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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국명 | 수입액(천 달러) | 증감률(%) 2016/2015 |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 | 총계 | 36,669 | 27,760 | 42,167 | 52 |
1 | 독일 | 2,162 | 4,499 | 17,693 | 293 |
2 | 뉴질랜드 | 23,278 | 9,556 | 10,164 | 6 |
3 | 스페인 | 3,321 | 3,978 | 3,464 | -13 |
4 | 스위스 | 1,735 | 3,389 | 3,024 | -11 |
5 | 호주 | 2,275 | 1,850 | 1,740 | -6 |
6 | 한국 | 164 | 592 | 1,496 | 153 |
7 | 미국 | 1,251 | 655 | 1,363 | 108 |
8 | 대만 | 1,281 | 1,602 | 1,094 | -32 |
9 | 프랑스 | 672 | 749 | 694 | -7 |
10 | 폴란드 | 265 | 415 | 452 | 9 |
자료원: KITA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한국산 솬나이(酸奶, HS Code 0403 기준) 수입액은 2011년까지 미미했으나, 2012년 17만1000달러를 시작으로 2016년에는 전년대비 1.5배 증가한 149만6000달러를 돌파
- 이는 중국 전체 솬나이(酸奶) 수입액에서 3.5%를 차지한 수치임.
ㅇ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솬나이(酸奶) 제품
- 중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tmall(天猫)에서 가장 흔히 팔리는 제품은 한국 남양유업과 건국유업 제품으로 조사됨.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솬나이(酸奶)
브랜드 | 대표 제품 이미지 | 가격 |
남양유업 | 29.80위안/340gl | |
건국유업 | 53.8위안/600ml | |
세븐 | 18.8위안/600ml |
자료원: tmall(天猫)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7년 중국 주요 솬나이(酸奶) 10대 기업
기업명 | 설명 |
이리(伊利) | - 창립연도: 1993년 - 소재지: 네이멍구(内蒙古) - 특징: 세계 솬나이(酸奶) 기업 TOP 8에 든 유일한 아시아 기업, 소속 기업 130여 개 보유.솬나이(酸奶) 외에도 아이스크림, 분유, 치즈 등 1000여 가지의 제품 판매 중 |
멍니우(蒙牛) | - 창립연도: 1999년 - 소재지: 네이멍구(内蒙古) - 특징: 덴마크 Arla, 프랑스 Danone, 미국 WhiteWave, 뉴질랜드 AsureQuality 등의 유제품 기업과 협력 경험 있음 |
광밍(光明) | - 창립연도: 1996년 - 소재지: 상하이(上海) - 특징: 유제품 생산 및 개발, 젖소 사육, 물류 배송 등 다양한 분야 다루고 있음, 현재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유제품 생산·판매기업 |
와하하(娃哈哈) | - 창립연도: 1987년 - 소재지: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 - 특징: 항저우 시 샹청(上城) 구에 위치한 한 학교기반기업의 경영팀이 전신, 현지는 중국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 솬나이(酸奶) 외에도 주스, 차, 생수 등 100여 가지의 제품 판매 중 |
쥔러바오(君乐宝) | - 창립연도: 2000년 - 소재지: 허베이(河北)성 스쟈좡(石家庄) - 특징: 작은 가내 기업에서 시작해 현재는 60여 가지 제품을 다루는 중견기업으로 성장, 주력 분야는 저온발효 솬나이(酸奶), 상온보관우유, 분유 등 |
싼위엔(三元) | - 창립연도: 1997년 - 소재지: 베이징(北京) - 특징: 베이징 시 정부가 관리하는 국유독자기업. 총자산 100억 위안, 종업원 수 2만 명에 달함. 소속 기업 중 41개가 중국-외국 자금합작기업, 맥도날드(패스트푸드), 빠시(아이스크림),큐피드(샐러드드레싱)등 외국 유명기업들과 협력 중 |
셩무(圣牧) | - 창립연도: 2009년 - 소재지: 네이멍구(内蒙古) - 특징: 중국에서 유일하게 EU 수출인증에도 부합하는 기업, 보유한 젖소 수도 중국 최다 수준 |
웨이강(卫岗) | - 창립연도: 1928년 - 소재지: 장쑤(江苏)성 난징(南京) - 특징: 중국 장쑤성에서 가장 큰 유제품 기업, 난징시 정부의 엄격한 인증을 통과해 '난징시 초·중·∙고등학교 납품우유'로 선정됨 |
옌탕(燕塘) | - 창립연도: 2002년 - 소재지: 광동(广东)성 광저우(广州) - 특징: '농업·산업화 국가중점기업' 및 '중국 가공업 시범기업' 등으로 선정된 바 있음. 화남(华南)지역에서 가장 큰 유제품 기업 중 하나 |
더이(得益) | - 창립연도: 1999년 - 소재지: 산동(山东) - 특징: 덴마크, 미국, 독일의 선진검사설비 도입해 믿고 마실 수 있는 품질 보장 |
자료원: 中国十大品牌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정리
ㅇ 2017년 유명 솬나이(酸奶) 외자기업
기업명 | 설명 |
Nestle(雀巢) | - 창립일: 1867년 - 국적: 스위스 - 특징: 전 세계 각지에 공장 500여 개 보유,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 제조상, 창립 당시에는 유아식품 생산기업으로 출발했지만 초콜릿 바와 인스턴트 커피 등으로 유명세를 탐 |
Yakult(养乐多) | - 창립일: 1935년 - 국적: 일본 - 특징: 한 병에 특수활성유산균 100억 마리가 든 솬나이(酸奶)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함 |
Milkana(百吉福) | - 창립일: 1998년 - 국적: 프랑스 - 특징: 프랑스 Bongraing 그룹이 설립한, 치즈와 특색 유제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 현재 전 세계 124개국에 제품 수출 중이며 중국에는 1998년 진출함 |
Meiji(明治) | - 창립일: 1906년 - 국적: 일본 - 특징: 일본에 공장 29개, 자회사 47개 보유, 중국 외에도 태국, 싱가포르, 인도, 미국, 호주 등에 제품 수출 중 |
Danone(达能) | - 창립일: 1987년 - 국적: 프랑스 - 특징: 저온유제품 분야에서 전 세계 1위, 2013년 기준 매출액 118만 유로 달성, 전 세계 70개국에 제품 수출 중 |
자료원: 췐샹왕(全商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재정리
□ 솬나이(酸奶) 수입관세율 및 수입 규제
ㅇ 수입관세율
HS Code | 수입세율 | 부가가치세 (증치세) | 소비세 | 단위 | 감독조건 | |
최혜국 | 일반국 | |||||
403 | 10% | 90% | 17% | 0 | kg | AB |
주: 감독조건은 다음과 같음.
- A: 수입화물 통관서(入境货物通关单)
- B: 수출화물 통관서(出境货物通关单)
- 최혜국과 일반국 구별
· http://www.qgtong.com/cxgj/bgdtzbgzdhdmb/bgzdsm/gbdqd/201112/32394.html
· 위 사이트 중 优惠/普通税率标记가 L로 돼 있는 국가는 최혜국에 속함. 참고로 한국도 중국의 최혜국에 속함.
ㅇ 수입규제
- 중국으로 유제품을 수출하는 국내업체는 해외 생산업체로 등록해야 수출이 가능하며, 이 때 중국 현지 유제품 수입업자는 수입업자 등록이 필수
- 국가인증인가관리감독위원회(CNCA)를 통해 유제품 수출기업으로 등록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중국식품규정 및 HACCP 혹은 GNP 규정을 준수해야 함.
- 또한 중국으로 가공식품을 수출 시 식품 검사검역을 거쳐야하고, 제품 성분이 중국의 시품안전 국가표준에 부합해야 통관이 가능
-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AQSIQ)에서 실시하는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 국내 기업은 필요한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함.
- 유제품의 경우 수출업체는 수출국의 관련 정부기관이 허가한 위생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필수
□ 유통구조
ㅇ 중국 솬나이(酸奶)의 유통채널은 대부분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고,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유통 비중은 빠른 증가세를 보임.
- 주요 유통채널은 전문벤더, 대형마트, 신선식품 전문매장, 한국전문 식품점, 온라인 쇼핑몰 등이 있음.
□ 시사점
ㅇ 중국 소비자들의 솬나이(酸奶)에 대한 인식이 하나의 음료제품에서 건강 간식으로 변화되는 추세로, 일부 유치원에서는 솬나이(酸奶)를 간식으로 어린이에게 배포하고 있음.
ㅇ 솬나이(酸奶)의 중국 시장규모는 매년 평균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임. 기타 발달한 국가의 1인당 섭취량에 비해 중국인의 섭취량은 아직도 현저히 낮은 것으로 보아 중국의 솬나이(酸奶) 시장 잠재력은 거대하다고 판단
ㅇ 중국 솬나이(酸奶) 시장에 진출하는 국내업체는 제품 신선도 유지, 품질 관리 및 신제품 개발 등 유통전략 및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
- 무엇보다 한국은 중국에 유제품을 직수출할 수 있는 소수 국가 중 하나이며, 경쟁국인 일본은 과거 방사능 유출사건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크게 하락하는 모습
자료원: 中国报告大厅, 中国产业信息网, 全商网, 中国十大品牌网, KITA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