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올림픽 취소 등에도
5분기 연속 30%대 점유율 기록
75인치 초대형 매출 20% 성장
LG전자는 17% 점유율로 2위
삼성전자 TV 상반기에도 글로벌 1위를 이어갔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와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텐츠(DSC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금액 기준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30%를 이어갔다.
출하량은 모로나19와 올림픽 취소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6% 감소한 850만대 머물렀지만,
시장 점유율 30%를 이어갔다.
전세계 TV 핀매량은 908만2000만대, 판매금액은 397억5300만달러로 전년 대비 7.7%, 17.8% 감소했다.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는 전분기보다 20% 가까운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점유율 50%를 돌파했다.
북미에서는 65.5%, 유럽에서는 54%에 달했다.
특히 75인치 이상 QLED TV는 2분기에 전년(109만대) 보다 28.2%나 늘어난 140만대를 판매했다.
QLED TV 전체 판매량은 169만대로, 전년 동기(120만대)보다 40.4%나 늘었다.
LG전자도 금액 기준 점유율 17%로 상반기 2위를 차지했다.
전년(16%)보다 소폭 상승했다.
판매량도 1079만대로 점유율 11.7%, 2위를 지켰다.
단 2분기 점유율은 금액 기준으로 전분기(18.7%)보다 떨어진 15.3%에 머물렀으며,
판매량으로도 446만2000대로 전분기(13.6%)보다 낮은 9.8%로 3위로 딸어졌다.
빈 자리는 중국 TCL이 차지했다.
2분기 576만3000대를 판매하며 12.7% 점유율을 기록한 것,
중국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일찍 벗어난데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추정된다.
그나마 금액 기준 점유율은 8.6%로 LG에 못미쳤다.
OLED TV 진영도 주춤했다.
1분기 56만8000대를 판매하면서 전년 동기(61만1000대)보다 7%나 쪼그라들었다.
LG가 32만대, 소니 11만대 등이다.
광저우 공장 가동 지연과 마케팅에 어려움을 겨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QLED와 OLED 판매량 격차는 2.5배로 전년 동기(1.8배)보다 크게 벌어졌다.
2분기만 보면 3배에 달했다. 김재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