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해 해돋이명소 체크하고 가세요! 해돋이 명소 10선!
2015년 새해 첫 해돋이는 서해안과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 YTN · 31일 눈온다..해넘이·해돋이 볼 수 있나?
1. 전통의 강자 정동진, 하지만 지금 차표 예약은 늦었지
해돋이 명소인 강원 강릉시 정동진 앞바다에 붉은 해가 장엄하게 솟아오르고 있다.
2. 한강과 마천루 너머 뜨거운 해돋이, 서울 선유도
새해 일출 감상을 위해 꼭 높은 산에 오르거나 동해를 마주할 필요는 없다. 서울 영등포구 선유도공원은 한강과 도심 마천루를 바라보며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3. 도시를 품은 희망찬 일출, 대구 앞산
대구 남구와 수성구, 달서구에 걸쳐 있는 앞산은 도심 해맞이 명소로 이름난 곳이다. 산 정상까지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걸리며, 눈이 내리면 좀더 여유 있게 잡는 것이 좋다.
4. 첫 일출과 멋진 도시 전망을 한곳에서, 대전 보문산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동행한다면 경부선 대전역과 가까워 접근성이 좋고 일출 감상은 물론 멋진 전망까지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대전 보문산이 제격이다.
5. 새해 일출과 목포 5미, 목포 유달산
유달산에 오르면 항구도시 목포의 전경이 진경산수화처럼 펼쳐진다. 유달산 정상 일등바위에 서면 서남쪽으로는 바다가, 동북쪽으로는 도시의 풍광이 보기 좋게 대비된다.
6. 양떼와 함께 새해맞이, 부산 해운대 해운대구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오전 4시 30분부터 양떼 포토존을 선보인다
7. 일출과 일몰이 1+1 해남 땅끝마을
전남 해남군 송지면 갈두리의 땅끝마을도 일출 일몰을 함께 볼 수 있다. 뭍의 끝에서 마주하는 해돋이, 해넘이라 그 감동은 어디에 비길 바 못 된다.
8. '상생의 손' 위로 떠오르는 해, 포항 호미곶
경북 포항시 영일만에서 제일 동쪽으로 돌출한 땅끝인 호미곶은 일출과 등대로 유명한 곳이다. 특히 일출은 인근의 울산 간절곶과 함께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뜬다고 해서 일출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9. 한려수도의 아름다운 풍광, 경남 거제도
거제도의 여차홍포 전망대에서 본 대·소병대도의 해돋이가 황홀하다.
10. 독도가 어렵다면 울릉도로 가자
독도에서 일출을 맞으면 의미가 남다르겠지만 독도를 찾아가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독도에서 맞이하지 못한 일출의 아쉬움을 달랠 만한 인근 일출 명소로 울릉도를 꼽을 수 있다.
▲... 덤. 전국 해넘이·해맞이 축제 모음!
올해 마지막 날인 31일과 새해 첫날인 1일에 개최되는 해맞이·해넘이 축제들이다.
관련기사 : 연합뉴스 · '아쉬움과 설렘'..송구영신 해넘이·해맞이 축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