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50만 인구, 200만 개가 넘는 사우나 -
- 친구, 가족과 보내는 여가시간 또는 비즈니스 미팅이 이루어지기도 하는 핀란드의 강력한 소셜 네트워킹 수단 –
□ 핀란드 사람들의 삶의 일부 사우나
ㅇ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잡은 사우나
- 사우나(Sauna)는 따뜻한 온수가 나오지 않던 시절 핀란드의 길고 혹독한 겨울을 이겨내던 가장 실용적인 장소
- 핀란드 전통 사우나는 스토브에 구워진 돌에 물을 뿌려 열기를 내는 방식인 건식 사우나이며 80~100도로 이용하는 것을 권장
- 핀란드인들에게 사우나는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곳이며 삶이 시작되는 신성한 장소로 사우나에서 태어난 핀란드인들을 찾아볼 수 있음.
- 하루 일과가 끝난 후 친구, 가족, 이웃들과 저녁시간에 사우나를 즐기는 시간을 핀란드어로 사우나일따(Saunailta)라고 부를 정도로 생활과 밀착
ㅇ 550만 인구, 200만 개가 넘는 사우나
- 핀란드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핀란드 전역에 200만 개가 넘는 사우나가 있음.
- 1980년대에 54만 8000개였던 가정용 사우나는 2017년에 3배 이상인 165만 1000개로 증가
- 가정집 외에 대부분의 여름 별장에 사우나가 있으며 직원 복지차원으로 사내 사우나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음.
- 핀란드 대통령을 위한 공식 사우나가 있고 국회에도 공식 사우나가 있음.
핀란드 주택 및 사우나 건설 현황
(단위: 천)
구분
| 1980년
| 1990년
| 2000년
| 2010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주택
| 840
| 1,005
| 1,111
| 1,235
| 1,283
| 1,290
| 1,294
|
(일반주택)
| 796
| 961
| 1,059
| 1,178
| 1,224
| 1,231
| 1,233
|
(아파트)
| 44
| 45
| 52 | 57
| 59
| 60
| 61
|
기타
| 92
| 158
| 189
| 211
| 222
| 222
| 229
|
별장
| 252
| 368
| 451
| 489
| 502
| 503
| 507
|
사우나*
| 548
| 932
| 1,212
| 1,502
| 1,607
| 1,631
| 1,651
|
주*: 사우나는 아파트에 있는 사우나만 집계
자료원: 핀란드 통계청
ㅇ 비즈니스, 정치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사우나
- 핀란드에는 중요한 정치, 사업 결정이 사우나에서 이루어졌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요한 모임 및 토론을 사우나에서 진행하는 일이 흔함.
- 핀란드는 중요한 사업파트너를 자신의 별장 등에 있는 사우나에 초대, 대접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 2014년 핀란드의 주류 회사인 씨네브뤼코프(Sinebrychoff)에 따르면 핀란드인 중 46%는 사업 파트너와 33%는 친구들과 사우나를 이용
- 아이스하키장 스카이박스 또는 사우나 보트 등을 비즈니스 미팅에 활용하기도 함.
아이스하키 스카이박스
| 사우나 보트
|
|
|
자료원: Hartwall Arena, SaunaBoat
□ 핀란드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사우나
ㅇ 핀란드 관광산업의 중심
- 주요 지자체는 관광상품의 일부로 관내 사우나 홍보
- 2015년 핀란드 방문 외국 관광객 중 10%인 60만 명이 1회 이상 사우나 방문
- 주요 공공 사우나는 카페, 식당과 같이 운영 요식업 매출, 고용창출에 기여
ㅇ 관련 자재시장 수요 창출
- 사우나 건축에 소요되는 연간 비용은 6억6000만 유로, 스토브시장은 연간 7200만 유로로 추정되는 등 관련 산업 규모 다대
□ 한국 제품 진출가능 분야
ㅇ 핀란드 주택건설업체 C사는 주택시장의 사우나는 욕실 안에 설치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욕실에 필요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다고 밝힘.
- 스토브 등은 핀란드 기술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외국 제품의 수요는 없을 것으로 전망
- 수전제품, 타일, 욕조, 붙박이장 등은 한국 제품이 진출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제품에 따라 CE 등 인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품목별로 확인이 필요
ㅇ 현지 법규, 규정에 맞는 제품이 필수
- 핀란드 환경부는 토지사용 및 건물법(The Land Use and Building Act)에서 사우나 건축 관련 규정 제정
- 사우나의 바닥은 배수가 용이하고 방수자재가 필수로 사용돼야 하며 벽면은 온기 실외배출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자재를 사용해야 함.
□ 시사점
ㅇ 핀란드 대표 문화인 사우나를 활용해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가능
- 아이스 브레이킹에 핀란드의 사우나 문화를 언급하면 부드러운 상담 시작 가능
- 주요 거래처를 일정 수준의 관계 설정 후 사우나에 초대한다면 비즈니스 관계 이상의 파트너쉽 설정 가능
ㅇ 핀란드 주택 건설시장에 꼭 필요한 사우나 관련 제품을 통한 핀란드 건설자재시장 진출 기대
- 사우나 관련 건축자재 등 관련 규정을 충촉하는 제품을 제안할 수 있다면, 현지 건축자재 시장 진출 기반 마련이 기대됨.
ㅇ 건축박람회 등을 통해 현지 시장진출 가능성 등 시장조사 가능
- 주택박람회(Housing Fair): 2019.7.12~8.11, Kouvola Pioneer Park에서 개최(http://asuntomessut.fi/)
- 건축박람회(Finnbuild) : 2020.10.7~9일, 헬싱키전시장에서 개최함. 2018년 529개사 참가, 2만 5253명 방문
자료원 : Etelä-Suomen Sanomat, SaunaBoat, Helsinki Times, Hartwall Arena, 헬싱키시, This is Finland, 핀란드 통계청, 헬싱키전시장,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