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2월 26일 사순 제1주일
<예수님께서는 사십 일을 단식하시고 유혹을 받으신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4,1-11
1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인도로 광야에 나가시어, 악마에게 유혹을 받으셨다.
2 그분께서는 사십 일을 밤낮으로 단식하신 뒤라 시장하셨다.
3 그런데 유혹자가 그분께 다가와,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들에게 빵이 되라고 해 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4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
5 그러자 악마는 예수님을 데리고 거룩한 도성으로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운 다음,
6 그분께 말하였다.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밑으로 몸을 던져 보시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지 않소? ‘그분께서는 너를 위해 당신 천사들에게 명령하시리라.’
‘행여 네 발이 돌에 차일세라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쳐 주리라.’”
7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이르셨다. “성경에 이렇게도 기록되어 있다. ‘주 너의 하느님을 시험하지 마라.’”
8 악마는 다시 그분을 매우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세상의 모든 나라와 그 영광을 보여 주며,
9 “당신이 땅에 엎드려 나에게 경배하면 저 모든 것을 당신에게 주겠소.” 하고 말하였다.
10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사탄아, 물러가라.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주 너의 하느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11 그러자 악마는 그분을 떠나가고, 천사들이 다가와 그분의 시중을 들었다.
악마를 이기려면
악마가 세상에 판을 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귀를 기울여도 들리지도 않고 손으로 만져지지도 않고, 냄새도 나지 않고 맛도 느껴지지 않는 악마가 세상에서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복음서에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악마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악령이라고 하기도 하고, 더러운 영이라고 하기도 하고, 악마라고 하기도 하고, 마귀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늘 복음에서와 같이 유혹자라고 하기도 하고, 사탄이라고 합니다. ‘사탄’이라는 말은 히브리말로 고유명사이기도하고, 보통명사이기도 한데 ‘반대자’, ‘적’, 특히 재판상의 ‘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소인’이란 뜻도 있습니다. 후기 신학에서 악마의 고유명사는 ‘사마엘’이라고 합니다. ‘사마엘’은 본래 하느님의 대천사였으나 타락하여 사탄의 괴수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유다신학에 따르면 사탄의 우두머리의 소임은 사람을 죄로 유인하는 것이며, 죄인을 하느님의 법정에 고소하는 일을 하는 자이며, 죄의 벌로서 죽음을 내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죽음의 천사’라고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악마는 간교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사람들이 필요한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죄로 유인할 때 그 모든 것을 활용할 줄 안다는 것입니다. 사탄은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태어나실 때부터 주목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같은 이치로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우리를 죄로 이끌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입니다. 서서히 아주 서서히 사람들을 죄로 물들게 해서 사람들이 죄에 둔감해지고, 죄의식을 없애주고, 그 유혹에 빠져들게 할 것입니다. 그 환경을 그렇게 만들어서 마치 스모그와 같이 숨 쉬고 물을 마시고, 나무가 자라듯 그렇게 표 나지 않게 물들고 젖어들게 할 것입니다.
악마는 인간의 생리적 욕구에 접근합니다. 배고픔과 목마름에 유혹의 손길을 뻗칠 것입니다. 인간의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와 본능은 악마가 통제하기 가장 손쉬운 유혹의 도구이며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이기 때문에 접근하기 쉬운 것입니다. 의식주의 문제는 언제든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욕구이기 때문입니다. 그 문제 때문에 우리는 언제나 갈등하고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그래서 악마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생활고를 견디지 못한 여인이 월세와 공과금을 마련해놓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을 접하면서 실종된 사랑과 사회적 무관심이 악마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가슴 아픈 일입니다.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는 그 많은 유혹을 뿌리친다는 것은 절제와 극기의 자세와 수련이 필요한 것입니다.
인간의 자존심과 교만함은 악마의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겸손을 가장한 위선적인 신심도 악마의 유혹에 거름이 되어 뿌리를 키울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갖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교만함은 헛된 허영과 위선으로 인간을 황폐하게 할 것입니다. 악마는 인간의 교만함을 끌고 사로잡기 위하여 빛의 천사로까지 위장합니다. 그래서 성경해석자의 태도를 취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성경의 구절을 인용하면서 예수님을 유혹하고 시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하느님아버지로부터 떼어내 보려고 작전을 세우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은 아주 유약하고 성경의 내용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악마의 충동질에는 잘 넘어갈 것입니다. 특히 교만한 마음을 충동질한다면 분명 넘어가고 말 것입니다. 악마는 하느님을 이용해서 하느님을 의심하게 합니다. 그것이 악마의 특기입니다.
악마는 부귀와 권세와 영화로운 삶으로 인간을 유혹하기도 합니다. 어떤 때는 모든 실체를 드러내놓고 힘으로 정면 돌파를 시도할지도 모릅니다. 오늘 복음에서와 같이 "당신이 땅에 엎드려 나에게 경배하면 저 모든 것을 당신에게 주겠소."하고 본색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대담한 요구는 악마의 마음을 보여줍니다. 악마의 오만과 욕망, 그리고 악마의 유혹의 목적은 예수님을 악마의 발아래 무릎 꿇게 하고 싶은 것입니다. 악마는 하느님의 권리를 빼앗고 하느님 대신 자기에게 절을 하게 하려고 합니다. 그가 사람에게 바라는 것은 지극히 무례한 짓거리입니다. 곧 하느님에게만 드릴 경배를 악마에게 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악마는 세상의 부귀와 권세와 영화를 모두 사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을 아낌없이 투자할 것입니다. 그 악마의 처절한 몸부림에 인간이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악마를 뛰어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자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합니다. 하느님의 은총으로 악마의 유혹을 뛰어넘어야 합니다. 그 일이 우리가 해야 하는 일입니다. 은총으로 더욱 강력하게 무장해야 하는 것입니다. 악마를 이기려면 하느님의 은총밖에는 다른 길이 없습니다. 끊임없이 기도하고 은총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5,12-19
형제 여러분, 12 한 사람을 통하여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죄를 통하여 죽음이 들어왔듯이,
또한 이렇게 모두 죄를 지었으므로 모든 사람에게 죽음이 미치게 되었습니다.
13 사실 율법이 있기 전에도 세상에 죄가 있었지만, 율법이 없어서 죄가 죄로 헤아려지지 않았습니다.
14 그러나 아담부터 모세까지는, 아담의 범죄와 같은 방식으로 죄를 짓지 않은 자들까지도
죽음이 지배하였습니다. 아담은 장차 오실 분의 예형입니다.
15 그렇지만 은사의 경우는 범죄의 경우와 다릅니다. 사실 그 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었지만,
하느님의 은총과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의 은혜로운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충만히 내렸습니다.
16 그리고 이 선물의 경우도 그 한 사람이 죄를 지은 경우와는 다릅니다.
한 번의 범죄 뒤에 이루어진 심판은 유죄 판결을 가져왔지만,
많은 범죄 뒤에 이루어진 은사는 무죄 선언을 가져왔습니다.
17 사실 그 한 사람의 범죄로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죽음이 지배하게 되었지만,
은총과 의로움의 선물을 충만히 받은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을 통하여 생명을 누리며 지배할 것입니다.
18 그러므로 한 사람의 범죄로 모든 사람이 유죄 판결을 받았듯이,
한 사람의 의로운 행위로 모든 사람이 의롭게 되어 생명을 받습니다.
19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많은 이가 죄인이 되었듯이,
한 사람의 순종으로 많은 이가 의로운 사람이 될 것입니다.
축일2월 26일 성녀 바울라 몬탈 포르네스(성 요셉 데 갈라산즈의) (Paula Montal Fornes of St. Joseph de Calasanz)
신분 : 설립자, 수녀
활동 연도 : 1799-1889년
같은 이름 : 갈라산스, 갈라상스, 몬딸, 빠올라, 빠울라, 칼라산스, 칼라산즈, 파올라, 파울라
성 요셉 데 갈라산즈의 성녀 바울라 몬탈 포르네스(Paula Montal Fornes de San Josephus de Calasanz)는 1799년 10월 11일 에스파냐의 바르셀로나(Barcelona) 부근 해안도시인 아레니스 데 마르(Arenys de Mar)에서 태어나 세례성사를 받았다. 그녀는 겸손한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성장하며 자신의 어린 시절과 청년기 대부분을 고향에서 보냈다(1799-1829년). 10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녀는 홀로 다섯 자녀를 기르는 어머니를 위해 장녀로서 고된 일을 하며 가사를 도왔다. 동정 마리아께 대한 사랑과 본당에서의 영성생활을 통해 많은 어려움을 이겨냈는데, 이런 경험을 통해 그녀는 그 시대에 소녀와 젊은 여성 그리고 부인들이 교육과 문화를 접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하느님께서 자신을 부르고 계심을 느꼈다.
그래서 그녀는 에스파냐와 프랑스의 국경도시이자 군사 요새인 헤로나(Gerona) 인근의 피게라스(Fiqueras)에 눈길을 두었다. 1829년 나이 서른에 그녀는 절친한 친구인 이네스 부스케츠(Ines Busquets)와 함께 그 지역의 중심지로 이주하여 소녀들을 위한 첫 번째 학교를 열었다. 이 학교는 기존의 소년들 중심의 학교와는 전혀 다른 학교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교회 안에서 소녀와 젊은 여성들의 전인적 그리스도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카리스마의 사도직이 탄생하였다. 이 사도직은 여성들이 자신의 가정을 지키고 사회를 변혁하는 것을 지향하였다. 그래서 그녀를 따르는 이들은 교육이라는 네 번째 서원을 발함으로써 다른 이들과 구분되고 있다.
1837년 이후 그녀와 그녀의 공동체는 성 요셉 데 갈라산즈(8월 25일)의 정신을 온전히 따르며 그의 영성과 규칙에 따라 살고자 했다. 그런 목적으로 자신의 고향인 아레니스 데 마르에 1842년 두 번째 학교를 설립한 이후 그녀는 바르셀로나 인근의 해안도시인 마타로(Mataro)에서 성 요셉 데 갈라산즈가 설립한 그리스도교 교리 형제회(일명 Piarist)의 신부들을 직접 만났다. 그리고 1846년 바르셀로나 북쪽의 사바델(Sabadell)에 세 번째 학교를 개교했는데, 이 학교는 그녀가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한 사도직의 본격적인 출발점으로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사바델의 학교에서 그녀가 그리스도교 교리 형제회 신부인 야신토 펠리우(Jacinto Feliu)와 아구스틴 카사노바스(Agustin Casanovas)와 함께 하게 된 것은 하느님의 섭리였다. 그들의 도움과 지도를 받아 그녀는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형식의 수도회에 대한 교회법적 틀을 갖추게 되었다. 1847년 2월 2일 그녀는 마리아 수녀회(Daughter of Mary, 또는 경건한 학교 수녀회 Pious School Sisters)의 일원으로서 처음부터 함께한 동료인 이네스 부스케츠, 펠리치아 클라벨(Felicia Clavell), 프란치스카 데 도밍고(Francisca de Domingo)와 함께 서원을 하며 성 요셉 데 갈라산즈의 바울라라는 수도명을 택했다. 1847년 3월 14일 사바델에서 열린 총회에서 그녀는 총장이나 부총장의 직책을 맡지는 않았지만 일생을 통해 수녀회를 이끌었다. 그녀가 설립한 수녀회는 1860년 교황 비오 9세(Pius IX)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았다.
1829년부터 1859년까지 그녀는 열정적으로 활동했고 개인적으로 7개의 학교를 개교하였다. 1829년 피게라스의 학교를 시작으로 해서 1842년 아레니스 데 마르, 1846년 사바델, 1849년 이구알라다(Igualada), 1850년 벤드렐(Vendrell), 1852년 마즈노우(Masnou), 1859년 올레사 데 몬세라트(Olesa de Montserrat)에 학교를 열었다. 그리고 다른 4개의 학교, 즉 헤로나(1853년), 블라네스(Blanes, 1854년), 바르셀로나(1857년), 소예르(Soller, 1857년)의 학교를 설립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그녀는 수녀들의 교육에 힘썼고, 자신의 일생에서 매우 역동적이며 예언적인 시기를 살았다.
1859년 개교한 바르셀로나 인근 올레사 데 몬세라트(Olesa de Montserrat)의 학교는 그녀가 개인적으로 설립한 마지막 학교로, 가장 좋아하던 곳이었다. 가난하고 작은 이 마을의 수녀원에서 그녀는 종신서원을 했고, 세상을 떠날 때까지 머물렀다(1859-1889년). 이 30년의 시간은 그녀의 값진 증거와 관대하고 거룩한 삶의 모범으로 혜택을 받은 올레사의 소녀와 젊은 여성들에게 은총의 시기였다.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사랑하고 존경했고, 그녀는 수녀회를 위해 전적으로 하느님께 순명하였다. 그녀의 교육 방법은 그녀가 설립한 학교의 교육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그녀의 영성은 성 요셉 데 갈라산즈의 모범을 따르는 것과 자신들의 고유한 카리스마를 통해 여성들의 전인적인 그리스도교 교육을 완성하도록 돕는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있었다. 1889년 2월 26일 올레사 데 몬세라트에서 그녀가 선종했을 때 이미 그녀가 설립한 수녀회는 3백 명이 넘는 회원들이 에스파냐 전역에 걸쳐 19개의 학교를 운영하며 설립자의 유산인 교육 이념을 수행하고 있었다. 그녀는 1993년 4월 18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시복되었고, 2001년 11월 25일 같은 교황에 의해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성인품에 올랐다. 그녀는 특별히 19세기의 여성들에게 교육 사도직을 통해 사랑과 희망의 새로운 메시지를 전해주었다. 그녀가 자신의 생애를 통해 이룬 이 교육 활동은 오늘날에도 교회 안에서 그녀의 정신을 따르는 수녀들에 의해 계속되고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바울라 몬탈 포르네스(성 요셉 데 갈라산즈의) (Paula Montal Fornes of St. Joseph de Calasanz) 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