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비용을 부담하고 공용전기를 사용한다는 글을 올렸던 '십일월비'입니다.
제목이 좀 거창하긴 하지만 나름 이부분에 대해 고민과 공부도 하였기에, 정보공유차원에서 글을 올려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용전기는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저로 인하여 한분이라도 불편하신 분이 있다면, 제가 그 행위를 하지 않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또한 별일 아닌걸로 신경쓰기 싫기도 한 이유도 있습니다.
그 이후 제가 그동안 배터리 관리를 하던 지식과 새로이 알아낸 정보를 통해 최적의 방법을 알아내었습니다.
이 방법의 기본은 titan님께서 제시하여 주셨습니다.
그외에 좀 더 공부를 하여, 보완을 해보았습니다.
아마 이방법을 실행하고 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자세히 글을 올려드립니다.
겨울철 배터리 충전으로 고민하지 마시길 바라는 차원입니다.
개요는....
전 바이크1대 차량2대로 총 3대를 운영합니다.
그중 바이크와 차량1대(주말용)는 자주 운행을 안하여, 배터리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바이크는 분리가 그리 어렵지 않아, 분리하여 집에서 충전하면 되지만,
차량은 분리하여 충전하는덴 어려움이 많습니다.
분리하는 과정도 힘들거니와, 배터리를 분리하면 여러가지 전자장치 및 기억장치들이 리셋되기에 차량은 분리가 불가하였습니다.
준비물 입니다.
1. 배터리 (에너지원)
작년에 할리배터리를 교체하며 기존에 있던 배터리를 보관해두어 이녀석으로 사용했습니다.
배터리가 없어 구입하셔야 한다면, 꼭 딥사이클배터리(심방전배터리)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70A~100A의 용량이 10만원~12만원선에 구입가능합니다.
물론 A가 낮은 제품은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딥사이클배터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일반 자동차용배터리는 방전이 될경우 수명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처음방전이 되면 수명은 50%로 줄어들며, 두번 방전이 되면 수명이 25%로 감소됩니다.
하지만, 딥사이클 배터리는 자동차용배터리보다 방전으로 인한 수명이 깁니다.
2. 인버터
12V를 220V로 변환해주는 인버터입니다.
넉넉히 300W로 구입하였습니만, 200W정도도 충분할듯 합니다.
전 충전기를 옵티메이트6를 사용하는데, 이녀석은 12V5A이므로 소비전력이 대략 60W정도 됩니다.
사용하시는 충전기의 소비전력을 보시고, 알맞는 용량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3~4만원대 입니다.
3. 충전기
전 옵티메이트6와 Motopower충전기를 사용합니다.
소비전력은 옵티메이트는 60W, Motopower는 40W정도 됩니다.
고로 300W 인버터면 충분합니다.
배터리는 소비전력을 계산하시어 구입하시면 됩니다.
70A정도만 되어도 옵티메이트6를 14시간정도 충전사용 가능합니다.
4. 배터리측정기
이녀석은 CCA까지 측정하는 측정기 입니다.
제가 배터리에 예민한지라, 예전부터 구비해놓은 녀석입니다.
참고로 배터리를 볼트수만 체크해서는 별 의미없습니다.
꼭 CCA값을 측정하여야 합니다.
에너지원인 할리배터리를 측정하였더니, 풀충전에 405CCA중 100CCA밖에 안되더군요.
기능이 1/4로 줄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왕이면 이쁜 상자도 만들어주었습니다.
지하주차장에 왔다갔다해야하니 손잡이도 만들어 주었습니다.
추후 70~100A배터리를 구매한다면 손수레에 싣고 다니려합니다.
아무튼 세팅모습.
자 이제 준비완료입니다.
신나는 마음으로 지하주차장에 내려갑니다.
매번 바이크배터리를 분리하는것도 힘듭니다.
옵티메이트 구성품에 있는 연결잭입니다.
이녀석을 배터리에 연결해놓고 잭을 저렇게 밖으로 빼놓으면, 충전이 상당히 용이합니다.
물론 셀모터등에 바로 연결해도 되지만, 쇼트등의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겠지요.
인버터 전원을 올리고, 충전기를 연결하고, 바이크잭에 연결합니다.
충전불이 힘차게 들어옵니다.
충전이 아주 잘됩니다. 하하하~
이번엔 주말용 차량에 연결합니다.
블랙박스를 위한 보조배터리도 설치되어 있지만, 항상 배터리를 관리하느라 자주 충전해줍니다.
배터리가 트렁크에 있지만, 본네트에도 점프단자가 있기에 충전이 용이합니다.
역시 충전불이 힘차게 들어옵니다.
이로써, 공용전기를 사용하던 충전방법에서 자가발전(?)을 이용한 충전방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어느누구도 딴지를 걸 수가 없게되었습니다.
차량 및 바이크의 배터리는 항상 충전이 50%이상 되어있어야 수명이 깁니다.
또다른 장점은 저 파워뱅크를 외부에서도 활용가능합니다.
공원같은 곳에서 노트북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겨울철 배터리 관리를 이런방법으로도 할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긴글을 올려봅니다.
여러 회원님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좋은 저녁들 되십시요.
첫댓글 수고가 많으십니다
기술이 좋으시네요
리플 감사합니다.
cca가 먼지요?
배터리에서 CCA는 Cold Cranking Ampere의 약자로
저온시동능력을 의미 합니다. CCA값이 높은 제품일수록 저온시동능력이 좋습니다.
CCA측정이 정확한 배터리수명을 나타내진 않지만, 배터리수명을 판단하는 기준은 되기에 CCA값을 측정하는것이 지표가 됩니다.
볼트 측정은 배터리수명과 결과가 많이 다르게 나오곤 합니다.
저는 그냥 김치통에 넣어서 끌고 다닙니다 그래도 눈치 안보고 마음것 충전하니 속 펀합니다 멀티탭에 나무 박스까지 제대로 하셨네요 상세하게 적어 주시니 너무 좋습니다
다 titan님 덕분입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십일월비 저도 다 카페서 듣고 배우고 있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titan titan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잘봤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제대로 장만하셨네요.
초보분들 묻지도 따지지도말고 이대로 따르면 되겠습니다.
저는 220변환 인버터를 조용히 쓸려고 팬돌아가는걸 스위치를 달아서 차단 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소스 전원을 더 쓸수있기도 하고요.
용량큰 부하때는 켜면 되니까요.
잘 만드셨습니다.
팬소리가 들리긴 들리더군요.
조용한 곳에선 요긴하겠군요.
잘만드셨네요? ㅎㅎ
근데
자동차충전은 시동걸어놓으면 되는거 아닌가요? ㅎㅎ
전 자동차에서 바이크로 충전하는 방식을 고민합니다
자동차시거잭에서 12v 10a 나오므로
이것을 바이크 밧데리에 물려주고
자동차시동걸고 좀 앉아 있는거지요
비싼오토바이 할리가 밧데리 걱정좀 안싸게 만들면 좋겠어요 ㅜㅜ
자동차 시동걸어서 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만, 지하 주차장이라 장시간 시동시 매연도 걸리는 부분이고...
무엇보다 충전을 해놓고 자리에 없어도 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십일월비 굿입니다 ㅎㅎ
엄청난 열정이요 ~~~^,^
@바바옵하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저도 올해 겨울 부터는 준비해서 배터리 분리를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ㅋ
배터리 구입시엔 꼭 딥사이클배터리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용량이 적은것들은 저렴합니다.
18A만 되어도 3~4시간 충전은 거뜬합니다.
와우 너무 멋지십니다
우리을위해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도 이곳에서 항상 정보를 습득하기에 좋은 정보가 있으면 공유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충전기 사놓고 사용 못하고 있었는데...이런 방법이 있었네요...^^
한번 도전해 보시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저도 한 번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잘 되실겁니다.
산업용 밧데리도 사용가능할까요?
볼트만 맞으면, 문제될건 없을듯 합니다.
@십일월비 모두들 같은고민들을 하고 계신것같네요..저도 이방법을 고민했었는데 인버터 사용시간 등 정확한 전기쪽 지식이 없어서 망설이고 있었는데 저도 파워뱅크를 만들어 봐야겠네요
고생많으셨습니다
@정부미 한번 해보시고 잘 안되시면 문의주십시요.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정보입니다
인버터 테스터기 구매처좀 알려주세요
010-4333-6280 부탁드려요
특별히 브랜드를.고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인버터'와 'cca측정기'검색하시면 됩니다.
퍼가요~한번 해봐야겠네요 ㅎ 감사
감사합니다...만들어보겠습니다.스크랩하겠습니다.
대단합니다.
저는 지난 겨울 30m 리더선을 창문을 통해 연결해서 충전했었는데요. 다행이 1층이라서 가능 했는데...엄청 떨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진작 알았으면 덜 고생했는데 하는 이쉬움이 듭니다. ㅎ
올 겨울은 따뜻하게 충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입니다 최고
100AH 정도를 써야되는군요...
오늘 지난번 배터리 교체시 가지고 있던 할리용배터리를 만충해가지고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해밨는데 10분도 되지않아서 인버터에서 경보음이 울리면서 출력전원이 차단되더라구요...
왜인가 고민해봤는데 상태가 안좋은 할리중고배터를 써서 그랬던건지 모르겠네요...
그럼 100AH짜리 차량용 새놈을 사서하면 아무이 없겠지요? ㅋ
인버터 불량이라 10분만에 꺼졌었네요. 언버터 새로사고 예전에 보관해두던 할리배터리(수명 40%남은것) 만충해서 인버터물려 바이크 충전하니 8시간이상 작동되더라구요...
궂이 100AH배터리 안샀어도 됐을듯...ㅋ
딥사이클배터리가 씨텍충전기로 충전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