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디지털 신기술의 날개를 달다!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에 전국 150팀 706명의 소프트웨어 핵심 실무인재 몰려 |
- KDT, 500인 이상 기업 취업률 3배 이상, 월평균 보수액도 35만원 높아 - - 본선 10개 수상팀 54명 중 31명이 비전공자, 20명이 문과 출신 - |
□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4월부터 전국적으로 두 차례의 예선을 거쳐 최종 본선에 오른 K-디지털 트레이닝(KDT) 10개 팀을 대상으로 6.22.(수) 디지털·신기술 분야 해커톤* 행사를 개최했다.
* (해커톤)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 참여자가 팀을 구성하여 지속적인 아이디어 도출 및 협업을 통해 앱·웹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행사
□ 이번 해커톤에는 케이티(KT), 네이버, 모두의연구소 등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기관 출신의 전국 150개 팀 706명의 청년이 경쟁하여, 작년 제1회 해커톤 대비 3배 이상 높은 관심을 보였다.
ㅇ 이는 그간 K-디지털 트레이닝에 참여한 2만여 명의 훈련생들이 500인 이상 기업 취업 비중(22.2%)과 월평균 보수액(+35만원)에서 월등히 높게 조사되는 등 훈련과 취업의 질이 입증된 점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ㅇ 특히, 본선에 오른 54명 중 31명이 비전공자로 나타나, 비전공자도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서라면 디지털 분야 핵심 실무인재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K-디지털 트레이닝>
□ ‘K-디지털 트레이닝’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훈련비와 훈련장려금을 전액 지원하는 정부의 대표적인 신산업·신기술 분야 실무인재 양성 직업훈련 사업이다.
□ 모두의연구소, 우아한테크코스, 엘리스, 코드스테이츠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민간의 혁신적인 훈련기관과
ㅇ 삼성의 싸피(SSAFY), 케이티(KT)의 에이블스쿨(AIVLE School)을 비롯, 네이버, 카카오, 에스케이티(SKT), 포스코 등 디지털 선도기업들도 훈련기관으로 함께 참여하고 있어 청년들의 호응이 높다.
ㅇ 훈련에 참여 중인 훈련생들에게는 기업이 제시한 실무 문제를 프로젝트 방식으로 풀어가는 현장맞춤형 교육이 제공되며, 평균 훈련기간 약 6개월(900시간) 이상의 집중적인 인재양성 과정이다.
□ ’20년 11월 최초 훈련과정 개설 이후 그간 약 2만 명의 청년들이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에 참여했다.
ㅇ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존 디지털 분야 다른 직업훈련의 경우 평균적으로 수료생의 7.7%가 500인 이상의 중견기업에 취업했으나,
- K-디지털 트레이닝의 경우 약 3배인 22.2%가 500인 이상의 중견·대기업에 취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ㅇ 또한 고용보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취업자의 월평균 보수액 역시 기존 직업훈련 대비 평균 35만원 이상 높은 수준으로,
- K-디지털 트레이닝이 기업이 주도하는 현장 중심의 실무인재 양성과정을 통해 청년들을 신산업·신기술 분야로 이어주는 날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제2회 해커톤 본선 및 시상식>
□ 작년 제1회 해커톤을 시작으로 올해 2회째를 맞이한 이번 해커톤은,
ㅇ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생들에게 그간 쌓아온 직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실습의 장(場)을 제공하고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과정의 성과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개최됐다.
□ 이번 제2회 해커톤의 주제는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디지털 서비스 개발’로, 706명의 청년, 150개 팀이 참가하여 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 길러온 직무역량을 뽐냈다.
□ 제2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은, 4.26. 접수를 시작으로 1차 예선인 기획서 심사(5.18.)와 2차 예선인 온라인 해커톤(5.23.~6.16.)을 통해 결정됐다.
ㅇ 본선은 6.22.(수) 서울(강남)에서 10개 팀의 프로젝트 발표로 진행됐으며, 심사를 통해 순위를 결정,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했다.
구분 | 대상 1팀 | 최우수상 2팀 | 우수상 3팀 | 장려상 4팀 |
상훈 | 장관상 | 직업능력심사평가원장상 |
상금 | 200만원 | 각 100만원 | 각 50만원 | 각 30만원 |
□ 지난 제1회 해커톤의 경우 인문계·비전공 청년들의 약진*으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는데,
* 7개 수상팀 30명의 청년 중 23명이 비전공자 출신
ㅇ 올해도 10개 수상팀 54명의 훈련생 중 31명이 비전공자였으며, 약 20명이 중국어과‧심리학과‧경영학과 등 문과 출신이었다.
□ 제1회 해커톤 수상자 30명 중 22명은 취‧창업에 성공했는데,
ㅇ 취업처는 SK‧현대 등 대기업, 국립암센터 인공지능사업팀‧광주과학기술개발원(GIST) 등 공공기관부터 도구공간‧애너닷 등 스타트업 까지 다양했다.
ㅇ 특히, 제1회 해커톤 1위를 차지한 “Sim2Data”팀 5명은 대학원에 진학한 1명을 제외하고는 해당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Sim2real”이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ㅇ 비전공자라도 노력과 열정만 있으면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을 통해 디지털·신기술 개발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 54명의 청년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했다.
ㅇ ‘시각장애인과 고령층을 위한 음성 안내 스마트 약 보관함(팀명: 복순이)’, ‘긴급 차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관제 솔루션(뉴 디렉션)’ 등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프로젝트들부터,
ㅇ ‘사용자와 인공지능(AI)이 번갈아 가며 동화 1편을 창작하는 참여형 동화 서비스(자, 연어 한접시)’, ‘체형분석 기반 반려동물용품 추천 서비스(애니사이즈)’, ‘라이브 커머스 편집점 제공 및 영상 분석 서비스(숏컷)’ 등 상용화가 가능한 아이디어들도 눈길을 끌었다.
<본선 진출 프로젝트 주요내용>
팀명 | 프로젝트명 | 프로젝트 주요내용 | 훈련기관 |
New Direction | 긴급 차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AI 기반 관제 솔루션 | CCTV 영상을 통해 도로 위 주정차 차량을 식별하고 긴급 차량의 통행 가능 여부를 지도 API를 통하여 시각화하여 제공 | 중앙정보 처리학원 |
Anisize | Yolov5를 활용한 체형분석 기반 반려동물 용품 추천 서비스 | AWS와 Flask를 기반으로 Yolov5를 활용하여 반려동물을 인식하고 체형분석을 통해 맞춤 용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구축 | 스마트 인재개발원 |
도로정찰대 | 위성사진 기반 도시 정비 인공지능 서비스 | AI로 위성사진 상 도로 차선의 부실한 도색을 인식해 도로정비를 돕는 디지털 서비스 | KT AIVLE School |
E-SurvivorDet | CD/CT 파이프라인이 적용된 경량화된 조난자 탐색 모델 제안 | 재난 상황(산악 조난, 홍수 등)에 조난당한 사람을 구조할 때 경량화된 최신 객체 탐지 모델 활용하여 조난자를 탐색하는데 활용할 수 있고, 추가 확보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델을 학습시키고 Edge Device에 자동 배포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제안 | ㈜모두의 연구소 |
숏컷 | 라이브 커머스 편집점 제공 및 영상 분석 서비스 | 라이브 커머스 판매자에게 영상 편집점을 제시하고 시청자들의 실시간 채팅 및 판매자의 발화를 분석한 대시보드를 제공 | 한국품질재단 |
문익점 | XAI를 활용한 간이 기업신용평가 보고서 | 기존 신용평가 AI모델의 한계점인 Black Box 영역을 XAI를 활용하여 설명력을 보완, 맞춤형 자동 간이 기업 신용평가서 제공 | 아시아경제 교육센터 |
크로마키 | 크로마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영상 자동 모자이크 서비스 | KT AIVLE School |
복순이 | 시각장애인과 고령층을 위한 음성 안내 스마트 약 보관함 | 시각장애인 및 시력 저하로 인해 스스로 약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어 약 복용하는 데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방지하고 스스로 약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 스마트 인재개발원 |
자, 연어 한 접시 | 참여형 동화 서비스 | 자연어 생성과 멀티모달, 키워드 추천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와 AI가 번갈아가며 동화 1편을 창작하는 참여형 동화 생성 서비스 | 멀티캠퍼스 & 네이버 부스트캠프 |
스마트팜 TV | AI를 이용한 실시간 작물 피해 알림 서비스 | 실시간으로 농작물을 관찰하며 작물의 발육/생육 정도 및 질병/해충 피해 정도를 확인하고, 피해작물이 발생하면 실시간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 | 네이버 부스트캠프 |
□ 온라인 해커톤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스타트업 대표는 청년들이 제시한 아이디어를 보고 “K-디지털 트레이닝에 비전공자가 많이 참여해서인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회공헌 메시지가 담겨있는 아이디어가 많이 나왔다”라며
ㅇ “그간 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 쌓아온 청년들의 우수한 역량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는 심사평을 남겼다.
□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시상식에서 청년들의 프로젝트를 참관한 후 “평균 6개월, 길면 1년 동안의 힘든 훈련과정을 잘 견뎌온 우리 청년들의 뛰어난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에 감탄했다”라고 하면서,
ㅇ “향후 K-디지털 트레이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기술‧신산업 분야 현장 실무인재 양성 사업을 2025년까지 매년 6만 명 수준으로 지속 확대하여
ㅇ 최근 급속히 성장한 소프트웨어, 반도체 등 신산업 분야 인력난을 해소하고, 일반 청년들도 디지털 신기술의 날개를 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붙임1: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본선 및 시상식 개요
붙임2: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 개요
붙임3: 본선 진출작 주요 내용
※ 대상 수상팀 등 본선 최종 결과가 담긴 보도참고자료를 행사 사진과 함께 6.22. 14시 30분에 배포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