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오래전부터 고민해왔던 문제가 있었는데 너무 답답해서 이곳에 글 한 번 올려봐요.
저는 현재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을 무척 어려워하고 있어요. 누군가와 가까워지는 게 하늘의 별따기예요. 일단 서로 긴밀한 관계가 되려면 대화를 조금씩 나누고, 후에 더 많이 얘길 나누고 서로 편해져야 되는데 저는 대화조차 너무 힘들어요. 사람들이랑 있을 때 무슨 대화를 해야 될지 모르겠어서 저를 포함해 여러 명의 사람이 한 자리에 있을 때 대화에 전혀 끼지 못해요.
여러 명이 있을 때만 그런 거 아니고 누군가랑 단 둘이 있을 때에도 상황은 마찬가지예요. 차라리 여러 명이 있는 경우라면 제가 딱히 말을 하지 않아도 대화라는 게 진행되지만 단 둘인 상황에선 상대방의 말에 제가 꼭 적절한 대답을 해야 되니까 솔직히 더 부담 돼요. 누가 말 시켜도 거의 단답으로 하거나 아니면 대답할 타이밍을 놓쳐 아예 대답 못하는 경우도 있고 그냥 적절한 말이 생각나지 않아 멋쩍은 웃음을 지어 대답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제가 답답했는지 몇몇 사람들이 너는 왜 이렇게 말이 없냐, 사람이 말을 하면 대답을 좀 해라... 등의 말을 자주 들어요.
이렇다보니... 친구들과 가까워지는 게 너무 어려워서 학교에서의 시간을 주로 혼자 보내왔어요. 갈수록 대화에 자신이 없어지고.. 대화라는 게 어려움, 두려움의 대상이 되어가는 거 같아요. 어느순간부턴 제가 대화하는 걸 피하려고 최대한 사람들과 눈 마주치는 걸 피하고 있더라구요.....
감정표현에도 엄청 서투르고.. 제 자신을 겉으로 드러내 본 적이 없어서 그런가 저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사소한 거든 좀 큰 거든 간에) 타인에게 얘기하는 게 엄청 어색해요. 나는 뭘 좋아한다, 뭘 싫어한다, 나 어제 이런 일 있었는데 그래서 기분이 어땠다... 이런 말들을 일체 하는 법이 없는 거 같아요. 해본 적이 거의 없기도 하구요. 물론 아주 조금씩 대화에 익숙해지고 있고 저에게 일어난 일들에 대해, 제 감정에 대해 타인에게 조금씩 말하게 되긴 했어요.
제가 이런 상황에 놓인 이유는 사람들과 어울려 본 경험의 부족 때문인데.. 경험부족의 원인은 장기간 겪었던 선택적 함구증에 있는 거 같아요. 저는 유치원생 때 함구증 증상을 처음 보였고 그 후로 소수의 가까운 친척 포함한 가족과만 대화를 했었어요.
집 밖에 나가면 말을 하지 않았을 뿐더러 엄청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아이였고 표정변화도 거의 없었던 거 같아요. 시간이 지나도 증상에는 별다른 호전이 없었고 학교에서 당연히 말 안 했구요..친한 친구 없었어요. 집에서라도 재잘재잘 떠드는 그런 아이었으면 좋았을텐데 집에서마저도 그저 조용한 아이었어요.
계속 그러다가 초등학교 졸업할 무렵에 반 아이들과 우연한 기회로 아주 조금 친해졌고 그런 과정에서 용기와 자신감을 얻었던 거 같아요. 그 용기와 자신감으로 중학교에 올라가선 말을 하자고 스스로와 다짐했고 다짐대로 입학한 중학교에선 말을 했어요.
대신에.. 여전히 아주 아주 소심한 아이었고 10년 가까이 사람들과 교류없이 지내왔어서 그런가 대화하는 게 너무 어색하고 힘들더라구요. 주로 사람들의 말에 단답을 했고 친해지려고 거는 친구들의 장난에 어떤 반응을 보여야 될지 몰라 당황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에요. 모든 게 어색하고 힘들어요.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면 지금처럼 이렇게 사회성 부족하고 사교성 없고 경험 없고 이래서 어떻게 하나 싶고 진짜 너무 너무 걱정되고 우울하고 그래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스트레스가 참 많겠군요.
선택적 함묵증 등 대인관계의 문제는 정서발달과 밀접히 관련이 있습니다. 본인 혼자서 스스로의 의지와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지만 그것은 최선의 방법이 아닙니다.
지금까지도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여 오지 않았나요?
심리치료를 권유드립니다. 심리치료가 결국 자기표현을 통해서 치유되는 것이지만 언어상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래놀이치료나 미술치료등의 매개체를 통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것이 정서를 이완시키고 표현하여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잘 선별하셔서 적절한 치료기관을 찾아서 심리치료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사회성을 증진하려면?
1.가정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활발한 아이는 일반적으로 사회성 발달에 지장이 없으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며 자라난 아이는 사회성이 다소 결여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2.놀이가 사회성을 증진시킵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모방이나, 동일시 조건화 등에 의해 사회화되며 사회성이 발달합니다.
아동기에는 또래 관계가 사회성 발달에 큰 역할을 하게 되고 놀이가 주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3.자기표현을 해야 합니다.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기의 생각, 느낌, 입장, 권리, 의견, 주장 그리고 자기가 가지고 있는 정보 등을 적절한 언어나 행동으로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자기표현 훈련을 통해 사회성을 향상시켜 그들이 속한 집단 속에서 잘 적응하며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해야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김미순,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과의 관계:남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대학원 아동상담치료학과 아동상담전공:2005.12
이숙현,자기표현 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Expression Training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Soci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2008,0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