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ㅡ 저도 서향에 대하여 2022년부터 배우기 시작하여 지식이 일천합니다 우리나라 서향(천리향)을 육종하여 보급한 분 (고흥 김 ㅇ ㅇ)의 말씀에 따르면 전남 신안에서 자생하는 토종 서향으로 흰꽃과 붉은 열매가 관상가치을 올린다고 합니다 근 20여년을 종자번식에 심혈을 기우렸으나 번번히 실패하여 그 숫자을 많이 늘리지 못하고 명맥만 유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주도에 흰꽃 서향이 있는 지는 처음 알게 되었네요. 어떤분은 흰꽃과 일반꽃을 암수로 분류하기도 하더군요. 붉은 열매 사진 첨부합니다
7-8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5 그루 있는데 해마다 꽃도 잘 피우고 열매도 잘 맺습니다. 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향기와 영롱하고 빨간 열매는 새들이 너무나 좋아해서 마지막까지 감상이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토종만이 열매를 맺으며 도입종은 열매가 없습니다. 정원수로 강력 추천합니다.
네,기품이 있고 고고한 순수한 우리 토종입니다. 그 외의 천리향 또는 서향이라 부르는 것은 모두 외래종이며 원예종들 입니다. 생육 조건은 추위에 무척 약하며 반그늘진 곳과 배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너무 건조해도 안되고 습기가 많아도 안되는 까다로운 식물입니다. 그리고 이식을 싫어해서 아무리 분돌림을 잘 해도 처음 식재되었던 곳을 떠나면 90% 정도 적응을 못하고 고사하는데 그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당수님께서 해답을 드릴 것 입니다. 한 겨울에도 반들거리는 윤기나는 잎이 아름답고 일찍 봄소식을 알리는 봄맞이 꽃으로 우리 고유의 소중한 자생수 입니다.
서향에 대해서 많은연구를 하신듯,제가 아는 서향은 도입종 토종 모두 암,수다른 나무로 암나무에서 씨앗이 열리지요, 현 도입종은 거의 99% 가 숫나무고요 울토종 거제와 제주도것은 씨앗맺는 암나무가 3~40% 정도나옵니다, 아래 사진은약 15년 키운 제주산 백서향 (약산반)으로숫나무 대품입니다,
첫댓글 백서향이 토종인가요?
제주가면 백서향을 곳곳에서 볼 수 있었는데 뭍에선 보기 드물어요
꽃진뒤 열매을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궁금하네요
네 ㅡ
저도 서향에 대하여 2022년부터 배우기 시작하여 지식이 일천합니다
우리나라 서향(천리향)을 육종하여 보급한 분 (고흥 김 ㅇ ㅇ)의 말씀에 따르면 전남 신안에서 자생하는 토종 서향으로 흰꽃과 붉은 열매가 관상가치을 올린다고 합니다
근 20여년을 종자번식에 심혈을 기우렸으나 번번히 실패하여 그 숫자을 많이 늘리지 못하고 명맥만 유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주도에 흰꽃 서향이 있는 지는 처음 알게 되었네요. 어떤분은 흰꽃과 일반꽃을 암수로 분류하기도 하더군요.
붉은 열매 사진 첨부합니다
@바른생활 그렇군요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붉은열매가 예쁘고 신기합니다
몇 년 전에 거제도에 계시는 윤태억 사장님께 구입한 숯골의 토종백서향 입니다.
네 잘키우셨군요
몇년이나 키우셨 는지요
크기가 있어보입니다
7-8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5 그루 있는데 해마다 꽃도 잘 피우고 열매도 잘 맺습니다.
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향기와 영롱하고 빨간 열매는 새들이 너무나 좋아해서 마지막까지 감상이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토종만이 열매를 맺으며 도입종은 열매가 없습니다.
정원수로 강력 추천합니다.
참 대단하십니다
노지에서 키우시나봐요.
저도 토종서향 번식에 도전하는 자세이며 꼭 성공하고 싶어요 .
저에게 선물하여 종자번식을 요청하신 고흥 김 선생님께서 이자리을 빌려 감사드려야 겠네요.
님께도 감사드림니다.
상당히 멋집니다
꽃에 향기에 열매까지 완벽하네요
기회가 되면 키우고 싶네요
@해인 네 ㅡ
참 매력적인 꽃인것 같아요 .
배양이 잘되어 모두 함께하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도입당시 숫놈만 들여와 이걸로 삽목하여 유통시켰기 암나무가없는것이지 외국종 자체암나무가없는게아닙니다.
네,기품이 있고 고고한 순수한 우리 토종입니다.
그 외의 천리향 또는 서향이라 부르는 것은 모두 외래종이며 원예종들 입니다.
생육 조건은 추위에 무척 약하며 반그늘진 곳과 배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너무 건조해도 안되고 습기가 많아도 안되는 까다로운 식물입니다.
그리고 이식을 싫어해서 아무리 분돌림을 잘 해도 처음 식재되었던 곳을 떠나면 90% 정도 적응을 못하고 고사하는데 그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당수님께서 해답을 드릴 것 입니다.
한 겨울에도 반들거리는 윤기나는 잎이 아름답고 일찍 봄소식을 알리는 봄맞이 꽃으로 우리 고유의 소중한 자생수 입니다.
저보다 모든면에서 앞서 있으시군요.
위 내용 참고하여
토종서향 보급에 노력하여 보겠습니다.
더 많은 지식 나누어주실 분 있으시면 부탁드리고자합니다.
서향에 대해서 많은연구를 하신듯,제가 아는 서향은 도입종 토종 모두 암,수다른
나무로 암나무에서
씨앗이 열리지요,
현 도입종은 거의 99%
가 숫나무고요 울토종
거제와 제주도것은 씨앗맺는 암나무가 3~40% 정도나옵니다,
아래 사진은약 15년
키운 제주산 백서향
(약산반)으로숫나무
대품입니다,
네 많은 정보 감사 합니다.
제주도에 자생하는 토종서향 군락지 사진을 보았네요.
말씀하신 1%의 서향 보급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정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바른생활 현재유통되고있는 백서향중 도입종이
의외로 많은듯~그
이유는 도입종이 토종보다 훨신 강건
하기때문인듯~토종
은 분갈이시 엄청
조심해야 하지요~~
@그대와 나 왕충근 공주 0-8812-7821 네ㅡ
어럽다고하니 더 도전하고 싶네요
도입종도 병행하면 서요.
감사합니다
@바른생활 저도 백서향 몇 주 구입해서 키워보고 싶은데 주변에서 구하기 어렵네요
월동이 안돼서 화분에 여러해 키워 작년까지 예쁜꽃과 향기를 즐겼는데 어쩐일인지 줄기가 쪼글쪼글 해지더니 말라버렸어요
고수님들 댓글들 보니 공부가 많이 되네요
@해인 네
고수님들의 한결같은 말씀이 죽는 이유을 모른다고 합니다.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다육이 성질이 많은 만큼 물관리에 원인이 있지 싶네요.
그냥 개인 의견입니다
@바른생활 님께서 서향에 흠뻑빠지신것같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서향 실생2년차
백서향, 도입종 복륜과중반 삽목1년생
꽃몽우리가 바글바글 한
제주산 백서향15년생
네ㅡ
서향에 빠저서 100평 하우스도 짓고 또 50 평 더 장만 할려고 합니다.
대량 생산하여 많이 보급하려고요.
좋은 자료 감사드리며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