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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콘호바오☆ 입니다.
호바오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이 많으셔서...몇가지 정리해보기로 하고!!
실행에 들어갔는데..시간이 없어 넘 대충 해버리고 말았네요
자세히 해야 하는건데...
일단은 손을 댄일인지라 주절주절 시작해보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요번에는 제차를 후딱 청소하면서 써서 거의 청소하는..
모...그런..궁시렁...
일단은 뜯기전의 모습입니다.
뽀대나지용? 히힝~
이뇨석 입니다...엔진에 대해서는 상당히 여기저기에 설명이 잘 되어있어
특별한 언급이 없이 넘어 갑니다. 청소시에는 메탄올로 세척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일단은 엔진주변을 뜯어 놓았습니다.
제가 쓰는 마후라에 대해 질문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맨 왼쪽이 기본 고구마 마후라...소리가...아주 짱나요 ㅠ.ㅠ
글구..가운데가...요즘 쓰는거...글구 오른쪽은 아껴두는거...
저희 지역 곽사에서 걍...만드는거 쓰구 있어용...
쇽을 몽조리 뜯었습니다.
하드한 액션을 선보이다보면 쇽이 자주 휘드라구요.
샤프트와 리빌드 키트라고 쇽 끝의 고무링같은건 가끔 갈아주셔용
자~ 세척후 오일 채우고 풍선 씌운 겁니다.
여기서 풍선 씌우는거...궁금해 하시는분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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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풍선을 준비 합니다. 그런데 풍선이라고 다 같지는 않더라구요...신기하죠 (⊙.⊙)?
풍선은 오른쪽에 있는걸 써야 잘 되구요...죠인트컵에 씌울때도 잘 씌워집니다.
호바오 1/8 몬스터 쇽과 풍선 입니다. 오른쪽과 같이 풍선에 넣어주세요
왼쪽과 같이 풍선에 스프링을 넣으세요..그리고 한쪽이 오른쪽과 같이 되도록 하세요.
왼쪽과 같이 풍선의 머리 쪽을 잡아 당긴후 오른쪽과 같이 꼬아주세요
적당히 당기셔야 합니다.
아까 꼬은 풍선의 끝을 자릅니다...풀리면 안되요.
그리고 쇽스페이서(?)를 올리고 가운데로 잘린 풍선을 라디오 뺀치로 잡아주세요
그리고서 사진과 같이 끼웁니다...
이제 풍선이 조금씩 움직이며 자리를 잡습니다.
이제 쇽을 끼우세요...그리고 맨끝에 볼엔드에 걸치는 부분...끼워주시면 됩니다.
이제 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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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쇽 조립기 입니다...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리어 바디 마운트 입니다.
호바오에 H2 험비 바디를 씌우기 위해서는 뒷부분을 어쩔수 없이
늘려야 합니다. 중간을 잘라서 이었는데 탄성도 좋고...만족합니다.
예전에 찍었던 사진인데...강한힘을 받으면 요렇게 휩니다.
적당한 탄력이 있어서 아주~ 맘에 듭니다.
어디 쓰는지는 모르겠구요. 바디 마운트 들고 당기면서...
철물점서 찾은겁니당~
프론트 바디 마운트 입니다. 바디에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스펀지를
달았습니다.
앞부분에...무슨 부품인줄은 아시죠? 그냥...멋을 내봤습니다.
아직 씻기기전 리어 부분 입니다.
앞쪽에서 본 부분 입니다.
리어 브레이크가 달렸죠
이것이 벌크헤드와 기어박스 입니다.
기어박스를 분해하면...요렇게 기어가 나옵니다.
메탈 재질의 기어이며 헬리컬 기어로 되어 있습니다.
실차에서도 요렇게 기어가 대각선 방향으로 누운 헬리컬 기어를 많이 쓰죵
디프 기어 입니다. 육각 나사 보이시죠?
죠인트컵 말구요...저 육각 나사 두개로 기어 박스가 고정이 됩니다.
사진은 좀 안나왔지만...한쪽끝이 살짝 걸쳐서 잠기기 때문에 좀 풀리죠..
다른분은 이부분으로 접시머리 나사를 넣고 반대편에 너트로 체결하시는데요
저는 그냥 구리스 조금 닦아내고 록타이트 조금 발라줍니다.
아무~ 탈 없이 씁니다.
그리고 번데기 나사!!
끝이 볼록 튀어 나왔죠? 저부분을 조금 갈아주시면 덜 풀립니다.
근데..힘들죠...한두개도 아니구..ㅋ
죠인트컵 입니다. 많이 갈린다는 부분중의 하나.
록타이트 발라주고 꽈악 잠가주면 안풀립니다.
공구는 ㄱ 자의 노멀 육각렌치 말고 드라이버 형이 젤 좋아요
글구 한가지!!
*디프 이너기어(저 디프 안의 6개의 기어)가 갈렸습니다. *
*이때에는 기어를 교체하실때...알콜로 안쪽을 닦아내주세요*
*구리스도 모두...그리고 다시 구리스도 채워 넣어주세요.*
*기어만 교체하면 예전에 갈린 기어의 조그만 잔해들이 다시 기어를 *
*공격? 합니다. 그럼...또 갈리죠...*
*고로..호바오는 기어 잘 갈리는 차다!! 단정지으시고 팔아버리시죠 ㅠ.ㅠ*
지금은 벌크헤드 세척중...
메탄올로...열쒸미 닦는중입니다.
이제 다 닦았습니다. 깨끗~
그리고 안쪽에 모가 보이죠?
기어 박스 닿는부분에 어떤분은 종이를 오려서 넣으시고..어떤분은
와셔를 죠인트컵을 끼우기전에 끼웁니다.
그냥...전 철사를 구부려 했습니다...구차니즘...^^
와샤가 젤 나을꺼 같습니다. (노바슈탱님의 글 참고)
제가보기엔...저부분에 무언가를 끼우면 기어박스를 누르고...
기어박스가 베어링을 누르고..최종적으로 베어링이 디프기어박스를 눌러서
기어박스가 잘 고정...모...어쩌구 저쩌구...여튼...양쪽에 다해야 합니다.
한쪽만 하면 안되요..
리어 브레이크 입니다. 필수 옵션인지 아닌지는...개인 취향이구요
브레이크가 좀 약한 면이 좀 있어서 달았습니다.
맨첨에는 달수가 없습니다. 위사진에서 보면 오른쪽 부품있죠?
그게 없거든요...브레이크 자리는 있는데...
벌크를 하나 사면 들어있습니다. 기본에만 없죠..조립되어 있는 차에...
전...깍아서 썼었습니다.
그리고 또!! 필요한 부품을 궁금해 하시는 분을 위해!!
저번에 썼던걸 또 가져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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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캠샤프트입니다...브레이크 패드를 밀어서
브레이크를 잡히게 하는 역할을 하죠
브레이크 캠샤프트에에 꽂아서 캠샤프트를 움직이게 해줍니다.
플랫 죠인트 컵이라고 하죠...일반 죠인트 컵과는 다르게
각이 져서 브레이크를 끼울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일반 죠인트 컵은 원형이라 브레이크 사용을 못해요.
브레이크 디스크 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입니당...
이정도 들어가고요...서보 혼이나 링케이지도 이에 맞게 바꿔야 겠죠...^^
사진 자료는 노바렉스에서 가져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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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기어박스의 브레이크 죠인트 컵입니다.
일반 죠인트컵과는 다르게 힘도 많이 받고 내구성도 조금 떨어집니다.
어? 이게 뭘까요?
유니버셜인데...첨보시는거죠?
트윈호바오 제작한 형이 만들어서 쓰는건데..제가 샀습니다.
엑슬샤프트(바퀴끼는부분)는 USA-1 부품
개뼈쪽은 17mm휠 너트에 맞는 하이퍼or 가나이 부품 입니다.
별다른 손볼꺼 없이 기존의 호바오 리어에 딱 맞습니다.
약간 짧아보이는 감은 있습니다. 캠버를 조금 움직여주면 되구요.
얼핏 듣기로는 EK-4 유니버셜이 딱!! 맞는다는데요.
아직 써보지는 못해서...^^
리어 서스 닦고서는 유니버셜을 끼워놨습니다.
힌지핀...닦아주고 휘지 않았는지 체크후 기름을 칠합니다.
죠인트컵에 구리스를 약간 발라줍니다.
구리스는 마찰이 있는 부위에 살짝 도포됨으로 기능을 발휘 하기 때문에
왕창 바를 필요는 없어요
이런 가동 부위는 기름칠 합니다.
저기에 볼엔드가 끼워지죠?
녹슬지 말라고 WD 좀 칠했습니다.
자아~ 리어 조립후...
브레이크쪽에서 본 모습입니다. 요번에는 죠인트 부분에 풍선 안씌웠습니다.
시간이 없어서리...
끼우면 확실히 덜 더러워지고 유막도 유지가 잘되서 좋졍~~^^
프론트 입니다. 지져분~~
교체하려고 뜯어놓은 벌크헤드 입니다.
스페어 몇개는 미리 사놓져~
참!! 죠인트 부분에 는 연료호스를 조금 잘라 넣어주면 좋습니다.
유격이 있을때 덜걱거림도 방지하구요...^^
프론트 유니버셜에도 구리스를 약간 칠했습니다.
좀 지져분해 보이네요
그리고 옵션 범퍼를 다시는분...을 위해 찍어 봤습니다.
프론트 부분이죠~
자..요렇게 끼웁니다. 모양 보이시죠?
옆에서 보면...이렇습니다.
범퍼 부분 입니다. 충돌시 범퍼만으로는 부족해서 스펀지에 청바지를
감싸서 붙였습니다. 효과...좋던데요~
위에...바디 마운트에 쓰던 호스 입니다.
또 어디에 쓰일까요?
네...프론트 서스암에 저렇게 붙입니다.
차의 진행방향이기 때문에 프론트부분에 많은 충돌이 있습니다.
제일 문제는 쇽을 고정하는 나사에 흙이 붙거나 뭉개지는거죠
그것을 보호하기 위해 씌웁니다...완충효과도 있습니다.
옵션 범퍼 밑 자작? 범퍼를 달고 찍은 사진입니다.
뒤에서 찍은 사진..
센터의 부품 입니다...어딘지는 아시죠?
근데...좀 갈아냈죠?
브레이크와 간섭을 합니다.
간혹 브레이크가 말썽이면...한번 확인해보세요.
고정하는 부분의 번데기가 자꾸 간섭을 합니다.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옆에서 본 사진...
이제 잘 아시겠죠?
어랏? 좀 휘었네여...정면 충돈을 몇번 했드만.. ㅡㅡㅋ
어...! 어!! 브레이크가 이상하죠?
한번 버기처럼 두개를 달아보았습니다.
브레이크 성능 아주 만족입니다.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브레이크
성능을 보여줍니다. 현재 브레이크 3갠가? ㅋ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이건 옆에서...
그런데 필수는 아닙니다. 그냥 호기심에...
문제는 연료통과의 간섭이 조금 있습니다.
자아~ 이제 샤시의 모습입니다.
마땅히 들곳이 없어서 트윈호바만든 형의 손잡이를...쓰게 되었습니다.
글구 구멍 좀 많죠? 그냥..뚫어봤습니다.
쿨럭...
센터 스퍼가 들어가는 부분이죠?
센터 죠인트컵이 풀렸을때 조이기 위해 뚫었습니다.
엔진의 밑부분 입니다.
엔진이 오래되면 약간의 누유가...글서..기름이 배출되라구? ㅋ
리어 브레이크 밑부분 입니다.
브레이크에 이물질이 끼면 안되니까...신속 배출을 위해 밑에 구멍을
뚫어주었습니다.
서보 밑에 구멍들 입니다.
이부분이 복잡해서리..청소의 구차니즘...
이물질들이 배출 잘되라고..쿨럭..^^
글구...아까 보면 나사가 좀 다르죠?
멋을 좀 내봤습니다.
접시머리 나사를 사고...콘와셔라는걸 삽니다.
위에 사진 보시면 대충 아시겠죠?
이렇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겨울에는 저부분이 부러지더라구요..신기하게...
바디랑 만나는 부분은 안부러지는데...
그래서 연료호스로 저렇게 했습니다....그 이후로 안부러지네요.
그리고 요번에는 안건드렸지만...혹...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수신기 박스 내부를 공개 합니다.
역쉬 예전에 썼던 조립기서...가져와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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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하는걸 쉽게 하시라고... 찍어본거였습니다.
* 1채널 - 조향 (하이텍 MG945 서보 씀)
* 2채널 - 페일세이프로...다시 스로틀 서보로
* 3채널 - 배터리 체커
* 배터리 단자엔 스위치...그리고 배러리~
수신기와 서보에 풍선과 XX르 씌움
어디서 언듯 들은거 같어서...저두 XX를 썼는데...
음...좋더군요..ㅋㅋ
수신기 박스에 수신기 밀어 넣고...밑에 페일 깔았습니다.
그리고 페일 위에 배터리 충격에서 보호해줄...앞 범퍼에 쓴...
AB 슬라이드 무릎 받힘대...
여하튼...수신기 박스는 일단 모두 충격완화 시키려고 스폰지를
깔았습니다.
수신기 박스 모두 조립후~
서보는...어떤분이 올리셨던거 보고 따라 한건데...일단 이쁘네요
음...배터리 들어갈 부분만...쏙!! ㅋ
배터리 들어간 상태...
이건...서보선을 보호하기 위함과...먼지 방지를 위해
스폰지를 밑에 대고 풍선으로 선을 감싼 모습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셨던 서보랑 틀리죠.
위에것처럼 하다가 찢어졌습니다.
그냥 서보를 달고 스위치까지...풍선 세개로 몽조리 씌웠습니다.
차라리 더 좋네요...
배터리 수납된것도 보이고...서보와 스위치...
스위치가 좀 엄하죠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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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풍선을 씌우게 된건...서보선들과 서보로 인해 더러운데...청소하기
힘들어서...^^ 그리고 방수 효과~
역쉬...씌워놓으니까...청소도 쉽고...물에도 텀벙텀벙...ㅋㅋ
(주의 : 일단 내부에 물이 들어가거나 습기가 차면 잘 안말라서..해로울수 있음)
이제 다시...본론으로..
어라? 엔진 고정하는 나산데...좀 다르네요?
무지 굵고 크죠? 무식하게~~
만약에 갈리면...탭을 내서 굵은걸로 바꾸세요...엔진 고정...무지 중요 합니다.
만약 제대로 고정이 안되면 구동계가 상합니다.
요번에는 서보에 아무것도 안씌웠씁니다.
시간이 없어서리..생략하고 그냥 조립을 했습니다.
센터에 메탈기어 입니다.
추천해드리는 옵션중에 하납니다.
클러치벨은 15T인데...중요!!
타이어가 크면 T수를 낮춰서 기어비를 높게 합니다.(토크형)
타이어가 작으면 T수를 높혀 기어비를 낮게 합니다.(고회전형)
명심하세요..그냥 타야만 바꾸면 엔진이 힘들어해요
스펀지 입니다. AB슬라이드에서 무릎 받힘에 쓰던겁니다.
어디에 쓰일까요?
연료통 보호대 입니다.
머플러와 부딪혀서 깨질수도 있어서 중간에 넣어줍니다.
연료호스와 필터 입니다.
이쁘죠?
연료필터는 필수 옵션입니다.
그리고 연료라인에만 끼워도 됩니다.
저는 묶기 편하구 이쁘라고 백프레셔라인(머플러에서 나오는..)에도...
요렇게 머플러에 묶습니다.
연료탱크와 브레이크가 조금 닿아 있죠?
위에서 언급한게 이겁니다.
자아~ 조립을 끝내고...밖으로 나왔습니다.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잔디위에서..
제법 이쁘군요
쪼금 폼을 잡고...
찍는 각도 좀 바꿔 봤습니다.
집안에서...
와우...머찌네요 ㅋㅋ
또 다른 각도
글구...제가 쓴 록타이트 입니다.
그냥...요즘들어 사용하는 렌치 올려 봤습니다.
공구점에서 샀는데 좋더라구요..싸구려처럼 빠가? 도 안나고...
아~ 새벽이네요...요즘 바뻐서...정모도 못나가고...컴터도 제대로 못하네요
그래도 말을 꺼냈기 때문에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냥...바로 시작한거라 횡설수설 한거 같네요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수정도 못하고...그냥....올립니다. z~Z~
지금까지
<호>바오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YPRC 였습니다.
첫댓글 정말 유익하게 잘봤습니다..^^
저두 호바오 유접니다 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저도 호바오 유저. ㅋㅋㅋ 호바오 정말 고장 없이. 저와 잘 놀아주죠. ㅋㅋ
나두인대 ㅋㅋ 디프 견적난듯..(이너) 으.. 첫주행에서 견적이나다니..
호바오 디프 보완 안해두 잘 안갈리던데 ㅋㅋ 호바오가 다른 몬스터에 비해서 지상고가 낮구 다리 찟기 가 안되서 그러지.. 속도 면에서나 튼튼함 내구성 에 대해서는 호바오가 짱!
당근이죵..ㅋㅋ 글구 트윈호바오도 디프 그리 잘 안갈려요....관리상의 문제나 조립시의 실수...유격등의 이유로..갈리는 분들이 좀 있더라구용...
렉스엑스의 부품중 유니버셜을 감싸도록 나온 고무부품이 있습니다..^^ 추가하시면 더욱 멋지겠네요.
아항~~ 그래요? 저는...그냥...풍선으로 했었는데...히힝~~~ 감사합니다.
카드캡쳐체리 원츄
저두 도미유저입니다. 우와~ 깔끔하네요 ㅋㅋ 제찬.. 흙강아지가 되서... 전 전동차에 베터리 5개로 수신기 베터릴대신하는데... ㅋㅋ 참 저기 보이는 파란 호수는 상아라는 곳에서 나오는 에어호스 갔습니다. 회사에두 저거 쓰는데... 근데 호바호만 엔진 소리가 크고 그런가요??? 궁금합니다. 제껀 소리도 크구 해서요...
호바오의 마후라가 좀 짱나는 소리에요...높고 크고...근데 제가 쓰는건 다른거 달아서 중저음이 나서리..별루 안커요...마후라 나름이에요
차 보호에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