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제동이라는말이 있는것같은데~
회생제동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번에 개통된 부산3호선의 열차운행시스템은?(ATO??)
첫댓글 쉽게 얘기해서 엔진브레이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발전제동이라고도 하죠 전기를 전차선으로 흘려보내므로..
회생제동은 전기로 모터를 역류시켜 반발력으로 멈추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비상브레이크보다 역전기를 후진으로놓고 놋치를 넣어버리는게 제동이 더 빠르다고 한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회생제동으로 발생한 전기는 질이 고르지 못하기 때문에 자체에서 애자로 태워버린다고 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것 같네요.
회생제동은 열차 제동시 견인전동기가 발전기로 역할이 변함에 따라 기존에 모터가 도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힘을 받게 됩니다. 그 힘으로 제동을 잡고, 거기서 생기는 전원을 팬터그래프로 올려버리면 회생제동, 차 내의 저항으로 소비시켜 버리면 발전제동이 되겠습니다^^
저항차는 발전제동이죠? "저항"이라는 단어가 뜻하는 바이기도 하고요. 그 저항으로 열발산 시켜서 소비시키기 때문에 뜨끈뜨끈~*
이히히히... 제동 뿐만 아니라 가속 붙이는것도 저항을 가변시키면서 가기때문에, 저속 영역에선 열이 많이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겨울철만 되면 의자밑 히터에 따로 니크롬선 안 박아도 될걸요? 이히히히... 아지랭이 모락모락..ㅋㅋㅋ
첫댓글 쉽게 얘기해서 엔진브레이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발전제동이라고도 하죠 전기를 전차선으로 흘려보내므로..
회생제동은 전기로 모터를 역류시켜 반발력으로 멈추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비상브레이크보다 역전기를 후진으로놓고 놋치를 넣어버리는게 제동이 더 빠르다고 한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회생제동으로 발생한 전기는 질이 고르지 못하기 때문에 자체에서 애자로 태워버린다고 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것 같네요.
회생제동은 열차 제동시 견인전동기가 발전기로 역할이 변함에 따라 기존에 모터가 도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힘을 받게 됩니다. 그 힘으로 제동을 잡고, 거기서 생기는 전원을 팬터그래프로 올려버리면 회생제동, 차 내의 저항으로 소비시켜 버리면 발전제동이 되겠습니다^^
저항차는 발전제동이죠? "저항"이라는 단어가 뜻하는 바이기도 하고요. 그 저항으로 열발산 시켜서 소비시키기 때문에 뜨끈뜨끈~*
이히히히... 제동 뿐만 아니라 가속 붙이는것도 저항을 가변시키면서 가기때문에, 저속 영역에선 열이 많이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겨울철만 되면 의자밑 히터에 따로 니크롬선 안 박아도 될걸요? 이히히히... 아지랭이 모락모락..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