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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재의 풍아한 정취 书房的风雅情趣
문인을 업으로 삼고 벼루를 밭으로 삼는 독서 생활에서, 서재는 중국 고대 문인이 벼슬길을 추구하는 시작이었다.점, 더군다나 그들은 자아의 귀로를 찾는다.정치의 암흑과 사회에 싫증이 나면쟁탈전시를 읊고 그림을 그리는 것, "설야에 문을 닫고 금서를 읽는 것", 또는 두세 가지를 같이하는 것, "기문공감, 의의상여석"은 인생의 필수적인 소일이자 휴식이다.
문인이란 무엇인가? 또는 허가설은 책을 떠날 수 없는 사람이다.적어도 옛사람은 이렇다.독서는 목적이 있고, 폭넓은 견문을 위해 경전을 배우고, 경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그러나 세월이 지나면 습관이 되어, 책을 읽는다.그냥 습관적인 교류로 바뀌었어, 심사흘 동안 책을 읽지 아니하면 말이 맛이 없고 얼굴이 밉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책이 있으면 서재가 생기고, 비록 "책은 빌려서 읽지 않으면 읽을 수 없다"고 해도, 책은 어디서나 읽을 수 있지만, 독서인은 누구입니까.자기의 장서가 있는 것을 바라지 않고, 어느 누가 자기 편 천지의 독서습문을 원하지 않겠는가.회우요 방은 별로 크지 않아도 돼요, 있어요책 몇 개와 의자 한 개와 등불 한 개가 서가의 규모가 되었으니, 일상 속에서 깊은 생각에 잠겨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장소가 되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서재에는 일정한 규칙이 없다.부자는 전문적으로 건물을 지을 수 있고, 가난한 자나 방은 한 채밖에 없다.양화동, 어떤 것은 고리가 쓸쓸하다.서재는 물가에 지었거나 산속에 지었다.시정에 숨거나 교외에 숨어 있거나어떤 사람은 남산의 대나무를 심고, 어떤 사람은 형초의 모를 덮으며, 다른 사람은 발을 들여놓지 않는다.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서재의 품성. 청아함이다.이어는 '한정우기'에서 서재 장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등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지만, '간소하고 번잡하지 않다'는 점을 숭상하며 '고아한 절속의 정취'를 추구한다.
운창, 운관, 반딧불 창, 설창은 서재의 별명이다."운창"과 "운관"은 옛사람들의 장서용 벌레 퇴치용 향료인 운;"반딧불","눈"에서 유래되었다.창'은 차윤낭 반딧불, 손강영을 전출한다.눈의 배움에 대한 격려 이야기.별명은 별나지만 시문에서만 쓰이고 있는데 서재 서재의 "책"이 가장 고상하고 대범하기 때문이다.
서재는 언제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는가?공자의 강학지소와 사마천의 저술지실이건, 남양제갈이건.루, 청두 두보초당에서 홍유가 나왔으니 당연히 서향이 빠질 수 없다.개인 서재의 보그리고 제지술 덕분에인쇄술. 종이로 책을 인쇄하기 전에는 죽간목서가 자리를 차지했는데, 책을 옮기면 장서가 땀소로 가득 차서 일반인들이 어떻게 그렇게 많은 책을 넣을 수 있을까?진정한 의미의 서재는 개인적인 냄새가 물씬 풍긴다.
이 사람은 누추한 집인데, 오직 내 덕만은 향기롭다.툰드라에 초록이 돋고 풀빛이 발에 파랗게 물들다.담소에는 홍유가 있고, 왕래에는 백정이 없다.소금과 금경, 사죽의 난귀, 무서의 노고를 조절할 수 있다.
당나라 때 류우석의 누실명은, 주인의 뜻에 맞는 사진, 옛부터 서재를 쓴 걸작이다.
명대의 것은 빛으로 돌아가고, 청소년 시대에는 아주 좁은 서재를 서로 지켰는데, 이름은 항척헌(项)이다."방방곡곡으로 혼자 살 수 있다.명연히 앉아 있다.《항척헌지》는 한 청년사의 큰 가슴을 썼다.
고대 문인들은 자신의 서재에 재호를 붙이곤 했다.서재의 이름은 발단부터 유행에 이르기까지, 발전 과정이 있다..사마천은 홍문대작인 《사기》가 전해졌지만, 그 재호는 듣지 못했다.《陋》은 한 편의 재기이지만, "陋"이다.실'은 서재명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정식으로 서재라고 명명된 것은 북송에서 기원한 것 같다.사전사 마광유재명 '독서당'은 소박하지만 지나치게 평백이다.앞으로 홍마이의 '용재', 육유의 '노학암'이 있습니다.원나라 서재의 이름을 붙인 것은 이미 서역 일대의 소수민족 인사들에게 영향을 미쳤다.이것은 천위안의 《원서역인화고》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지명 청재명 성행 문인 학사차많지 않아도 자기의 서재라는 아명을 가지고 있다.원종도의 '백소재', 당백호의 '몽묵당', 장고의 '칠록재', 원매의 '소창산방', 포송령의 '담재','음빙실', '장자·인간세'"오늘 나는 목숨을 걸고 저녁으로 얼음을 마시고, 내열은 따갑다"는 말로 나라의 앞날에 대한 우려를 표현한 것이다.재호는 주인의 뜻과 정을 담아 책방은 문인의 영혼의 성이다.
창해일, 적성하, 아미설, 무협운, 동정월, 팽연, 소상우, 무이봉, 여산폭포
소릉시, 마문화, 좌전문, 마천사, 설도전, 우군첩, 남화경, 상여부, 굴쯔리骚은 고금의 기예를 접고 나의 산창을 치하하였다.
덩스여위서재찬(。石楹)의 연이다.미를 망라하는 문인의 이상이다.작은 서재에 기상이 만천하다.
서재에 서향과 묵향이 감돌고, 옛 정취가 피어오르고 한 줄기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옛사람은 옛것을 좋아하고, 선현의 책을 읽고, 역사 경험을 중히 여기며, 옛 정을 깊이 생각하고, 고금에 통달하는 즐거움을 추구하였다.책과 기물은 옛날로 갈수록 재미있다.서화의 진적은 비첩이 원래 탁본이고 고서적은 선본이다.자연은 서재의 진품이다, 그 문들은방구도 좀 옛뜻이 있는 것이 좋다.명청문인은 송원 판서를 간직하여 옛 가마나 구리의 기물로 아취가 되었다.이것은 그 때의 논저나 문학작품에 많이 반영되었다.
자연에 가까이 다가가고, 속세의 소란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은 서재의 또 다른 운치이다.명나라 이엽이 말한 《자도헌잡철》.이상적인 서재 환경은 "계산의 누곡처에서 서재를 고르는데, 구조가 세 칸밖에 되지 않는다.층층이 올라가서 구름을 보다.사방에 대나무 백대를 쌓고, 이로 인해맑은 바람을 불러모으고, 남쪽의 장송 한 그루는 밝은 달을 달 수 있다.매화는 추위에 떨지 않고 낮은 가지로 창문에 들어가고, 방초의 욕태는 쌓기에 능하다.동옥치도, 석이가의 서, 서방치유가의 전적.중횡 몇 榻외에 잡치법서명이 그려져 있다.아침저녁으로 백반, 생선갱, 명주, 정갈.한 번 건장하면 관문을 지키고, 속객의 왕래를 거부한다"고 말했다.
산속 물가에 집을 짓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지만 산방의 재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명나라 고호는 《준생팔전》에서 서재 환경을 이렇게 묘사하였다.열송회 분재는, 난초를 하나 지어서 심으면, 푸른 풀로 온통 울창하게 하고, 모이면 파릇파릇하게 심는다.울연하다. 옆에 벼루를 닦고, 다시 설치하다.분지, 창가에 금붕어가 57마리나 있어 하늘을 볼 수 있다."
재중무금(,中人)은 문인(文人)의 아름다우며, 아득한 거문고 소리인 "강의 달도 하얗게 하고 강물도 깊게 한다"(상건));금소리는 달맞이에 가장 좋다'송풍해대, 산달조탄금(왕위), 거문고 소리도 술 한 잔에 한 곡 연주하면 석양이 지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맹호연).거문고 소리가 서재의 정취를 확대시켰고, 거문고 소리가 서재의 운치를 돋우었다.
옛 사람의 서재에는 향로와 전전이 감돌고, 메아리치는 거문고 소리처럼, 사람을 높은 산과 흐르는 물의 명명으로 끌어들였다.아득한 경지로 사람을 안내하고 싶다.좋은 일을 한 사람이 산속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귀, 서재에서 방출합니다.효과가 어떨지 모르지만, 그행동이 정말 어수룩하고 귀엽다.연운은 서재의 청운으로 강요할 수 없다.고서의 명화, 사철 화초, 차와 술이 담소를 나누면 모두 연기구름이 흩날린다.
명나라 문진형의 '장물지'는 문희를 기록한 유명한 문헌이다.문진형은 문징명의 증손, 장서는 매우 부유하고 시문회화, 선원림 설계에 뛰어나다.《장물지》는 모두 12이다.만언을 권양하다.기구'에는, 수많은 문방도구가 수록되어 있는데, 계는 벼루, 붓, 먹, 종이, 필상, 필통, 필통, 필선, 필세, 필치, 수중승, 물주, 물주, 물주이것들은 모두 직접적인 문방 용구이다.게다가, 많은 문방청놀이의 기물, 예를 들면 향로·소매난로·손난로·향통에 편입되어 있다.,의심한 대로, 수구, 펜던트, 거울, 갈고리, 발, 거문고, 검 등.또 권삼 수석 권오 서화 권육 몇 다지 권십이 향초에는 많은 양의 문방청놀이, 예를 들면 영벽석, 곤산석, 태산석, 권십이 기록되어 있다.병풍, 받침, 몇, 침향, 다로, 다잔 등.
재중무금(,中人)은 문인(文人)의 아름다우며, 유원한 거문고 소리에 "강월을 하얗게 하고 강물을 깊게 한다"(상건).거문고 소리가 서재의 정취를 확대시켰고, 거문고 소리가 서재의 운치를 돋우었다.
옛 사람들의 서재에는 향로와 향로가 빠지지 않고 감돌고, 회랑의 거문고 소리처럼 고산유수의 명상으로 사람을 끌어들이고, 넓고 맑은 경지에 이르게 한다.좋은 일을 한 사람이 산 속에서 구름을 털고 돌아와 서재에서 풀어준다고 한다.효과가 어떤지 그 행동은 정말 귀여울 정도로 어수룩하다.연운은 서재의 청운으로 강요할 수 없다.고서의 명화, 사철 화초, 차와 술이 담소를 나누면 모두 연기구름이 흩날린다.
명나라 문진형의 '장물지'는 문희를 기록한 유명한 문헌이다.문진형은 문징명의 증손자로 장서는 매우 부유하고 시문회화 선원림 디자인에 뛰어나다.《장물지》는 모두 열두 권의 방대한 분량으로, 권칠 《기구》에 많은 문방도구로 들어가 있는데, 벼루·붓·묵·종이·필기·필기·필기·필기·필기·필기·기·용 등을 계산하였다.종이, 압척, 비각, 베빛, 재칼, 가위, 서등, 도장, 문구 등.이것들은 모두 직접적인 문방 용구이다.이 밖에 향로, 소매난로, 손난로, 향통, 여의, 수구, 펜던트, 거울, 갈고리, 발, 거문고, 검 등 많은 문방구가 편입돼 있다.또한 권삼 《수석》, 권오 《서화》, 권육 《몇다지》, 권십이《향기》에도 기록되어 있다.영벽석 곤산석 태호석 분본 송각사 화함 책상 선반 몇 침향 다로 다방 등 문방청놀이를 많이 했다.
《濂生팔전기거안락笺》에서 고씨가 묘사한 서재의 배치는, 다소 번거로웠지만, 편안하고 고풍스러운 고대 서재의 대략적인 면을 보여 주었다.
재중 장탁 하나, 고연 하나, 구동수주 하나, 구요필칸 하나, 반죽필통 하나, 구요필 씻기 하나, 물 속에서 승일, 동석진지 하나.왼쪽에 다다미침대 하나, 다다미 아래로 굴러가는 걸상 하나, 침대 머리 몇 개, 위에 고동화존, 혹은 형요정병 하나, 꽃놀이에는 꽃받침을 꽂아 향기를 모으고, 한가 나면 부셸 위에 부싯돌을 놓는다.혹 전로 하나를 놓아 두고 전향을 소인하다.동치난연로 위. 벽거문고를 한 칸 사이에 걸면 중치 몇 개가 오중운림의 몇 가지 양식이 가장 좋다.벽 사이에는 그림 1이 걸려 있고, 서재에는 그림 2품이 그려져 있고, 산수는 위이며, 꽃과 나무는 순서가 다르며, 새와 짐승의 인물은 미치지 못한다.
상봉우사 장불일, 또는 왜칠감, 또는 화이목감거지.그렇지 않으면 작은 돌대야로 하나, 몇 개의 난로로 하나, 꽃병 하나, 숟가락으로 병 하나, 그리고 향합 하나.
벽 사이에는 현벽병이 위치할 수 있고, 사시에 꽃꽂이를 하고, 오흥순 걸상 여섯을 앉히고, 선의자 하나, 먼지 털기, 등 긁기, 종려빗자루 한 씩이 있습니다.죽철여의일. 오른쪽 열에 서격(一一)이 있고, 윗칸에 책이 비치되기 쉬우며, 서재에 있는 당치자: 두루마리를 각각 약간씩 그려서 틀에 채워넣습니다.
그 중 어떤 것은 장식품, 예술품, 어떤 것은 문방 필수, 또 이미 실용기에서 놀이로 발전하여 사람들이 통칭하여 문방 청소라고 부른다.명청 두 세대는 사회경제의 발전과 함께 시민 계층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가운데 문인대부가 시민 계층의 주류를 이루었으며, 그들은 고상하고 품위를 중시하였으며, 서재의 장식을 특히 중시하였다.문진형, 이어가 그랬다.
《금병매》의 서문경이 벼슬을 한 후에도 풍아한 서재인 '비취헌(翡)'을 세웠는데, 그 방에는 '채색 옻칠로 만든 금 책장'이 놓여 있고, 또 '녹사 창 밑에 검은 금을 놓아둔다'가 있다.서재 앞에 세 개의 작은 권막이 잇다.권막은 서재와 접하는 면을 제외한 3면이 모두 열려 '헌'처럼 생겼다.판에 박은 듯한 주택 구조는 피했다또 여름만 되면 '앞과 뒤의 커튼이 비치고 사방이 대롱대롱하다'는 식은 죽 먹기였다.서문경은 거문고를 연주하고 책을 읽을 겨를도 없이 그 시대의 문인 서재의 구도를 흉내 냈다.
《홍루몽》 제40회는 탐춘방에 차려진 호화로운 명물들을 묘사하고 있는데, 모두 문방장물이다.
탐춘은 평소에는 명랑하여, 이 세 칸의 방들이 단절된 적이 없으며, 그 곳에는 화배 대리석 큰 사건이 한 장 놓여 있고, 각종 명사의 법첩과 수십방의 보연, 각양각색의 필통, 필해 속에 꽂혀져 있는 숲이 있다.그 한쪽에는 두대의 여요 꽃주머니가 놓여 있고, 수정구가 가득 꽂힌 흰 국화가 꽂혀 있다.서쪽 벽에는 양양 연우도(。)가 크게 걸려 있다.좌우에 대련 한 쌍이 걸려 있는데, 바로 안노공의 묵흔이고, 그 것이다.연운: 안개와 노을과 한골격, 천석야생.왼쪽 자단가 위에는 커다란 관요(放着)가 놓여져 있고, 접시 안에는 수십 개의 누런 대불수가 담겨 있다.오른쪽 칠대에 백옥이 걸려 있다.
문방용기는 수당 때에 점차 번창하였다.수대는 우리나라 과거제도의 기원이 되는 시기로 과거가 수당 문인 계층의 출현을 촉진하면서 문방용기가 많이 등장하였다.이 문방용 기구들은 펜, 먹, 종이, 벼루의 범주를 이미 넘어섰다.'공서육구몽전'은 '대형제 산거옥벽' 시(。")에 "창우(창창우)에 붓걸이가 묻어 있고, 책갈피가 빈 틈을 비춘다"고 쓰여 있다.
송나라의 소이간은 《문방사보(文房)》를 썼는데, 서범(书) '필보' '연보(砚)' '지보(纸)' '묵보(墨)'가 1권씩 총 5권씩을 제출하여 수집한 것이다.이 책은 송초의 문방 청유풍상의 발단이기도 하다.
남송의 조희곡은 《동천청록집》에서 고금, 고연, 고종정 이기, 괴석, 벼루, 붓살, 물방울, 고한묵 필치 등 10가지 항목에 포함되었다.조희곡은 "옛사람은 물방울이 없어 아침부터 먹물을 갈고 벼루에 즙을 넣어 하루만에 쓰고, 먹은 다 갈아서 수우가 있었다"고 쓰기도 했다.
송대 임홍의 《문방도찬》에는 팔굽혀펴기 기록이 있고, 축척에 관한 송대 기재도 많은데, 예를 들면 용대연의 《고옥도보》, 주필대의 《옥당잡기》.송대의 '괴음소하도' '서원아집도' 등 회화에는 펜꽂이 이미지가 등장한다.
문방 기물은 송원의 보급, 성형, 확장을 거쳐 명대에 번영기에 들어섰다.명황실도 서재(的)의 문완(文玩)을 선호했는데, 명태조(明太祖) 주원璋(第十)의 열째 아들인 노왕주단(鲁) 묘에서 많은 문방 기물이 출토되었다.
명나라의 문방도구가 이전에 발달하여 이러한 문방도구를 추구하는 것이 하나의 패션이 되었기 때문에, 많은 문인아사들은 이러한 실용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묘사할 수 있는 기물을 만드는 것에 눈을 돌리고 있다.조소의 '거구요론', 그리고 앞서 언급한 '장물지', '준생팔전' 등은 높은 자료 가치를 지닌다.
명말의 도륭은 《고반여사》라는 책의 《문방기구전》에서 45종의 문방구를 열거하였는데, 이는 당시 문방청취전(文房)을 집대성한 것으로 고서적 중 가장 많은 것이다.청대에 문희의 유행과 번영은 청실 강옹 건삼조 임금의 취미와 추진에 힘입은 바가 크다.지금은 북경 고궁 박물관에 있다건륭어용 여행용 문방구 한 장을 소중히 간직한 것은 유례없는 예술품이다.가로 74cm, 세로 14cm, 세로 29cm의 자단목으로 만든 이 상자의 뚜껑에는 구리 도금의 암쇄가 달려 있다.상자가 열리면 문안으로 지지될 수 있으며, 책상다리는 상자 홈에 설계되어 활동 박판으로 지지되고 다시 암단추로 고정됩니다.탁자 상자 안에는 같은 크기의 시루 두 개가 있는데, 각 시루마다 두 개의 형식이 다르다.백옥세, 송화강 고연, 옥팔하, 필통, 수진, 석장, 금운룡문묘 등 다양한 크기의 다보각이 문구 상자가 소장하고 있는 것은 모두 문구 중의 알맹이로 당시 최고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문방은 조용하고, 몸집이 작고, 몸집이 가벼운데, 중기적인 것에 비하면 실로 하찮은 것이다.그러나 이런 소소한 놀이는 또 하나의 풍부한 지식재체로 민족문화의 토양에 뿌리를 둔, 물화된 민족전통이다.그것의 풍부한 기능, 독특한 조형, 그리고 천태만상의 제작공예와 재질로 화려하고 품위있는 예술세계를 형성하였으며, 또한 전인이 우리에게 남긴 것이다.의 소중한 문화유산.문방도구는 또한 물질문화사의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어 다양한 관점에서 고증하고 연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동시에 고대 문물놀이는 수집가들에게 점점 더 인기를 끌면서 귀중한 예술 수집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