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감독
손진책
● 문의 축제사무국 3673-2561∼3
●행사개요 <서울연극제 사이트 바로가기>
가을이 오면, 연극의 메카 대학로에서는 서울연극제와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사회, 문화의 변화에 맞게 조금씩 다듬어지고 성장한 서울연극제는1997년 세계연극제를 계기로 국제적인 행사로 발돋움하게 됐습니다. 1999년 '서울연극제' 로 명칭을 달리하며 새롭게 태어난 서울연극제는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연극 축제입니다.
세계 유명 연극축제와비교해도손색이없으며,연극인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축제의 장입니다.
연극 뿐만 아니라 무용, 마임, 전시회등 공연 예술 세계 전반에 걸친 다양한 볼거리와 예술성, 대중성을 고루 갖춘 알찬 프로그램은 서울연극제만의 모습입니다.
주제 < 연극 : 무엇인가, 어디로 가는가 >
연극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화두로서 새로운 세기를 맞아 우리 연극의 진로, 앞으로 우리 연극이 가야할 길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초청공연
올해의 주제 '연극 무엇인가, 어디로 가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연극의 미래를 가늠해본다. 우리 연극에만 국한되지 않고 해외 우수 공연을 초청하여 연극 예술 세계에 대해 탐미해 본다.
특별공연
축제의 심도를 깊이 있게 하는 특별초청작은 지금 우리가 지켜봐야 할 공연예술의 버팀목으로 연극과는 다른 매력을 갖고 있는 아주 특별한 작품들이다.
자유참가작
서울연극제의 공식 국내초청작과는 별개로 자유로운 극형식, 대중들에게 연극적 재미와 예술적 감각을 선사 할 수 있는 우수 연극들을 중심으로 선정한다. div>
야외·부대행사
45일간 펼쳐지는 서울연극제 기간 중 대학로 야외무대, 거리 등에서 주말마다 이벤트, 개그쇼, 뮤지컬 갈라쇼, 무용, 마임등 다채로운 공연을 만날 수 있다. 무료공연으로 대학로를 찾은 관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싱싱한 공연의 현장.
시실리 베리는 현재 영국의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의 Voice Director로 활동하고 있으며 30년 동안 극단의 배우들과 작업해왔다. 또한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 러시아, 중국, 인 도 등 세계 각지를 순회하면 보이스 워크숍을 펼쳐왔다. 작년 서울연극제 보이스 워크숍 을 마친 시실리 베리는 참가자들에게 뜨거운 찬사를 받고 돌아갔고, 그들의 열화와 같은 요청으로 제24회 서울연극제에 다시 초청하게 되었다. 국내 연출가, 배우, 연극관련 종사 자들이 시실리 특유의 호흡 발성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전문적인 보이스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입 뒤쪽을 열고 뒤쪽에서 커커커~~~ 목구멍을 열고 뒤쪽에서 하~~~ 언어의 신체성에 대해서 강조하는 시실리 베리는 소리자체가 언어자체에 압도적일 때가 있다고 말한다.
시실리 베리의 워크숍은 기본적으로 셰익스피어의 희곡과 소네트를 텍스트로 하고 한국 적 정서를 반영할 수 있는 한국 현대시도 다루게 될 것이다. 희곡의 작품과 인물 분석, 대사에 대한 감정의 이입과 발성의 관계 등 시실리 베리만의 강의는 보이스에 대한 새로 운 체험이 될 것이다.
워 크 숍 일 정
- 일 시 : 2000. 9. 25- 9. 30 (5일간)
- 시 간 : 기초반 오후 1:00-4:00 / 고급반 오후 4:30-6:30
- 장 소 : 문예회관대극장 지하 연습실
- 수강료 : 100,000원 (1인)
- 대 상 : 연기자, 연출가, 무대스텝 등 연극관련종사자 (각반20명)
- 텍스트 : 리어왕, 로미오와 줄리엣 및 참가자가 선택한 현대시
- 접수처 : 축제사무국 워크숍 담당 김성희 3673-2561
준 비 사 항
각자 셰익스피어 소네트와 한국어 시나 희곡을 준비해 주십시오
셰익스피어 소네트 중 다음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12, 23, 27, 29, 44, 57, 60, 61, 90, 110, 113, 129, 130, 138, 147 (특히 129장은 모두 함께 할 것입니다)
다음은 시실리 베리가 수업 중에 다룰 신(Scenes)입니다
- 리어왕: Act I. Scenes 1, 4 그리고 2장 첫 번째 독백 Act II. Scenes 3, 4 Act III. Scenes 2 Act IV. Scenes 7
- 로미오와 줄리엣: Act I. Scenes 1,3,4 Act II. Scenes 2, 3 Act III Scenes 2,5
조셉나쥬 신체훈련 워크숍
조셉나쥬는 프랑스 국립 오르레앙 무용센터의 디렉터로서 2000서울연극제의 초청공연 "보 이체크"의 안무와 연출을 하였다. 파리에서 연극을 시작한 그는, 이후 무용의 거장 마크 톰프킨스 캐서린 디버, 프랑소와 베르등의 세계를 경험, 마침내 1987년 극단을 창단하여 연극과 무용을 접목시킨〈북경오리〉발표하여 국제무대에서 인정받게 되었다. 1995년 국 립 사캇, 센터와 함께 발표한 〈카멜레온〉을 계기로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하바 퀵의 회상록〉으로는 아비뇽 무용제의 관객을 깜짝 놀라게 하였다. 이후 아비뇽에 서 1997년〈보이체크〉, 1999년 〈Petit psaume dumatin〉등을 초청 받아 극찬을 받고있 다. 그는 무대 위에서 올려지는 한편의 작품을 위해서 연극, 마임, 무술, 무대장치를 이 용하는 등 끊임없이 각종 방법론을 개발해왔으며, 이를 통해 현대 예술의 흐름과 방향을 제시하는 주요인물로서 평가받고 있다.
댄스인가, 마임인가, 연극인가? . . . "나는 나의 작품의 장르를 구분하는데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것을 창조해 내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 나는 사람들의 장르의 한계를 뛰어넘어 작품에서 사용 되는 제스츄어와 표현양식을 받아들였으면 한다."
워 크 숍 소 개
이번 워크?事? 하루 4시간씩 진행된다. 전반부 2시간은 요가와 같은 움직임에 바탕을 둔 죠셉 나쥬식의 신체 트레이닝을 할 것이다. 이어 후반부 2시간은 각 팀으로 나누어 일정 한 주제를 주고 협동작업, 즉흥 등을 통한 신체표현방법을 개발하게 된다.
워 크 숍 일 정
- 일 시 : 2000. 10. 3 - 10. 4 (2일간)
- 시 간 : 10:00-15:00 (점심시간 포함)
- 장 소 : 문예회관대극장 지하 연습실
- 수강료 : 50,000원 (1인)
- 대 상 : 연기/마임/무용에 관심있는 학생, 배우, 연출가 누구나 최대 20여명 (남녀 비율 1:1)
- 텍스트 : 신체훈련수업, 주제에 따른 협동작업, 즉흥극
- 접수처 : 축제사무국 워크숍 담당 김성희 3673-2561
특강시리즈 - 문화상호적 연극만들기
동·서양 연극의 상호적 전통양식을 혼합하여 새로운 장르의 연극을 만들고 있는 세계적 연출가들을 초빙하여 그들의 연극세계를 접해본다. 강의와 데모가 함께 이루어질 이번 특강시리즈에서는 강사의 디렉션으로 배우들이 강사의 이론을 직접적으로 무대위에서 표 현한다. 강사의 필요에 따라 배우들과의 워크?瀕? 이루어질 예정이다.
강 사 소 개
Ong Keng Sen 온켄센(연출가)
싱가폴 Theatre Works의 예술감독으로 The Cutting Edge 페스티발의 예술감독을 역임한 온켄센은 아시아 뿐 아니라 유럽과 북미에서도 다국적 연극세계를 표현하는 연출가로 주 목받고 있다. 일본의 노드라마, 중국의 베이징오페라등 아시아의 전통연극장르를 혼합하 여 공연한 그의 대표작 [리어]의 비디오 시사회와 함께 데모, 강연을 할 것이다.
Phillip Zarrilli 필립 자릴리(연출가/배우트레이너/작가/영국 Exeter대학 교수)
"몸을 모든 눈으로 들기: 동양 무술과 현대 배우들의 정신신체적 방법" 대표작 [에호](베케트作)의 연출뿐아니라 배우들의 연기훈련에도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하 여 유럽 및 북미의 각 대학의 강단에 서고 있는 그가 한국에서 그의 배우 트레이닝법을 소개한다. 전통 남인도 무술이며 엄선된 요가 테크닉인 Kalarippayattu와 그의 공연에 접목시킨 바 있는 중국 타이지 추안(우스타일)을 설명하고 배우들과 함께 무대위에 표현 한다.
Ota Shogo 오타 쇼고([사라치] 연출) & Lee Breuer 리 브루어([하지] 연출)
2000 서울연극제 참가 공연자로서 그들이 느끼는 문화상호적 표현양식의 모습들과 그들 의 연극 작업들을 비디오로 선보이며 한국 관객들에게 또다른 작품세계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특 강 일 정
- 일 시 : 9월 18일 ~ 9월 20일 (3일간)
- 시 간 : 14:00 ~ 19:00
- 장 소 : 문예회관 대극장
- 수강료: 일 반 3회 3만원/ 1회 1만원 (1인) 예약시 3회 1만원/ 1회 5000원 (1인)
- 대 상 : 국내외 연극예술가, 연극학자 및 연극관련 종사자, 연극과 학생
- 내 용 : 신체훈련 수업, 주제에 따른 협동작업, 즉흥극
- 접수처: 축제사무국 담당 김성희 3673-2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