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연습만이 전문가의 길을 열어 준다는 것을 어제 전도폭발 훈련을 하면서 서울 사랑의 교회 훈련자 문재국집사님을 통해 새롭게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저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체력도 정신도 보강되지만 실력도 향상되어 남을 도울 수 있는 경지까지 이르게 된다는 것이 늘 새롭게 경험이 됩니다. 무엇이든지 꾸준한 연습과 훈련에는 삶의 유익이 참으로 많습니다.
경건의 훈련에도 좋은 습관이 되는 것 같다는 확신이 듭니다. 천재도 꾸준한 연습함이 있는 사람에게는 당해 낼수 없습니다. 올림픽에 입상한 사람들만 보아도 그렇습니다. 언제가 TV인간시대에서 바닷가의 96세 되신 할아버지가 젊은 사람들도 쉽지 않은 바닷가의 고기집이와 양식을 하는데 너무 자연스럽게 일하시는 것을 보며 어떻게 저렇게 고된 일을 잘 하실까? 생각하며 역시 꾸준한 노력과 강철같은 정신이 이런 결과를 만들어 주는구나! 놀랐습니다.
나는 어떤가? 자신을 성찰해 본적이 있습니다. 유명한 음악가 등등 모든 분야마다 이런 사람이 있음으로 문명과 학문과 예술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대한 일을 이루어가는 이들의 정신이 존경스럽습니다. 우리들도 몸담고 있는 우리 분야에 이런 사람들이 나타나리라 응원을 합니다.가수들도 하나의 레코드판을 내기 위해서는 수백번 연습을 하는 것은 역시 꾸준한 성실한 노력이 없이는 될 수가 없지요. 기본기 있어야 훈련을 할수록 재미가 있겠지요.
기본기의 연습은 사람을 즐겁게 만들어 고수가 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에도 꾸준한 노력과 기초와 기본의 중요성은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우리는 기본을 다루어 주는 3가지 축을 중심으로 늘 은혜와 성령의 능력을 경험하셔야 전문가의 길이 열리게 되지요. 4가지 정신을 통해서 탄력을 받게 됩니다.
당연히 우리의 인생과 신앙의 기초는 예수님의 죽으심의 사건과 부활의 사건입니다. 예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시는 그리스도 이심을 그대로 믿고 고백을 자주 하며 자녀가 되면서 순종하며 영적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씀과 기도의 생활 속의 영적 경험, 그리고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주님의 소원입니다.
우리가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예수님을 닮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하는 것이 즐거워야 남을 도울 수 있습니다.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 4:7-8) 기도하며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축복합니다.하늘 복으로 승리하세요. 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