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저렴한 푸스반느300B-N 가지관(87,500/개)을 받았다. 포장이 허름해 보였는데 한 개도 깨지지 않고 잘 도착했다. 그넘들 참 이렇게 보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아슬아슬하게 해서 보냈다.
진공관이 뭐 다를게 있겠나. 생각보다는 볼품이 없다. 가지관이라서 그런가. 모양이 영 그렇다. 빨리 소리를 들어보고 싶어 자작 300b 앰프에 장착하고 소리를 들어봤다. 뭐! 뭐지! 생각보다 소리가 괜찮다. 워낙에 가격이 저렴하기에 음질이 형편없는 줄 알았다. 가격 대비와는 완전히 다르다.
집에는 웨스턴300b(960,000원/개), EH300b(160,000/개)이 더 있다. 가지관이 뭘까 궁금해서 구입하였다. 이제 3개의 관이 있으니 소리를 비교해보고 싶었다.
녹음조건: 300b(인티겸용)+복각 마7프리+cdp+ spk(스튜디오20) +마이크〔Rode NT1 kit + 오디언트id4 mk2(오디오인터페이스)〕 스테레오로 녹음하려면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오디언트 id14급 이상으로 사야 입력짹이 두 개가
있다. 콘덴서 마이크는 입문용 말고 고가의 좋은 마이크는 노이만계열 제품이 수준급이더라. 전문가용이라 가정
에서 쓸 일은 없겠지만 돈이 여유가 있다믄 ---.
일단 웨스턴관을 기준으로 하여 판단했다. 고음부는 웨스턴은 가볍고 화사하고 개방적이고 EH도 개방되어 웨스턴관과 비슷했고 푸스반느가지관은 고음에 약간 답답한 감이 살짝 느껴졌고 개방이 조금 덜 된 느낌, 즉 여성 보컬에서 웨스턴은 화사하고 EH도 화사하고 푸스반느은 약간 저음이 들어간 고음이라고나 할까. 고음은 솔직히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약간의 다른 부분이 있다는 의미다. 모두 좋았다. 중저음에서 밀어주는 힘이 있는 것은 EH관이었고 푸스반느은 아직 에이징이 덜된 느낌이었고 웨스턴관은 EH관보다는 조금 정숙(?-정막하다고 할까. 시끄러움이 없다.)한 느낌이 강한 것 같다.
가격을 따져보면 웨스턴이 몇 배는 좋아야 하고 하이엔드의 소리를 내야 할 것 같지만
솔직히 내 귀로는 어느 것이 하이엔드인지 구분이 되지는 않았다. 그만큼 소리만으로 봤을 때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았다. 너무도 이상했다. 다만 제조국 제조사 그리고 자재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거다.
거기에 명성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명성(?-구관을 청음한 적이 없기에 뭐라 말할 수는 없는데 가격이 수백만원 한다고 한다. 음질이 그 정도의 값어치는 해서 일까?) 솔직히 의문이 든다.
물론, 고품질(하이앤드)의 시스템에서 평가를 하면 더 확실하게 나타날 수도 있겠지만 현 상태의 시스템에서 들어본 것이니 평가야 당연히 다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진공관 가격이 고가격이라고 소리가 확실한 차이를 내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현 시스템 조건하에서 말이다.
물론, 안정성과 내구성(오래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등은 회사마다 노하우로 인해 여러 평가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 귀에 들려오는 소리는 모두 다 참으로 놀라운 소리들이었다.
좀 특이한 부분이 있는데 웨스턴 관은 전원을 내려도 5초 정도 소리가 그대로 재생이 된다. FM도 똑 같이 그렇게 재생이 된다. 하지만 EH관은 전원을 내리는 동시에 소리가 바로 끝난다.
깊이감이라고 할까. 소리의 끝이나 작은 소리가 얼마만큼 살아서 날리거나 찌그러지지(뭉개지지) 않고 끝까지 제대로 소리를 내주는 것과 ‘스’‘즈’‘츠’의 부분도 제대로 표현되느냐 하는 것 즉 잔향 등을 보는 건데 이건 전체 시스탬의 실력이 좋아야 비교할 수 있는 관계로 내 앰프의 한계로는 전혀 불가능했다.
즉 가격을 떠나 내가 들어본 소감은 정말로 다 좋았다. 꼭 말을 해야 한다면 푸스반느300BN은 에이징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아주 조금 개방이 덜 돼서 그런지 무게감(?-아주 조금 답답함)이 느껴지는 것이 달랐다. 솔직히 구분이 되지 않았다. 특히 녹음으로는 구분이 더 어려웠다.
그런데 가격은 왜 그렇게 차이가 날까. 그게 더 이상했다. 그래서 오래 들으면 그 차이가 느껴지는 건가? 음!
푸스반느와 FM이 같은 회사인줄 알았다. 같던 말던 상관이 없지만 정보는 알려줘야 해서 수정함. 중꿔는 하도 많은 회사가
난립을 하니 굳이 구분할 필요성이 없지만 FM(풀뮤직)과 푸스반느가 같은 회사인줄 알았었다.
듣기 아래 클릭
300b tube(진공관) 비교 청취(웨스턴, EH, FM), 300b tube sound comparison listening(Western, EH, FM) (youtube.com)
첫댓글 40년넘게 말이 오디오라이프지, 셀수없이 많은 바꿈질을 통해 시달렸던 내 청각에게 묻고 또 물어봐도 내귀가 하는말은 `````
"적당히 해"
좋은 경험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소리가 나도록 하는데 드는 돈보다, 원하는 소리를 얻기위해 쓰는 돈이 몇 (수십)배 더 드는것 같습니다.
저가 가지관 구입 방법 공유부탁드려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가지관입니다.300b-n
가격이 왔다 갔다 합니다. 주의해서 구입하세요.
근데 가격이 제품을 결정한다고 하시거든요. 소리는 안 나쁘지만 고수분들이 가격이 싼 이유가 있다잖아요.
근데도 저런 가격이 어떻게 나오죠
여튼 공유한다는 의미에서 링크해드립니다. 저 장깨년넘들은 믿을 수가 없지만 터무니 없는 가격?
가격이 왔다 갔다 해서 저렴하게 살려면 가끔 소핑을 해야 얻어요.
바로 덜컹 사지 마시구요. 저렴하게 판매하는 시간을 골라야 합니다.
옆에 있는 일반관 또는 가지관 중 선택하시고 수량도 2개로 골라야 제대로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을 가짜로 올려 놓고 일반관을 파는 경우가 많으니 꼭 옆의 선택에서 가지관인지 꼭 확인한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앞의 광고용으로 나온 처음 볼 때 그림은 가짜예요. 무시하세요.)
중꿘넘들은 믿을 수가 없지만 배송은 잘 옵니다.
제가 산 곳인데(프스반느) 가격이 또 변했네요. 주의하세요.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5617252590.html?spm=a2g0o.productlist.0.0.23afbaf3yZnkTJ&mp=1&gatewayAdapt=glo2k
@발림(전북/최창석) 중꿔 알리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
결제가 너무도 간단하기 때문에 함부로 결제 버튼을 누르지 말것. 바로 결제가 됨.
묻는 화면 없이 결제됨 해서 카트에 담았다가 꼭 확인 후 진행해야 함.
배송이 진행되면 반품이 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받아야 합니다.
환불은 하자가 있어야만 반품이 진행됩니다. 해서 꼼꼼히 확인 후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반환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환불은 원래 결제 조건으로 환불을 하셔야 합니다. 포인트로 하지 마시구요.
만약 하자가 있을 경우 핸폰으로 그 내용을 동영상과 사진을 환불요청란에 올리면 환불은 됩니다.
그리고 광고 사진은 100%가짜이니 들어가서 실제로 살 물건을 옆의 선택버튼으로 고르고 수량 선택 후 택배비가 포함되는지도 확인하고 진짜 최종 확인이 되면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중꿔는 대한민국의 시스템하곤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시고 어떤 품목은 1달이 지나도 오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택배비가 붙어 있는 상품은 70%정도는 빨리 도착합니다. 7일 전후.
그리고 10만원 이상 제품은 사지 마세요. 안 좋음
우리 마켓을 이용합시다.
저렴한 것을 사시려면 동네의 다이소 제품을 사세요. 똑 같은 제품 똑 같은 가격입니다
@발림(전북/최창석) 바로 구입한 것이 착오로 구입하거나 잘 못 구입했다면
배송이 진행이 아직 되지 않았기에 주문취소를 하면 환불이 됩니다.
즉 배송전이면 불량유무 상관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멍하니 있다가 배송이라도 되면 어쩔수 없이 구입해야 하는 불상사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들어가지 마세요. 복제품이 넘쳐나요. 거의 99%
우리 마켓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요.
@발림(전북/최창석) 말씀 주신 내용 참고해서 장바구니에 담아 놓았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 합니다.
하나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저렴한 관도 소리가 나쁘지 않은가 봅니다.
플라시보 효과도 대단하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