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진단과치료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에서!!!!
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진단과치료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에서!!!!
고관절은 우리 몸의 상체와 다리를 연결해주는 대퇴골에 위치한 관절로 특히, 엉덩이 관절이라고 부르는데요. 고관절은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관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과 쓰임새가 많은 고관절이기 때문에 고관절은 크고 작은 질환에 시달리게 됩니다...
고관절이 손상을 받게되면 연골이 마모되면서 조금만 자극해도 통증이 크게 나타나며 고관절통증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관절통증 부위는 주로 엉덩이와 사타구니부분이며 서있거나 걸음을 걸을 때, 계단을 오르내릴때처럼 고관절에 힘이 들어갈 때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고관절통증으로 인해 걸음을 걸을 때 절뚝거리게 됩니다.
이러한 고관절통증의 원인으로는
① 퇴행성으로 오는 관절염, 잘못된 생활습관
② 외부 충격으로 인한 외상
③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에 의한 2차성으로 오는 관절염
④ 허리디스크나 척추협착증으로 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고관절통증이 있습니다.
고관절질환이지만 허리에도 통증이 있어 많은 분들이 척추질환으로 의심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허리 주변부와 다리의 통증은 고관절 질환에의해 고관절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하여 고관절통증을 완화시키지만 고관절통증이 너무 심한 고관절관절염 말기나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말기인 경우에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 몇가지 있는데요.
이 중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 대퇴골두의 혈액순환 장애로 대퇴골두가 괴사되어가는 대표적인 고관절질환 중 하나로 고관절통증을 가져옵니다.
고관절통증이 있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40~50대 남성들에게 흔히 발생하고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과음, 스테로이드제제의 남용을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진행시기에 따라 1기에서 4기로 나뉘어집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초기(1기~2기초반)에는 약물이나 주사치료로 진통억제와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에 구멍을 뚫어 피를 통하게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진행을 늦추는 다발성천공술이 있습니다.
2기후반 이후로 접어들게 되면 골두가 무너져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괴고 통증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 어렵게 됩니다. 이때에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고관절 통증을 해결하고 고관절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의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으로 인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먼저 대퇴골의 머리 부분을 제거한 후 금속이나 세라믹으로 제작된 인공골두를 대퇴골에 삽입하고 골반뼈에서 관절면을 이루고 있는 비구를 다듬어서 인공적인 비구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근육 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여 본래의 기능을 유지하게 함으로써 고관절의 안정성에 도움을 주고 고관절 재수술의 가장 큰 원인으로 뽑히는 탈구의 위험성을 0.2%미만으로 현저히 감소시켰습니다. 탈구의 위험성이 아주 적어 조기재활이 가능하고 빠른 일상복귀에도 획기적인 결과를 보여 회복시기도 2주이내로 일상복귀가 가능합니다.
고관절통증으로인한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것들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인공관절수술 후에는 회복을 위해 물리치료와 재활운동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