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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르데냐 북부 라 펠로사(La Pelosa) 해변. 바닷물이 투명하다 못해 수면 아래 드리운 그림자까지 훤히 보인다.
여행의 목적이 일상 탈출이라면 이탈리아(Italiana) 사르데냐(Sardegna)를 선택해야 한다. 전 세계 여행자는 물론 이탈리아인에게도 그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곳이다. ‘바다가 예쁘다’는 이유 이상의 특별한 매력이 사르데냐에 있다.
사르데냐를 굳이 비유하자면 제주도와 같다. 제주도가 섬 특유의 자연환경과 언어, 역사를 온전히 보존했듯 사르데냐도 지역 고유의 문화를 간직한다. 그 속에 다양성이 있다. 사르데냐는 이탈리아와 프랑스, 스페인, 북아프리카의 정중앙에 자리하기에 오랜 세월 해상 세력의 전력 거점 이었다. 수많은 세력이 엎치락뒤치락 침략하고 지배하는 동안 각국의 다채로운 문화가 유입되었다. 사르데냐 각지의 방언에 흔적이 남아있다. 스페인에 인접한 북서쪽 지방에서는 고대 스페인어인 카탈루냐어를 사용한다. 북서쪽 대표 도시 알게로의 토박이 중에는 자신들의 뿌리가 스페인이라 여기는 이도 많다. 사르데냐 북동부 지역에서는 프랑스 코르시카 섬에서 유래한 방언을 지금도 사용하고, 남부 지방에서는 이탈리아 본토 북방 지역의 리구리아어(Ligurian language)를 사용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르데냐 고대어도 여전히 쓰인다. 고대 라틴어에 가까운 사르데냐어는 고립된 섬의 특징을 생생히 보여준다.
건축물도 흥미롭다. 토착민의 요새부터 이탈리아에서 전해진 성당과 원형경기장, 이슬람에서 건너온 돔 건축물, 북아프리카의 주택까지 혼재한다. 수많은 문화가 휘몰아치는 가운데 자연 만큼은 변함없이 자리를 지켰다는 점이 경이로울 지경이다. 사르데냐는 1960년대 대규모 개발을 진행한 이후 현재 신규 개발을 금지하고, 해안보존위원회(Coastal Conservation Agency)를 통해 자연유산을 보존하고 있다. 도심 한가운데를 누비다가도 교외로 20분만 운전해 나가면 그 노력을 짐작할 수 있다. 단 한 번도 파헤쳐지지 않은 듯한 산과 들이 사방에 끝없이 펼쳐진다. 올해부터는 규제가 더 심해졌다. 사르데냐 동부 바우네이 지역에서는 대표 해수욕장의 입장객 수를 제한하고 예약제를 도입했으며, 입장료도 받기 시작했다. 사르데냐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라 펠로사 해변은 모래가 유실되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한다. 해변 밖으로 나갈 때는 발바닥에 붙은 모래를 한 톨도 남기지 않고 털어내야 하고, 심지어 모래가 잘 달라붙는 비치타월 사용마저 금했다. 누군가는 극성으로 볼테고 누군가는 정성 혹은 선견지명으로 여길 정책. 머나먼 이국의 여행자는, 푸른 바다와 은빛 해변을 지키려는 노력이 고맙기만 하다.
포르토 체르보는 사르데냐 대표 럭셔리 휴양지다. 초호화 리조트 아래 수많은 고급 요트가 정박해 있다.
북서부 알게로 인근 명소 카포 카시아. 알게로 일대는 깎아지른 듯한 해안 절벽의 절경으로 유명하다.
곡면으로 이루어진 기둥과 천장이 온화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포르토 체르보의 스텔라 마리스 성당(Stella Maris).
명사도 즐기는 휴양의 정석
사르데냐 여행 거점은 세 곳, 북동부 올비아와 북서부 알게로(Alghero), 남부칼리아리다. 각각 공항 이있다. 셋 중 가장 붐비는 곳은 칼리아리지만, 휴양객은 단연 올비아에 더많다. 올비아를 비롯해 포르토 로톤도, 포르토 체르보 등 북동부 지역은 유리알처럼 투명한 바다로 유명하다. 오죽하면 공항의 정식 명칭이 ‘올비아 코스타 스메랄다 공항(Olbia Costa Smeralda Airport)’이겠나. 이탈리아어 ‘코스타 스메랄다’는 우리말로 ‘에메랄드빛 바다’로,이탈리아 여행자 3명중 1명이 최고의 해변 여행지로 꼽은 지역이 바로 이곳이다. 그 시작은 1960년대부터 이루어진 대대적인 개발에 기인한다. 아랍의 한 부호가 사르데냐 북동부 땅을 대거 매입한 뒤 유명 건축가에게 빌라와 리조트, 레저 시설 건축을 맡겼다. 럭셔리 휴양지 건설을 목표로 삼았기에 전망과 동선을 긴밀하게 계산했고, 시야를 가리는 전신주는 모두 절묘하게 숨겼다. 건축가에게는 고유 지형과 환경을 살리라고 주문했다. 그 결과 코스타스 메랄다는 환경적으로나 미학적으로나 유럽에서 손꼽히는 명소가 되었다. 다이애나 스펜서 전 영국 왕세자비가 즐겨찾고, 빌 게이츠가 여름마다 요트를 타고 바다를 누비면서 이곳은 더 유명해졌다.
휴양의 정석이 여기에 있다. 포르토 체르보, 산 테오도로, 칼라 브란딘치 등 코스타 스메랄다 어디서든 근사한 리조트, 깨끗한 거리, 유유자적 항해하는 요트를 즐길 수 있다. 리조트에서 한없이 늘어지다가 해변에서 스노클링을하고, 요트를 타고 해안 절경을 감상하다 해질녘 골목 야외 테이블에서 신선한 요리를 즐기는 하루. 그 사이 여유가 있다면 포르토 체르보의 스텔라 마리스 성당까지 둘러본다. 붉은 지붕 아래 유려한 곡면이 돋보이는 아담한 성당이다. 조가비와 생선같은 투박하고도 이색적인 장식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성당 너머로는 포르토 체르보의 전망이 한눈에 담긴다. 해안가 산등성이를 따라 다닥다닥 붙은 저택이 휴양지의 매력을 한 번 더 어필한다. 느긋하게 풍광을 눈에 담다보면 세로토닌이 충만해진 듯 잔잔한 행복을 만끽할 수 있다.
누라게는 고대 사르데냐 토착민이 카르타고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조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르데냐 전역의 누라게 유적 중 가장 유명한 수 누락시 디 바루미니(Su Nuraxi di Barumin).
유일무이, 사르데냐 고대 문명을 찾아서
코스타 스메랄다에서 남부로 갈수록 물빛은 진해지고 , 해변의 모래는 밝아진다. 사르데냐 북부 해변은 투명한 물빛을, 남부는 반짝이는 백사장을 자랑한다. 남부와 북부 사이 누오로의 해안가를 달리며 그 변화를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다. 해안도로를 달리다 이내 내륙으로 경로를 튼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누라게(Nuraghe)를 확인하러 갈참이다. 누라게는 청동기 시대 돌탑으로, 기원전 2,000~기원전 1,000년 전 카르타고의 침탈을 막기 위해 조성했으리라 짐작한다. 누라게는 누라기(Nuraghi) 혹은 누락시(Nuraxi) 라고도 한다. 누라게의 원기둥형 돌탑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사르데냐 고유 형태이자, 지구 전역의 선사시대 유적 중 가장 정교하면서 완성도 높은 건축물로 알려졌다.
누라게는 사르데냐 곳곳에 크고 작은 형태로 남아있는데, 그중 남부의 수 누락시 디 바루미니(Su Nuraxi di Barumini), 북부의 누라게 산투 안티네(Nuraghe Santu Antine)가 관광 명소로 유명하다. 수 누락시 디 바루미니에 서는 미로같은 돌담사이를 걸어 누라게로 들어설 수 있다. 투어 시간은 2시간 가량. 수천 년을 버틴 돌탑의 경이로움을 체험하고 느끼기에 충분하다. 단, 돌무더기 사이를 걸어야 하니 발을 다 감싸는 운동화는 필수다.
지중해의 강렬한 햇살이 북서부 해안 도시 보사를 쨍하게 밝히고 있다.
사르데냐 전통 요리 프레골라. 옥수수 알갱이처럼 뽑은 파스타가 구수하고 쫀득하다.
도심 골목 곳곳을 아기자기하게 장식하는 야외 테이블.
해산물 프레골라에 화이트와인 한 잔
칼리아리는 사르데냐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코스타 스메랄다 못지않은 관광 거점이다. 유럽 각국의 항공기가 공항을 수시로 드나들고, 항구에는 페리와 초대형 크루즈가 늘 가득하다.
인위적으로 채도를 높인 사진처럼 거리의 꽃도, 행인의 옷도, 건물 간판도 선명하다. 지중해 특유의 충만한 햇살과 맑은 공기가 감돈다. 좀처럼 실내에 들어가고 싶지 않게 하는 환경이다. 이곳의 모두가 같은 마음일까. 골목 마다 레스토랑 테이블이 길게 늘어서 있고, 실내가 텅 비어 있더라도 야외 좌석은 북적인다.
대부분 레스토랑에서는 현지식 만두 라비올리와 전통 파스타 프레골라를 맛볼 수 있다. 프레골라는 구슬 알갱이처럼 빚은 파스타의 일종. 특유의 구수한 향미와 쫀득한 식감이 일품이다. 와인도 꼭 곁들여야 한다. 사르데냐는 온화하고 건조한 기후 덕에 포도밭과 와이너리가 발달했다. 배수가 잘 되고 일교차가 큰 산악지대부터 미네랄이 풍부한 해안가까지 다채로운 와인을 생산한다. 이탈리아의 품질 관리 제도에 따라 사르데냐 와인 역시 엄격히 관리한다. 품종을 강조한 DOC(관리된 원산지 표시) 이상 등급부터 지리적 특성이나 문화적 요소, 역사성이 짙은 IGT(지리적 특징 표시) 등급까지 입맛과 예산에 맞게 고를 수 있다. 그 덕분에 사르데냐는 이탈리아 와인 시장에서 의미있는 지역으로 평가받는다. 사르데냐 레스토랑에서는 저마다 요리에 맞는 지역 와인을 구비해 자신 있게 권한다. 특히 해산물 요리와 잘 어울리는 현지 화이트 와인은 사르데냐의 ‘모든 식당’이 추천할 정도로 가성비가 높다.
문명의 한가운데에서 대자연의 정중앙까지
칼리아리 성 레미의 요새(Bastione di Saint Remy)로 가는 길 , 완만한 언덕을 지나 계단을 오르니 아래에서는 상상조차 못한 넓은 광장이 눈앞에 펼쳐진다. 해발 100m에 조성된 역사 유적지 ‘카스텔로 지구’의 출발점이다. 여기서부터 산타마리아 대성당과 왕궁, 박물관까지 가볍게 걸으며 돌아볼 수 있다. 대성당은 내부까지 꼭 둘러보길 권한다. 밋밋한 외관과 달리 내부는 입체적으로 장식해 놓았다. 기둥의 석조 장식부터 천장의 프레스코화까지 화려하고 정교해 시선을 떼기 어렵다. 박물관은 정원이 특히 아름답다. 카스텔로 지구 초입보다 높은 언덕에 자리해 더 넓고 수려한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박물관을 지나 조금만 더 걸어 들어가면 로마 원형경기장 유적이 등장한다. 거의 방치되다시피 한 상태지만, 옛 유적이 주는 기묘한 감흥이 있다.
일정이 여유로우면 칼리아리(Gagliari) 뿐 아니라 북서부 해안도시 알게로와 보사까지 방문하면 좋겠다. 알게로에도 공항이 있어 노르웨이, 영국, 아일랜드,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 등지에서 비행기가 오간다. 알게로에서 보사까지 45km가량 이어진 105번 해안도로는 사르데냐 최고의 드라이브 명소다. 기나긴 산맥의 해안선을 따라, 망망 대해를 옆구리에 끼고 달리는 코스다. 단, 출발 전 도심에서 주유를 넉넉히 해야 한다. 간식과 물, 가능하면 수영복도 챙기길 권한다. 105번 도로에선 주유소도 , 민가도 좀처럼 보기 어렵다. 가로등도 없고 가드레일도 낮고 커브도 많다. 문명이라고는 자동차, 도로와 도로표지판, 전망대가 전부인 시공간이다. 쉬지않고 달리면 1시간 이내로 빠져나오겠지만, 해변이 보이면 잠시 멈춰 몸도 담그고 전망대가 나타나면 차를 세우고 기지개도 켜봐야 하지 않을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신선놀음하다 보면 반나절은 훌쩍 지난다. 시간을 삼키는 마법을 부리느라 사르데냐의 바다가 이토록 찬란하게 반짝이는지도 모르겠다.
해발 100m 에 조성된 칼리아리 지구. 적의 침략에 대비해 성당과 왕궁을 고지대에 지었다.
칼리아리에서 는 야생 홍학도 관찰할 수 있다.
세그웨이(전동 이륜차)를 타고 서식지를 돌아보는 투어 프로그램도 있다.
이탈리아(Italiana: 공식 이름은 이탈리아 공화국 Repubblica Italiana/Italian Republic)이다. 유럽남부, 지중해연안 이탈리아반도 북쪽으로 프랑스·스위스·오스트리아·슬로베니아 등과 이웃하고 있다. 동쪽으로 아드리아 해를 사이에 두고 발칸 반도와, 남쪽으로는 지중해를 사이에 두고 북아프리카와 마주보고 있다. 인구는 58,697,744명(2024년 추계), 면적은 301,336㎢, 수도는 로마(Rome)이다.
공식어는 이탈리아어. 국민은 이탈리아계이며 주로 로마 카톨릭교. 화폐 단위는 유로. 양원제를 가진 공화국. 르네상스 시대에 유럽 예술 발전의 전진기지가 되었다. 현재는 크게 발달된 서비스업과 제조업이 경제의 근간을 이룬다.
국장의 바탕은 전반적으로 강철로 된 톱니바퀴, 빨간색 선으로 그려진 흰 별이 그려져 있다. 톱니바퀴는 노동자, 나라가 기초를 두고 있는 진보를 뜻하며 이탈리아 헌법에 나온 노동 관련 언급을 상징하기도 한다. 별은 "스텔라 디탈리아(Stella d'Italia)"라는 "이탈리아의 별"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별은 나라를 뜻한다.
"이탈리아는 노동에 기초한 민주 공화국이다.
주권은 헌법의 형태와 한계 내에서 그것을 행사하는 국민에게 속한다."
(이탈리아 공화국 헌법 제1조)
문장 주변에는 좌우로 참나무 가지와 올리브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참나무 가지는 이탈리아인의 힘과 존엄 등 힘의 상징을, 올리브 가지는 평화 의지 등 평화의 상징를 나타낸다. 또한 이탈리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들이기도 하다.
참나무 가지와 올리브 가지 사이의 빨간 리본에는 이탈리아의 정식 명칭인 "이탈리아 공화국"이 흰색 라틴 문자 대문자로 쓰여져 있다.
가르다 호(Lake Garda),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호수.
사르데냐(Sardegna)는 이탈리아 반도 서쪽 지중해 서부에 있는 섬들 가운데 시칠리아 다음으로 큰 섬. 이탈리아 반도의 서쪽으로 200㎞, 이웃한 프랑스령 코르시카 섬의 남쪽으로 12㎞, 아프리카 해안의 북쪽으로 200㎞ 떨어진 지점에 있다. 수도는 칼리아리이다. 지형은 화강암과 편암으로 이루어진 산맥이 중심을 이룬다. 최고점은 젠나르젠투 대산괴에 있는 라마르모라 산이다. 기후는 아열대성과 지중해성이며, 강우량은 평야에서 600㎜, 산간지역에서 975㎜에 이른다. 강들은 짧은 격류를 이루며 흐르는데, 티르소 강과 플루멘도사 강 등이 있다. 주요경제활동은 농업과 광업이다. 이탈리아 생산량의 4/5를 차지하는 아연과 납을 비롯한 광물이 풍부하다.
KB GOLD&WISE 갤러리
서유영, ‘스치는 인연 5’, 90.9×72.7cm, Acrylic, Sand, and Rope on Canvas, 2023.
현재 KB GOLD&WISE 강남 전시 중
서유영 작가는 다양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을 개인을 상징하는 집의 색과 구성으로 표현한다. 작가는 관계 속 인간과 사회적 존재의 모습을 넘나들며 일상 전반의 모습에 초점을 맞춘 작업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하거나 때로는 공감하는 인간의 모습을 작품에 담아낸다. 얽혀 있던 로프를 풀어 헤치고 나아가는 끝자락에서 보이는 다양한 크기의 원은 타인에 공감하려는 의지 또는 에너지다. 인간은 농경 생활을 하면서 한곳에 정착해 집을 짓고 살았다. 즉, 인간의 삶은 집 안에 담기어 개인의 가치관과 문화를 반영하는 것. 그래서 서유영의 집은 우리 자신이고, 집-무리는 ‘생(生)의 네트워크’다. 작가는 삶의 다양한 틈(카오스)을 질서 있는 관계의 코스모스로 재구성하며 지친 삶에 힘과 위로를 주고 보다 나은 관계를 형성하려는 소망을 담는다.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글과 사진: 《KB 국민은행 GOLD &WISE, 2024년 04월호, 글: 에디터(장새론여름)》, 《Daum, Naver 지식백과》|이영일∙고앵자, 생명과학 사진작가∙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