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인천지하철1호선을 김포공항역까지 끌어와야 합니다. 5,9호선과의 환승이 가능하다면 인천지하철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높아질 것입니다. 특히 인천지하철의 북부구간이 부평-계양시가지 지역으로 인천본시가지와 서울에 대해 동시에 위성도시가 되는 지역입니다. 9.의 9호선 루프방안을 수용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서울9호선과 직통연결할 수 있습니다.
8. 지하철7호선의 서울 서남부관통지역에서는 5호선이용이 어렵습니다. 군자역이 너무 멀어 환승을 2번이나 해야 합니다. 한 편 부근에 신도림~까치산의 2호선 지선이 있습니다. 이 곳은 이용승객이 많은 곳인데도 지선이어서 2번이상 환승해야 하는 불편함을 안고 있습니다. 2호선 지선 신도림역과 7호선 신풍역을 연결하면 어떨까요? 신풍역은 보라매역과 사이에 회차시설이 있어서 선로용량도 큰 편이고 강남에서 까치산역의 짧은 환승길이를 거쳐 김포공항까지 쉽게 갈 수 있습니다. 단, 서울지하철과 도시철도공사간의 합의가 있어야 할것이고 5호선의 상일동, 마천과 같이 배차간격10분은 각오해야 합니다. 만약 7호선으로의 편입이 어렵다면 2호선지선의 신도림~신풍간 단순연장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9. 소사~공단가 전철구간의 경제성의 불확실성
서울로의 의존도가 큰 부천시, 부천시에 대한 의존도가 큰 시흥시(소래 지역)를 안산 공단역보다는 광명고속철도역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시화지구, 연성지구와 달리 소래 지역에서 안산시로의 수요는 많지 않습니다. 버스배차도 30~60분일 만큼 큽니다. 과연 이런 구간을 철도로 만들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오히려 김포공항~부천~소래(대야,은행동일대)~목감~광명고속철도역~소하동~하안동~철산역(7)~개봉역(1)~목동중심가 및 오목교역(5)~당산(2,9)을 경유해서 9호선에 연결시켜서 9호선을 거대한 루프형으로 만든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루프의 경우 워낙 거대하고 강서-양천 생활권끼리 하나의 루프가 형성되므로 당산역에서 김포공항방면, 광명고속철도역방면, 염창동에서 광명고속철도역방면, 여의도방면, 그리고 목동에서 여의도방면, 김포공항방면으로 세 방향간에 협력된 분기운영이 적절하다고 봅니다. 배차간격은 5분이 적당합니다. 그러면 각각 세 구간에서 다른 두 구간을 갈 때 10분의 배차를 지니게 됩니다. 오전RH때는 2.5분, 오후RH때는 3분이 적당합니다.
10. 백지화 요망 노선
A. 위의 9.에 의해 광명고속철도역을 연계하는 신안산선의 가치가 하락하여 백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흥대로의 경우 길은 넓고 금천구인구가 25만여명으로 적어 지하철1호선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석수, 서울역, 청량리에서 1호선과 환승하므로 1호선의 일종의 중복노선입니다. 그리고 안산은 서울로의 통근율이 낮아 지금의 노선으로도 충분하고 오히려 기존 안산선의 급행화가 절실합니다.
B. 1,2편의 1,2와 같이 분당선 왕십리~강남구청, 죽전~수원노선은 다른 노선으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 수도권 계획노선에서 수정할 점 & 노선제안 1,2편 참조
C. 신분당선 강남~용산구간은 중복 및 수요 저조가 예상됩니다. ==>수도권 계획노선에서 수정할 점 & 노선제안 3편 참조
D. 신분당선 정자~수지~수원시내 구간은 위의 2편의 2. 및 3, 그리고 수원자체 경전철이나 지하철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수도권 계획노선에서 수정할 점 & 노선제안 2편 참조
E. 소사~공단구간중 소래~공단은 백지화하고 광명고속철도역방향으로 틀어야 합니다. ===>위의 9. 참조
첫댓글1) 현실적으로 9호선-인천1호선 직통운행은 불가능합니다. 인천1호선은 중형 전동차이며 9호선은 대형 전동차입니다.(아마 터널 및 차량 높이조차도 1기지하철과 같을 듯 합니다.) 2) 그리고 신공항철도는 역간 거리가 길며 5호선은 역간 거리가 짧으므로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첫댓글 1) 현실적으로 9호선-인천1호선 직통운행은 불가능합니다. 인천1호선은 중형 전동차이며 9호선은 대형 전동차입니다.(아마 터널 및 차량 높이조차도 1기지하철과 같을 듯 합니다.) 2) 그리고 신공항철도는 역간 거리가 길며 5호선은 역간 거리가 짧으므로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오는 2007년 3월 인천공항선 계양역이 개통되고 그무렵 9호선이 개통되면 9호선 열차가 인천공항철도로 직결운행하여 계양역에서 9호선 환승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