 뭐 주의까진 하실 것까지야 그냥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