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쩔 수 없지만...ㅠ.ㅠ
"한시의 세계" 수업계획서를 올립니다...
아마 적어도 세사람 (누굴까? ^^) 쯤은 입맛이 땡길걸~~~
특히 울 이쁜 01 친구들 관심 좀 많이 가져주세요~~~
수업목표 및진행방법
동양의 고전문학에서 옛 선인들의 멋과 정서를 표현한 한시의 형식을 이해하고,
그 형식의 틀속에서 인생과 자연의 심오한 세계를 관조한 한시의 셰계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폭넓은 교양을 쌓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표본이 될만한 중국의 유명한 한시와 한국의 유명한 한시를 대비되게 읽고
감상하는 방법으로 자료를 연구해서 발표하는 발표식, 토론식 수업을 원칙으로 하며,
색출법과 시청각의 방법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계획1
한시란 무엇인가? 한시의 특징과 표현기교를 이해. 한시의 미의식 이해.
중국의 유명한 시인들의 시 이백과 두보 도연명 등, 천가시와 당시삼백수 중에서
선별하여 독해와 분석을 통하여 감상을 하고,한국의 유명한시를 시대별, 작가별,
쟝르별로 선별하여 한시에 대한 기초와 이해및 감상을 위해 알찬 수업이 되도록 계획한다.
자료를 선집하여 배포하고 그 자료에 대한 발표준비를 하게하고,
미진한 부분을 보충설명하는 방법으로 한시 100선을 탐독하려함. 읽기, 쓰기,
암송하기를 통하여 한시의 이해을 증진 시킨다.
계획2
한시쓰기, 읽기, 암송하기를 통하여 멋과 정서를 함양하게 하며, 한시의 품격을이해한다.
병풍이나 족자에 쓰인 한시를 해석하고 감상하게 한다.
한시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작가에 대해 연구하게 한다.
한시 시론을 중심으로 강의의 골격을 잡는다.
한 학생 한시 3편 암송하기를 통하여 수강생 누구나 자기가 선호하는 한시를 암송하고
그 뜻과 미의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계획3
1차시(9/3): 한시의 이해 강의 게획서. 시를 배우려면 감수성을 길러라.
2차시:(9/6) 한시란 무엇인가? {詩者感物言志} 서포만필과 다산
3차시:(9/10) 봄비에도 天佑神助가? 두보 春夜喜雨
4차시(9/13): 공자의 시론 {興觀群怨}
5차시(9/17): 술과 시? 이백의 장진주.
6차시(9/20): 산수시와 전원시. 도연명
7차시(9/24): 嚴羽의 不落言筌 不涉理路?
8차시(9/27): 賦·比·興
9차시(10/4): 시는 정감의 세계다. {情景交融}
10차시(10/8): 엄청난 거짖말은 사람속을 시원하게 한다.
11차시:(10/11): 가을바람은 센티하다. 서울대 교수들 한시 똑바로 읽고있나?
12차시(10/15): 言外之言 不巧而巧 不文而文 象外之象
13차시(10/18): 평측. 무형식이 형식이다.
10/22 - 10/26: 중간고사.
14차시(10/29): 표현이 기가막혀
15차시(11/1): 한시는 신맛? 짠맛?, 한국한시는 된장맛? 김치맛?
16차시(11/5): 시의 감상기준 6가지
17차시(11/8): 품격(무이도가) 典雅와 文以載道
18차시(11/12): 시마(이규보)
19차시(11/15): 시단에 깃발을 꽂아라.(박지원). {回龍顧祖}
20차시(11/19): 우리 고전시가 거꾸로 읽기. 가폐 쌍화점과, 수로부인 스캔들
21차시(11/22): 동인시화. 일자사
22차시(11/26): 묘오 (도를 함부로 말하지 마라)
23차시(11/29): 낯설게 하기. 표현이 기발하다.
24차시(12/3): 사회시. 다산시. 쌍관의?
25차시(12/6): 희작시.
26차시(12/10): 시의 공간인식. 완적 영회시
27차시(12/13): 한시란? (총강평)
12/17-12/21: 학기말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