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예술랑 (ArtLover)
 
 
 
 

카페 통계

 
방문
20240912
3
20240913
7
20240914
4
20240915
1
20240916
10
가입
20240912
0
20240913
0
20240914
0
20240915
0
20240916
0
게시글
20240912
0
20240913
2
20240914
1
20240915
0
20240916
3
댓글
20240912
0
20240913
0
20240914
0
20240915
0
20240916
0
 
카페 게시글
Bible 스크랩 시가서
금모래 추천 0 조회 43 14.02.07 14:2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시가서

 

이한영 교수,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I. Intro

 

시(詩)는 하나의 문학적 장르로서 시공간적이며 기계적인 영역을 초월하는 감성, 의지, 지서, 상상, 등등을 묘사하는 하나의 기호학적 체계이다. 이는 인지적이기보다는 전인적인 의사소통의 문학적 장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약에 있어 산문에서 시로의 문학양식의 전환과 차이는 명백하기보다는 점차적이고 교차적이기에 시가서를 분류하는 준거는 문체보다는 “역서적-신학적 전통”에 의한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먼저 현재 시가서로 분류된 책들은 어떠한 전통에 의해 구성되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여러 고대 버전의 구성과 배열순서

 

시가서는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욥, 시, 잠, 전, 아). 이는 아마도 오경의 전통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시편 5권, 마태 5권, 메길롯 5권)

 

1.1 한국성경: 욥, 시, 잠, 전, 아

한국성경은 라틴어 역(Latin Vulgata)의 순서를 따른 것이며 이는 연대의 기준한 것으로 보인다.

족장시대: 욥기

다윗시대: 시편

솔로몬시대: 잠언, 전도, 아가

 

1.2 칠십인역(LXX)

전통적으로 시가서는 [시편, 잠언, 전도, 아가, 욥] 순위로 연구되어 왔다. 이는 칠십인역의 구성을 따르는 것이다.

 

 

 

1.3 마소라(Massorah) BHS

 

마소라 학파에 의해 편찬된 MS에서 시가서는 다음과 같이 배열되었다.

시편, 욥, 잠, 룻, 아가, 전도서.

 

예수님께서는 눅 23:44에서 구약성경을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와 시편으로 말씀하셨다.

Tanak (TaNaKa)

???? ,????? ,???????

 

마소라역에서 시가서는 케투빔(Kethubim)에 포함되었으나 별도로 다음과 같이 묶어 낭독되었다.

 

a. 에메트(???)

욥기 ? (????)

잠언 ? (????)

시편 ? (?????)

 

 

b. 메길롯(Megillat)은 종교절기(아래도표)에 낭독되었던 모음집이다.

 

아가서: 유월절

룻기: 오순절

애가서: 금식절(성전파멸에 대한 슬픔과 애도)

전도서: 장막절

에스더: 부림절(Purim, ?????, lots, 하만의 음모에 의한 제비뽑기를 의미함)

 

위와 같은 묶음은 시문을 준거로 수집 되었다기보다는 구약의 책들 중 언약공동체로부터 자연스럽게 많이 읽혔던 책들이 별도로 구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삶의 보편적인 심층구조와 보편적으로 독자의 영적, 심신적 그리고 관계적 문제들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가서”의 구성과 배열은 꼭 시문학적이라기보다는 역사적-신학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절기:

종교

달력

농경

달력

히브리어 명칭

양력

농경절기

기후

구약본문

종교절기

1

7

닛산 (아빕)

3-4

보리 추수(봄 늦은 비)

은 비

출12:2; 13:4; 23:15; 34:18; 신16:1; 느2:1

유월절(14일)

무교병(14-21일)

초태생절(21일)

2

8

이야르 (지브)

4-5

 

일반 추수

 

왕상6:1, 37

 

3

9

시반

5-6

밀 추수

출23:16; 출34:22; 신16:9-11

에8:9

오순절/칠칠절(6일)

4

10

타무즈

6-7

포도재배

 

 

5

11

아브

7-8

포도, 무화과, 올리브가 무르익는 절기

 

 

6

12

엘룰

8-9

포도, 무화가, 올리브 추수

느6:15

 

7

1

티스리 (에타밈)

9-10

땅 경작(가을 이른 비)

레16:1-34

레23:23-32왕상8:2

나팔절(1일) ???? ???

속죄일(10일) ??? ???

장막절(15-21일)

8

2

마르체스반 (불)

10-11

보리와 밀 씨 뿌리기

이른비

 

왕상6:38

 

9

3

키스레브

11-12

겨울비 시작

느1:1, 슥1:1

하누카

(?????, dedication)

(25일- 8일 동안)

10

4

테베트

12-1

 

에2:16

 

11

5

쉐바트

1-2

겨울무화과

슥1:7

 

12

6

아달

2-3

아몬드 나무 꽃,

감귤류 추수

스6:15; 에3:7, 13; 8:12; 9:1, 15, 17, 19, 21

부림절(?????)

(13-14일)

 

 

아달 쉐니 (3년마다 양력과 맞추기 위해 더해진 달)

 

 

2. 시가서의 특징

 

2.1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경험적 반응과 관찰

 

먼저 시가서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신탁이라기보다는 그 마씀과 계시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 관찰, 고백을 담고 있다. 이는 개인적인 것과 공동체적인 것을 둘 다 담고 있는데, 전체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과 임재에 대한 신앙인들의 보편적이며 공통적인 경험을 묘사하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경우 역사적 상황을 언급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다. 또한 그 보편적인 묘사들이 토라신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찾아 볼 수 있다.

 

토라신학: 여호와 경외, 창조(죄, 심판, 은혜)

 

2.2 시가서의 문학적 특성

 

시가서로 분류되는 가장 핵심적인 기준은 시가서의 운문체(Poetical Script)일 것이다.

 

운문체란 외형적인 운율(rhythm, beat)을 가지고 있는 문체를 의미한다.

이는 설득력을 위한 수사학적인 장치(rhetorical device for persuasion)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인지적인 것보다는 전인적인 설득력에 효력이 있다.

 

이러한 외형적 운율은 음성적 특징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일정한 유형에 따라 되풀이됨으로(평행대구법) 그 효력을 발휘하게 되는데 이는 생리적 현상에 근거를 둔 것으로 여겨진다. 운율에 따라 분절음민, 음소(phoneme), 의미의 차이를 보다 더 명백히 구분할 수 있다.

 

성조: pitch, tone

억양: intonation, inflection

강세: stress

율동: rhythm

음장: tempo

 

 

2.3 시가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a. 시편은 하나님의 말씀과 행위에 대한 언약백성들의 반응과 고백인 동시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그 말씀이 자신에 대한 것임을 선포하심으로 곧 하나님의 말씀임을 증언하셨다. (눅 24:44)

b. 잠언은 율법을 실제적인 상황에 적용시키는 시적양식이다.

잠 26:4-5 (미련한자에 관하여)

c. 욥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대한 지혜의 논쟁이다.

d. 전도서는 삶의 서술이다.

e. 아가서는 연인의 사랑을 신앙적 배경에서 시적으로 묘사한 시문이다.

 

 

김성수 교수의 시가서 일람표. ( )는 주요 쟁점

 

등장인물 혹은 저자

 주요 내용

 신학적 의미

 

욥기

 욥, 하나님, 사탄, 욥의 친구들, 엘리후

 욥의 경건과 시험, 고난의 이유에 대한 욥과 친구들과의 논쟁, 지혜 송, 욥과 엘리후와 하나님의 변론, 욥의 회복

 

(고난의 논쟁)

 의인의 고난 속에서의 하나님 신뢰, 인간의 지혜의 한계와 고난 중의 참된 지혜의 의미

 

(하나님의 절대주권)

 

시편

 다윗을 비롯한 시편 기자들, 하나님, 원수, 이스라엘 공동체

 하나님의 백성들의 기도, 감사, 찬양, 지혜의 교훈

 

(언약공동체의 고백)

 온 세상의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께 드려야할 기도와 찬양과 감사와 예배의 의미

 

(언약과 하나님 나라)

 

잠언

 솔로몬, 아굴, 르무엘, 지혜자들, 지혜자와 어리석은 자, 의인과 악인, 지혜 부인과 어리석은 계집

 신앙과 일상생활에서의 지혜로운 길과 어리석은 길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잠언들

 

(삶의 지혜)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세상 가운데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혜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

 

(토라와 적용)

 

전도서

 전도자, 지혜자와 어리석은 자

 인간 수고의 헛됨이나 인생의 허무함과 하나님 안에서의 의미 있고 기쁨을 누리는 삶을 대조하는 전도자의 교훈

 

(삶의 허무함)

 자칫하면 허무할 수밖에 없는,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세상 속에서 의미 있는 삶을 사는 방법

 

(여호와 경외 사상)

 

아가서

 신랑과 신부, 예루살렘 소녀들, 신부의 오빠들

 신랑과 신부의 사랑의 노래들

 

(남녀의 사랑)

 하나님이 주신 축복인 부부 간의 사랑의 아름다움, 강렬함, 가치, 배타성, 위험성

 

(사랑의 의미)

 

 

 

 

 

II. 히브리시의 특징

 

아리스토텔레스: 시문원리

Terseness 간결성

Parallelism 평행법

Meter보격

Poetical Devices문학적 장치(은유)

 

히브리시 문학에서 보격은 불규칙적이다. 히브리 시는 간결성, 평행법, 그리고 문학적 장치로 특징지어진다.

 

1. 간결성: 짧은 문장으로 다가능성(multipotency)적 의미를 묘사함

 

P. D. Miller

"제한되지만 고정되지는 않는, 간결하지만 열려있는..."

 

a. 불변화사 생략

정관사(?), 목적격(?), 관계대명사(??), 와우 접속사(?)

 

b. 단어생략(ellipsis)

 

c. 비유(imagery)

시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시다,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 ??? ????

 

 

2. 전통적 평행법

 

김성수: “하나의 의미를 전달하는 한 절을 구성하는 연속되는 두 행 혹은 세 행이 문법적, 구조적, 내용적인 상응(혹은 평행)을 통해서 의미를 비교, 강화, 대조, 구체화하는 시적인 장치이다.”

 

 

 

유형:

a. 전통(유사) 평행법

Colon (A) = Colon (B)

유사 행을 반복하여 원래 의미를 확장, 구체화, 강화한다.

시 119: 145-146

 

A: 여호와여 내가 전심으로 부르짖었사오니 내게 응답하소서,

내가 주의 율례를 지키리이다.

B: 내가 주께 부르짖었사오니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의 증거를 지키리이다.

 

b. 랍비 평행법

Colon (A) ≠ Colon (B)

따르는 행이 첫 행의 의미를 다른 말의 표현으로 구체화, 강화시킨다.

탈무드, “하나님은 말을 낭비하시지 않는다. 그분은 같은 것을 두 번 말하지 않으신다!”

 

창 21:1

??? ??? ???? ???? ???? ??? ??? ????? ??? ?????

 

야훼께서 그가 말씀(???)하신대로 사라를 보살피셨고(???),

야훼께서 그 말씀(???)하신대로 사라에게 보살피셨다(???).

 

c. 점층적 평행법(Dynamic Approach)

Colon (A) < Colon (B)

 

시 1:1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시 131:1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치 아니하고(???)

내 눈이 높지 아니하오며(????)

내가 큰일과 미치지 못할 기이한 일을 힘쓰지 아니하나이다(???)

 

마음(교만)

눈(높음)

나(큰일)

 

d. 종합적 평행법(Synthetic)

첫 행의 주제를 보완/완성

 

동의문(Synonimous)

잠 25:21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식물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우라

 

반의적(Antithetical)

잠 28:5

악인은 공의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닫느니라.

 

잠 26:4-5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두렵건대 네가 그와 같을까 하노라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그에게 대답하라

두렵건대 그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까 하노라

 

 

3. 비전통적 평행법

 

a. 키아즘(Chiasmus, Chi=χ)

 

동심구조(Inclusio): A, B, C, B', A'

교차평행: A, B, B', A'

 

A: 아름다운 이름이 보배로운 기름보다 낫고

B: 죽는 날이 출생하는 날보다 나으며

B':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치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모든 사람의 결국 이 이와 같이 됨이라

A': 산 자가 이것에 유심하리로다.

 

 

b. 상징적 평행법(Emblematic)

 

은유(metaphor)와 직유(simile)

두 행 사이의 연관성이 은유나 직유로 주어진다.

 

시 42: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4. 상(狀, imagery)

 

a. Simile 직유

b. Metaphor 은유

c. Myth 신화상

출 15:3

여호와는 용사시니(????? ???)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5. 다른 시문학적 장치들

 

a. 이합체시(Acrostics)

 

시편 119, 잠언 31:10-31, 전도서 1-5

 

b. 양단법(Merism)

고정된 단어 쌍에 있어 각 단어가 양 극단의 의미를 갖고 그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을 묘사하는 방법.

 

시 121

2.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께로다

6. 낮의 해가 너를 상치 못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못하리로다

8.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III. 시편

 

시편의 기원과 사용, 수집, 편찬, 그리고 신학

 

1. 테힐림 (?????), 찬양, 경배 (hymns, praises)

 

시편 1편 ____________________ 입문: “복 있는 자”

 

탄식에서 찬양으로

 

시편 145-150편 _____________ 발문: “할렐루야 시편”

 

 

2. 편집과정

 

2.1 점진적 편찬

 

역대기 16장 (포로후기)

시편

23절

96:1-13

25절

48:1

28절

29:1-2

 

 

 

2.2 표제편집

 

Masorah: 116개의 표제

예: 시편 3, 18, 34, 51, 54, 57, 59

LXX: 시편 151편 모두에 표제가 기입되어 있음(후기 편집?)

 

2.3 탄식에서 찬양의 시로의 배열

시편 46편 - 150편

 

2.4 편집과정에서의 평행 시

 

시편 A

시편 B

14

53

40:13-17

70

57:7-11

108:1-5

60:5-12

108:6-13

108:1-5

57:7-11

108:6-13

60:5-12

 

 

3. 수집(Collection)

시편은 하나님의 이름, 저작권, 삶의 정황, 등등 복합적인 준거와 긴 세월의 편집과정을 통해 수집되었다.

 

야훼(????) 엘로힘(?????)

I권1-4127215

II권42-7274207

III권73-891336

IV권90-1063397

V권107-150

 

소모음집:

다윗72:20

아삽73-83

고라42-43; 44-45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Ascents)120-134

할렐루야 시(Hallel)113-118

 

 

4. 표제

 

Derek Kidner: 무오설, 영감설

R. K. Harrison: 배경설명을 위한 후기편집

Tremper Longman: 정경으로서 후기영감편집설(later inspired authorship)

 

 

5. 역사적 배경

 

시편은 역사편찬을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니다. 시편의 언어는 비역사적이다.

시편의 다수는 성전에서의 예배를 위해 편곡된 찬양집이라고 말 할 수 있다.

표제의 후기편집은 간략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6. 시편의 장르

 

장르의 구분은 독서전략과 시문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Herman Gunkel (Religionsgeschichte)의 장르 연구:

a. 구전

b. 장르(Gattung): 장르는 유사한 서법(mood), 유사한 내용(content), 유사한 구조(structure), 유사한 운문체(phraseology), 유사한 삶의 정황(Sitz im Leben)에 의해 구분된다.

c. Sitz im Leben: “역사적 사건”보다는 예배의식의 정황으로 볼 수 있다. 궁켈은 대다수의 시편을 후기에 편집된 개인의 경건 시로 보았다.

d. 예배와 관련된 시편 장르: 찬양시, 탄식시, 감사시(todah), 제왕시, 입문시, 토라시.

 

Sigmund Mowinckel

a. 모빙켈은 궁켈의 제자로서 시편의 장르를 연구하는데 있어 시편이 개인의 경건보다는 공동체의 보편적 가치를 묘사하고 있다고 보았다(corporate piety).

b. 시편과 제의

-표제: “For the Sabbath day" 시편 92편

-Rabbinic Tradition

-대상 16:7(다윗이 아삽에게 제의를 위한 시편 하나를 주었다)

시편 73-83

-절기행렬 시(시편 24; 68; 118; 132)

-특정 제의와 관련하여(시편 5:7; 66:13; 84)

c. 히브리 시편에서의 개인과 공동체

H. Wheeler Robinson: "corporate personality in Israel"

"I" as a king represents the people.

d. 모빙켈은 제의 시편이 다윗의 시대로 소급될 수 있다고 보았다.

e. 제왕시(Enthronement): 시편 93; 95; 96; 97; 98; 99; 100

“The Lord reigns in majesty"

모빙켈은 제왕시를 고대근동의 “신년축제”(New Year's Festival)와 관련시켰다. 그러나 Tremper Longman은 고대이스라엘에는 “신년축제”가 없었다고 반박한다.

 

Artur Weiser

바이저는 시편이 바빌론의 제왕축제와 관련이 있다는 모빙켈의 주장을 반박한다. 구약은 오히려 바빌론의 종교사상을 비난한다. 바이저의 의하면 시편은 야훼 하나님께 충성을 맹세하기 위한 “언약축제”에서 낭독되고 찬양되었을 것으로 본다. 이는 역사서에 기록된 모세, 여호수아, 에스라-느헤미야의 언약갱신을 배경으로 가지고 있다.

 

다른 학자들

Alonso-Schokel(시편의 수사학적 접근)

Brevard Childs(시편의 정경적 접근)

Peter Craige, Marvin Tate, Leslie Allen, Van Gemeran, 김성수

 

Han Y. Lee's suggestions:

 

a. Historical background does not determine the meaning of Poetry. Poetry is a distinctive linguistic means to overcome those very limits of history. Thus, the historical curiosity should be refrained to the titles of psalms.

 

b. Comparison of cultic psalms to Ugaritic and Babylonian myths may be valid when related to the use of ANE literary forms and style by psalm writers, but the theological essence should be studied in the context of biblical canon.

 

c. The idea of "corporate individualization" is not originally from the Ancient Israel but more from the romanticism of evolution theories of 19th century.

 

d. Psalms, mainly as hymns, may have been written both for a corporate cult or individual meditation. What is important is that it honors Yahweh as the ultimate receiver of glory, victory, and praises in either times of joy or distress of His people. The message is never obscure and always inherent within the text. Though it does not mention the word covenant, it clearly unveils the faithfulness of Yahweh to His people.

 

e. As far as the methodology of interpretation is concerned, because of its very nature of biblical poetry, Lee suggests a theological-synchronic approach.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