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01(금)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Gumawa ng kapayapaan 규마롸 낭 카파야파안 (화해 하세요)
■ MILF(모로이슬람자유전선) 멤버들끼리의 충돌로인해서 Maguindanao del Sur의 Pagalungan에서 17명이 사망했다고 경찰이 발표했습니다. 충돌중에 일반 시민이 부상을 입은 것은 없습니다. 군과 경찰은 이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토지 분할의 문제로 이들이 충돌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5헥타의 땅과 관련한 오랜 분쟁이 원인입니다. Sultan 그룹이 Latip 그룹이 점유하고 있는 토지에 들어서면서 충돌이 시작되었습니다.
■ 농업부의 어자원부서는 빨라완 북부 지역에 3개월간의 갈룽공(제일 많이 먹는 생선) 금어기가 시작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어종 보호를 위한 산란기 조업금지 기간입니다. 이번이 9년째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조치로 인해 2015년 58% 어획량이던 것이 2023년에는 85%로 크게 증가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 평균적인 갈룽공의 크기도 기존 16.7cm에서 18.9cm로 커졌습니다.
■ 지난 2달간의 인플레이션 진정이 10월의 식료품과 연료비 상승으로 인해 상쇄될 것으로 중앙은행은 예상했습니다. 10월 인플레이션은 2%-2.8%를 예상합니다. 9월의 1.9%에서 크게 오른 것입니다.
■ 늘어나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로 필리핀은 동남아시아 최초로 각 제조사들이 비용을 담당하도록 벌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시행합니다. 매년 필리핀에서는 170만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배출된다고 세계은행이 밝힌바 있습니다. 이중 1/3은 육지에 매립되고 35%는 그냥 땅에 버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회사들이 쓰레기 감축 방안과 비용을 강제하도록 했습니다. 우선 20%의 플라스틱 포장을 먼저 줄여야합니다. 2028년까지는 이를 80% 감축까지 달성해야합니다. 이 법 시행으로 지난 한해동안 486,000톤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감축했다고 환경부 장관은 밝혔습니다.
■ OCTA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마르코스 대통령과 사라두떼르떼 부통령에 대한 신뢰도가 모두 떨어졌습니다. 마르코스는 약간 감소, 두떼르떼는 많은 감소로 요약됩니다. 마르코스 신뢰도는 69%로 2분기의 71%에서 2% 감소했습니다. 두떼르떼는 65%에서 59%로 6%가 감소했습니다.
■ 세부항공은 최근 3대의 최신 에어버스를 인도받았습니다. 올해 신규 항공기 인도가 15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항공편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내년도 휴일을 발표하면서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Iglesia Ni Cristo(이글레시아 니 그리스도) 창립기념일인 7월 27일을 special non-working day로 지정했습니다. 신도들이 자유롭게 축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정규 휴일은 January 1 - New Year’s Day, April 9 - Araw ng Kagitingan, April 17 - Maundy Thursday, April 18 - Good Friday, May 1 - Labor Day, June 12 - Independence Day, August 25 - National Heroes Day (Last Monday of August), November 30 - Bonifacio Day, December 25 - Christmas Day, December 30 - Rizal Day입니다. special non-working days도 발표가 되었는데, 특별한 것은 EDSA People Power Revolution Day인 2월 25일이 special working day로 선포된 것입니다. 올해는 일요일이었습니다. 2023년에는 special non-working holiday였습니다.
■ New NAIA Infra Corp.은 Maynilad Water Services가 이일대에 대해서 16시간 단수를 시행하는 11월 1일에도 공항에는 단수 없이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터미널3의 물탱크에는 320만리터의 물 저장용량이 됩니다. 물공급 여력이 충분하다는 평가입니다.
■ 대통령은 Undas(All Saints' Day and All Souls' Day) 명절은 필리피노들에게 믿음과, 희망과 회복력의 가치를 상기시킨다고 했습니다. 오늘 현재 우리의 삶의 번영을 위해 앞서간 사람들의 모범을 기억하자고 했습니다. 이를통해 공공의 선을 이루자고 했습니다.
■ 교육부는 일본회사가 필리핀 학교의 수학능력 향상을 돕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계 회사인 Sprix, Inc.가 공립학교에 TOFAS무료 기초시험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를통해 계산력과 문제 해결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교육부는 PISA에서의 점수를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Undas 명절을 맞아 빠라냐케통합터미널(PITX)에서 168,000여명의 승객이 몰렸습니다. 터미널측은 목요일 하루 20만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승객들의 수요를 감당할 충분한 버스가 있다고 터미널을 밝혔습니다. 무작위 마약검사에서 최소 3명의 버스기사가 수요일 양성판정을 받았습니다. 무작위 테스트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주말까지 계속 시행됩니다.
[ ]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고린도전사 1:27)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