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콜맨랜턴으로 연료랜턴을 입문한 캠퍼입니다.
가지고 있는 모델로는
콜맨 노스스타 가솔린
콜맨 원맨틀 랜턴 2164001
콜맨 케로신
이렇게 3가지 가지고 있는데요,
케로신 모델의 탱크 용량을 모르겠습니다. 정보가 나와있질 않네요
용량이 어떻게 되는지 아시는분 계실까요?
그리고 이 콜맨 랜턴들은 연료게이지가 나와있지 않아 주유하다가 범람하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ㅠㅠ
화이트가솔린 모델같은 경우는 휴지와 물티슈로 스윽 해주면 냄새가 안나지만
케로신은 정말 곤란합니다... 등유냄새가 잘 가시질 않아요.........
어떻게 해야 풀인걸 감지하고 주유를 잘 할 수 있는지 선배님들의 노하우좀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사진의 모델은 1.5 pint (파인트)라고 되어 있네요. 1 파인트는 500mm 맥주 한 잔입니다. 저는 따를 때 보통 우유팩을 씁니다.
약 750ml정도 되겠군요
안녕하세요.
저도 콜맨 케로신 애용하는데요
그냥 대충 감으로 때려 부어요 ㅎㅎ 등유는 대략 70%좌우 채워넣습니다.
아이고 저도 그렇게 하다가 어제 쏟았습니다..ㅠㅠ 저처럼 쏟으실때 없나요? 뭔가 매뉴얼이 없으니 불편하네요ㅠ
@콜맨충(김용광) 상시방에 튜브라이트 있어요. 그거로 연료통 안에 수위 볼수있습니다
비이커(1리터) 준비 하셔서 연료 보충 전에 부셔내고 용량만큼 추가해서 주유 하시면 연료통 내부 부식.슬러지 확인도 가능 합니다
부셔낸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콜맨충(김용광) 흔들어서 비워낸다 는 뜻으로 썼는대요 ㅎㅎ
@청산(김동호) 오오..꿀팁 감사합니다
@콜맨충(김용광)
@콜맨충(김용광) 요런 모양이 사용하시기에 편하실 겁니다
콜맨 전용 깔데기를 써보시면 어떨지 싶네요. 만땅 차면 더이상 들어가지 않고 멈춥니다. 그러면 주유 멈추고 살짝 기울이시면 마저 들어갑니다.
연료주입기로 검색하시면 많은 분들이 올린 자작주입기등 연료주입 방법을 참고 하실 수 있습니다.
랜턴 연료통에 붙은 "KEROSENE" 데칼 때문에 "콜맨케로신"이라고 하시는데 저것은 랜턴의 연료가 등유라는 표시이지 모델명이 아닙니다.
콜맨케로신이라 데칼이 붙어 있는 모델 많습니다.( 201, 206, 231,,237, 339, 639 ....)
사진의 랜턴의 이름은 콜맨 639C 입니다.
제가 639C에 주유하는 방법은
1. 기존의 연료통을 막 흔든 다음 비이커에 다 따라냅니다.
(그러면 연료통안의 찌꺼기가 연료와 함께 나옵니다)
2. 비이커를 30분 정도 방치합니다.
(그러면 찌거기가 가라 앉습니다.)
3. 찌꺼기가 뜨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필터가 있는 깔대기로 연료를 넣고 양을 기억합니다.
4. 비이커를 휴지로 닦고 새 연료를 부족한 만큼(600ml - 기존의 연료) 넣고 연료통에 넣습니다.
야외에서는 500ml 생수병을 이용합니다.
잘 마른 생수병에(물기가 있으면 휴지를 집어 내부 물기를 닦습니다.) 역시나 막 흔든 연료통에서 연료를 따라냅니다.
그리고 새 연료를 생수병이 가득차도록 넣고 기존의 연료의 찌꺼기가 가라 앉은 다음에 조심스럽게 필터가 있는 깔때기로 넣으면 됩니다.
기존의 연료통에 안에 연료가 거의 없으면 새 연료를 조금 넣고 흔듭니다. 그래야 연료통 청소가 됩니다.
그리고 익숙해지면 한 손으로 랜턴을 가볍게 흔들면 아... 연료가 얼마나 있구나 알게 됩니다. ㅎㅎㅎ
콜맨 랜턴의 경우 대부분 연료 주입구에서 1~2cm 밑까지 연료를 넣으면 "가득"입니다.
@기억저편(김영수) 좋은팁 감사합니다. 저는 요즘 하도 많이 넘치는 사고를 경험하다보니 그냥 트란지아 연료통 0.5L 짜리 한통만 넣습니다. 욕심같아선 800ML나 900ML까지 넣고 싶은데 넘치면 뒷처리가 짜증나다보니ㅠㅠ
선배님 말씀 듣다보니 연료통 청소도 뭔가 도움이 되는것같군요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