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구에서 언덕을 넘어 300m 정도 걸어 들어가면
오른편으로 세트장이 조성되어 있다.죽물 가게,대장간,물레방아간 등이 좁은 공간에 짜임새 있게잘 배치되어 있는데, 비옷으로 입고 다닌 도롱이등 당시 사람들이
사용하던 실제 도구들이 진열되어 있다.
나이 많이 드신 분들이 오면 추억의 장소로 음미할 만한 곳이 아닐까 싶다.
특히 이 세트장은 남쪽에 보이는 바위 절벽이 수려하여 볼거리가 되는 데다가, 임진왜란 때 이지역 출신 의병장
정기룡 장군이 강의 용마와 수련을 하며 놀았다는 전설이 어린 기암절벽의 경천대가 자리잡고 있어 같이 들러줄 만하다. 물론, 이는 경천대를 광고하기 위해 이 지역 출신 의병장과 연결해 만든 큰 의미 없는 전설에 불과하지만, 실제 여기에 와 낙동강의 장려한 흐름을 보면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경천대 바위 옆으로 난 계단을 오르면, 멋진 소나무가 강을 향해 늘어진 사이로 낙동강의 여유로운 물줄기 가 멀리 전망되고, 아래쪽으로는 무우정이라는 정자가 강을 내려다보며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상주 세트장들을 둘러보면서 드라마 "태조 왕건"의 문경새재 세트장과 같이 연결해 보면 좋을 것이다.
거리도 가깝고 시간도 1시간 안쪽으로 갈 수 있는 곳이라 현재 인기리에 방영되는 사극과 새롭게 시작한 사극의 세트장 성격과 규모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을 터이다.
깊어지는 가을에 역사와 문화와 쌀쌀한 강바람을 같이 느껴 볼 곳으로 추천한다.
▣ 현지교통
북쪽에서는 충주 방면에서 문경새재를 넘어 3번 국도를 따라 상주로 가고, 남쪽에서는 경부고속도 로
김천IC에서 나온 후 3번 국도를 따라 북쪽으로 간다. 경천대 세트장은 사벌면 삼덕리 경천대 안에 있고, 중동 세트장은 중동면 오상저수지 왼편 산너머 1.7km 지점 강가에 위치하고 있다. 대중교통으 로는 서울에서 상주 행 고속을 이용하거나 김천, 문경 등지에서 상주행 버스를 이용, 상주에서 경천 대행 시내버스를 이용한다. 중동 세트장은 풍양으로 간 후 택시를 이용한다.
▣ 현지숙박
중동 세트장에는 숙박할 만한 곳이 없다. 이에 비해 경천대는 관광지이므로 입구에 경천대관광농원 (054-536-3131)이 있다.
하지만 대개 숙식시설이 그리 발달하지 않았으므로, 상주 시내에서 숙박하기를 권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