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들의 인식과 소비수준 빠른 상승세 -
- 선진국 대비 초보수준으로 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 -
□ 상품 기본정보
구분
|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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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약
| ㅇ HS Code 3306.10.10(Toothpastes) ㅇ 관세율: 2017년 기준 7% - 한-중 FTA 따라 10단계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24년 완전 철폐 ㅇ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 검험검역 유형: R(수입식품위생감독검험)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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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칫솔
| ㅇ HS Code 8509.80.90(Other) ㅇ 관세율: 잠정세율 15% - MFN 30%, 한-중 FTA 관세는 불변(30%) ㅇ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 검험검역 유형: L(입국 민용상품인증)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중량, 출력, 브랜드, 모델명 ㅇ 기타: 3C인증 - 제품에 따라 필요여부는 다르나, 소비자는 인증이 있는 제품을 더 신뢰해 대체로 인증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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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글
| ㅇ HS Code 3306.90.00(Other) ㅇ 관세율 : 2017년 기준 7% - 한-중 FTA 따라 10단계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24년 완전 철폐 ㅇ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 검험검역 유형: R(수입식품위생감독검험)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
치실
| ㅇ HS Code 3306.20.00[Yarn used to clean between the teeth(dental floss)] ㅇ 관세율: 2017년 기준 7% - 한-중 FTA 따라 10단계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24년 완전 철폐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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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정 사유
ㅇ 중국의 구강케어 및 예방·치료 시장은 2020년까지 5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 AC닐슨, 알리바바 빅데이터, 선진국 구강케어시장 발전 현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해당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전망
-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2019년까지 전동칫솔이 칫솔시장 매출의 절반을 차지, 2020년에는 시장규모가 3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임.
- 현재 전동칫솔 사용자는 2%에 불과하지만 중산층의 소득과 소비수준이 업그레이드되고,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관련 제품이 더욱 많은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함.
ㅇ 특히 선진국 대비 구강케어가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중미 100명당 연간 이용인구 수
자료원: 닐슨(2015)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의 구강케어 시장규모는 327억 위안에 이름.
- 소비자들의 소비 업그레이드와 구강케어 욕구가 증가하면서 제품소비가 크게 증가했고, 2016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 증가함.
- 특히 소비자들이 단순 양치질을 벗어나, 다양한 구강케어 방법을 모색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의 증가함.
ㅇ 전동칫솔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형세를 보임.
- 전동칫솔은 본래 비중이 작은 편이었으나, 최근 수요가 급증하며 2016년 매출은 전년대비 12% 증가함.
- P&G에서 출시한 스마트형 제품 iBrushPlus는 휴대폰과 연동해 양치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중국 Weimeizi나 Philips도 스마트 전동칫솔을 출시하며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음.
ㅇ 이 외 다른 제품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소비자들의 위생의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구강청결제·어린이 치약 등도 매출이 각각 두자릿 수 성장을이어가며 시장규모 확대에 기여함.
구강케어 분야별 매출액(2014~2021)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분야별 증감률(2015~2021년)
구분
| 2015/2016
| 2016/2017
| 2016~2021 CAGR
| 2016/2021 Total
|
치실
| 7.3
| 4.8
| 4.3
| 23.4
|
구강청결제
| 12.0
| 9.1
| 8.4
| 49.8
|
치아미백제 | 5.2
| 2.8
| 2.4
| 12.4
|
칫솔
| 6.5
| 3.7
| 3.0
| 16.0
|
치약
| 7.5
| 5.1
| 4.6
| 25.5
|
합계
| 7.3
| 4.8
| 4.3
| 23.5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전동칫솔 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전동칫솔 매출액은 8억2000만 위안이며, 2021년에는 11억4100만 위안에 달할 것임.
- 2016년 충전식 칫솔의 매출은 전년대비 15% 증가했으며, 2021년까지 매출이 50%, 연평균 8.3%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2016년 배터리형 칫솔의 매출은 전년대비 8.3% 증가, 충전식 대비 성장 폭이 작은 것으로 나타남.
종류별 전동칫솔 판매액(2014~2021)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제품별 증감률(2015~2021년)
구분 | 2015/2016 | 2016/2017 | 2016~2021 CAGR | 2016/2021 Total |
일반 칫솔 | 6.0 | 3.2 | 2.5 | 13.3 |
전동 칫솔 | 11.7 | 7.7 | 6.8 | 39.3 |
배터리형 | 8.3 | 5.8 | 5.1 | 28.2 |
· 칫솔모 | 8.9 | 6.6 | 5.7 | 31.9 |
· 본체 | 7.7 | 5.1 | 4.5 | 24.7 |
충전형 | 15.0 | 9.3 | 8.3 | 49.1 |
· 칫솔모 | 15.0 | 7.1 | 6.4 | 36.5 |
· 본체 | 15.0 | 9.6 | 8.6 | 50.9 |
합 계 | 6.5 | 3.7 | 3.0 | 16.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아울러 최근 3년간 중국의 전동칫솔의 수입액은 증가세를 보임.
- 2016년 수입액은 698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3.2% 증가했고, 2017년은 5월까지 수입액이 2883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54.4% 증가함.
- 2014년~2016년 3개년의 최대 수입국은 독일, 대만, 미국임. 2016년 기준 미국이 최대수입국 지위를 차지함.
중국 전동칫솔 수입국 Top 10(HS Code 850980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1
| 독일 | 51,965 | 62.4 | 9,926 | 156.7 | 7,429 | -25.2 | 3,624 | 54.4 |
2
| 대만 | 2,531 | 78.7 | 2,777 | 9.7 | 3,614 | 30.2 | 3,182 | 134.3 |
3
| 일본 | 1,590 | -13.9 | 1,927 | 21.2 | 7,757 | 302.5 | 2,319 | -5.6 |
4
| 헝가리 | 2,531 | 78.7 | 6,779 | 10.0 | 7,599 | 12.1 | 1,928 | -57.1 |
5
| 미국 | 5,547 | -11.9 | 3,716 | -33.0 | 8,457 | 127.6 | 1,843 | 16.3 |
6
| 말레이시아 | 0 | 0 | 2,856 | 0 | 5,729 | 100.6 | 1,611 | 9.6 |
7
| 스위스 | 2,316 | 0 | 1,912 | -17.4 | 495 | -74.1 | 1,039 | 330.2 |
8
| 한국 | 1,462 | 46.0 | 2,744 | 87.7 | 1,931 | -29.6 | 870 | -7.0 |
9
| 루마니아 | 0 | 0 | 355 | 0 | 615 | 73.2 | 602 | 288 |
10
| 태국 | 266 | 32.2 | 1,524 | 472.1 | 1,200 | -21.2 | 512 | -30.4 |
자료원: 무역협회
중국 전동칫솔 수입 동향
자료원: 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업체
ㅇ 중국 내 관련 산업은 MNC가 더 큰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음. 상위 5개 기업이 시장점유율 51%를 차지하는 가운데, 중국 기업은 1개에 불과함.
ㅇ 그러나 중국 기업들은 막대한 R&D 투입을 통해 MNC와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ㅇ P&G
업체명
|
宝洁(中国)有限公司
Procter & Gamble(China)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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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1993년 10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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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 Matthew Stuart 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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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
| 广州市 经济技术开发区 滨河路 1号 No.1 Binhe Rd, Economic Development Zone, Guangzhou |
홈페이지
| www.pg.com.cn
|
연락처
| 020-8518-6688
|
이메일
| yang.li@p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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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업
| 일상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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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 등록자본금: 2억2403만9000달러 - 2016년 중국 시장점유율 16%로 1위, 전년대비 0.5%p 하락 -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단일 브랜드 기준 Crest가 시장점유율 13.6%로 2016년 2위를 차지 - Crest, Oral-B는 중국 내 인기가 높은 브랜드로 중국 생산라인을 확충했으며, 2016년 9월에는 스마트폰 앱과 연계가능한 iBrushPlus 스마트칫솔을 출시하는 등, 중국 시장에서의 지위를 공고히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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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Colgate
[유망] 중국 구강케어제품 시장동향-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