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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지난 수세기 동안 세계인류의 주요 먹거리는 식물성 탄수화물 식품에서 동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꾸준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그 동물성 단백질 식품중 닭고기는 24%내외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금류의 소비는 매년 10%이상 신장하여 돼지고기,쇠고기의 신장율을 크게 앞서는 미래식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일찍이 하림은 이러한 추세를 인식하고, 한국에서의 닭고기 산업을 탈아시아적 통합경영 기법으로 발전 시키는 등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2)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닭고기는 종계.부화.사육에서부터 생산.가공.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육계 계열화 업체에서 약 90% 생산하고 있으며,국내 육계 시장 규모는 1조 4,000억-1조 8,000억 정도로 매년 8~10% 정도 신장해 왔다.
(3) 기존 통닭 위주 단순화된 소비 형태의 육계시장이 최근 닭고기의 부위별,패션화된 부분육,정육 제품의 급속한 소비 증가 추세로 선진화됨으로써 향후 닭고기 시장의 전망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4) 닭고기는 다른 육류의 비해 저지방,저염류 식품이고, 단백질, 비타민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선진국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영양적 가치,저렴한 가격, 편의성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인류 식탁의 건강식의 주요한 식품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최근에는 젊은층에서 노년층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계육 가공품이 개발 출시되고 있는 등 선진국의 소비증가 추세를 그대로 따를 전망이다.
(5)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어가고 있는 광우병 및 구제역의 여파로 인하여서 국내 육류소비시장의 소비형태가 돼지고기, 쇠고기 중심에서 닭고기, 오리등의 가금류로 선회하고 있으며 특히, 닭고기 및 육계가공품은 미래의 주 소비주체인 초.중.고등학생들의 식생활 문화가 서구화하고 있는 것에 비추어 볼때 지속적인 소비증가가 예상된다.
(6) 지난 연말부터 올해초까지 고병원성 가금류 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육계업계는 큰 어려움을 겪었다. 조류인플루엔자로 닭고기 소비가 침체되면서 사육농가와 계열업체의 수익성이 악화 되었으나 국내산 닭고기의 안전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계열업체의 공급물량 감축등의 노력으로 소비가 회복되면서 2월 이후 육계가격은 평년수준보다 높게형성되었고, 최근 육계가격은 생산비용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국제 곡물가격상승에 따른 사료비인상, 국제유가에 의한 유류비인상등으로 생산비 또한 전년대비 크게 상승하였다.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닭고기 수입이 금지된 주요국가들에 수입을 허용함에 따라 2005년에는 냉동닭고기 수입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2004년 닭고기 수입량은 주요수입국(미국,태국)에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수입이 금지되면서 2003년(시장점유율22.3%)보다 71.1% 감소한 2만3천톤으로 추정된다.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발병으로 닭고기 1인당 소비량은 2003년 보다 14.5% 감소한 6.9KG(정육기준)으로 추정되며, 2004년 육계산지 가격은 2003년(935원)보다 상승한 1,410원이었다.
2005년에는 미국으로부터 닭고기 수입금지가 해제되고 브라질산 냉동닭고기 수입 가능성이 높으며, 소비자들의 백색육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여 1인당 소비량은 2004년 보다 17.5%증가한 8.1KG(정육기준)으로 전망되며,
육계가격은 닭고기 수요증가로 상승세(KG당 1,300-2,200원)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① 하림은 세계적인 육계가공업체로서 종란의 생산에서 부터 부화.사료생산.사육.가공등 최종 제품의 유통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를 수직적으로 통합경영 하면서 국제적 수준으로 생산비 절감효과를 거두고 있어 국내 계열화 업체중 가격 경쟁력이 가장 뛰어날 뿐만 아니라, 사육환경개선사업으로 원가절감을 극대화 하여 육계선진국 수준의 확고한 경재력을 갖추고 있음.
② 당사는 90년 10월에 양계.축산물 가공판매.사료제조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이후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선진국형 계열화 사업에 힘입어 국내 최대의 육계생산가공 업체로 부상하였으며, 축산물로서는 국내 최초로 KS마크 및 ISO9001 획득하여 품질과 생산성에 있어서 국내외 육계시장의 선도적 지위에 있음.
③ 업계 선두주자로서 기존의 육계(통닭)부분 이외에도 육계 시자의 가격 하락등 파동에 대한 완충과 수익성 재고 등을 위해 부분육(포장육), 육계가공품 부문을 지속적으로 선도하여 점유율을 대폭 확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같은 시장구조 개선을 선도하는 등 이익을 극대화 해나갈 방침임.
④ 선진국들이 경험한대로 국내 시장은 영세중소업체의 경영 위축으로 향후 당사를 비롯한 일부 대형업체 위주로의 업계 구조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따라서 과거 소형업체들로 말미암아 있었던 수급불균형과 공급과잉 현상등은 앞으로 자연 발생적 시장구조 변화에 따라 소수 대형 업체의 역할이 커져 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⑤ 당사는 고유의 노하우를 점차 적용해 나감으로 패션화된 닭고기 제품 즉 부분육, 정육 및 다양한 육계 가공품의 생산.물류 등을 체계화 하여 국내 최적의 서비스 체제를 이룰것이며, 이를 통하여 초기 판매유통망 확보, 브랜드인지도를 더욱 확대 하는등 시장을 주도적으로 관장함으로써 향후 시장지위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임.
⑥지난 한해 당사는 가금인플루엔자, 생산과잉 및 국내경기침체에 따른 극도의 소비둔화와 2003년 5월12일 불의의 화제에도 시장점유율 1위업체로서 신선육 매출수량은 전년대비 5,675ton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전년대비 18.09% 증가한 385,323백만원을 달성하였으며 2004년 2월 이후 이익반전 주요원인은 신가공공장 본격가동(2004년4월말)으로 생산구조개선(생산성향상) 및 화재로 인한 추가손실 요인이 제거되었으며 가금인플루엔자 파동진정으로(2004년 2월말) 소비시장 안정.가공제비용 상승으로 인한 판매단가 인상등으로 수익성이 호전되어 당기순이익 13,455백만원을 실현하였습니다.
금년에는 환율하락 및 수입곡물 원재료 가격 약보합세에 따른 생산원가 절감으로
수익구조개선.신가공공장 본격가동에따른 생산효율성 개선.상표권단속 및 대리점 인증제 도입으로 매출효율성 극대화(브랜드관리)와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최첨단 신규시설 가동으로 타사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고급육 시장을 선점하고 식생활을 통해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기업이미지로 국내외 소비시장을 넓혀 영업이익이 극대화되어 수익성이 대폭개선 될것으로 유추 됩니다.
*사업실적 부진 주요원인
- 화재로 인한 4월말까지 직접적인 총손실:6,087백만원
(신축가공공장 가동일: 2004년 4월말)
(단위:백만원)
구 분 | 내 용 | 금 액 | 비 고 |
화 재 손 실 |
위탁 가공비 추가 물류비 장시간운반 사.파계 기타 경비 |
4,520 657 390 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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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6,087 |
- 도계공장 화재로 인한 추가비용으로 손실발생하게 됨.
원거리 분산 가공처리- 2003년 5월 12일 불의의 화재로 인하여 사육농가에서 매일 출하되는 생닭을 가공 할 수 없게 되어, 부득이 5개 타회사의 가공공장(상주,군산,목포,전주,익산 소재)으로 생닭을 운송하고 당사 근로자들이 왕복 6시간 가량을 통근버스로 출.퇴근 하여 작업함으로써 위탁가공 비용의 발생,품질저하 등으로 인하여 반복적으로 과다한 비용이 발생하여 제조원가 상승은 물론 판매.일반관리비의 증가로 현재는 많은 손실을 발생시키고 있음. 이는 화재 가운데에도 사육기반 및 영업유통 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당분간의 고육지책과 이에 따른 불가피한 손실로 신축공장 가동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발생하는 손실임.
- 가금인풀루엔자 및 소비둔화에 따른 손실(1월-2월말) : 4,500 백만원
가금인풀루엔자 및 국내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부진으로 육계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생계시세로 판매가격 하락에 의한손실
⑦ 화재복구 시설투자 실적
㉠ 하림은 선진육계계열화 사업을 기반으로 1991년 10월 익산시 망성면에 소재 한 국내 최대의 도계가공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하여 오던중 2003년 5월 불 의의 화재사고로 본공장이 전소되었음.
㉡ 화재사고로 인하여 당사 제품 소비자의 수요에 전량공급이 불가능하였고, 화재전 기존 부분육, 정육 생산라인의 생산량 부족에 따라 일부는 즉시 아웃소싱 방법에 의한 외주도계로 시장에 공급코자 전환하여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게됨. 그러나 갑작스러운 재해로 요구하는 수요에 많이 미치지 못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한 생산성 및수익성 저하를 경험하는 등 비효율적인 생산설비 체계였음
㉢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 기회에 생산성이 세계수준으로 향상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최첨단 신규시설의 조속한 복구를 위하여 본건 투자계획을 수립하게 됨
㉣ 현재 세계의 첨단 육계가공 시설은 과거 1991년 이래 근본적인 기술향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고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설비가 완료되는 2004년 이후는 국내 평균 이상의 생산성과 품질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시장 수요에 적극 부응케됨은 물론 매출의 급격한 신장과 고부가가치 수익이 가능하여 향후의 근본적인 경영혁신을 이루게 될것임.
㉤투자실적
(단위 : 백만원)
구분 | 총사업비 | 융자 | 자부담 | 비고 |
건축물 | 17,000 | 11,900 | 5,100 | - |
기계장비 | 37,600 | 26,100 | 11,500 | - |
합계 | 54,600 | 38,000 | 16,600 | - |
㉥자금조달 실적
- 타인 자본 조달 실적
* 자금종류 : 축산발전기금(농림부·정책자금)
* 배정 금액 : 380억원
* 배정 확정일 : 2003년 7월 10일
* 상환 조건일 : 3년 거치 7년 분할상환
* 차입처 : 농협중앙회 익산지점(외환지급보증서발급)
* 조달금리 : 연 4%
* 실행시기 : 2003년 12월22일 250억,2004년 3월5일 130억 실행
- 자기자본 조달실적
(단위 :백만원)
구분 | 내용 | 조달금액 | 비고 |
무보증사채 | 제32회 사채발행 | 5,000 | - |
은행권차입 | 시설일반대출 | 5,000 | - |
영업입금 | 매출채권.선급금회수및 영업이익 | 5,400 | - |
투자유가증권매각 | 투자펀드청산회수 | 1,200 | - |
합계 | - | 16,600 | - |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계열화업체의 각 단계를 자체 사업부문별로 수행하고 있으며 종란, 병아리(부화), 사료등을 자체 직영 생산하므로 품질 및 가격경쟁 측면에서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2) 시장점유율
(단위 : %)
년 도 | 하 림 | 마니커 | 동 우 | 체리부로 | 기 타 | 계 |
2002 | 21.52 | 7.94 | 6.19 | 7.54 | 56.81 | 100 |
2003 | 21.50 | 8.11 | 5.68 | 6.47 | 58.24 | 100 |
2004 | 21.94 | 8.39 | 7.26 | 6.02 | 56.39 | 100 |
(자료출처:농림부/가축위생과 도축검사 실적통계(한국계육협회정리/육가공품제외)
(3) 시장의 특성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어가고 있는 광우병 및 구제역의 여파로 인하여서 국내
육류소비시장의 소비형태가 돼지고기, 쇠고기 중심에서 닭고기, 오리등의 가금류로 선회하고 있으며, 특히, 주요 소비처가 재래식 시장에서 창고형 할인마트 시장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닭고기의 부분육 및 육계 가공품은 미래의 주 소비주체인 초.중.고등학생들의 식생활 문화가 서구화하고 있는 것에 비추어 볼때 지속적인 시장규모의 확대가 예상됨.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육가공 공장 가동으로 인하여 현대인의 편의주의에 발맞춘 정육의 부분육, 부위별상품 및 육계가공식품인 하림치킨너겟등 계육 가공식품 시장에서는 86%의 시장점유율과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계육 가공시장을 리더하면서 고부가가치상품의 매출비중을 늘고 있으며 닭불갈비등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패스트푸드점인 하림익스프레스체인점을 통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브렌드 이미지와 매출증대의 두가지 효과를 거두는 영업전략을 통한로 수익의 극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함.
(5) 조직도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 출 유 형 |
품 목 | 제 15 기 | 제 14 기 | 제 13 기 | |
---|---|---|---|---|---|---|
금 액 | 금 액 | 금 액 | ||||
가금도살업 | 제 품 | 육 계 | 수 출 | 86 | 231 | 210 |
내 수 | 243,308 | 181,967 | 201,424 | |||
소 계 | 243,394 | 182,198 | 201,634 | |||
육가공 | 수 출 | 388 | 121 | 249 | ||
내 수 | 76,879 | 88,381 | 92,906 | |||
소 계 | 77,267 | 88,502 | 93,155 | |||
사 료 | 수 출 | 0 | 0 | 0 | ||
내 수 | 3,893 | 3,302 | 416 | |||
소 계 | 3,893 | 3,302 | 416 | |||
기 타 | 수 출 | 0 | 0 | 0 | ||
내 수 | 60,769 | 52,305 | 32,423 | |||
소 계 | 60,769 | 52,305 | 32,423 | |||
합 계 | 수 출 | 474 | 352 | 459 | ||
내 수 | 384,849 | 325,955 | 327,167 | |||
합 계 | 385,323 | 326,307 | 327,628 |
*2002년도 기업회계기준서4호 수익인식 기준에 의한 매출실적반영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①사업 2본부장(신선육부사장)을 중심으로 수도권사업부, 지방사업부, 특판사업부를 중심으로 통닭,절단 부분육등을 판매하고 있음
②사업 3본부장(육가공상무)를 중심으로 유통사업부, 수도권사업부,지방사업부, 특판사업부를 중심으로 냉동식품(용가리,너겟),냉장식품(햄,소시지,허브치킨,스모그치킨),상온제품(참치킨,챔)등을 판매하고 있음.
③마케팅실(상무)을 중심으로 시장조사,광고 및 제품판매전략 수집을 하고 있음.
(2) 판매경로
- 하림의 매출액 비중은 육계부문매출(신선,염장,삼계,부분절단육)이 63.16%이며,육가공부문매출(냉장,냉동,상온)은 20.05%, 기타16.79%로 구성되며, 99.99%가 내수로 판매구조가 이루어져 있음.
①육계부문
- 인증및 실 수요대리점(350여개)55%, 체인점(특판)인 제너시스등(200여개) 거래처 30%, 대형할인마트등 유통업체(150여개)가 15% 로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매출하고 있음
②육가공부문
- 대형할인마트(이마트,롯데마트)등 유통업체(450여개)가 45%, 인증및 실수요대리점(350여개)이 30% 및 체인점(특판)인 롯데리아(150여개)등의 거래처가 25%로 판매경로가 이루어져 있음.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방법 : 수요에 의한 대량생산및 OEM 매출에 의한 생산체계임.
판매조건 : 90%현금 결제조건과 10%어음 및 외상매출거래 조건임.
(4) 판매전략
-식생활의 간편화, 고급화 경향에 따른 꾸준한 신제품 개발로 고객 만족
-타 정육에 비해 닭고기의 우수성 및 경제적인 효율성 홍보
-생산라인 전공정의 철저한 위생관리 및 최상의 신선도 유지로 시장점유선도
-납기일 및 주문장 적기 공급으로 고객 Needs 충족
III.1. 요약재무정보
(단위 :백만원 ) |
구 분 | 제 15 기 | 제 14 기 | 제 13 기 | 제 12 기 | 제 11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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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자산] | 106,476 | 121,388 | 116,780 | 118,983 | 116,573 |
ㆍ당좌자산 | 69,053 | 75,094 | 78,510 | 99,444 | 93,097 |
ㆍ재고자산 | 37,423 | 46,294 | 38,270 | 19,539 | 23,476 |
[고정자산] | 160,333 | 130,078 | 96,898 | 93,684 | 88,277 |
ㆍ투자자산 | 30,657 | 22,185 | 20,676 | 16,816 | 9,286 |
ㆍ유형자산 | 129,366 | 107,558 | 75,786 | 76,501 | 78,643 |
ㆍ무형자산 | 310 | 335 | 436 | 367 | 348 |
ㆍ이연자산 | 0 | 0 | 0 | 0 | 0 |
자산총계 | 266,809 | 251,466 | 213,678 | 212,667 | 204,850 |
[유동부채] | 152,344 | 146,010 | 76,309 | 98,465 | 57,010 |
[고정부채] | 68,960 | 72,435 | 57,920 | 36,134 | 82,141 |
부채총계 | 221,304 | 218,445 | 134,229 | 134,599 | 139,151 |
[자본금] | 26,686 | 26,686 | 26,686 | 26,686 | 22,936 |
[자본잉여금] | 25,025 | 25,025 | 25,025 | 25,025 | 14,903 |
ㆍ자본준비금 | 25,025 | 25,025 | 25,025 | 25,025 | 14,903 |
ㆍ재평가적립금 | - | - | - | - | - |
[이익잉여금] | -6,353 | -19,074 | 23,946 | 22,352 | 18,729 |
[자본조정] | 147 | 384 | 3,792 | 4,005 | 9,131 |
자본총계 | 45,505 | 33,021 | 79,449 | 78,068 | 65,699 |
매출액 | 385,323 | 326,307 | 327,628 | 409,811 | 347,728 |
영업이익 | 12,910 | -39,111 | 204 | 15,731 | 9,507 |
경상이익 | 14,849 | -46,778 | 3,261 | 8,365 | 4,710 |
당기순이익 | 13,455 | -43,019 | 2,202 | 5,224 | 3,225 |
[Δ는 부(-)의 수치임]
*제13기부터 2002년 기업회계기준서 4호 수익인식기준 변경에의한 실적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