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이 날이 오고 말았습니다.
제가 주구장창 패러디하고 있던(사실 그냥 바꾸기 귀찮았던 것 뿐이지만) 우주 그 자체로 가는 블럭이 나와버렸네요.
한참을 거쳐 드디어 원점에 도달한 저는 기쁩니다.
사실 룰링 안내서는 릴리즈 문서가 나온 이후에 쓰고 있었지만,
슬슬 두달에 한번꼴로 블럭이 나오면서 짧은 마감이 부담이 되고 있던 바,
일단 매커니즘이 나온 상태에서 정리하고 개별 카드는 나중에 풀 스포일러가 나오면 수정하고자 합니다.
매커니즘 안내는 기본적으로 하기 링크를 참조합니다.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edge-of-eternities-mechanics
A. 콜렉팅 정보
하는김에 이것도 같이 정리합시다. 사실 제가 이해가 안 되어서 한번 확인해 봤습니다.
(사실 파판에서 확장 포일이 번들팩에서만 나오는 데 충격받아서 미리 봤습니다. 근데 이번에도 따로 언급은 없군요.)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collecting-edge-of-eternities
0. 등록 카드 종류
1.Sothera, The supervoid 특별판(Textless)
이 일러의 카드는 콜부에서만 아주 낮은 확률로 나오며, 어떤 언어 부스터든 영어로 나옵니다.
파판 블럭의 쵸코보 같은 느낌.
2. Boderless Stella Sight Land.
일반 부스터에도 나오는 예전 대지들의 재판 카드입니다. 블럭 마크가 없군요...
3.Poster Stella Sight Land
2의 포스터판 대지들입니다. 콜부에서만 나옵니다.
사실 저는 2와 3을 구분 못하겠습니다.
4. Shock Lands and Planets on Borderless Viewport Lands
EOE의 재판 쇼크랜드 5종과 각 단색 미식 랜드 5종에 나오는 우주정거장 경치 카드입니다.
B. 새 메커니즘
1. Spacecraft and Station(우주선과 주둔)
- 우주선은 새로 나온 '마법물체' 타입입니다.
- 우주선의 실장과 함께 커맨더 룰이 개정되었습니다.
"Legendary Vehicles and legendary Spacecrafts with a printed power and toughness are eligible to be your deck's commander. "
네, 이제부터는 공방이 붙어있는 탑승물과 우주선도 당신의 커맨더가 될 수 있습니다.
- 기존 'Vehicle탑승물'과 컨셉을 유지하듯, 전장에 나올 때와 스택에서는 생물이 아닙니다.
- 현재 모든 Spacecraft는 Station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Station (Tap another creature you control: Put charge counters equal to its power on this Spacecraft. Station only as a sorcery. It’s an artifact creature at 4+.)
주둔 - 당신이 조종하는 '다른' 생물을 탭합니다. : 그 생물의 Power와 같은 수의 Charge충전 카운터를 이 우주선에 둡니다. 정거장 능력은 소서리처럼만 활성화할수 있습니다. Charge 카운터의 숫자가 Station 능력 좌측의 숫자 '이상' 이 되면 Station에 정의된 능력과 타입을 갖습니다.
- 쉽게 말해, 소서리 타이밍에만 쓸 수 있는 탑승이며, 주둔 숫자만큼 충전 카운터를 쌓아 일정 숫자 이상이 되면 우주선이 생물이 됩니다.(능력이 생물로 정의되지 않은 경우엔 능력만을 얻습니다.)
- 충전에 요구된 차지 카운터 숫자를 넘었어도, 여전히 주둔 능력으로 충전 카운터를 더 쌓을 수 있습니다.
- 이미 탑승물 규칙 개정에서 적용된 대로, 우주선 자신은 자신에게 주둔 할 수 없습니다.
- 충전 카운터의 숫자가 기준을 만족하여 생물이 된 상태에서, 충전 카운터의 숫자가 줄어들면 다시 생물이 아닌 상태가 됩니다.
- Quicken을 사용해도, 당신은 인스턴트 타이밍에 주둔 할 수 없습니다.
2. Planet(행성)
- 행성은 새로운 대지 유형입니다.
- 행성을 가진 대지는 Station주둔 능력을 가지며, 기준 숫자를 넘어도 생물이 되지 않고 정의된 능력을 추가로 가지게 됩니다.
- 이외 상동합니다.
3. Warp(워프)
뭐 워프를 번역해서 도약 막 이러면 오히려 맛이 떨어질거 같네요.
워프는 워프입니다.
- 워프능력은 대체 발동 능력입니다. 카드의 원래 비용이 아닌, 워프 비용으로 '손에서'만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워프 능력으로 해결된 지속물은, 전장에 들어와서 다음 종료 스텝에 추방됩니다. 이렇게 제거되면 당신은 이 카드를 추방영역에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소서리 타이밍에만 발동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의 메인-종료 전까지만 능력을 발휘하고 추방되게 됩니다.
- Evoke와 달리 바로 희생되지 않기 때문에 주둔 능력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신속이 있다면 공격도 할 수 있습니다.
- 추방된 상태에서는 손에 있지 않기 때문에 워프 능력으로 발동할 수 없습니다.
- 워프 능력으로 발동한 스펠은 여전히 원래 카드와 같은 타입으로 스택에 올라갑니다. 마나 비용도 원래 카드와 같게 칩니다.
- 워프 능력이 해결되어 전장에 들어오면, 능력을 잃어도 턴 끝에 추방해야 할 것 같습니다.
Evoke는 ETB 트리거인데, 워프 능력은 발동 방법에 대해 따라오는 지연 격발이거든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4. Void공허
...익히들 아실 Morbid의 변형 버전입니다.
주문, 혹은 지속물이 1) 이번 턴에 '대지가 아닌' 지속물이 전장을 떠났거나 2) 워프로 주물이 발동되었으면 추가 이득을 얻습니다.
격발 능력일수도 있고, 대체 능력일수도 있지만, 위의 두가지 조건을 따진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 떠난 지속물, 혹은 Warp로 발동한 주체가 상대인지 나인지 따지지 않습니다.
5. Lander(탐사선) 토큰
보물, 음식, 단서, 그리고 지도에 이어 새로 나온 마법물체 토큰입니다.
Lander : {2}, Tap, 희생 : 하면 당신의 서고에서 기본 대지를 찾아 전장에 탭되어 깝니다.
순간마법 타이밍에도 가능하네요.
이상입니다.
풀스포 나오면 개별 카드 룰링을 덧붙이겠습니다.
릴리즈 노트 발표 전이라 개인의 독단과 귀차니즘에 의해 대충 해석된 부분이 있습니다.
잘못되었거나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첫댓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이번엔 드립 거리가 적어서 담백하네요 ㅋㅌ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카드이미지를 보다보니 갑자기 드는 생각이 듄도 혹시 어쩌면 가능하겠다는 느낌이네요 :) 기다리면 나중에 언젠가 나올듯 :)
듄 진짜 영화 3편 나올 때 쯤 나오지 않을까요 ㅋㅋ
이 글을 읽고 eoe 드랩 미식을 찍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미래엔 뭐가 오르나요
아니 일단 로또번호부터 좀
워프 종료단 트리거를 티샤나 등으로 카운터하면 그대로 남을까요?
네 남아야 할거에요
두번 정독하면 3-0 한다는 전설의 글
그것은... 그랬으면 좋겠으나... 아닙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