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축제 중 최대 규모인 제14회 횡성한우축제는 오는 10월 5일~9일 섬강 둔치 일원에서 펼쳐진다. 지난해 말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돼 첫발을 내딛는 횡성한우축제는 올해 처음으로 민간 주도로 개편되는 등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횡성한우의 판매와 소비를 넘어선 문화와 관광이 접목된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횡성한우축제는 먹을거리 마당, 한우문화마당, 지역 홍보마당, 흥겨움 마당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먹을거리 마당에서는 진짜 횡성한우를 믿고 먹을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셀프식당, 한우와 관련된 먹거리, 지역특산품과 어울리는 토속주까지 준비되어 있다. 한우문화마당에서는 횡성한우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다. 한우 주제관, 소 밭갈이 체험, 한 우놀이마당, 외양간 체험, 한우를 배경으로 사진 한컷, 흥미진진한 한우 기념품, 으뜸 한우품평회 등의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다.
지역 홍보마당은 농‧특산물 전시 판매, 횡성군 홍보관, 외국 지자체 문화교류관 등으로 관광객을 맞는다. 흥겨움 마당은 태기 왕도 즐긴 한우 퍼레이드, 추억의 고고장 운영(가면무도회), 한복 입기 행사, 100만 송이에 버금가는 LED장미, 야간 빛 축제, 경품 가득 스탬프 투어, 가장 큰 축제장을 돌아 지친 발을 달래는 족욕장, 애인에게 자랑하는 힘자랑 머슴 돌 들기 대회, 불꽃놀이, 섬강의 자연에 취하는 걷기 대회 등이 마련되어 있다.
축제장 인근에 위치한 ‘자연과 힐링 리조트’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제대로 된 힐링을 느낄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횡성지역발전에 동참하고자 횡성한우축제 기간 동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리조트 내부는 친환경 목재를 사용해 은은한 나무향이 심리적 안정을 선사하고, 특히 복층 다락에는 편안하고 안락한 천연라텍스 매트가 준비돼 있다. 카라반은 침대와 주방은 물론 화장실과 가전제품 등 각종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이색적인 낭만을 느낄 수 있다. 풀빌라는 4계절 실내 미온수 개인 수영장과 대형 제트스파까지 구비되었다.
10m 대형 야외수영장과 초대형 에어슬라이드로 시원하고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또한 신진작가들의 예술 전시회가 펼쳐지고 있어 자연 속에서 예술과 함께 힐링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곳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야외 숯불 바비큐장, 어린이용 안전 실내 놀이터, 대형 트램펄린, 인조잔디 풋살장, 탁구장, 빛과 힐링 등을 구비하고 있어 축제 이후의 활동을 만끽할 수 있다.
횡성뿐만 아니라 원주에서도 즐겨 찾는 횡성펜션 자연과 힐링 리조트는 호텔에 비견되는 서비스, 리조트 같은 시설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많은 변화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자연 속에 위치해 푸른 자연과 넓은 잔디로 누구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돼 안락함을 더한다.
최근에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50% 할인 이벤트까지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이벤트 및 자세한 예약문의는 자연과 힐링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