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 이달 중 분양 돌입] 분양전환형 공공임대 아파트… 5년 거주 후 투자가치 ‘매력’
정주 환경이 완성되고 있는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에 분양전환형 공공임대아파트인 ‘일광신도시 EG the 1’(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가 이달 중 분양한다. 그림은 단지 광역 조감도. 라인건설 제공
라인건설㈜이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에 ‘일광신도시 EG the 1’(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를 이달 중 분양한다. 일광신도시는 내년 1월부터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며 신도시로서 외형이 갖춰지는 만큼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가 완공될 시점에는 편리한 신도시의 주거, 교육 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용면적 59㎡A·B, 84㎡A·B
4개 타입 총 1198세대 규모
남향 위주 배치 채광·통풍 좋아
분양전환 전·후 절세 효과에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 이점
광역 교통망·자연환경 뛰어나고
신도시 인프라 마무리 시점 입주
편리한 정주환경 마음껏 향유
■5년 공공임대 아파트
라인건설은 일광신도시 B10, B12 블록에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를 이달 중 분양한다고 20일 밝혔다.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는 2017년 8월 분양한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1차(1단지)에 이어 라인건설이 일광신도시에 두 번째로 분양하는 단지다. B10과 B12블록에 각각 1개 단지씩 2개 단지 1198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 세대가 전용면적 59㎡A·B(2단지), 84㎡A·B(3단지) 등 4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전 세대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 효율을 높일 예정이다.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는 거주 의무 기간인 5년간 임대 이후 분양 전환이 가능한 공공임대 아파트다. 5년간 거주하면서 분양을 받을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집값 하락에 대한 걱정이 없고, 실거주와 투자 가치 모두 있어 수요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분양전환형 공공임대 아파트는 임대주택과 일반분양 아파트를 결합한 형태로 임대료와 분양전환 가격이 경제적이다. 또 분양전환 전까지는 취득세와 재산세 등 세금도 부과되지 않는다. 거주 후 분양전환을 통해 주택을 취득한 뒤 되팔더라도 양도세가 부과되지 않아 절세효과가 뛰어나다. 향후 분양전환 시 주변 시세의 80~90% 수준의 가격으로 소유할 수 있는 만큼 인근 단지 대비 시세 차익의 폭이 더 넓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특화 설계도 장점이다. 기존 공공임대 아파트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입주민 문화강좌실을 비롯해 주민회의실, 맘스카페, 키즈카페, 다목적실,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독서실, 피트니스센터, 어린이집, 경로당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세대 내에 와이드형 광폭 거실과 다용도실을 겸할 수 있는 선반형 실외기실을 설계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LED 조명도 전 세대에 설치된다.
■주거·교육 편의성 높아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는 주거와 교육 편의성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유치원을 비롯해 초등학교, 중·고교 예정 부지와 가까워 도보 통학이 가능한 ‘학세권’ 단지다. 메가마트가 차량으로 4분 거리에 있고,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이 차량으로 14분 거리에 있다. 일광신도시 내 근린생활시설도 가깝다. 최소 5년간은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완공 후 향후 완성될 일광신도시의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연 환경도 좋다. 단지 바로 앞으로 근린공원이 조성되고, 인근에 일광산과 셋드산이 있다. 베이사이드GC, 아시아드CC 등의 골프장이 가까워 녹색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차량 6분 거리에는 일광해수욕장이 있다.
일광신도시는 도심 외곽의 신도시이지만,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갖췄다. 동해선 일광역이 차량 5분 거리에 있고, 동해고속도로, 부산외곽순환도로, 부산-울산고속도로 등 교통망을 통해 부산 도심은 물론 경남권 등 시외로 진출입이 용이하다. 일광신도시와 기장읍 교리 간 진입도로가 이달 말 개통 예정으로, 기장읍으로 접근성이 좋아지고 금정구, 동래구 등 부산 원도심권 이동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향후 동해선 복선 전철화 사업이 예정돼 있어 교통 여건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완성 중인 일광신도시
일광신도시에 들어서는 아파트 중에는 ‘일광 자이푸르지오 1·2단지’(1547세대)와 ‘e편한세상 일광’(913세대)이 가장 먼저 분양(2017년 5월)했다. 이어 ‘일광택지지구 EG the1 1차’(653세대·2017년 8월), ‘일광신도시 비스타동원 1차’(701세대·2017년 10월), ‘일광신도시 한신더휴’(1298세대·2017년 10월), ‘부산 일광지구 B11블럭 대성베르힐’(550세대·2018년 5월), ‘일광신도시 비스타동원 2차’(917세대·2018년 5월)가 잇따라 분양했다.
내년 1월 일광 자이푸르지오 1·2단지와 e편한세상 일광의 입주를 시작으로 나머지 단지들도 내년 중 입주를 마무리한다. 이에 따라 일광신도시는 신도시로서 정주 공간이 사실상 완성된다. 이번에 분양하는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는 이처럼 신도시의 외형이 갖춰진 상태에서 입주하기 때문에 우수한 정주 환경을 맘껏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광신도시는 속도를 내고 있는 오시리아관광단지 개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시리아관광단지에는 국내 최대 규모 테마파크인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이 2021년 5월 그랜드 오픈을 준비 중이다. 또 이케아 동부산점이 내년에 개장한다. 이 밖에도 아쿠아월드, 친환경리조트, 메디타운, 별장형콘도 등의 개발이 본격화된다. 일광신도시는 오시리아관광단지 종사자들의 배후 주거 단지로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분양 관계자는 “차량 20분 거리에 오시리아관광단지 개발이 순항 중인 만큼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는 관광단지 개발의 수혜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일광신도시 이지더원 2차의 견본주택은 부산 해운대구 중동 1336-2에 들어선다. 입주는 2022년 7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