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유지의 열쇠, '마이오카인' - 운동할 때 근육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지방에도 나쁜 지방과 좋은 지방이 있습니다. 나쁜 지방은 에너지를 저장하는 백색지방이고, 좋은 지방은 에너지를 발산하는 갈색지방입니다. 백색지방이 많다는 것은 비만이고, 비만은 곧 대사증후군 위험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갈색지방이 많은 사람은 에너지를 더 많이 소비하므로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다른 사람보다 살이 덜 찝니다.
어떻게 하면 마이오카인을 더 많이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학자들은 근육이 자극받아 피로할 때, 즉 운동할 때 그 분비량이 늘어난다는 해답을 찾아냈습니다. 건강 유지와 증진을 위해서는 '더 많이, 더 힘들게 그리고 가능한 매일' 운동할 것을 권고합니다. 강도 높은 운동을 매일 실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의미입니다.
가을이 다 가기 전에, 고창 - 올해는 고창 방문의 해
고창의 얼굴, 고창읍성 - 당일치기 여행이라면 고창읍성, 고창전통시장, 고인돌 유적, 운곡람사르습지, 두암초당, 선운사, 동호해수욕장(서해 일몰 감상지)순 추천
운곡람사르습지 - 1코스는 고인돌유적지 출발, 생태연못, 조류관찰대, 운곡습지홍보관으로이어지는 3.6km 2코스는 운곡서원, 조류관찰대, 용계마을 등을 거치는 9.5km. 10시부터 오후 5시(정오 제외)까지 매시간 출발하는 탐방열차
두암초당 - 초당은 전좌바위 또는 두락암으로 불리는 바위 밑을 조금 파고 그 안에 구조물을 끼워서 지은 누정
선운사 - '화홍유록' 꽃무릇.
동호해수욕장 - 모래발이 가늘고 경사가 완만한 모래사장이 4km. 백사장 뒤쪽으로는 수백 년 된 소나무 숲이 장관을 이룬다.
동림저수지 - 2012년 CNN이 뽑은 '한국에서 꼭 가 바야 할 50곳'에 선정. 철새 도래지.
하전 갯벌마을 -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아름다운 어촌 100개 마을로 선정. 10km의 해안산과 광활한 갯벌이 펼쳐진 마을로 연간 4,000톤의 바지락을 생산하는 전국 최대 바지락 생산지. 갯벌생태 체험학습장으로 유명.
문수사 - 백제 의자왕 4년(644)에 자장율사가 지은 사찰. 문수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단풍나무 수백 그루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석정온천 - 프랑스의 루르드온천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발견된 게르마늄 온천.
판소리박물관
10월이 가기 전에 고창을 차박으로 나 혼자 여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