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모의고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공개한 기출문제를 분석한 후 효율적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으로 문제 순서와 일부 지문은 적절히 수정하였으나 출제의도로 볼 수 있는 키워드 및 사전적 정의는 유지하였고, 답항 순서와 일부 지문을 적절히 수정하였으나 답안에 해당하는 지문・용어・이미지는 유지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문제 파일 첫페이지에 게재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 재구성 모의고사 CBT
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
|
|
|
|
1. 텍스트(Text)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각 글자의 문자 메트릭과 글자 쌍의 자각 조정을 의미하는 것은?
가. 세리프(serif)
나. 레딩(leading)
다. 커닝(Kerning)
라. 랜섬노트(rasom-note)
2. 다음 중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가. 효과적인 이동체의 수신이 가능하다.
나. 채널의 오류정정이 불가능하다.
다. CD급 음직의 오디오 서비스와 데이터 방송이 가능하다.
라. 디지털 기반의 압축 및 재생기술을 통해 다채녈 방송이 가능하다.
3. 인터넷에 연결된 일련의 시스템들을 이용해 단일 사이트에 대한 플러드 공격(Flood Attack)을 시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DDoS
나. Teardrop
다. Worm
라. Crack
4. 파일 전송 통신규약인 FTP(File Transfer Protocol)의 파일 전송 모드가 아닌 것은?
가. 스트림 모드
나. 블록 모드
다. 압축모드
라. 페이지 모드
5. IP(Inter Protocol) 169.5.255.255는 어느 주소에 속하는가?
가. 호스트 IP주소
나. 직접 브로드캐스트 주소
다. 네트워크 주소
라. 제한된 브로드캐스트 주소
6. 다음 중 IP-TV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초고속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 되는 디지털 채널 방송이다.
나. 양방향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 셋톱박스를 통하여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기능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
라. 필수 장비로 컴퓨터가 필요하다.
7. DVD(Digital Versatile Disc)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기록면이 단면이므로 CD와 유사하다.
나. 저장용량은 약 4.7GB이며, 17GB이상도 기록 가능하다.
다. 원래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라. 음악 등을 기록하기 위한 DVD Audio도 개발되었다.
8. UNIX 시스템에서 커널이 수행하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프로세스 관리
나. 기억장치 관리
다. 입출력 관리
라. 명령어 해석
9. 다음 중 PCM(Pulse Code Modulation) 전송에서 송신측 과정은?
가. 음성-표본화-양자화-부호화
나. 음성-표본화-부호화-양자화
다. 음성-부호화-양자화-표본화
라. 음성-부호화-표본화-양자화
10.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인터넷 할당 번호 관리기관)에서 지정한 잘 알려진 포트 번호(WELL KNOW PORT NUMBERS)와 서비스의 연결이 틀린 것은?
가. 21-FTP
나. 22-SSH
다. 23-Telnet
라. 25-POP3
11. MS가 발표한 PC관련 기술에 인터넷 환경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웹의 내용을 더욱 활동적이고 상호동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표하였지만, 보안 취약,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과도한 부담 및 IE를 제외한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지 않는 등의 불편함으로 폐기 수순을 밝고 있는 것은?
가. MSDN
나. Active-X
다. PINK
라. xml
12. 감염대상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과 워드에서 사용하는 문서 파일을 읽을 때 감염되는 바이러스는?
가. 부트 바이러스
나. 트로이목마 바이러스
다. 도스 바이러스
라. 매크로 바이러스
13. IPSec(Internet Protocol Security)에서 제공되는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기밀성 보장
나. 인증
다. 접속제어
라. 오류보고
14. 다음 중 LAN에 있는 공격 대상에게 MAC주소를 속여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패킷이나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가는 패킷을 중간에 가로채는 공격은?
가. DNS 스푸핑
나. ARP 스푸핑
다. Dos
라. Brute force
15. 저작권 보호 또는 문서의 증빙을 위해 문서 또는 파일에 특별한 인식 표시를 하는 기술은?
가. PGP
나. S/MIME
다. WaterMark
라. PEM
16. 다음 중 전자우편 보안 기술이 아닌 것은?
가. S/MIME
나. PGP
다. SSL
라. PEM
17. 다음 중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문자는 가장 짧은 코드로 표현하고, 가장 사용빈도가 적은 문자는 가장 긴 코드로 표현하는 압축 기법은?
가. JPEG 방식
나. 허프만 코딩 방식
다. MPEG 방식
라. 줄길이 부호화 방식
18. 다음 애니메이션 기법 중 키 프레임 사이의 중간모습을 자동적으로 만들어주는 기법은?
가. 양파껍질 기법(Onion-Skinning)
나. 트위닝 기법(Tweening)
다. 도려내기 기법(Cut-out)
라. 반복 기법(Cycling)
19. 전송계층에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를 세그먼트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가. TCP
나. UDP
다. ICMP
라. SMTP
20. IPv6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128비트의 IP주소 크기를 가지고 있다.
나. 다섯 개의 클래스로 구성된 2-레벨 주소구조로 되어있다.
다.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그래픽과 비디오 등이 혼합된 미디어 전송요구에 부합되도록 설계되었다.
라. 암호화와 인증 옵션들은 패킷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제공한다.
21. 44.1[kHz]로 샘플링한 CD의 경우 이론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kHz]는?
가. 5
나. 12
다. 13
라. 22
22. 다음 중 컴퓨터 그래픽과 비디오카메라의 비디오신호를 동기화 시켜주는 장치는?
가. resolution
나. frequency
다. color palettes
라. genlock
23. 음의 세기(sound intensity)단위는?
가. W/m²
나. erg/m²
다. kgf
라. W²/cm
24. 다음 중 유럽의 지상파 디지털 TV 전송 방식은?
가. DVB-T
나. ATSC
다. ISDB-T
라. NTSC
25.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은?
가. 히스토그램
나. 앤티앨리어싱
다. 디더링
라. 블러링
26. 시각디자인은 여러 표현 요소들로 이루어진다. 다음 중 문자적인 요소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가. 포스터(Poster)
나.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라. 애니메이션(Animation)
27. 저드(D.Judd)에 의해 제시된 “색의 체계에서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의 조합은 대체로 조화롭다.”에 해당하는 색채 조화의 원리는?
가. 미모호성의 원리
나. 유사성의 원리
다. 질서의 원리
라. 친밀성의 원리
28.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변화 속에서 통일감을 얻는다.
나. 길이의 비례 관계를 말한다.
다. 자연물 등의 대칭된 형태에서 느낄 수 있다.
라.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 또는 단순형태에서는 느낄 수 없다.
29. 디자인의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로서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룬다.
나. 선의 이동에 의해 만들어진 면을 포지티브한 면이라고 한다.
다. 수직선은 평화, 정지를 의미한다.
라. 점은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가진다.
30. 형태구성의 부분간의 상호관계에 있어 반복-연속되어 생명감과 존재감을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디자인 원리는?
가. 조화
나. 균형
다. 리듬
라. 비례
31. 다음 중 황금분할의 비는?
가. 1.5:1
나. 2.518:1
다. 1.218:1
라. 1.618:1
32. Ecology design 이란 말의 뜻은?
가. 인간만을 위한 디자인
나. 인간과 기계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다. 자연과 사회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라.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33. 색채 지각 반응 효과에서 명시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가. 명도 차이
나. 채도 차이
다. 색상 차이
라. 질감 차이
34. 2차원 공간에 정지되었던 문자를 동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디자인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개념은?
가. 그리드
나. VRML
다. 레이아웃
라. 모션 타이포그래피
35. 은유의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로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익숙한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가. 그리드
나. 가이드
다. 레이아웃
라. 메타포
36. 점묘화 또는 모자이크 벽화에서 볼 수 있으며, 직물에서의 베졸드 효과,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의 컬러모니터,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 등에 활용되는 혼합원리는?
가. 계시 혼색
나. 병치 혼색
다. 감법 혼색
라. 동시 혼색
37. 다음 중 MAGENTA의 보색은?
가. YELLOW
나. BLUE
다. GREEN
라. GRAY
38. 면이 이동한 자취이며 길이, 너비,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의 특징을 가지며, 평면의 확장이다.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서 생기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점
나. 선
다. 면
라. 입체
39. 붉은 망에 들어간 귤의 색이 본래의 주황보다도 붉은 색을 띠어 보이는 효과는?
가. 스푸마토(sfumato) 효과
나. 베졸드(bezold) 효과
다. 팬텀컬러(phantom color) 효과
라. 플루트(flute) 효과
40. 색의 동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색의 차이가 강조되어 지각되는 현상이다.
나. 회색 바탕에 검은 선을 여러 개 그리면 바탕 회색은 더 밝게 보인다.
다. 어떤 색이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보이는 효과이다.
라. 빨강 바탕에 놓여진 회색은 초록빛 회색으로 보인다.
41. 비례의 3가지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사실적 비례(Realistic Proportion)
나. 기하학적 비례(Geometric Proportion)
다. 산술적 비례(Arithmetic Proportion)
라. 조화적 비례(Harmonic Proportion)
42. 색상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색상으로 하고 두 가지 톤의 명도차를 크게 둔 배색기법은?
가.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나. 톤인톤(Tone in Tone) 배색
다. 리피티션(Repetition) 배색
라.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43. 보색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보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나. 보색이 인접하면 채도가 서로 낮아 보인다.
다. 유채색과 나란히 놓인 회색은 유채색의 보색기미를 띈다.
라. 인간의 눈은 스스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보색잔상을 일으킨다.
44. 색의 진출과 후퇴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고명도의 색이 진출해 보인다.
나. 단파장 쪽의 색이 후퇴해 보인다.
다. 적색, 황색과 같은 난색은 진출해 보인다.
라. 저채도이며 고명도인 색은 후퇴해 보인다.
45. 요철이 있는 표면을 문질러 피사물의 질감을 나타내는 기법으로 맞는 것은?
가. 콜라주
나. 프로타주
다. 데칼코마니
라. 오브제
46. 인체스케일에 대한 척도인 모듈러(Modulor)의 기본 개념은?
가. 그리드
나. 비례
다. 연관
라. 일관성
47.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여러 가지 그루핑 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 중 그루핑 법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연결성
나. 근접성
다. 유사성
라. 폐쇄성
48. 다음 중 3차원 입체 디자인의 기본 구성 요소는?
가. 깊이, 너비, 길이
나. 꼭지점, 모서리, 면
다. 직선, 사선, 곡선
라. 수직면, 수평면, 측면
49.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여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은?
가. 점
나. 선
다. 면
라. 입체
50. 먼셀 기호 4.3YR 7/12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명도는 YR이다.
나. 명도는 7이다.
다. 명도는 12이다.
라. 명도는 4.3이다.
51. 객체지향시스템에서 함수 이름과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정보은닉
나. 다형성
다. 캡슐화
라. 상속성
52. 객체지향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가. Entity
나. Method
다. .Instance
라. Class
53. 다음 중 객체 지향 패러다임의 구성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객체
나. 전역변수
다. 메시지
라. 클래스
54. XML 및 SGML, HTML 등의 표준 규격을 만들고 관리하는 국제기구는?
가. IEEE
나. ISOC
다. InterNIC
라. W3C
55. 액션스크립트 3.0의 접근 제어자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가. private
나. protected
다. internal
라. packaged
56. 다음 중 클래스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항목이 주어졌을 때, 그 항목이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지를 예측하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연관
나. 특성화
다. 클러스터링
라. 분류
57. DBMS의 필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정의
나. 저장
다. 조작
라. 제어
58. 다음 SQL 명령 중 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SELECT
나. ALTER
다. DELETE
라. UPDATE
59. 관계대수의 연산 중 릴레이션에서 참조하는 속성을 선택하여 분리해 내는 연산은?
가. 셀렉션
나. 조인
다. 디비전
라. 프로젝션
60. 다음 SQL 문의 실행결과는?
DROP TABLE 성적 CASCADE;
가. 성적 테이블만 삭제된다.
나. 성적 테이블을 참조하는 테이블과 성적 테이블을 삭제한다.
다. 성적 테이블이 참조중이면 삭제하지 않는다.
라. 성적 테이블을 삭제할 지의 여부를 사용자에게 다시 질의 한다.
61. DTD 명세를 확장하고 개선한 것으로, XML문서의 내용과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가. XSLT
나. XPath
다. xml Schema
라. SAX
62. XML 스키마(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사용자 파생의 데이터 타입과 복잡한 구조를 정의하는 능력을 통해 확장이 가능하다.
나. 혼합된 형태의 데이터 및 노드가 나타내는 횟수를 정확하게 나타내어 노드의 그룹을 지정할 수 있다.
다.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
라. XML 스키마는 EBNF 언어로 작성된다.
63. 다음 플래시5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parseInt("14 years old");
가. 12
나. 14 years old
다. 14
라. years old
64. 플래시5.0에서 다음 코드 y의 결과 값은?
x=5; x*=2; y=x--;
가. 5
나. 7
다. 9
라. 10
65. 플래시5.0에서 다음 코드의 결과 값은?
myArray = new Array('first','second','third', 'fourth');
myResult = myArray[1];
가. first
나. second
다. third
라. fourth
66. HTML에서 Frame 태그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cols"는 Frame의 색상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나. "src"는 Frame에서 HTML 문서를 읽어온다.
다. "target"은 Frame에 붙일 이름의 파일을 표시한다.
라. “border"는 Frame 테두리의 굵기를 나타낸다.
67. 다음 중 HTML태그에서 공백을 한 칸 띄우는 태그는?
가.  
나. lt
다. amp;
라. quot
68. HTML의 TABLE 태그를 이용한 그림에서 화살표의 간격이 나타내는 속성 값은?
가. cellstyle
나. cellspacing
다. cellpadding
라. border
69. php에서 문자열에 포함된 개행 문자를 〈br〉태그로 모두 변경해주는 함수는?
가. echo()
나. split()
다. chop()
라. nl2br()
70. 다음 PHP switch문의 출력 결과는?
〈?
$channel = 11;
switch($channel) {
case 7:
echo "K사 TV를 시청합니다.“;
case 11:
echo "M사 TV를 시청합니다.“;
case 6:
echo "S사 TV를 시청합니다.“;
default:
echo "TV를 안 봅니다.“;
break;
}
?〉
가. M사 TV를 시청합니다.
나. M사 TV를 시청합니다. S사 TV를 시청합니다.
다. M사 TV를 시청합니다. S사 TV를 시청합니다. TV를 안 봅니다.
라. K사 TV를 시청합니다.
71.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xxJavascript)에서 변수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가. static
나. ultra
다. _new
라. start
72. 자바스크립트(xxJavaScript)에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되는 메소드(Method)는?
가. deleteRow()
나. sort()
다. concat()
라. slice()
73. 다음 자바스크립트가 수행되면 화면에 출력되는 값은?
〈script language="xxjavascript"〉
i="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k=i.substring(10,15);
document.write(k);
〈/script〉
가. 백두산
나. 산이 마
다. 마르고 닳
라. 르고 닳도록
74.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에서 다음 코드의 결과 값은?
class Super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hile c=new Chil( );
c.method( );
}}
class parent { int x=10; }
class Child extends Parent{
int x=20;
void method(){
System.out.println("spuer.x="+super.x);
}}
가. super.x=10
나. super.x=20
다. super.x=30
라. super.x=40
75. 다음은 무비클립의 x축과 y축의 좌표값을 각각 오른쪽으로 1픽셀, 아래쪽으로 1픽셀씩 이동하는 인스턴스 액션을 구현한 소스이다. 빈칸에 들어갈 코드로 적당한 것은?
onClipEvent(enterFrame) {
this. ㉠ ;
this. ㉡ ;
}
가. ㉠ _x += 1 ㉡ _y =+ 1
나. ㉠ _x += 1 ㉡ _y =+ -1
다. ㉠ _x += -1 ㉡ _y =+ -1
라. ㉠ _x += -1 ㉡ _y =+ 1
76. 영상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가. Scene
나. Sequence
다. Shot
라. Take
77. 비디오 화상의 특정 색을 뽑아내고 거기에 다른 화상을 끼워 넣는 전자적인 특수 효과로 가상 스튜디오를 구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 기법은?
가. Chorma Key
나. Digital Video Effect
다. Animation
라. No Linear Edit
78. 국내 아날로그 지상파 TV 방송의 영상신호 변조 방식은?
가. 위상변조
나. Ring 변조
다. AM
라. FM
79. 사람의 청감효과와 가장 유사한 픽업 방식은?
가. 더미헤드 방식
나. MS 방식
다. AB 방식
라. XY 방식
80. 다음 중 CD-ROM의 저장매체를 적용 대상으로 하는 압축 알고리즘의 표준은?
가. MPEG-1
나. MPEG-2
다. MPEG-3
라. MPEG-4
81. 다음 중 ATSC 디지털 TV 표준 방식의 영상신호 압축 방식은?
가. MPEG-1
나. MPEG-2
다. MPEG-3
라. MPEG-4
82. MP3 압축 방식으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가. MPEG-1 오디오 계층 1
나. MPEG-3 오디오 계층 1
다. MPEG-1 오디오 계층 3
라. MPEG-3 오디오 계층 3
83. MP3에서 오디오 신호 압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청각효과는?
가. 굴절효과
나. 고조파 효과
다. 마스킹 효과
라. 칵테일파티 효과
84. MPEG 압축기술의 프레임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가. I
나. P
다. B
라. Z
85. 컴퓨터 그래픽에서 3차원 입체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위는?
가. pixel
나. voxel
다. texel
라. dot
86.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다각형을 의미하는 것은?
가. Vertex
나. Polygon
다. Edge
라. Object
87. 3차원 형상 모델링 프랙탈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단순한 형태의 모양에서 출발하여 복잡한 형상을 구축하는 방식의 모델을 말한다.
나. 자연물, 지형, 해안, 산, 혹성 등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표현해 낼 수 있다.
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Bryce 3D가 있다.
라. 점과 점 사이의 선분이 곡선으로 되어 있어 가장 많은 계산을 필요로 한다.
88. 물체에 반사된 빛이 다른 물체에 반사될 때까지 추적하여 투영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방식은?
가.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나. 범프 매핑(Bump Mapping)
다. 스캔 라인(Scan line)
라.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
89. 실제 액션 장면의 정지 프레임들을 수동 또는 자동으로 추적하여 동작을 캡쳐하는 방법은?
가. 모핑(morphing)
나. 로토스코핑(rotoscoping)
다. 스플라인(spline)
라. 운동역학(motion dynamics)
90. 다음 중 오디오 신호의 양자화 과정에서 왜곡을 줄이기 위해 잡음 신호를 혼합하는 기법은?
가. 디더링(Dithering)
나. 에일리어싱(Aliasing)
다. 랜더링(Rendering)
라. 오버 샘플링(Over Sampling)
91. 사운드 편집에서 룸톤(room ton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인위적으로 조성한 음향 효과
나. 룸 노이즈(room noise)
다. 엠비언트 사운드(ambient sound)의 일종
라. 특정 방(room)이나 세트 안에서 발생하는 소음
92. 스피커에 불필요한 진동이 생기지 않는 정도를 평가하는 파라미터는?
가. 과도 특성
나. 댐핑
다. 주파수 특성
라. 왜곡 특성
93. 영상편집 기법 중 화면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은?
가. Transparency
나. Transition
다. Superimpose
라. Filtering
94. 다음 중 영상 압축 관련 기술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H.261
나. H.263
다. G.722
라. DVI
95. 다음 중 가청주파수 범위로 맞는 것은?
가. 20Hz~20000Hz
나. 20kHz~30000kHz
다. 50Hz~10000Hz
라. 50kHz~10000kHz
96. 돌기를 형성한 것 같이 면에 기복이 있는 질감을 나타내는 방법은?
가. 픽쳐 매핑
나. 범프 매핑
다. 스펙큘라 매핑
라. 리플렉션 매핑
97. 캠코더 자체가 전, 후진하면서 피사체를 촬영하는 방법은?
가. 컷(cut)
나. 달리(Dolly)
다. 디졸브(Dissolve)
라. 와이프(Wipe)
98. 카메라의 셔터가 하는 주된 역할 은?
가. 거리 조절
나. 입자 조절
다. 심도 및 감도 조절
라. 빛의 양 조절
99. 여러 음원이 존재할 때 인간은 자신이 듣고 싶은 음을 선별해서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이런 음향 효과는?
가. 바이노럴 효과
나. 하스 효과
다. 마스킹 효과
라. 칵테일 파티 효과
100. 호주의 블리스(C.K.Bliss)가 발명한 것으로 블리스 심볼릭스(Blissymbolics)라고도 불리 우는 국제적인 그림문자 시스템은?
가. 픽토그램(Pictogram)
나. 포노그램(Phonogram)
다. 아이소타입(Isotype)
라. 시멘토그래피(Sement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