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초산 가격과 스프레드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공급이 제한된 가운데, 다운스트림인 VAM/TPA의 수요가 개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중국 TPA 증설 확대로 초산 수요는 향후 견고한 흐름이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롯데비피화학이 독점적으로 초산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롯데비피화학, 국내 독점적 초산 생산 업체
>> 중국 초산 가격과 스프레드가 최근 2달 동안 급등하고 있다. 다운스트림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추가 생산능력 확대가 더디고 있기 때문이다. 초산은 자연 발효로 생산되는 식초 성분과 화학적 성질이 같으며, 신맛을 가진 액체로 VAM, TPA, 잉크, 페인트 등에 사용되는 기초 화학제품이다. 포장용/태양광용 EVA/LDPE 수급이 타이트해지고 있어 VAM향 수요가 최근 증가하고 있고, 동남아/인도 등의 아세테이트 부틸향 수요도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 TPA 증설 확대로 최근 TPA향초산 수요가 증가하며, 전체 초산 소비량 비중의 약 25%까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2021~2023년 중국의 계획된 TPA 증설 물량이 약 3,000만톤에 육박하는데, 이를 초산 수요(원단위 0.06~0.1로 환산하면 180~300만톤이다. 한편 중국 카바이드 베이스 VAM 생산업체들의 마진 손실로 인한 감축 조업도 메탄올 기반 초산 업체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에서는 롯데비피화학(롯데정밀화학 지분율 49.06%)이 독점적으로 초산을 생산하고 있다. 동사는 2019년 증설을 통하여 올해 말 기준 65만톤의 초산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키움 이동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