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회 (7월 21일 시행)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 후 공개한 시험문제를 재구성한 것으로 문제 순서와 일부 지문은 적절히 수정하였으나 출제의도로 볼 수 있는 키워드 및 사전적 정의는 유지하였고, 답항 순서와 일부 지문을 적절히 수정하였으나 답안에 해당하는 지문, 용어, 이미지는 유지하였습니다.
기출문제 모의고사 문제를 재활용하실 필요가 있으시면, CBT 내에 첨부된 문제지 파일 첫페이지의 '활용 가이드'를 확인하신 후 해당 내용 범위 내에서 마음껏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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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기관에서 과급을 하는 주된 목적은?
가. 기관의 윤활유 소비를 줄인다.
나. 기관의 회전수를 빠르게 한다.
다. 기관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한다.
라.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킨다.
2.. 커넥팅 로드의 비틀림이 엔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가. 압축압력의 저하
나. 타이밍 기어의 백래시 촉진
다. 회전에 무리를 초래
라. 저어널 베어링의 마멸
3. 최적의 공연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가. 공전 시 연소 가능범위의 연비
나.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
다. 희박한 공연비
라. 농후한 공연비
4.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올리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으며 단위 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 수 있는 기관은?
가. 장행정 기관
나. 정방형 기관
다. 단행정 기관
라. 고속형 기관
5. 어떤 기관의 크랭크 축 회전수가 2400rpm, 회전반경이 40mm일 때 피스톤의 평균 속도는?
가. 1.6m/s
나. 3.3m/s
다. 6.4m/s
라. 9.6m/s
6. 4행정 사이클 6실린더 기관의 지름이 100mm, 행정이 100mm, 기관 회전수 2500rpm, 지시평균 유효압력이 8kgf/㎠이라면 지시마력은 약 몇 PS인가?
가. 80
나. 93
다. 105
라. 150
7. 배기량이 785cc, 연소실체적이 157cc인 자동차 기관의 압축비는?
가. 3 : 1
나. 4 : 1
다. 5 : 1
라. 6 : 1
8. 기관이 1500rpm에서 20m-kgf의 회전력을 낼 때 기관의 출력은 41.87PS이다. 기관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고 회전수를 2500rpm으로 하였을 때 얼마의 회전력을 내는가?
가. 약 12m-kgf
나. 약 25m-kgf
다. 약 35m-kgf
라. 약 45m-kgf
9.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에 해당되는 것은?
가. 복합 사이클
나. 디젤 사이클
다. 정적 사이클
라. 정압 사이클
10. 디젤기관에서 냉각장치로 흡수되는 열은 연료 전체 발열량의 약 몇 %정도인가?
가. 30~35
나. 45~55
다. 55~65
라. 70~80
11. 디젤 기관의 예열장치에서 연소실 내의 압축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형식은?
가. 히터 레인지식
나. 예열 플러그식
다. 흡기 가열식
라. 흡기 히터식
12. 가솔린 엔진의 배기가스 중 인체에 유해 성분이 가장 적은 것은?
가. 탄화수소
나. 일산화탄소
다. 질소산화물
라. 이산화탄소
13. 가솔린의 안티 노크성을 표시하는 것은?
가. 세탄가
나. 헵탄가
다. 옥탄가
라. 프로판가
14. LPG기관 중 피드백 믹서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경제성이 좋다.
나. 연료 분사펌프가 있다.
다. 대기 오염이 적다.
라. 엔진오일의 수명이 길다.
15. I. S. C(idle speed control)서보기구에서 컴퓨터 신호에 따른 기능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가. 공전속도를 제어
나. 공전 연료량을 증가
다. 가속 속도를 증가
라. 가속 공기량을 조절
16.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진공식 연료압력 조절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급가속 순간 흡기다기관의 진공은 대기압에 가까워 연료압력은 낮아진다.
나. 흡기관의 절대압력과 연료 분배관의 압력차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다. 대기압이 변화하면 흡기관의 절대압력과 연료 분배관의 압력차도 같이 변화한다.
라. 공전 시 진공호스를 빼면 연료압력은 낮아지고 다시 호스를 꼽으면 높아진다.
17. 전자제어 엔진에서 냉간시 점화시기 제어 및 연료분사량 제어를 하는 센서는?
가. 대기압센서
나. 흡기온센서
다. 수온센서
라. 공기량센서
18. 컴퓨터 제어 계통 중 입력계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산소센서
나. 차속센서
다. 공전속도제어
라. 대기압센서
19. 밸브 스프링 자유 높이의 감소는 표준 치수에 대하여 몇 %이내이어야 하는가?
가. 3%
나. 8%
다. 10%
라. 12%
20. 윤활유의 주요기능으로 틀린 것은?
가. 마찰작용, 방수작용
나. 기밀유지작용, 부식방지작용
다. 윤활작용, 냉각작용
라. 소음감소작용, 세척작용
21.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와 비교하여 전동식 동력조향장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이 필요 없다.
나. 유압제어 방식에 비해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없다.
다. 유압베어 방식 전자제어 조향장치보다 부품 수가 적다.
라.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펌프가 필요 없다.
22. 추진축의 자재이음은 어떤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가?
가. 축의 길이
나. 회전 속도
다. 회전축의 각도
라. 회전 토크
23. 공기 현가장치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스프링 정수가 자동적으로 조정되므로 하중의 증감에 관계없이 고유 진동수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나.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다. 공기 스프링 자체에 감쇠성이 있으므로 작은 진동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
라. 하중 증감에 관계없이 차체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앞뒤, 좌우의 기울기를 방지 할 수 있다.
24.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 중 연소실 표면적이 작아 냉각손실이 작은 특징이 있고, 시동성이 양호한 형식은?
가. 와류실식
나. 공기실식
다. 직접분사실식
라. 예연소실식
25.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므로 얻어지는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가. 라디에이터를 소형화 할 수 있다.
나. 비등점을 올려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다. 냉각장치 내의 압력을 0.3~0.7kgf/㎠정도 올릴 수 있다.
라.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다.
26.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 틀린 것은?
가. 페달 자유간극 과대
나. 마찰 면의 경화, 오일 부착
다. 클러치 압력스프링 쇠약, 절손
라. 압력판 및 플라이휠 손상
27. 변속기의 변속비가 1.5, 링기어의 잇수 36, 구동피니언의 잇수 6인 자동차를 오른쪽 바퀴만을 들어서 회전하도록 하였을 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단, 추진축의 회전수는 2100rpm)
가. 350rpm
나. 450rpm
다. 600rpm
라. 700rpm
28.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synchro mesh)기구의 기능이 작용하는 시기는?
가.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나.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다. 변속기어가 물릴 때
라. 변속기어가 물려있을 때
29. 자동변속기에서 밸브보디에 있는 매뉴얼밸브의 역할은?
가. 변속단수의 위치를 컴퓨터로 전달한다.
나. 오일 압력을 부하에 알맞은 압력으로 조정한다.
다. 차속이나 엔진부하에 따라 변속단수를 결정한다.
라. 변속레버의 위치에 따라 유로를 변경한다.
30. 자동변속기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의 기능은?
가. 터빈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나.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다. 바퀴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라. 펌프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31. 다음 중 브레이크 드럼이 갖추어야 할 조건과 관계가 없는 것은?
가. 방열이 잘되어야 한다.
나. 강성과 내마모성이 있어야 한다.
다. 동적, 정적 평형이 되어야 한다.
라. 무거워야 한다.
32. 브레이크액의 특성으로서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높은 비등점
나. 낮은 응고점
다. 강한 흡습성
라. 큰 점도지수
33.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적당하지 않는 사항은?
가. 적당한 회전 감각이 있을 것
나. 고속주행에서도 조향핸들이 안정될 것
다. 조향휠의 회전과 구동휠의 선회차가 클 것
라. 선회 시 저항이 적고 선회 후 복원성이 좋을 것
34. 킹핀 경사각과 함께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가. 캠버
나. 캐스터
다. 토
라. 셋백
35. 다음에서 스프링의 진동 중 스프링 위 질량의 진동과 관계없는 것은?
가. 바운싱
나. 피칭
다. 휠 트램프
라. 롤링
36. 요철이 있는 노면을 주행할 경우, 스티어링 휠에 전달되는 충격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시미현상
나. 웨이브 현상
다. 스카이 훅 현상
라. 킥백 현상
37.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부분으로서 공기 압력을 견디어 일정한 체적을 유지하고 또 하중이나 충격에 따라 변형하여 완충작용을 하는 것은?
가. 트레드
나. 비드부
다. 브레이커
라. 카커스
38. 흡기관로에 설치되어 칼만 와류 현상을 이용하여 흡입공기량을 측정하는 것은?
가. 대기압 센서
나. 스로틀 포지션 센서
다. 공기유량 센서
라. 흡기온도 센서
39.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가. 하이드로릭 유닛
나. 크랭크 앵글 센서
다. 휠 스피드 센서
라. 컨트롤 유닛
40. 그림과 같은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 로드에는 몇 kgf의 힘이 작용 하는가?
가. 75kgf
나. 90kgf
다. 120kgf
라. 140kgf
41. 반도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가.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한다.
나. 예열을 요구하지 않고 곧바로 작동을 한다.
다. 내부 전력 손실이 매우 적다.
라. 극히 소형이고 경량이다.
42.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마주대고 결합한 것은?
가. 캐리어
나. 홀
다. 다이오드
라. 스위칭
43. 자동차용 AC발전기에서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가. 로터
나. 스테이터
다. 브러시
라. 다이오드
44.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부분이 아닌 것은?
가. 오버런닝클러치
나. 정류자
다. 계자 코일
라. 전기자 철심
45.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을 측정하였더니 1.180이었다. 이 축전지의 방전율은? (단, 비중값이 완전 충전시 1.280이고 완전 방전시의 비중값이 1.080이다.)
가. 20%
나. 30%
다. 50%
라. 70%
46. 자동차의 IM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배터리 교환주기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나. 스위치 조작으로 설정해둔 시트위치로 재생시킨다.
다. 편의장치로서 장거리 운행시 자동운행 시스템이다.
라. 도난을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47. 편의장치에서 중앙집중식 제어장치(ETACS 또는 ISU)의 입출력 요소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모든 도어스위치 : 각 도어 잠김 여부감지
나. INT스위치 : 와셔 작동 여부 감지
다. 핸들 록 스위치 : 키 삽입 여부 감지
라. 열선스위치 : 열선 작동 여부감지
48. 점화코일에서 고전압을 얻도록 유도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E1: 1차 코일에 유도된 전압, E2: 2차 코일에 유도된 전압, N1: 1차 코일에 유도된 전압, N2: 2차 코일에 유도된 전압)
49. 축전지 극판의 작용물질이 동일한 조건에서 비중이 감소되면 용량은?
가. 증가한다.
나. 변화 없다.
다. 비례하여 증가한다.
라. 감소한다.
50. 그림과 같이 테스트 램프를 사용하여 릴레이 회로의 각 단자(B, L, S1, S2)를 점검하였을 때 테스트 램프의 작동이 틀린 것은? (단, 테스트 램프 전구는 LED전구이며, 테스트 램프의 접지는 차체 접지)
가. B단자는 점등된다.
나. L단자는 점등되지 않는다.
다. S1단자는 점등된다.
라. S2단자는 점등되지 않는다.
51. 구급처치 중에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가. 의식
나. 상처
다. 출혈
라. 안정
52. 제동력시험기 사용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타이어 트레드의 표면에 습기를 제거한다.
나. 롤러 표면은 항상 그리스로 충분히 윤활 시킨다.
다. 브레이크 페달을 확실히 밟은 상태에서 측정한다.
라. 시험 중 타이어와 가이드룰러와의 접촉이 없도록 한다.
53. 기동전동기의 분해조립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관통볼트 조립시 브러시 선과의 접촉에 주의할 것
나.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과의 배선을 확실히 연결할 것
다. 레버의 방향과 스프링, 홀더의 순서를 혼동하지 말 것
라. 마그네틱 스위치의 B단자와 M(또는 F)단자의 구분에 주의할 것
54. 기관을 운전상태에서 점검하는 부분이 아닌 것은?
가. 배기가스의 색을 관찰하는 일
나. 오일압력 경고등을 관찰하는 일
다. 오일 팬의 오일량을 측정하는 일
라. 엔진의 이상음을 관찰하는 일
55. 다이얼 게이지 사용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나. 게이지에 어떤 충격도 가해서는 안 된다.
다.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암을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 한다.
라.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한다.
56. 일반공구 사용에서 안전한 사용법이 아닌 것은?
가. 렌치에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나.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에는 오일을 넣어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다. 조정 죠오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야 한다.
라. 언제나 깨끗한 상태로 보관한다.
57. 드릴로 큰 구멍을 뚫으려고 할 때에 먼저 할 일은?
가. 작은 구멍을 뚫는다.
나. 금속을 무르게 한다.
다. 드릴 커팅 앵글을 증가 시킨다.
라. 스핀들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58.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표시는?
가. 탑승금지
나. 보행금지
다. 접촉금지
라. 출입금지
59. 귀 마개를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단조작업
나. 제관작업
다. 공기압축기가 가동되는 기계실 내에서 작업
라. 디젤엔진 정비작업
60. 전자제어 시스템을 정비할 때 점검 방법 중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른 것은?
a. 배터리 전압이 낮으면 고장진단이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점검하기 전에 배터리 전압상태를 점검한다.
b. 배터리 또는 ECU커넥터를 분리하면 고장항목이 지워질 수 있으므로 고장진단 결과를 완전히 읽기 전에는 배터리를 분리시키지 않는다.
c. 점검 및 정비를 완료한 후에는 배터리(-)단자를 15초 이상 분리시킨 후 다시 연결하고 고장 코드가 지워졌는지를 확인한다.
가. b, c
나. a, b
다. a, c
라. a, b,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