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독특한) 판매 제안(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테드 베이츠(Ted Bates)의 설립자인 카피라이터 로서 리브스(Rosser Reeves)에 의해 제안 되었으며, '고유 판매 제안'으로 번역된다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은 단어 풀이의 뜻과 동일하게 자사 제품의 유일한 특징을 어필하는 광고 기법이며,. 가장 효과적인 광고전략이기도 합니다. 바로 제품 그 자체를 표현하기 때문이입니다
USP전략이란?
제품 자체가 경쟁사 제품에 비해 확연히 드러나는 장점과 특징을 그대로 표현하는 광고전략
USP전략을 광고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제품 조사, 소비자 조사, 시장 조사를 통해 광고로써 활용이 가능한 제품 고유의 장점을 찾아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장점이 소비자에게 광고로써의 임팩트를 줄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야 합니다.
만일 자사 제품에 뚜렷한 특징이 없다면?
억지로 만들어 내는 것 보단 USP 광고를 해서는 안되는 제품이기에 다른 전략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출처: SKY 배가lte CF
대표적 USP전략으로 만든 국내 광고로는 위 이미지에 보이는 스마트폰 광고로 모션인식이라는 제품의 특징을 사용한 USP입니다.
국내에 적용된 USP사례
테팔 프라이팬 - 손잡이를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프라이팬의 특징을 사용한 USP
맥심 커피믹스 - 기존 커피믹스와 다르게 칼로리를 반으로 출였다는 특징을 사용한 USP
SM3 자동차 - 주유소에서 와이파이를 통해 네비게이션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특징을 사용한 USP
광고에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사 제품이 독창적인 특징이 존재한다면 크리에이티브 전략중 하나인 USP전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광고
대리만족 기대만족
의인화 기법 활용
분석하는 좌뇌(논리,이성), 공감하는 우뇌(감성)
광고 [STP전략]
JayPle 제이플 커뮤니케이션즈 광고 전략 [STP전략]
STP전략이란?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의 약자로 제품 or 서비스에 맞는 소비자군을 찾고,
소비자군에게 자사 제품 or 서비스를 포지셔닝하는 마케팅 초기 단계에 필요한 전략
기업에서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출시하면 STP전략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합니다.
마케팅 초기 단계에 필요한 STP전략의 3단계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에 대해 알아볼까요?
시장세분화(Segmentation)
기업의 제품, 서비스가 시장 전체에서 수요가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전체가 아닌 세분화된 특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중 하나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전략입니다.
세분화는 인구학적(성별, 연령, 직업, 교육 등) 통계를 기준으로 분류를 하지만,
요즘은 소비자의 심리, 라이프 스타일 등을 고려한 분류법들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시장세분화 이후 그룹화된 시장의 니즈에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합니다.
목표시장 설정(Targeting)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이후 이루어져야 하는것!
집중적인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어느 시장을 목표로 삼을 것인가?
목표시장 설정(Targeting)을 해야 합니다.
20대? 30대? 남성? 여성? 학생? 소비 심리가 강한사람? 웰빙을 선호하는 사람? 검소한 사람?
위 뿐만 아니라 시장세분화(Segmentation)에 따라 수많은 목표시장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목표시장 설정(Targeting)은
STP전략의 마지막 요소인 포지셔닝의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한 초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
STP전략의 마지막 핵심요소는 바로 포지셔닝(Positioning)입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이미지화하여 소비자의 뇌리에 각인시키는 전략입니다.
Definition of USP
A unique selling proposition (USP) refers to the unique benefit exhibited by a company, service, product or brand that enables it to stand out from competitors. The unique selling proposition must be a feature that highlights product benefits that are meaningful to consu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