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이 광고성으로 비춰진다면 즉시 삭제해주세요. 제가 육아용품사업을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는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사실 허브와는 전혀 관계없어 보이지만 저희 회사의 모든 스킨케어 세제 제품들이 모두 허브로 만들어져 있어 밀접한 관련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허브 마니아가 되기도 했던 것이구요.
어제 밤부터 베이비파우더에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되었다는 뉴스를 많이들 보셨을겁니다. 방송에서도 나왔지만 대부분의 베이비파우더(성인 화장용 파우더 포함)는 돌가루의 일종인 탈크(talc, 활석)를 주원료로 쓰고 있습니다. 이 탈크에는 석면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높아 선진국에서는 이미 10 여년전부터 석면함유량 규제가 엄격하고 탈크 자체를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6년전 제가 처음 유기농스킨케어를 수입할 당시 국내 모든 파우더는 탈크 파우더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회사는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콘스타치파우더를 수입판매했었죠. 물론 가격이 서너배는 비쌌죠. 그때 전 탈크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려했지만 상품판매 목적을 위한 얄팍한 상술이라는 비난을 받곤 했 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인 광고 홍보를 할 수 없었죠. 자사 상품판매를 위해 타사 상품을 비난하는 것처 럼 비춰졌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회사제품은 외국생활을 하신 분들이나 탈크의 위험성을 아 는 일부의 소비자들이 비싼 값을 주고 사서 쓰는 사치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전 제 주위의 사람들이 일반 파우더를 쓴다면 절대 못쓰게 하고 가격이 비싸서 우리 파우더를 못 쓴다는 지인들에겐 그냥 주 곤 했습니다. 해로운 것을 쓰는 걸 그냥 볼수가 없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6년이 지난 어제 드디어 터질 것이 터졌습니다. 베이비파우더 석면 검출 뉴스가 나가면서부터 저희 회사 홈페이지 접속과 베이비파우더 주문이 폭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이제 곧 파우더가 품절될 예정이어서 고민중입니다. 왜냐하면 작년에 세계 곡물가격이 폭등하면서 저희 베이 비파우더의 주원료인 유기농 옥수수 가격이 엄청 많이 오른데다가 환율까지 올라서 수익성이 악화되 어 수입물량을 줄였기 때문이지요. 베이비제품은 가격에 대한 소비자반응이 굉장히 민감해서 소비자 가격을 인상할 수도 없어서 수익성이 낮아도 6년전 가격을 고수하고 있었거든요. 그렇다고 이제 잘 나 간다고 가격을 인상하자니 잘 팔리니까 배짱장사한다고 비난 받을 것 같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어쨋든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제품을 공급해야한다는 사명감으로 가격인상 없이 공급하려고 오늘 추가 오더는 했지만 한 달 후에나 물건이 들어올 예정이지요.
제가 이 글을 쓰게된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6년 전의 상황과 별 다를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탈크 파우더에서 석면이 검출된 회사는 죽일놈들이 되었고 같은 탈크를 원료로 쓰면서 석면이 검출되지 않은 회사는 양심적인 회사가 되었습니다. 석면이 검출되지 않은 회사 제품은 모두 안전한 제품이라는 소비자 과신을 불러오 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선진국에서는 석면도 위험하지만 탈크 자체의 위험성에 대해서 많은 연구결과 들이 나와 있어 베이비제품에 사용하는 것 자체를 금지하고 있는 나라도 있을 정도로 탈크 파우더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는데 지금의 우리나라는 석면만 없으면 탈크 파우더는 마치 가장 안전한 제품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고 방송이나 식약청이 이를 조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식약청에서 검사한 베이비파우더는 모두 탈크를 원료로 만든 제품들이었습니다. 식물성 베이 비파우더는 석면 검출가능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검사할 필요가 없어 탈크 파우더만 검사한 것이죠. 검사 결과 석면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들이 더 많았는데 이들 제품에 대하여 식약청이 외국에서는 위험 하다고 경고하는 탈크 성분이 석면만 없으면 안전하다는 보증을 해 준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죠. 그래 서 소비자들이 석면불검출 탈크 파우더 제품을 맹목적으로 칭찬하고 과신하는 결과를 불러오고 있는 것입니다.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발표된 존슨즈 탈크 파우더의 경우 아기는 물론이고 10대 여학생 과 성인여성들까지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대부분 얼굴 화장용으로 사용하여 호흡기로 흡 입되는 경우가 많죠. 즉 돌가루가 폐에 쌓이게 되는 것이죠. 석면이 불검출되어 안전하다고 언론에서 보도되었으니 사용자가 훨씬더 많아지겠죠. 아마 앞으로 5년 후 쯤이면 이 탈크 성분이 또 한번 사회 를 떠들썩하게 만들 뉴스거리로 등장 할 것입니다.
적어도 여기 카페 회원분들은 저의 이러한 주장을 얄팍한 상술로만 보시지는 않을 것 같고 색안 경 끼고 보시는 분들도 없을 것 같아 이 글을 쓰게된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탈크 파우더에 대한 위험성을 지적하고 경고한 외국의 연구결과 자료들입니다. 참고해 보시고 적어도 가족이 탈크 파우더를 쓰는 것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석면이 검출되지 않은 탈크 파우더 제품들을 무조건 과신하는 것을 경계해야합니다. 선진국에선 석면 뿐만아니라 탈크 자체를 베이비파우더에 사용하는 것을 경고 하고 있습니다. 탈크는 광물성 돌가루로서 체내에서 분해 배출되지 않고 축적되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2008년 10월부터 화장품법이 개정되어 모든 화장품에 전체성분을 한글로 표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화장품 구입시 반드시 탈크성분이 있는지를 확인하셔야합니다.
탈크 파우더에 대하여 보도된 외국의 언론기관 보도자료입니다.
talc 파우더와 암 |
출처: babyorganics & dreame 원문보기 글쓴이: 베이비오가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